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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氣) 에너지 란?
출처 바이두백과 소스:한국향도문화원
왕충은 '논형(論衡)'에서 "하늘과 땅의 기운이 합쳐지면 만물이 저절로 자라납니다. 장재 정몽 태화편: "태허는 기운이 없어서는 안 되며, 기가 모이지 않고 만물이 될 수 없고, 만물이 흩어지지 않고 태허할 수 없습니다.
기는 음과 양으로 나뉘며, 질과 에너지의 통일, 만물이 기에 의해 소화되는 원리를 제시합니다. 사람에게 반영되면 생명의 유지는 전적으로 기에 달려 있으며, 정기, 체액, 계곡기, 호흡기 등과 같은 모든 조직 활동의 영양소입니다. 또한 내장의 기운, 경락의 기운 등과 같은 모든 조직과 기관의 기능적 활력입니다.
생리학적으로 원기, 위생기, 영양기, 종기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개념은 기를 양기로 사용하고 기능적 측면을 강조하므로 병든 기계에서 기가 과하다는 것은 기능의 과열을 의미하고 기가 허하다는 것은 기능이 쇠퇴하고 음한이 가득 차 있다는 증거이며 기의 장애는 기울, 기의 역행 또는 변생폐궐의 정체입니다.
또한 기의 개념은 병원성 물질의 사기, 습기, 재해가스 등, 병인 또는 증후군의 혼기, 간기, 수기 등, 약물의 성질의 한열온량 사기, 침술 효과의 기 등 다양한 측면에서 도입되었습니다.
1 해석
▪1. 한의학 이론의 기
▪2. 온병조변기분증
중의학 응용
▪1. 인체의 기 생성
▪2. 인체의 기의 운동과 기화
▪3. 인체의 기(氣)의 기능
▪4. 인체의 기의 분류
1. 중의학 이론의 기
한의학의 기설은 인체의 기의 개념, 생성, 분포, 기능과 내장, 정자, 혈액, 체액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체계적인 이론으로 고대 철학의 기설과 분명히 다릅니다.
가스는 인체 내에서 끊임없이 움직이는 매우 역동적인 극미세 물질로 인체를 구성하고 인간의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 기본 물질 중 하나입니다. 지속적인 가스 운행은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조절하며 인체의 생명 과정을 유지합니다. 기의 움직임이 멈추면 생명이 끝남을 의미합니다.
전통 의학의 가스 개념은 고대 사람들의 인간 생명 현상에 대한 관찰에서 비롯되었을 수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호흡기의 출입, 활동 중 땀과 함께 나오는 찌는 열기와 같은 인체 자체의 명백하고 중요한 생명 현상을 관찰하여 기에 대한 소박하고 직관적인 이해를 얻었고, 기공 단련 과정에서 체내 기의 흐름을 깨닫고 점차적으로 소박한 이해를 바탕으로 추측, 연상, 추상화 및 정제하여 점차적으로 인체의 기는 인체에서 흐를 수 있는 미세한 물질이라는 개념을 형성했습니다. 이해가 깊어짐에 따라 인체의 기 공급원, 기능, 운동 규칙 및 형태, 내장과의 관계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이루어지고 한의학의 기 이론이 확립되었습니다.
한의학 기의 개념 형성은 고대 철학 기학의 침투와 영향을 자연스럽게 받습니다. 고대 철학의 기는 쉬지 않고 움직이는 미세한 물질의 개념, 기의 승강 집산 운동은 우주 만물의 발전과 변화를 촉진하고 조절한다는 사상, 한의학에 대한 기는 쉬지 않고 작동하는 미세 물질 개념의 형성, 기의 승강 출입 운동은 인간의 생명 활동을 촉진하고 조절하는 등 이론의 구축은 모두 중요한 방법론적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의학의 기는 인체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구체적인 기로 체내에서 끊임없이 오르내리는 미세한 물질이며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 물질일 뿐만 아니라 생명 활동을 촉진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의학의 기 이론은 고유한 연구 대상과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고대 철학의 기 이론은 고대의 우주관과 방법론이므로 한의학의 기 개념은 고대 철학의 기 개념과 엄격하게 다릅니다.
정과 기의 개념은 한의학에서 엄격하게 구별됩니다. 정자는 인체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이며 인체의 생명 활동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 물질입니다. '영추·경맥'은 "사람은 태어나면 정이 먼저 됩니다. 기는 정화(精化)에서 나오는 극미세(極細)한 물질인데, <소문(素問)·음양응상대론(陰陽應象大論)>은 "정화는 기(氣)입니다.
정자는 내장의 기능적 활동의 물질적 기초이며 기는 내장의 생리 활동을 촉진하고 조절하는 동력입니다. 따라서 '내경'에서는 정과 기의 전환 관계에 대해 여러 번 언급했으며 정과 기의 구분은 선진 철학의 개념보다 더 명확합니다.
2. 온병조변기분증
온열병의 화열 단계. 열이 나고 오한이 없으며 설태가 노랗게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위분증 또는 복열에서 자주 전송됩니다. 기는 주로 폐, 위, 비장, 담즙, 대장 및 기타 내장뿐만 아니라 중초양명입니다.
또는 폐에 열이 있고 코가 자극되고 기침과 가래가 노랗거나, 위장에 열이 있고 목이 마르고 목이 마르고 변비가 있거나, 변비가 있거나, 습열이 중간 초점에 갇히고, 가슴이 답답하고, 설태가 끈적거리거나, 열독이 강하거나, 사악한 소문이 적은 소양 등이 있습니다.
중의학 응용
1. 인체의 기 생성
인간의 기는 정화 및 생성되어 폐에서 흡입되는 자연의 맑은 기와 융합되어 형성됩니다.
전신 기의 형성은 비장, 신장, 폐 및 기타 내장의 포괄적인 조정의 결과입니다.
(1) 생성원
인체의 기는 선천적인 정자에 의해 화생하는 선천적인 기(즉, 원기), 물과 곡식의 정자에 의해 화생하는 곡식과 자연의 맑은 기에서 유래하며, 후자를 합하여 후천적인 기(즉, 종기)라고도 하며, 이 세 가지가 결합하여 하나의 기를 이루며, '내경'을 '인기'라고 합니다.
