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삼국시대의 교육
Ⅰ.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
1. 고대 원시 사회
·생활교육, 사회교육
·학습방법 : 모방.
2. 고조선
·'팔조법금'을 제정하고 가르침.
·생활교육, 전투교육
·의식·민간신앙이 주로 교육적 가치.
Ⅱ. 불교의 전래와 교육
1. 불교 전래의 교육적 가치
1) 우리 선조들은 현실 생활에 대한 빈곤이니, 공포에 대하여 종래의 자연적 신앙으로서 안심을 얻지 못하다가 불교의 인과응보, 평등사상 등으로 말미암아 현실 및 미래생활에 대해 광명한 희망을 갖게 되었다.
2) 불교가 강조한 자비는 공공자선의 개념을 확립시켜 주었고, 또한 불교의 생명존중사상은 우리에게 인간존중사상을 가르쳐주었다.
3) 불교를 통하여 종래의 무속신앙에서 벗어나 점차 고등종교, 철학사상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즉 우주와 인생의 최고 원리를 종교적 철학적으로 탐구하게 되었다.
4) 불교적인 사고방식은 우리의 미술, 건축, 공예, 조각 등에 이용되어 일찍부터 그 방면에 창조성을 발휘하게 하였다.
=> 불교는 학교교육에 직접 영향을 주지는 못했지만 민간에 있어서는 교육사상의 핵심이 되었고 사원은 교육기관으로도 활용됨.
Ⅲ. 유교의 전래와 학교교육
1. 전래
·한자와 더불어 전래되었을 것으로 추측.
2. 의의
·왕을 비롯한 지배계급의 지도원리로 등장.
·서민생활을 지배하는 도덕의 근본.
·유교사상을 교육이념으로 삼아 학교교육 시작.
3. 삼국의 교육
·각 삼국의 유교를 바탕으로 한 교육 전개
(1) 고구려
1) 중국으로부터 교육제도 도입. 삼국 중 교육체계를 제일 먼저 갖춤.
2) 교육기관
·태학 :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고등교육기관.
- 설립 : 17대 소수림왕2년(372)
- 목적 : 고급관리의 양성
- 입학 자격 : 귀족 자제
- 교육내용 : 오경(시경, 서경, 춘추, 예기, 주역)과 삼사(사기, 한서, 후한서)
- 문무교육이 아울러 베풀어짐.
- 불교에 관한 교육도 이루어짐.
· 경당 : 사립교육기관으로서 평민층 자제를 위하여 설립된 일반민중교육기관.
- 입학 자격 : 일반 서민의 자제와 지방부호의 미혼자제들.
- 교육내용 : 독서와 활쏘기.
- 교재 : 오경, 삼사, 삼국지, 보춘추, 옥편, 자통, 자림, 문선
- 문무일치 교육.
(2) 백제
·교육기관에 대한 기록 없음.
·일본의 고대 교육과 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을 고려할 때, 중국과 고구려의 영향을 받아 그와 유사한 교육기관과 교육이 이루어졌을 것으로 추측.
(3) 신라
1) 통일 이전 교육 - 화랑도교육
① 의의
·우리 민족 고유의 독창적인 교육방식.
·유·불·선을 포괄하는 교육사상으로 전인적인 교육을 실시한 이상적인 교육.
·처음 국가의 통제에 의해 조직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성격이 자유적이고 민주적.
② 기원
·상고시대 소도제단의 무사에서 연유. 화랑을 '부루교단'이라고도 칭함. '부루'는 상고조선의 고유한 신앙인 태양숭배, 곧 '밝을 뉘'가 변한 말이며, 이 '부루'가 이두식으로 '풍류'라고 표기.
③ 창설 연대
·24대 진흥왕 때 민간의 자생적 교육 단체였던 화랑도를 국가의 교육제도로 끌어들임.
④ 화랑의 지도자
·국선, 풍월주라고함. 왕족이나 귀족 출신의 14∼15세 내지 17∼18세 소년 가운데 추천.
·수하에 있는 낭도들의 모범인으로 인격교육, 도덕교육, 군사훈련을 책임.
·많은 낭도 중에서 국가에 유능한 인재를 발견해 내는 사명.
·낭도 : 낭도들은 계급의 차별이 없었기 때문에 화랑도 교육은 신라의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 간에 격이 없이 상통하고 총화를 이루는데 기여
⑤ 교육목적
·화랑도는 용감한 병사와 실천적 인물의 양성을 목적.
