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 혼인 잔치 비유.
혼인 잔치에 예복 입지 않은 한 사람.
그는 왜 예복을 입지 않았을까?
마태복음22장
1 예수께서 다시 비유로 대답하여 이르시되
2 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
3 그 종들을 보내어 그 청한 사람들을 혼인 잔치에 오라 하였더니 오기를 싫어하거늘
4 다시 다른 종들을 보내며 이르되 청한 사람들에게 이르기를 내가 오찬을 준비하되 나의 소와 살진 짐승을 잡고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 혼인 잔치에 오소서 하라 하였더니
5 그들이 돌아보지도 않고 한 사람은 자기 밭으로 한 사람은 자기 상업차로 가고
6 그 남은 자들은 종들을 잡아 모욕하고 죽이니
...
11 임금이 손님들을 보러 들어올새 거기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을 보고
12 이르되 친구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 하니 그가 아무 말도 못하거늘
13 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 데에 내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하나님께서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풀었는데 청함 받은 사람들이 다 바쁘다고 핑계를 댄다.
여기 초청받은 사람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말한다.
잔치를 위하여 소와 살진 짐승을 잡아 준비해 놓았다.
소와 살진 짐승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을 상징한다.
혼인잔치에서 먹는 음식은 주님의 말씀을 먹는 것이다.
십자가의 구속의 말씀을 먹는 것이다.
은혜의 복음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이스라엘 백성들은 결국 복음을 거절한다.
자기 밭으로 가는 사람들, 자기 사업을 하러가는 사람들은 자기 스스로 벌어 먹겠다는 사람들이다.
세상 것 먹고 사는 거에만 관심두고 하나님 잔치에는 관심도 없다.
청함 받은 사람은 다 거절한다.
이스라엘이 복음을 거절함으로 이방으로 복음이 들어 간다.
그래서 우리 같이 자격없는 자들이 복음을 받아 들이게 되었다.
스스로 노력해서 구원 받으려 하는 사람들은 예복을 입지 않은 사람들이다.
교회 안에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
왜 예복을 입지 않았을까?
이미 임금이 예복을 준비해 놓았다.
그 당시 혼인 잔치 참석하려면 반드시 예복을 입어야 했다.
구약 이스라엘이 천국 혼인 잔치 초청을 거절함으로 이방으로 복음이 들어간다.
하나님의 비밀.
로마서 11장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함을 면키 위하여 이 비밀을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 비밀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
이방으로 복음이 넘어가서 악한자나 선한자나 아무나 불러온다.
깨끗한 사람이 없다.
거지는 얼른 받아 입는다.
예복은 겉에 입는다.
속이 까맣게 되어 있어도 가리워져 깨끗하게 보인다.
죄는 더러운 옷을 상징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의는 깨끗한 옷을 상징한다.
고린도 후서 5장
13. 우리가 만일 미쳤어도 하나님을 위한 것이요 정신이 온전하여도 너희를 위한 것이니
복음을 받아 들인 사람은 예수님께 미친 사람이다.
왜냐하면 복음안에 영원한 생명이 숨겨져 있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요한복음 6장
47.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48.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라
육적인 떡은 육신의 생명을 유지한다.
영적인 떡은 영적 생명이다.
예수님이 생명의 떡이다.
구원은 하나님께서 다 해놓으신것이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구원 받았다.
생명의 떡은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먹기만 하면 된다.
받아 먹기만 하면 된다.
노력해서 천국가는 것이 아니라 생명의 말씀을 받아들임으로 간다.
물론 구원을 받은 후에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한다.
빌립보서 1장
27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은혜를 깊이 알기 때문에 율법주의자들보다 더욱 말씀을 순종하며 살고자 한다.
또 믿음의 분량에 따라 그리스도인마다 각 각 차이가 있다.
그러나 입으로만 천국 주여!하면서 땅엣 것에 소망두고 사는 거짓 신자와 중심이 다르다.
또 십자가 대속에 자신의 행위를 섞어 구원 받으려 하는 자는 아직 예복을 입지 않은 상태인데 스스로 착각에 빠져 있는 것을 모르고 있다.
구원받은 성도는 말씀을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우리가 번번히 쓰러지지만 그러나 주님의 말씀을 좆아 거룩한 삶을 향해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가야 한다.