부모의 생식 정자가 결합하여 배아가 되며, 사람이 태어나기도 전에 부모로부터 선천적인 정화를 받아 선천적인 기를 낳는 것이 인간의 기의 근본이 됩니다.
선천적인 기는 인간의 생명 활동의 원동력이며, '영추·자절진사'는 '진기'라고 하며, '진기'는 '진기(眞氣)'라고 하며, '곡기(谷氣)와 함께 충신(充身)하는 자'는 '원기(原氣)' 또는 '원기(元氣)'라고 합니다. 음식에서 추출한 곡물의 정수는 인체에 흡수된 후 곡물의 기운을 생성하는데, 이를 줄여서 '곡물 가스'라고 하며 전신에 퍼진 후 인체 기의 주요 부분이 됩니다.
영추·영위생회'는 '사람은 곡식을 먹고 곡식은 위에 들어가 폐로 전파되며 오장과 육부가 모두 수분을 받습니다. 또 미즈타니 정미화생(精微化生)의 피와 진액도 화기(化氣)의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 자연에서 유래한 맑은 기운은 폐의 호흡 기능과 신장의 공기 조절 기능에 의해 체내에 흡입됩니다.
'소문·음양응상대론'은 "날씨는 폐에 통합니다. 맑은 기는 기의 생성에 관여하고 끊임없이 토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 인체의 신진대사 활동을 촉진하므로 인체의 기를 생성하는 중요한 원천이며 맑은 기는 호흡과 운동의 원천을 따라 체내에 들어가 끊을 수 없습니다.
(2) 관련 장부의 기능
기의 근원에 따르면 인체의 기가 충분한지는 신체의 다양한 장기의 종합적인 조정 효과에 달려 있으며, 그 중 신장, 비장, 위 및 폐의 생리적 기능과 특히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1. 신장은 생기의 근원
신장은 선천적인 정자를 저장하고 후천적인 정자로 영양을 공급받습니다. 선천적인 정자는 신장 정자의 주성분으로 선천적인 정자에 의해 생성되는 선천적인 기(즉, 원기)는 인체 기의 근본이므로 신장 정자의 생리적 기능은 기 생성에 매우 중요합니다.
신장은 신장의 정액을 봉인하여 이유 없이 손실되지 않도록 하고 정액을 체내에 보존하면 기로 변할 수 있으며 정액을 채우면 기가 충분합니다. 신장이 봉인되지 않으면 정자가 소모되고 기가 쇠약해집니다.
2. 비위는 생기의 근원
비장은 주로 운반되고 위장은 수용되어 음식과 곡물의 소화 및 흡수를 공동으로 완료합니다. 성질이 변하여 곡식의 정수를 심폐에 주입하여 혈액과 체액으로 만듭니다.
수곡지정과 그 화생의 혈액과 체액은 모두 기를 녹일 수 있으며, 총칭하여 수곡지기(水谷之氣)라고 하며, 전신의 내장과 경맥을 흩어지게 하여 인체의 주요 기원이 되므로 비장과 위를 생기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비장과 위의 수용 및 분해 및 운송 기능이 비정상적이면 식이에서 곡물의 정수를 소화 흡수할 수 없고 곡물의 기 공급원이 부족하여 전신 기 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링추·오미'는 '고곡에 들어가지 않으면 반나절에는 기가 쇠하고, 하루에는 기가 약해집니다. ”
3. 폐는 화의 주
폐주기, 주사종기의 생성은 기 생성 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한편, 폐의 주호흡기는 탁한 호흡 기능을 통해 자연계의 맑은 공기를 지속적으로 인체로 흡입함과 동시에 탁한 숨을 지속적으로 내쉬어 체내의 기의 생성과 대사를 보장합니다.
한편, 폐는 흡입된 맑은 기와 성질의 곡물을 운반하는 정미소에 의해 생성되는 곡물 기의 조합을 통해 종기를 생성합니다. 종기가 가슴에 쌓이고 호흡기를 위로 올리고 심맥을 관주하여 혈기를 행하며 단전자원의 기를 축적합니다.
폐의 주기 기능이 비정상적이면 맑은 기의 흡입이 감소하고 종기의 생성이 불충분하여 기의 쇠약을 초래합니다.
요컨대, 신장의 생리적 기능은 선천적 기의 생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비장, 위, 폐의 생리적 기능은 후천적 기의 생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많은 내장의 기능이 조정되고 긴밀하게 협력하면 인체의 기 생성원이 계속되어 인체의 기가 충분하고 왕성해집니다.
예를 들어 신장, 비장, 위, 폐와 같은 내장의 생리적 기능이 비정상적이거나 조정된 협력이 없으면 기의 생성과 기능 발휘에 영향을 미칩니다.
2. 인체의 기의 운동과 기화
가스는 운동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가스는 지속적인 작동으로 인해 신체의 신진대사를 자극 및 조절하고 신체의 생명 과정을 촉진합니다. 기의 움직임이 멈추고 신체의 신진대사의 기화과정이 멈추면 생명과정이 종료됩니다.
(1) 기의 운동
1.엔진의 개념
기의 운동을 공기 기관이라고 합니다. 인체의 기는 끊임없이 움직이는 매우 미세한 물질로 몸 전체, 내장, 근육, 뼈, 털에 도달하여 생리적 기능을 발휘하고 인체의 다양한 생리적 활동을 촉진하고 자극합니다.
2.기운동의 기본 형식
기의 이동 형태는 기의 종류와 기능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상승, 하강, 유출, 유입의 4가지 기본 형태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습니다.
소위 리프팅은 가스가 위로 올라가는 작동, 하강은 가스가 위로 올라가는 작동, 배출은 가스가 내부에서 외부로 이동하는 작동, 유입은 가스가 외부에서 내부로 이동하는 작동입니다.
예를 들어 호흡, 탁한 기운을 내뿜으면 나오고 맑은 기운을 들이마시면 들어갑니다. 날숨은 폐에서 목구멍과 코를 통해 배설되어 배출되고 상승하며, 흡입은 기류가 코와 목을 통해 아래로 들어가 폐로 들어가기도 하고 하강하기도 합니다.