·화랑도는 종교적 도덕적 교육을 목적.
⑥ 덕목
·유 불 선 3교를 근거로 함. 구체적 덕목은 '세속오계'(충, 효, 신, 용, 인)
⑦ 교육과정
·지적인 것보다 생활적인 것 중시.
·개인적인 것보다 집단적인 활동을 통해 사회적, 정서적, 군사적 훈련을 하여 인격교육이나 인간관계의 기초를 닦음.
·집단으로 활동하면서, 명산유곡을 찾아다니며, 무술을 익히고, 가무를 통해 정서 도야, 지리를 익히는 과정에서 심신을 단련하고 교양을 쌓으며 견문을 넓혀 국토에 대한 애착심을 기름.
2) 통일 이후 교육 - 국학교육
① 설립 : 제31대 신문왕(682), 당의 것을 모방.
② 교육목적
·유학사상 연구, 보급.
·국가 관리 양성.
③ 입학자격 : 15세∼30세까지의 귀족 자제와 많은 학생 중에서 뽑힌 우수한 자
④ 수업연수 : 9넌.
⑤ 학과
·당의 국자감과 같이 유교의 경전을 주로함.
- '예기', '주역', '논어', '효경', '춘추좌씨전', '모시', '상서', '문선', '산학', 삼사, 제자 등
·도덕교육을 중시하여 '논어'와 '효경'은 필수과목
·경덕왕 6년(747) 국학에 천문박사, 누각(물시계)박사, 의학박사, 율령박사 등의 제업 박사와 조교를 두어 기술과 생활교육 강조.
⑥ 독서삼품과(독서출신과)
·과거제도의 일종. 국학에서 수학한 학생을 4품으로 나누어 시험을 보아 성적에 따라 등용의 서열 정함.
·이 제도는 신라의 관리 등용방법이 문벌이나, 학벌 본위에서 인물본위로 정환됨을 뜻함.
4. 유교 전래와 학교교육이 미친 영향
1) 유교가 전래되어 교육기관을 통해 수용됨에 따라 충, 효, 신과 같은 유교적인 덕목을 한 윤리관 확립.
2) 신라에서는 한자의 음을 빌린 이두라는 독특한 표기법 성립.
3) 각 국의 국사 편찬.
4) 가부장적 가정윤리 성립.
5) 고등교육기관이 설립되어 고대사회에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고등교육 실시.
6) 원시 신앙을 통한 비현실적, 초자연적 정신생활에서 탈피하여 차츰 현실 중심, 인간 중심, 인률 중심의 사상을 갖게 함.
Ⅴ. 원효의 교육사상
1. 원효교육사상의 요약
1) 원효는 모방교육을 배격하고 본질탐구의 교육사상을 가짐. 본질탐구의 강조는 오늘날 탐구학습과 상통.
2) 원효는 자기 스스로의 내적 자각과 자학자습 강조. 이것은 새로이 습득한 지식에 자기의 사상을 가미하는 학습방법의 원리.
3) 대중불교를 위하여 민중 속으로 들어가 불교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시민교육, 교양교육의 선구를 실행함.
4) 원효는 불교로서 사회, 국가, 세계에 협동하는 사람을 양성하려는 사상을 가짐.
·원효는 불교교육을 통해서 자기실현이나 인격완성이 되면 다음으로는 사회적으로 공헌하는 바가 있어야 한다고 함.
5) 원효는 불교교리를 강화하여 도덕교육의 근본을 밝히려는 사상을 가짐. 그가 추구하는 인간을 물질과 허무주의에 빠지지 않고 오로지 중도를 걷는 인간. 그리고 도덕적 금조라는 것은 사회적 인간관계로부터 자유로워진다면 전혀 필요가 없다고 함. 도덕은 형식적인 객체나 물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마음에 있는 것으로 봄.
