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 보는 법(가장 쉽게)
1. 우선 #의 경우 파, 도, 솔, 레, 라, 미, 시를 외운다 (무조건)
#은 위의 순서대로 붙게 되는데
#이 하나면 파에 붙고 둘이면 파와 도에 붙게되며
3개의 경우에는 파,도,솔에 붙게 된다
(4개면? 파,도,솔,레에 붙는다).
이때 마지막에 붙은 # 음보다 하나 높은 음이 도가 된다.
즉 #이 1개면 파에 붙게 되는데 파보다 하나 높은 음인 솔이 도가 되는 것이다.
그럼 # 이 2개 붙는다면...? 당연히 파와 도에 붙을 것이고 이 경우 마지막에 붙은 도 보다
하나 높은 음인 레가 도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 이 3개가 붙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일단 #이 3개니깐,,,파,도,솔에 붙을 것이고 마지막에 #이 붙어있는 솔보다 하나위인
라가 도가 되는 것이겠지요?
음하하하 이렇게 #이 붙은 악보를 끝내고 나면 이젠 남는건 b밖에 없군요...
2. b의 경우에는 시, 미, 라, 레 ,솔, 도, 파를 외운다(무조건)
b의 경우는 위의 순서대로 붙게 되는데 이론은 #과 같지만 조금 틀리는 것은
마지막에 붙은 b을 기준으로 하나 위가 아닌 4개 아래라는 점이 틀리다고 할 수 있다.
즉 b이 하나 붙을 경우 시에 붙게 되는데 시보다 4개 밑으면? 시,라,솔,파... 즉 파가 도가 된다.
자, 이젠 b을 2개 붙여보자. 당연히 시,미 이렇게 붙을거고 미,레,도,시...
이렇게 하여 시가 도는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젠 3개의 b을 붙여보자,, 시,미,라 순서로 b이 붙고 라를 기준하여
4개 내리면.....라,솔,파,미 즉 미가 도가 되는 것이다.
아니 이렇게 쉬울수가 있나....
그렇다면 무슨장조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그것도 식은죽 먹기이다.
나는 잘모르지만 계명의 순서는 다, 라, 마, 바, 사, 가, 나 이렇게 된단다...
이순서는 결국 도, 레, 미, 파, 솔, 라, 시 순서라는 전설이 있다.
따라서 #이 하나 붙으면 무슨 장조 일까? 앞에서 말했다.
# 하나 붙으면 파에 붙고 하나 높은 솔이 도가 된다고
ok 그렇다면 솔이 기준이 되는 중요한 포인트이고 위의 이론을 적용하면 도레미파 솔,
즉 다라마바 사
사장조가 되는 것이라고 볼수 있지 않을까?
좋다. 이젠 #을 2개 붙여보자. 당근 #은 파와 도에 붙을거고 도보다 하나위인 레가 도의 역할을
한다면 레가 중요한 포인트...따라서 다,라?....도,레? 즉 라장조라 할 수 있다.
음하하하 너무 쉽군,,,,,이렇게 하면 모르는 사람 없을 거다.
b이 붙은 경우는 어떨까? 이론은 같다.
b이 2개 붙은 악보를 보자.
당근 시와 미에 붙을거고 미보다 4개 밑의 음인 시가 도가 될것이고
다,라,마,바,사,가,나 = 도,레,미,파,솔,라,시 즉 나장조가 된다는 이론인데
b이 붙었으니 내림 나장조가 된다고 생각한다.
위의글에 태클거실분은 주저없이 태클 주세요...
저도 100% 확실히 아는게 아니라서 책임지기가 거시기 합니다.
출처 : 코리아 프렌즈 합창단
카페 게시글
기타공부
기타악보 가장쉽게보는법
바위랑
추천 0
조회 121
07.08.18 08:58
댓글 4
다음검색
첫댓글 성악 하시는분이 필요할것 같아요. 기타는 많은 연습을 통해서 해야하고 #이나b이있으면 그자리 반음만 올려서 또는 내려서 연주하면 됩니다~~
이론은 필요없음 연습하여 외웁시다..........
음..한참 헷갈렸네요...샾일때 2도를 하나 높은음이라고 했으니깐...프렛일땐 4도니까 3개아래라고 해야겠군요...맞나 몰르겠네...
초보자분들이 이해하기 쉽게 쓰쎴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