인체의 기 운동의 상승과 하강, 출입과 출입은 대립과 통일의 모순된 운동으로 신체 내부에 널리 존재합니다. 특정 장기의 국부적 생리학적 특성으로 볼 때 간, 비장 상승, 폐, 위 하강 등과 같은 초점이 있지만 신체의 전체 생리 활동의 관점에서 볼 때 상승과 하강, 출입 사이에 조정되고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인체의 정상적인 운동이 가능하고 모든 내장이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 펌프의 승강과 출입의 조정과 균형은 생명 활동의 정상적인 진행을 보장하는 중요한 연결 고리입니다.
한편으로 공기는 막힘 없이 움직여야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공기의 상승과 하강, 하강, 하강이 균형을 이루고 조정되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가 있어야 기의 움직임이 정상인데, 이 정상 상태를 '공기 조절'이라고 합니다.
3.기운동의 의미
에어 엔진의 승강 출입은 인체의 생명 활동에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타고난 기운, 계곡의 기운, 흡입된 맑은 기운은 몸을 분산시키고 생리적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승강 및 출입을 거쳐야 합니다.
정액, 혈액, 체액도 기를 통한 운동을 통해서만 체내에서 끊임없이 움직이며 온몸에 영양을 공급해야 합니다. 인체의 내장, 경락, 형체, 관청의 생리활동은 기의 운동에 의존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내장, 경락, 형체, 관청의 상호 연결과 조정도 기의 운동에 의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즉, 인체의 전체 생활 활동은 기의 승강 및 출입 운동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동시에 인간과 자연 환경 사이의 연결과 적응은 사람의 맑은 숨 흡입, 탁한 숨 내쉬기, 음식과 물 섭취, 대변 및 소변, 땀 배출 등과 같은 기 운동의 표현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기의 승강운동은 인간의 생명활동의 기본이며, 기의 승강운동이 멈추면 생명활동이 종료됨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소문·육미지대론'은 '출입폐는 신기화멸하고 승하강은 기립고위(氣立孤危)입니다. 따라서 출입하지 않으면 성장으로 성장할 수 없고, 상승 및 하강하지 않으면 성장으로 저장할 수 없습니다. 오르락내리락하며, 모든 것이 다 있습니다. ”
4. 오장육부의 기의 운동 법칙
인체의 내장, 경락, 형체, 관령은 모두 기가 오르내리는 장소입니다. 기의 상승 및 하강 운동은 내장, 경락, 신체 및 관청의 생리 활동에서만 구체적으로 반영될 수 있습니다.
내장의 기 운동 법칙은 내장의 생리 활동의 특성을 반영하고 내장의 기 운동의 다양한 경향을 나타내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장으로 나누어 설명하면 심폐의 위치는 위쪽에 있고 위쪽에 있고, 간과 신장의 위치는 아래쪽에 있고 아래쪽에 있고, 비장과 위장의 위치는 위아래로 연결되어 있으며 승강 및 이송의 허브입니다.
육부를 총론하면 육부는 저장하지 않고 물질을 전달하여 순조로움을 얻습니다. 식이 곡물의 소화 및 흡수 과정에서 곡물의 정자와 체액을 흡수하여 전신 대사에 참여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폐의 주출기, 신장의 주출기, 간의 주출기, 폐의 주숙강, 비장의 주출기, 위주의 탁함 감소, 심장과 신장의 교차 등과 같은 내장 간의 관계는 내장과 내장, 내장과 내장 사이에 상승 및 하강하는 통일체임을 나타냅니다.
특정 내장의 경우 폐의 숙청, 소장의 분리 및 탁함과 같은 상승과 하강의 통합체이기도 합니다. 요컨대, 내장의 공기 리프트 운동은 생리학적 조건에서 상승 및 하강, 상승 및 하강, 상승 및 하강의 특성과 통일된 조정 및 균형의 법칙을 반영합니다.
인체의 다양한 내장의 원활한 운동으로 인해 다양한 내장 사이의 공기 승강 및 출입은 조화로운 대립 단일체에 위치하여 신체가 자연에서 인간의 생활 활동에 필요한 물질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5.기운동 이상 표현 형식
공기의 움직임이 비정상적으로 변하고 승강과 출입이 조화로운 균형을 잃으면 일반적으로 '공기 불균형'이라고 합니다. 기의 운동 형태가 다양하기 때문에 기의 불균형도 많은 징후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기의 운행이 차단되어 원활하지 않은 경우 '기체', 심하게 차단되어 국부적으로 차단되지 않은 경우 '기체', 기의 상승이 너무 지나치거나 제때 저하되지 않은 경우 '기역', 기의 상승이 너무 늦거나 너무 오래되지 않은 경우 '기함락', 기의 외출이 너무 많아 내수가 불가능한 경우 '기탈락', 기의 외부 도달이 불가능하고 내수가 막힌 경우 '기폐'라고 합니다.
이러한 운동 장애의 상태와 메커니즘을 마스터하면 다양한 '기계 장애' 병변의 치료 법칙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가스화
1.기화의 개념
기의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변화를 기화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체내 미세 물질의 화학 생성 및 수송, 미세 물질 간, 미세 물질과 에너지의 상호 전환, 폐기물 배설 등은 모두 가스화입니다.
한의학에서 기화는 실제로 인체의 기의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정기, 혈액, 체액 및 기타 물질과 에너지의 신진대사 과정을 말하며 생명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 중 하나이며 고대 철학에서 기화는 우주 만물의 발생, 발전 및 변화의 개념과 다릅니다.
2、기화의 형식
실제로 기화는 체내 물질의 신진대사 과정으로 물질의 전환과 에너지 전환의 과정입니다. '소문·음양응상대론'에 따르면 '맛은 형태, 모양은 기, 기는 정, 정, 정, 정, 식미, 화생정, 기생형… …가스로 정제' 등은 가스화 과정을 간략하게 요약한 것입니다.
따라서 신체의 정기, 혈액 및 체액의 신진 대사와 상호 전환은 기화의 기본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정화의 생성은 선천적인 정화의 충만과 후천수곡의 정화의 화생을 포함하고, 정화의 기는 선천적인 정화생원기와 후천적인 정화생곡기, 그리고 곡기가 영양과 건강의 두 기로 분화한다.