2. 교육의 목적
· 화쟁 : 화쟁(통화)사상에 투철하게 하는 것이 교육의 본질인 것
제 2 장 중세의 교육
Ⅰ. 기독교와 교육
(1) 기독교 사상
1. 인간은 평등하게 창조
·사람은 평등
- 구원도 차별없이 행해짐
- 이웃 사랑의 필요성(사해동포(四海同胞)로서의 범애(汎愛)주의로 확대)
2. 초자연주의, 내세주의, 주정주의(主情主義), 개인주의
3. 신앙 중심의 생활 : 현세적 욕구 충족 죄악시
4. 구원 : 절대자에게 의존하고 매달리는 정적인 관계에서 가능
·신본주의의 시대
5. 윤리적인 기초 제공
·모든 인간을 교육하고 건전한 사회를 건설하는 데 기초가 되는 새로운 인도주의 형성
- 개인적 도덕의 이념 : 성실, 정직, 진실, 순결
- 사회적 책임의 이념 : 동포애, 충의, 친절, 관용, 애타성, 유용성
- 이념의 결과 : 계급적 차별과 인종적 편견 감소, 여성 지위 상승, 아동을 더욱 소중한 존재로 인식, 책임·의무와 함께 권리 인정
(2) 기독교의 교육사상
1) 예수 생존시의 교육이념
·'하느님의 나라와 그의 의로움을 구하라'
- 인간사회에 하느님의 넓은 사랑과 하늘나라 실현
- 현실적인 인간사회의 모순, 갈등, 부패 등으로부터 인간을 해방시켜 참된 인간과 사회 건설
·'네 이웃을 내 몸 같이 사랑하라'
- 개인의 권리와 인격 존중
-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모습 제시
- 사해동포주의의 정신
2) 초기 교회
·교육이념 : 개인의 도덕적 재생
- 인간의 도덕적 타락을 막고, 바른 사회의 건설 가능
- 검소, 순결, 절제, 박애정신, 만인에 대한 사랑
3) 수도원 교육 (신비주의와 상통)
·중세문화의 특징 : 사제중심적, 신중심적, 수도원 중심적
·은둔적 생활을 하는 곳 → 기독교의 제도로 발전 : 교육적 의의
- 학문과 문화의 전파 : 학교의 역할, 학문의 중심지의 역할
- 종교적 서적이나 필사본 제작 : 도서관의 역할
- 중세의 악과 부패에 대항
- 상업적 기술과 수공적 노동의 중요성 : 공장의 역할
- 병들고 가난한 사람들의 구제 : 병원의 역할
·교육의 목적 : 개인의 영혼의 구제
·수도원 생활의 기본 : 금욕주의
- 교육의 기본 목적 : 육체적 고행, 현세부정
·육체적 고행 : 육체적 훈련을 통해 참회자의 정신적 성장과 도덕적인 행동변화 목적
·사회적인 인간의 모든 제도 부정 : 순결, 청빈, 복종의 서약 요구(베네딕트)
- 순결의 관념 : 가족과 모든 인간관계 단절. 독신생활
- 청빈의 관념 : 경제적 관계와 물질적 이익 부정(사유재산 부정). 물욕은 수도의 적
- 복종의 관념 : 권력, 계급, 차별에 대한 부정. 윗사람과 동지의 바람에 복종. 자유의지에 따른 선택 없음
(3) 스콜라 철학과 교육
1) 스콜라 철학과 교육
·기독교의 교리를 진리로 삼고 철학적 기반 제공
- 신앙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종합, 기독교 교리에 철학적 근거 부여.
- 합리적 신앙으로 전환시켜 기독교의 신앙적 권위 회복
·목적 : 기독교적 입장에서 신앙과 이성의 합일점을 찾거나 조화시킴
- 이론에 의해 신앙을 보호, 철학에 의해 교회 옹호, 논의에 의해 이단을 없애는 것
·안셀무스(창시자) : 신앙이 이식에 앞서 존재한다(신앙의 이성에 대한 선행 강조)
- '나는 알기 위하여 믿는다'
- 신앙을 통해 지식에로 나아가야 함
·대표적인 스콜라 철학자
- 아벨라드 : 명목론과 실재론을 절충, 삼위일체설 주장
- 아퀴나스 : 결정론
- 스코투스 : 아퀴나스의 제자. 결정론 반대
·교육목적 (지적 도야) : 논쟁력의 계발, 지식의 체계화, 지식체계의 숙달
- 논의를 위한 논의, 체계를 위한 체계, 형식을 위한 형식으로 흘러 논리의 정확, 입증의 정밀에만 열중
- 개인의 창의성, 개성 존중 무시 : 문예부흥의 동기
2) 기독교 교육의 특징
·아동·학생을 신에게 인도하는 사랑의 사업
·일체의 계급적 차이를 깨뜨리고 노예, 성별, 종족을 불문하고 평등한 가치를 인정하는 개인주의와 세계주의 기반
·초세속적, 종교적 교육
·성경을 중심으로 한 박애, 경건, 극기, 복종 등을 강조한 종교적 도덕주의
- 시민적인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 배척.