물론 우리 스스로는 결코 완전히 거룩해 질수 없다.
우리는 믿음으로 이미 의롭다함을 얻었다.
내가 거룩하게 살아서가 아니라 주님께서 이루신 대속을 믿음으로 거룩한 자로 봐주신다.
그러나 아직 구원을 받지 못했으면서 스스로 구원 받은걸로 착각하면서 말씀대로 행하며 아무리 살아도 그 안에는 생명이 없는 것이다.
먼저 예수님의 생명이 그 안에 있어야 하고 구원 받은 은혜가 너무나 커서 감사함으로 말씀을 좆아 사는 것이다.
혼인잔치는 임금이 베푼 잔치이다.
거지 같은 우리가 천국 혼인 잔치에 참석하여 생명을 받는다.
생명 얻는 잔치에 와서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
임금은 하나님.
임금님이 준비한 잔치상을 안 먹으면 임금님을 무시하는 것이다.
임금님은 잔치상 음식을 거저 먹는 사람을 기뻐하신다.
안먹는 사람은 혼인 잔치를 준비한 하나님을 거절하는 것이다.
자기 노력으로 천국 가려는 사람이다.
생명 얻는 잔치에 와서 생명 얻은 사람은 다른 배고픈 거지한테 가서 잔치에 데려와야 한다.
마태복음10장
8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누구나 와서 거저 먹을수 있다.
단 한가지 임금님이 준비한 예복을 입어야 한다.
창세기 3장
21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무화과 나무잎은 자기 죄를 가리기 위해 자기가 스스로 입은 것이다.
가죽 옷은 하나님이 지어 입힌 것이다.
가죽옷은 하나의 생명이 희생되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예표한다.
이사야 55장
1너희 모든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나를 청종하라.
들으면 산다.
들으면 믿어지니까 산다.
살아 있는 약속은 확실한 은혜를 주신 것이다.
은혜는 하나님께서 거저 주신 것을 깨닫는 것이다.
잔치 참석 먹는 사람은 복있는 사람이다.
혼인 잔치는 구원 받는 잔치이다.
예복은 임금님이 준비한다.
자기 의로 깨끗해지려는 사람은 예복을 안 입고 있다.
그리고 유구 무언이다.
자기 행위가 깨끗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기 의로 예수님을 안 믿는 사람이다.
예복은 우리가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준비하시는 것이다.
죄인들이 예수님을 받아 들인다.
스가랴 3장
3 여호수아가 더러운 옷을 입고 천사 앞에 서 있는지라
4 여호와께서 자기 앞에 선 자들에게 명령하사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 하시고 또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 죄악을 제거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 하시기로
여호수아는 제사장이다.
옷을 입히리라.
옷을 입으라가 아니다.
옷은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옷.
입기만 하면 된다.
내가 죄를 없애는게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으로, 십자가 구속으로, 죄를 사함 받는다.
옷을 벗기는 것도 입히는 것도 하나님이 하시는 것이다.
우리의 노력이 아니라 하나님 말씀을 받아 들이면 된다.
예수 그리스도의 옷은 예복.
받아들이면 입는다.
갈라디아서 3장
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세례는 성령으로 세례.
의의 옷은 흠이 없는 옷이다.
예복은 깨끗한 옷이다.
거절한 사람은 나는 죄가 별로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율법적으로 깨끗하려는 사람은 복음을 안 받아들인다.
예복은 예수님의 옷이다.
예수님의 옷을 입지 않으면 천국에 들어 갈수가 없다.
교회 들어온 사람 많지만 천국 들어갈 사람은 적다.
십자가의 복음은 죄 없는 자가 아니라 죄 있는 사람을 찾는다.
그리고 십자가의 복음을 받아들임으로 완전히 깨끗함을 입는다.
십자가를 받아들인 거듭난 그리스도인은 완전히 깨끗하다.
내가 잘해서가 아니라 오직 주님의 대속을 믿음으로 깨끗해 졌다.
내가 죄를 안 짓는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렇게 봐 주신다는 것이다.
예복은 가죽 옷.
양의 희생으로 만들어진 옷.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 흘리심으로 만들어진 옷이다.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은 예수님의 옷을 입지 않은자이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구속을 받아 들이지 않는 자이다.
예복을 입은 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옷을 입은 자이다.
믿음으로 거듭난 참 하나님의 자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