정화, 정화, 골수충골의 소모 또는 회뇌화, 정자와 혈의 상동호화, 진액과 혈의 상동호화, 혈의 화생과 기생의 화신; 진액의 화생과 그 화한뇨를 포함한다. 가스화 과정의 자극과 유지 관리는 내장의 기능과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기화 과정의 질서 있는 진행은 내장의 생리 활성이 조화를 이룬 결과입니다.
(3) 기화와 기화의 관계
기의 운동은 보편적이며 생명활동은 기의 끊임없는 운동과정에서 발생하므로 기의 운동은 기화과정의 근본이 됩니다. 기의 승강 운동과 기의 음과 양 사이의 상호 작용은 기화 과정의 발생과 진행을 위한 전제 조건입니다.
가스는 쉬지 않고 작동하며 기화 과정도 자연히 존재합니다. 한편, 기화 과정에서 기의 승강 및 출입 운동이 포함되며 기의 다양한 형태는 기화 과정에서 반영됩니다. '소문천원기대론'은 "물생(物生)을 화(化)라 하고, 물극(物極)을 변(變)이라 합니다.
기의 운동 및 기화 과정이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강조합니다. 기의 움직임과 그 유지된 기화 과정은 영원히 존재하며, 둘 중 하나로 통합되어 중단될 수 없으며 항상 생명 과정에 존재합니다. 기의 승강과 출입 운동은 체내 신진대사의 조화로운 안정과 생명 과정의 질서 있는 발전을 유지하며, 기의 운동과 기화 과정의 정지는 생명 활동의 종말을 의미합니다.
3. 인체의 기(氣) 기능
가스는 인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 물질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내장의 기능 활동을 촉진하고 조절하여 생명 과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난경·팔난'은 "화가 난 자는 인간의 근본입니다. "유경·섭생류(類經·摄生類)는 "사람이 살아 있는 것은 모두 이 기(氣) 덕분입니다. "인체의 기의 생리적 기능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촉진 및 조절 작용
가스는 인체의 성장과 발달과 다양한 내장 및 경락의 생리적 기능을 자극하고 촉진할 수 있는 강력한 활력 있는 미세 물질입니다.
따라서 인체의 성장과 발달, 내장 및 경락의 생리 활동, 정혈액의 생산 및 운송은 모두 기의 촉진 효과에 의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원기는 인체의 성장, 발달, 생식 기능 및 다양한 장기와 조직의 기능 활동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원기가 부족하고 추진력과 자극력이 약해지면 인체의 성장과 발달이 느려지고 생식 기능이 저하되거나 조기 노화를 일으키며 동시에 인간의 장기와 경락의 생리 활동이 약해지고 생명 활동이 쇠약해집니다.
또한 정자의 생산 및 배출, 혈액의 생산 및 운영, 체액의 생산, 수송 및 배설과 같은 생리 활동도 기의 촉진 및 여기 기능에 의존하여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기의 촉진 효과가 약해지면 정자의 불충분한 화학 생성과 그 배설 장애, 불충분한 혈액 및 체액 생성, 느린 수송 및 분배와 같은 병리학적 변화가 발생합니다.
요컨대, 기의 촉진 작용은 한편으로는 기의 에너지가 인체의 모든 내장과 경락의 정상적인 생리 활동을 촉진하고 자극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한편으로는 기의 촉진 작용이 인간의 생명 활동의 기본 보증임을 나타냅니다.
인체의 다양한 기능적 활동이 조정되고 균형을 이루려면 공기의 조절 효과가 매우 중요합니다. 기운은 촉진, 흥분, 상승의 역할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고요함, 억제, 숙청의 역할을 합니다. 전자는 기의 양성 성분의 작용이고 후자는 기의 음성 성분의 작용입니다.
기가 음과 양으로 나뉜다'는 관점에서 전자는 양기의 작용이고 후자는 음기의 작용입니다. 음과 양의 두 기운의 기능적 조화는 생명 활동의 안정과 질서를 유지하며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습니다. '증치준승·잡병·주기문'은 "일기중에는 음양이 있고 한열이 오르락내리락하며 그 사이에 정비가 되어 있습니다.
'의원·음양호근론'은 '음양호근(陰陽互根)'은 '음양호근(陰陽互根)은 본래 같은 기(氣)이며, 특히 승하(升降下)로 인해 두 귀가 됩니다. "인체의 성장발달 및 생식기능의 안정, 내장과 경락기능의 조화, 정혈진액의 생성 및 운행의 질서정연한 분포는 양기의 추진, 자극 등의 촉진작용에 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음기의 안정, 억제 등의 조절작용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음양의 두 기의 추진과 조절작용의 상반된 결과입니다.
음의 고요함과 억제가 약해지고 양의 촉진과 자극이 과도하고 내장의 기능이 허약해지면 정혈액의 대사가 빨라지고 과다 섭취가 나타날 수 있으며 유정, 다한증, 출혈, 과민성, 불면증 및 기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온화 및 냉윤 작용
기의 온난화 작용은 기화를 통해 기체가 열을 발생시켜 인체를 따뜻하게 하고 추위를 제거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기의 온후작용은 인체에 중요한 생리학적 의의를 가지고 있는데,
①인체가 비교적 일정한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②각 내장, 경락, 형체, 관령의 정상적인 생리 활동에 도움을 주며,
③정혈액의 정상적인 발설, 순환 및 수포를 돕는 이른바 '득온이행, 득한이응고'입니다.
따뜻한 기운을 발휘하는 것은 인체의 양기이며, '바위가·기'는 "양기(陽氣)는 따뜻한 기운입니다. 양기가 부족하고 발열이 너무 적으면 '제병원후론·한기후'와 같이 허한성 병변이 나타나며, 추위와 따뜻함, 팔다리가 따뜻하지 않고, 체온이 낮고, 내장의 생리활성이 약해지고, 정혈진액의 대사가 약해지고, 운행이 느려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남편 장기가 허하면 내생한도 있습니다. ”
서늘한 기운을 발휘하는 것은 인체의 음기입니다. 음기는 차갑고 부드러우며 열을 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일정한 체온, 내장 기능의 안정적인 기능, 정혈액의 질서 있는 이동, 수송 및 대사는 모두 양기의 따뜻한 작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음의 차가운 작용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음과 양의 따뜻한 기운과 차가운 기운의 상반된 통일의 결과입니다.