·금욕생활에 의한 정신의 구제를 위해 영혼을 높이고 육체를 천시
·초자연적 교육기관인 교회의 교육이 주
- 학교를 세우고 신자들을 교육할 수 있는 자유와 권리
Ⅱ. 세속교육
(1) 기사도교육
·봉건사회의 산물
·목적 : 군주에 충성, 여자나 약자의 보호, 교회의 신앙 수호
·문무를 겸비한 인간상 지향 : 무사의 기능 + 신앙과 교양
- 신사도교육에 영향
(2) 대학
1. 대학의 발달
·스콜라철학의 연구를 위시하여 법학, 의학 등을 학문적으로 탐구하는 분위기로부터 발달
·학문의 자유의 보장. 자치적인 학교 운영. 교회와 정부 간의 갈등을 해소하는 중계자의 역할
·학문과 사상의 자유가 기독교의 독단적 권위로부터 사람들의 사고를 해방함으로써 근대로의 전환을 위한 바탕 제공
2. 대표적인 대학
·볼로냐 대학(이태리의 볼로냐) : 최초의 대학. 법학연구로 유명
·살레르노 대학(시실리) : 의학연구의 중심지
·파리대학(12세기 중엽) : 노틀담의 사원학교에서 출발. 신학연구
- 아퀴나스 : 지적 사고와 종교적 신앙 종합. '신학대전'
- 이태리의 대학과 달리 교수들이 우월한 지위를 가짐
·옥스포드 : 1167년 경 정치적 이유로 파리대학에서 영국인 교수와 학생들이 이동
- 파리대학 모방 : 신학, 법학, 의학, 인문학부
- 신앙상의 견해차이로 갈등, 캠브리지 대학 탄생
·캠브리지 : 1209년
- 13세기 말부터 옥스퍼드와 캠브리지는 건물을 짓거나 빌려 독특한 칼리지를 만듦
- 칼리지 : 기숙학교. 교수와 학생이 함께 숙식하면서 개인교수를 받도록 하는 제도
3) 시민계급의 교육
·교육의 목적 : 현실적인 생활과 교육 직결
-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 참된 교육
·근대교육의 여명으로서의 구실
제 3 장 근대의 교육
Ⅰ. 문예부흥과 인문주의 교육
(1) 르네상스와 교육
1. 기독교 문화의 타락과 문예부흥운동
·참신하고 발랄한 혁신적 열의와 인간 내면의 깊숙한 주관에 대한 순수하고 성실한 성찰을 통해 출발하였으나 세력을 확장한 후 타락
→중세의 기독교 문화의 고정적 형태를 타개하려는 욕구에서 문예부흥운동 출발
·고대 문예의 기본정신인 인본주의, 현세주의에 공감
·문예부흥기의 진보적 사상가들은 기독교의 억압과 권위에 대하여 인간적 반항을 함과 동시에 안으로 '자아의 발견'을 시도
2. 르네상스의 사상
①인간의 천성은 선함 (인본주의)
②현세적 가치 중요시 (현세주의)
3. 문예부흥기의 인물
·단테: 문예부흥의 선구자
- 신곡」을 통해 당시 사회의 부패와 귀족이나 교회 책임자들의 죄를 비판함으로써 인간중심의 사상을 피력
- 중세적 문화를 근본적으로 인정하고 있지만 개인과 시민으로서의 인간의 가치를 더 강조
·페트라르카
-당시의 지배적인 스콜라 철학이나 아리스토텔레스 주의에 반대
-「서정시집」을 통해 인간의 마음을 묘사, 보다 적극적인 인간생활을 개선을 주장
·보카치오
-「데카메론」을 통해 인간의 천연의 성정을 중세적인 억압과 위선으로부터 해방하려 함
-인간 세계의 현실긍정, 기독교에 대한 강한 비판
4. 이탈리아와 북유럽의 차이
·이탈리아 문예부흥운동의 특색
- 개인주의적 색채가 짙음 : 때로는 무절제한 방종에 빠질 만큼 자유로운 성정의 만족을 추구
·북유럽의 문예부흥운동
-진정한 자아해방과 자유롭고 참신한 문화건설운동으로 발전
-단지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예를 연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신약, 구약의 연구에 정진. 기독교 본래의 정신에 충실하려 함
-개인의 향락적, 자기수련적인 문제가 아닌 사외, 민중의 진실한 생활원리를 파악하고 선양하려고 하는 종교적·도덕적인 사회운동으로 발전
-종교개혁운동으로 이어짐
5. 르네상스의 의미
·르네상스의 근본정신: 암흑시대의 반항, 인간의 발견, 휴머니즘의 사상
