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의 종류
밍크(MINK)
밍크는 족제비 과에 속하는 소형동물로 모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종류입니다. 모피의 대명사, 최고급의 의류소재로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밍크는 야생의 밍크(WILD MINK)와 사육밍크(RANCH MINK)로 구분되며 약80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사육하기 시작하여 품질 개선에 힘쓴 결과 현재는 수십 종에 이르는 다양한 종류의 밍크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밍크는 풍부한 COLOR의 변화와 아름다운 털, 비단같이 부드러운 감촉 등으로 이상적인 소재라 할 수 있습니다. 중국산 밍크는 대련을 중심으로 한 랴오닝성, 산뚱성, 장쑤성 등 동해연안에서 많이 사육되며 그 품질이 점차 개선되고 있는 추세이나 아직은 북유럽, 캐나다, 미국산에 비해 품질이 떨어집니다.
여우(FOX)
여우는 개과에 속하는 대표적인 모피동물로 북반구 전반에 걸쳐 넓게 서식하는 종류입니다. 이 역시 야생보다는 사육되어 사용되고 있고, 그 종류도 은여우(SILVER FOX), 청여우(BLUE FOX), 백여우(WHITE FOX), 홍여우(RED FOX) 기타 약 40여종의 다양한 종류의 FANCY FOX들이 있습니다. 중국산 여우는 동북삼성, 산동성, 내몽고 등에서 폭넓게 사육되고 있고 밍크와 마찬가지로 그 품질이 많이 개선되고 있으나 아직은 북유럽, 캐나다 등지의 FOX와는 모질 및 크기 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너구리(RACOON)
라쿤은 개과의 동물로 거칠고 자연적인 느낌을 주어 의류 및 후드 트리밍용으로 많이 쓰이는 동물입니다. 최근 와일드 한 컬러가 유행하여 많이 쓰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종류로는 핀란드산 라쿤, AMERICAN라쿤, CHINESE라쿤 등으로 대별되며, 일반적으로 고급의류에 핀란드산 라쿤이 많이 사용됩니다 중국산 라쿤은 우수리강 유역에서 사육되는 동북산 라쿤, 하북성에서 사육되는 당산라쿤, 산동성에서 사육되는 산동라쿤으로 나누며 중국산 라쿤은 나름대로의 특성이 있어 세계각국에서 많이 찾는 모피의 하나입니다
사향쥐(MUCKRET)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물에서 사는 쥐의 일종으로, 물속의 식물을 먹으면서 호수나 강등에서 서식하고 있습니다 꼬리의 밑부분에서 사향을 분비하기 때문에 사향쥐라고 불리고 있으며 털빛은 은갈색, 적갈색, 갈색, 암갈색, 검정에 가까운 것까지 여러 종류가 있으며, 표피는 길고 광택이 있으며, 솜털은 치밀하고 비단결 같습니다 중국에도 송화강 우수리강등 동북에서 일부 서식하고 있으나 북미산 보다는 털의 품질, 크기 등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피치(PITCH)
소련이나 중국에서 생산되는 야생 족제비의 일종이다. 털의 밑부분은 크림색이고 장모는 크림색과 갈색의 두 종류가 있다. 러시아 피치는 검은 피치가 많고 중국산에는 흰피치가 많은 것이 특징이며 자연산 그대로 털 목도리, 망토, 코트 등에 주로 사용된다
족제비(WEASEL)
중국이 원산지로 CHINA MINK라고도 불리며 중국, 한국 등에서 이전에 많이 쓰였으나 그 사용이 최근에 많이 감소되고 있다. 전체적으로 밍크와 흡사하지만 주로 염색을 해서 사용하고 털이 밍크보다는 더 거친 편입니다
다람쥐(SQRIREL)
다람쥐 중에서 모피로 이용되는 것은 유럽, 시베리아, 북해도 등에 서식하는 땅다람쥐라는 종류입니다 털의 빛깔은 등이 회색이고 배 부분이 흰색인 것이 일반적이며 서식지에 따라 짙고 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털이 부드럽고 밀생해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러시아 산으로 흰색에서 짙은 회색까지 다양하며 중국에도 동북부 지방을 중심으로 일부 서식하고 있으나 대부분 러시아에서 수입하여 사용하는 형편입니다.
담비(SABLE)
이전에는 귀족이 아닌 자가 담비 모피를 입지 못하게 금지하였으며, 위반 시에는 처벌까지 할 정도로 귀하게 취급해왔습니다. 품위 있는 윤기와 격조 높은 감촉은 모피중의 최상급 품으로 지금도 모피를 선호하는 사람들의 동경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털은 밍크보다 부드럽고 길어 4-5cm나 됩니다 사할린, 시베리아산을 최고급으로 치며 알래스카, 캐나다, 일본 등지에서도 일부 서식되고 있습니다.
토끼(BABBIT)
일반 집토끼를 개량하여 모피로 사용하기 위해 사육되고 있습니다. 종류로는 친칠라, 앙고라, 렉스, 일반 토끼가 있고 색상도 아주 다양한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토끼는 솜털이 약해 끊어지는 단점이 있으나 장모를 뽑거나 깎아서 사용하면 다양한 소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친칠라는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이나 현재는 북미, 유럽 등에서 폭넓게 사육되고 있으며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피가운데는 최고가라 할 수 있습니다. 솜보다 더 부드러운 털이 특징이고 쥐색과 흰색의 뚜렷한 대비가 있는 것을 최상품으로 칩니다. 또한 렉스는 프랑스, 독일 등지의 유럽산과 미국산, 중국산 렉스가 있으나 최근에는 중국에서도 유럽에서 수입하여 사육하는 농장이 늘어 나면서 양질의 렉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부드러운 감촉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 왔으나 최근에는 그 사용이 현저히 줄어든 상태입니다
기타(OTHERS)
기타 사용되는 모피로는 남미가 원산이며 땅에 사는 물개라 불리는 NUTRIA, 두더쥐과에 속하는 털이 짧고 가벼운 것이 특징인 MOLE, 주로 시베리아 등 추운 지방의 호수나 강에서 서식하는 족제비과의 귀한 동물인 ERMINE, KOLINSKY, 북미 지역에 서식하는 너구리 느낌의 BADGER, 산고양이과의 모피의 품질이 우수하고 문양이 아름다운 WILD CAT등이 비교적 자주 사용되는 모피의 종류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