음의 냉각 효과가 감소하면 미열, 발한, 오심번열, 맥박수 및 기타 내장 기능이 과도하게 저하되고 정자 혈액 및 체액 대사가 가속화되는 허열성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방어 작용
공기는 근육 표면을 보호하고 외부 요인의 침입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체에 침입한 질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의 방어작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문·유편·자법론'은 "정기존내(正氣存內)는 사불가간(邪不可干)입니다. "기(氣)의 방어 기능이 정상이면 기가 잘 들어오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의지서여·종기영기위기'는 '위기는 몸을 보호하고 살을 따뜻하게 나누며 살을 살찌우고 피부에 스며들어 외부 악이 침범하지 않도록 합니다. ”
기의 방어작용이 낮으면 필연적으로 악에 저항할 수 없고 악이 침입하여 질병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소문·평열병론'에서는 '악이 모이면 그 기가 허해집니다. ”
악기가 인체의 특정 부분에 침입하면 신체의 긍정적인 기운이 이 곳에 모여 악기를 퇴치하고 악을 퇴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의 방어 기능이 정상이면 악기가 침입하기 쉽지 않거나 악기가 침입하더라도 발병하기 쉽지 않으며 발병하더라도 치료하기 쉽습니다. 기의 방어 기능은 질병의 발생, 발달 및 결과를 결정합니다.
(4) 고정 촬영 작용
고체 섭취 효과는 혈액, 체액, 정액 및 기타 체내 액체 물질의 고정, 통합 섭취 및 제어 효과를 말하며, 이로써 이러한 물질의 무단 손실을 방지하고 체내에서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보장합니다. 구체적으로 기의 고체섭취 효과는
① 혈액을 통섭하여 맥에서 정상적으로 작동시켜 맥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고
② 땀, 소변, 타액, 위액, 장액을 고체섭취하여 분비량, 배설량 및 규칙적인 배설을 조절하여 과다배설 및 무단유실을 방지하고
③ 정액을 고체섭취하여 무분별하게 배설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가스의 고정 효과가 약해지면 체내 많은 양의 액체 물질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가 피를 섭취하지 않으면 각종 출혈을 일으킬 수 있고, 체액을 섭취하지 않으면 자한, 다뇨증, 배뇨실금, 타액 분비, 맑은 물 구토, 설사와 미끄러움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기가 고정되지 않으면 유정(遺精), 활정(滑精), 조루(早泄) 및 기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중개 역할
인체의 내부 장기와 조직은 비교적 독립적이지만 그 사이에는 가스가 채워져 있습니다.
가스는 인체의 다양한 내장 및 조직과 기관 사이에 채워져 상호 연결의 매개체가 됩니다.
인간의 기의 매개 역할은 주로 신체의 전반적인 연결을 유지하기 위해 기 에너지 감지 및 전도 정보를 의미합니다.
기는 감응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운반체입니다.
인체의 다양한 생명 정보는 체내에서 작동되는 공기를 승하강하여 감지되고 전달될 수 있으므로 인체의 다양한 부분 간의 긴밀한 연결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외부 정보는 내장에 감지되고 전달되며 내장의 다양한 정보는 체표면에 반영되고 내장의 다양한 정보의 상호 전달은 인체의 보이지 않는 가스를 정보 운반체로 사용하여 감지되고 전달됩니다.
예를 들어, 내장의 정기성쇠는 기의 부하와 전도를 통해 체표면의 해당 조직과 기관에 반영될 수 있으며, 내부 장기는 경락이나 삼초 등의 통로를 통해 기(氣)를 매개체로 하여 정보를 전달하고 연결을 강화하며 조정을 유지합니다.
또 다른 예로 침, 마사지 또는 기타 외부 치료 방법과 같은 자극 및 정보도 기의 유도 운반을 통해 내부 장기로 전달되어 신체의 생리 활동을 조정하는 목적을 달성합니다. 따라서 기는 생명 정보의 운반체이며 내장과 내장의 신체와 요령 사이의 연결을 위한 매개체입니다.
기의 생리적 기능은 주로 강한 활력과 지속적인 운동의 생리적 특성에 따라 귀결됩니다. 가스는 인체의 기본 미세 물질이며 가스는 여러 생리적 기능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서로 사용하고 긴밀히 협력하여 인체의 정상적인 생리적 상태를 유지합니다.
4. 인체의 기의 분류
인체의 기는 선천적인 정수와 곡물의 정수로 분해된 기와 흡입된 자연계의 맑은 기는 비장, 위, 폐, 신장 및 기타 내장의 생리적 기능의 종합적인 작용을 통해 생성되며 전신에 분포되어 있으며 어디에나 있습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말하면 생산원, 분포 위치 및 기능적 특성의 차이로 인해 인체의 기는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의 명칭은 많지만 다음 세 가지 수준에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신체의 기운
인체의 기, 즉 '인기' 또는 '기'라고 하는 전신 기는 인체의 다양한 장기와 조직을 구성하고 전신에서 작동하는 매우 미세한 물질입니다.
그것은 선천적인 정에 의해 화생한 기운, 물과 곡식의 정에 의해 화생한 기운, 들이마신 자연의 맑은 기운의 삼박자가 어우러져 만들어집니다. 인간의 기는 다양한 내장 및 경락의 생리 활성을 촉진하고 조절하며 혈액, 체액 및 정자의 작동, 수송 및 대사를 촉진하고 조절하며 인체의 생명 과정을 유지합니다.
인체의 다른 부분에 분포하는 온 몸의 기운은 각각의 운동 형태와 기능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다른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인간의 기와 사기를 상대적으로 말하면 정기라고 하며 방어, 항악, 조절, 재활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인간의 기는 생산의 원천에서 말하자면, 타고난 정화생을 원기로 하고, 수곡의 정화생을 곡기로 합니다.
사람의 기는 분포 부위에서 말하면 맥에서 영양을 행하고 맥 밖에서 위기를 행하며 곡기와 자연의 맑은 기가 가슴에서 모이는 것을 종기라고 하며, 내장과 경락에 분포하는 것을 내장기, 경락기라고 합니다.
(2) 원기·종기·영기·위기
1、기력
원기는 인체의 가장 근본적이고 중요한 기이며 인간의 생명 활동의 원동력입니다. 원기(元氣), 난경(难經)은 원기(元氣), 내경(內經)은 원기(元氣) 또는 원기(原氣)는 없지만 진기(眞氣)라는 말이 있습니다. 원기, 원기, 진기, 이 세 가지의 의미는 동일하며 모두 선천적인 기를 말합니다.
(1) 생성 및 분포: 원기는 주로 신장 티베트의 선천적 정자에 의해 생성되며 세 가지 초점을 통해 전신에 퍼집니다.
원기의 생성원은 신장에 숨어있는 선천적인 정으로 선천적인 정화생의 원기는 명문에서 태어나며, 《난경·삼십육난》은 "명문자… …원기와 관계되는 바. 신장의 선천적인 정자는 부모의 생식 정자에 의해 공급되며 배아기에 존재하며 출생 후에는 충분한 원기를 생성하기 위해 비장과 위장에서 화생한 곡물의 정자에 영양을 공급해야 합니다.
따라서 원기 충만 여부는 부모의 선천적 정액뿐만 아니라 비장 및 위장 운동 기능, 식이 영양 및 후천적 정액 충만 여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선천적인 정력이 부족하여 원기가 약한 사람도 후천적인 배양과 보충을 통해 원기를 채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악전서·비위를 논하다'는 '고인은 생전부터 늙을 때까지 선천적으로 부족한 사람이지만, 후천적으로 길러진 힘을 얻으면 하늘을 보하는 공도 그 강함을 반쯤 차지할 수 있는데, 이 비위의 기는 인생과 관련된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
원기는 삼초(三焦)를 통해 온몸에 퍼졌고, '난경·육십육난(难經·六难)'은 "삼초(三焦)는 원기의 구별에 의해 쓰이고, 주통행(主通行)은 삼기(三氣)를 오장육부(五脏六部)에서 경험합니다. 원기는 신장에서 발생하며 삼초(三焦)를 통로로 하여 온몸을 순환하며 내장과 육부, 외부는 피부에 스며들어 어디에나 있으며 생리적 기능을 발휘하여 인체의 가장 근본적이고
중요한 기가 됩니다.
(2) 생리적 기능: 원기의 생리적 기능은 크게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하나는 인체의 성장발달과 생식기능을 촉진하고 조절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다양한 내장, 경락, 형체, 관청의 생리적 활동을 촉진하고 조절하는 것입니다.
인체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생식 기능의 생리학적 역할을 하는 원기는 신장의 기능과 유사합니다.
신장의 주성분은 선천적인 정자이기 때문에 신장에 의해 생성되는 신장은 주로 선천적인 정자이기 때문에 원기와 신장의 구성성분은 거의 동일하고 기능은 기본적으로 유사합니다.
원기의 성쇠의 변화는 신체의 성장, 성장, 성장, 성장, 노화의 자연 법칙에 반영됩니다. 어린 시절부터 신장 정자는 선천적인 정자를 기반으로 하고 후천적인 정자를 보충하여 점차적으로 충만하여 원기를 생성하고 성장과 발달을 촉진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영유아에서 청장년으로 성장하게 되는데 이때 신장의 정자가 어느 정도 충만되어 충분한 원기가 생성되어 신체가 발달하고 몸이 튼튼하며 근육과 뼈가 튼튼하고 생식 능력이 있습니다.
노년이 되면 생리적, 병리학적 소모로 인해 신장 정자가 점차 쇠약해지고 화생 원기가 점차 감소하며 형체가 노화 현상을 보이고 생식 기능도 쇠퇴하여 원기가 쇠약해지고 생명이 끝날 때까지 지속됩니다.
따라서 원기가 부족하면 성장 지연, 생식 기능 저하 및 노화 전 병리학적 변화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원기는 세 가지 초점을 통해 온몸에 퍼지며 신체의 다양한 내장 및 경락 및 형체의 생리 활성을 종합적으로 촉진하고 조절합니다. 예를 들어, 그것은 마음을 흥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음을 고요하게 할 수 있으며, 촉진, 흥분, 화기, 따뜻함과 같은 '양'의 기능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요함, 억제, 성형 및 냉각과 같은 '음'의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기는 원음과 원양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음양에 영향을 미칩니다.
원기는 명문에서 발생하므로 《경악전서전충록하》에서는 "명문은 원기의 뿌리이며 물과 불의 저택이니 오장의 음기는 이것 아니면 자랄 수 없고 오장의 양기는 이것 아니면 발산할 수 없습니다.
동시에 명문의 물과 불, 원기의 음양 사이의 조화로운 균형만이 내장의 기능을 '음평양비'의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신체의 모든 생명 활동은 원기에 의해 추진되고 조절되며 원기는 생명 활동의 원동력이며 원기가 부족하거나 원음과 음양의 불균형은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종기
종기는 곡기(谷氣)와 자연의 맑은 기(氣)가 결합하여 가슴에 축적되는 기(氣)로 후천적인 기(氣)의 범주에 속합니다. 종기의 생성은 일신의 성쇠와 직결됩니다. 종기가 가슴에 축적되는 곳, '영추·오미'는 '기해'라고 하며 양고기라고도 합니다.
(1) 생성 및 분포: 종기 생성에는 두 가지 출처가 있는데, 하나는 비장과 위장의 운수에 의해 생성된 곡기이고, 다른 하나는 폐가 자연에서 흡입하는 맑은 기이며, 이 두 가지가 결합하여 종기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비장의 화학적 수송 기능과 폐 주기 및 호흡 기능이 정상인지 여부는 종기의 생성 및 쇠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종기는 가슴에 모여 상부 호흡관(호흡기)을 통해 심맥을 관통하고 세 가지 초점을 따라 아래로 내려가는 방식으로 전신에 퍼집니다.
'영추·사객'은 "종기가 가슴에 쌓이고 목구멍에서 나와 심맥을 관통하며 숨을 쉰다. "종기는 한편으로는 폐에서 나오고, 목구멍을 따라 숨을 쉬면서 호흡을 촉진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심맥을 관주하여 혈행을 촉진합니다.
삼초는 모든 기가 작동하는 통로이며, 종기는 또한 삼초를 따라 배꼽 아래 단전에서 아래로 이동하여 선천적인 원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추·자절진사'에서는 종기가 기해에서 기거리(족양명경맥의 사타구니 부위)로 주입된 후 족으로 내려갈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2) 생리적 기능: 종기의 생리적 기능은 주로 호흡, 혈기 및 선천적 기질의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합니다.
종기에 주호흡을 하여 폐의 호흡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모든 호흡, 언어 및 발성은 종교 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종기가 충만하면 호흡이 느리고 균일하며 언어가 명확하고 목소리가 우렁차집니다. 반대로 호흡이 짧고 약하며 언어가 불분명하고 발성이 낮습니다.
종기는 심장에 집중되어 심장의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기와 혈의 작동, 심박의 힘과 리듬은 모두 종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종기가 충만하면 맥박이 느리고 리듬이 일정하고 힘이 있습니다. 반대로 맥박이 빨라지거나 리듬이 불규칙하거나 약합니다. '소문평인기상론'은 '위의 대락은 허리라고 하며 횡격락폐를 관통하며 좌유하에서 나오며 그 동응의(손)는 맥종기입니다.
"허리혈은 왼쪽 젖가슴 아래에서 발생하는데, 심장 박동에 해당하는 곳으로 이곳의 박동을 보고 종기의 성쇠를 알 수 있습니다.
박동이 정상이면 종기가 충만한 현상이고, 박동이 조급하면 옷을 끌어당겨 움직이면 종기의 대허이며, 박동이 없어지면 종기의 멸망입니다.
현재 임상적으로는 맥상에서 종기의 왕성함과 쇠퇴를 측정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종기는 심맥의 혈기 운행을 돕기 때문에 종기가 부족하면 종종 혈행이 정체되고 응고 및 잔류하는 병리학적 변화가 발생합니다.
종기는 호흡운동과 혈액순환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인체의 다양한 생리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기혈운행, 사지의 한온과 활동, 시청각 등의 감각, 말과 목소리, 맥박의 강약 리듬 등은 모두 종기의 성쇠와 관련이 있습니다.
'독의수필·기혈정신론'은 "종기(宗氣)는 화(動)를 내는 것입니다. 호흡, 언어, 목소리, 신체 운동, 근력이 강하고 약한 사람은 종교 기의 역할을 합니다. ”
또한, 종기는 후천적으로 생성되는 기로서 선천적인 원기에 중요한 자금 지원 역할을 합니다. 삼초를 통로로 사용하여 원기는 아래에서 위로 작동하여 가슴에 뿌려져 후천적인 종기를 돕고 종기는 위에서 아래로 분포되어 배꼽 아래 단전에 축적되어 선천적인 원기를 제공합니다. 선천과 후천의 기운이 합쳐지면 하나의 기운이 됩니다.
부모에게 물려받는 선천적 정자의 양이 제한되어 있고 화생의 기운도 일정하기 때문에 전신 기의 성쇠는 주로 종기의 생성에 달려 있으며, 종기의 생성은 비장과 폐의 기능이 정상인지 여부와 식이 영양이 충분한지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전신 기 결핍, 이른바 기 결핍은 주로 선천적으로 신장을 책임지고 후천적으로 비장과 폐를 책임집니다.
3、기운
영기는 맥을 거치면서 영양 작용을 하는 기입니다. 영양이 풍부하고 맥에서 쉬지 않고 운영되기 때문에 이를 영기라고 합니다. 영양은 맥에서 혈액의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영양과 혈액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분리할 수 없기 때문에 종종 '영혈'을 병칭합니다.
영양과 건강의 성질, 기능 및 분포를 비교하면 영양은 음에 속하고 건강은 양에 속하므로 종종 '영음'이라고도 합니다.
(1) 생산 및 분포: 영양은 비장과 위장에서 운반되는 곡물의 미세함에서 비롯됩니다. 미숫가루의 정화는 미숫가루의 기운으로 변하고, 그 중 알맹이 부분은 영양으로 변하여 맥으로 들어가 온몸을 움직입니다. '소문비론'은 '영자는 미즈타니의 정기입니다.
오장에 섞어서 육부에 뿌려야 맥에 닿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맥을 따라 오장을 관통하고 육부를 관통합니다. "영기는 물과 곡식의 정자에 의해 생성되어 맥으로 들어가 맥을 따라 온몸을 움직이고 내장과 내장으로 들어가고 지절에 도달하며 마침내 시작되고 끝없이 주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생리적 기능: 영양의 생리적 기능에는 혈액 화생과 전신 영양의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맥에 영양을 부어 피가 됩니다. '영추·사객'은 '기(氣)를 기르는 자는 그 진액을 분비하여 맥에 붓고 피가 됩니다. "영기와 진액이 조화를 이루며 공주맥에서 피가 되어 혈액량을 일정하게 유지했습니다.
영양은 혈맥을 따라 온몸에 주입되며 오장육부, 사지백해는 모두 영양을 공급받습니다. 영양은 전신 내장과 조직에 생리 활동의 물질적 기초를 제공하기 때문에 영양의 효과는 생활 활동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영추·영위생회'는 '이 천기를 받은 자는 찌꺼기를 분비하고 진액을 쪄서 정미를 녹이고 폐맥에 부어 피를 만들고, 생명을 봉양하며, 이것보다 귀하지 않으므로 오직 경터널을 행하여 영기라고 명합니다. ”
혈액을 기화시키는 영양과 전신 영양의 생리학적 효과는 서로 관련이 있으며, 기 결핍이 적으면 혈액 결핍과 충분한 영양 부족으로 인한 전신 내장 및 조직의 생리적 기능 저하의 병리학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4、위협심
위기는 맥 밖에서 행하여 보위 작용을 하는 기입니다. 인체를 보호하고 외부 요인의 침입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를 위기라고 합니다. 위기와 영기는 상대적으로 양에 속하므로 '위양'이라고도 합니다.
(1) 생성 및 분포: 위기는 비장과 위장의 운화에 의해 생성되는 곡물의 미세함에서 비롯됩니다. 수곡의 정화는 수곡의 기로 변하고, 그 중 慓용맹하고 매끄러운 것은 부분적으로 위기로 변합니다. '소문비론'은 "위자는 미즈타니의 용맹한 기운입니다.
그 기는 慓빠르고 매끄러워 맥에 닿지 않습니다. 따라서 피부 속을 따라 살 사이를 나누고 황막에 훈증하여 가슴과 복부에 흩어집니다. "따라서 위기는 수곡의 정화에서 생성되어 맥외로 운행되며 맥도에 구애받지 않고 바깥쪽의 피부와 근육이 스며들고 안쪽으로 가슴과 복부의 내장을 통해 온몸에 퍼집니다.
(2) 생리적 기능: 위기는 외부 악을 예방하고 전신을 따뜻하게 하며 피부 침투를 조절하는 생리적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기는 외세의 침입을 막는 작용을 합니다. 위기는 근육 표면에 분포되어 보호 역할을 하며 외부 악에 저항하여 인체에 침입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의지서여·종기영기위기'는 "위기자는 말로는 온몸을 호위하고… … 외부 사악한 세력이 침범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위기가 충만하면 근육의 표면을 보호하여 외부 요인의 침입을 쉽게 일으키지 않으며 위기가 약하면 외부 요인에 쉽게 노출되어 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위기는 온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내부와 외부, 근육의 털은 위장의 따뜻한 영양을 공급받아 내장 근육 표면의 정상적인 생리 활동을 보장합니다.
충분한 위장과 몸을 따뜻하게 하면 인체 체온을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위기가 결핍되면 따뜻한 힘이 약해져 바람, 추위, 습기 등의 음험한 기운이 근육 표면에 침투하여 음한성 병변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그러나 국소적인 위장의 움직임이 차단되고 울적이 흩어지지 않으면 양성 열성 병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독의수필·기혈정신론'은 "위기자는 열기도. 근육을 따뜻하게 할 수 있는 이유와 물의 계곡을 녹일 수 있는 이유는 위기의 기능입니다. 허하면 병이 차고 추울 수 있지만 실제로는 병이 더워요. ”
위기는 피부에 스며드는 개폐를 조절하고 조절하며 땀의 절제된 배설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장의 조절 효과는 기 에너지 고정의 측면과 기 에너지 추진의 측면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땀의 정상적인 배설을 통해 신체는 비교적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여 신체의 내부 및 외부 환경의 조화로운 균형을 보장합니다.
'경악전서·잡증모·한증'은 "땀은 음에서 나고 양에서 나옵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음중의 영기이고, 개폐는 양중의 영기입니다. "따라서 위장이 허약하면 피부 조절 기능이 실패하여 발한, 다한증 또는 자한과 같은 병리학적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엄의 세 가지 기능은 서로 연결되고 조정됩니다. 외부 요인의 침입에 대한 저항은 피부와 닫힘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피부가 느슨하고 땀이 나면 악인의 침입에 취약하고, 피부가 조밀하면 악인의 침입이 어렵습니다.
체온조절 측면에서 위기의 따뜻한 기능도 땀구멍의 개방과 닫힘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따뜻한 온도와 땀의 냉각이 지속적으로 조화를 이루어야만 인체의 체온이 정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너무 따뜻해서 땀이 나지 않으면 몸이 뜨겁고 땀이 나지 않으며, 너무 따뜻해서 땀을 많이 흘리면 피부가 차갑고 땀이 많이 납니다.
'영추·본장'의 소위 '위기자, 그러므로 고기를 따뜻하게 나누고 피부를 채우고 살찌게 하고 피부에 스며들게 하는 자'는 위기의 세 가지 기능을 요약한 것입니다.
영기와 위기는 연결도 있고 차이도 있습니다. 영양과 건강은 모두 비장과 위장에서 생성되는 물과 곡물의 미세함에서 비롯됩니다.
공급원은 동일하지만 영양이 풍부하고 영양가가 높으며 위생적인 성질은 慓질적이고 매끄럽고 유행하기 쉽습니다.
영양과 건강의 두 가스는 특성, 분포 및 기능에 일정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요컨대 진영은 음에 속하고 위는 양에 속합니다. 신체 내부의 음과 양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하기 때문에 영양과 조화를 이루어야 정상적인 체온과 땀 분비를 유지할 수 있고 인체가 강력한 항악력과 내장의 정상적인 생리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영양과 건강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오한, 발열, 땀이 없거나 땀이 많이 나며 '낮이 맑지 않고 밤에도 눈을 붙이지 못하며' 내병성이 낮아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3) 오장육부의 기, 경락의 기
내장의 기운과 경락의 기운은 전신의 기운의 일부이며, 전신의 기운이 특정 내장 또는 경락에 분포하여 특정 내장 또는 경락의 기운이 됩니다.
이러한 기는 다양한 내장과 경락을 구성하는 기본 물질이며 다양한 내장과 경락의 생리 활동을 촉진하고 유지하기 위한 물질적 기초이기도 합니다.
내장의 기운과 경락의 기운도 선천적인 정자, 곡식의 정자, 자연의 맑은 기운에서 나옵니다. 선천적인 정자와 후천적인 정자는 내장에 숨겨져 내장의 정자가 되며, 내장의 기는 내장의 정자에서 화생합니다.
내장의 기는 원기, 종기 등과 인체 기의 이론 구조와 같은 수준에 있지 않지만 내장의 기에는 원기, 곡기 및 흡입 청기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장과 경락의 차이로 인해 이러한 내장과 경락의 기의 구성과 기능은 각각 상대적으로 특이적입니다.
내장의 기와 경락의 기는 매우 역동적이며 지속적인 운동은 내장과 경락의 생리적 기능을 촉진하고 조절하며 내장과 경락의 기능을 조화롭고 질서 있는 상태로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 외에도 한의학에서 '기'라는 용어는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질병을 일으키는 육음을 '사악한 기운', 체내의 비정상적인 수액을 '수기', 한약의 4가지 성질을 '사기', 자연계의 6가지 다른 기후 변화를 '육기'라고 하며, 이러한 '기'의 의미는 이 장에서 논의한 인간의 기와 개념적으로 분명히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