·고대 그리스, 로마의 문예를 부흥시키자는 부흥운동은 그 문예 속에 인간성이 들어있고 인간을 예찬하는 것이어서 그 당시 인간적인 문학으로 평가되었기 때문에 인간성 회복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인문주의사상, 휴머니즘이라고 함
(2) 인문주의 교육사상의 두 주류
1) 개인적 인문주의와 사회적 인문주의
1. 개인적 인문주의: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초기 문예부흥
·개인의 교양과 자유, 개인의 풍요로운 삶을 강조
① 특징
·사고의 자유, 자기표현 및 창작활동의 자유 →현대 교육의 본질적 기초
·지성·육체·덕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기도한 그리스인의 자유교육을 지향
-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 체육 중시
·개성 강조, 존중
- 인간의 욕망은 결코 나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자연으로서 마땅히 허용되어야 한다
② 성격
·다양한 흥미 : 다방면의 학과목
·계몽에의 열망
2. 사회적 인문주의: 북유럽에서 일어난 후기 문예부흥운동
·에라스무스, 로이cm린, 아그리코라
·사회적, 도덕적 개혁을 강조
특징
·개인의 행복 달성보다 사회개혁과 인간관계의 개선에 목적을 둠
·사회적·종교적·도덕적 교육, 즉 풍요로운 통일된 사회를 이룩하려는 사상
→도덕과 종교를 중시하여 때로는 도덕적 부패를 통박하였기 때문에 종교개혁의 기본동기가 됨
② 교육
·교육내용: 고전, 성서문학, 어학교육에 치중(어학교육은 성서교육을 위한 것)
·아동의 본질에 대한 연구와 계속적이고 개성적인 교육이 시도됨
3. 개인적·사회적 인문주의의 비교
·개인적 인문주의 교육은 도덕과 종교를 경시하고 미적, 문학적 교육을 중시했으나 사회적 인문주의 교육은 종교(기독교)와 도덕을 존중함
·개인적 인문주의 교육은 귀족적 경향을 가지고 있었으나 사회적 인문주의 교육은 민주주의 사상을 가짐
·개인적 인문주의 교육은 개인주의, 자연주의를 부활시켰으나 사회적 인문주의 교육은 사회적, 도덕적, 대중적 개혁과 진보에 더욱 노력함
(3)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1466~1536)
1. 교육사상
·경건주의와 도덕적 의무를 강조
·개성과 개인의 자유를 발전시키고 종래의 스콜라 철학적 속박에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려는 정열은 교육에 있어서 독자적 판단을 고취시키는 형태로 나타남
·정직성, 경건성과 실용적 지식을 결합시키되 단지 고전에 의해서가 아니라 현재적 입장에서 현재적 문제를 지적으로 처리하기를 원하는 정신을 가지고 있었다
2. 교육론의 특징
·교육방법에 새로운 제안을 함
·아동의 본성에 대한 면밀한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
·학습은 언제나 개별적으로 주의 깊게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엄격한 훈육 방법 배격, 아동의 마음을 끌 수 있는 온화한 방법 강조
·교사는 학생에 대해 보조적이어야 함(자기의 학문을 과시하는 당시의 교사 풍조에 경고)
3. 가치 있는 두 가지 특징
①아동교육에 시사를 주는 점→개인적 발달과정의 세 요인: 자연, 훈련, 실천으로 구분
·자연: 훈련받을 수 있는 생득적, 선천적 능력
·훈련: 학습과 지도를 받을 수 있는 능숙한 적응력
·실천: 자연에 의해 가꾸어지고 훈련에 의해 발전되는 자기 자신의 활동에 대한 자유로운 연습
②교육의 사회적 시사점을 인식하는 것. 교육은 개인적 관심사 못지 않게 사회적 문제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는 것
4. 동기유발의 연구에 공헌
·강권과 억압을 사용하면 아동은 소극적 태도를 형성, 학자적 모범을 보여주면 적극적 태도를 형성 →도덕적 영감을 사용할 것을 권고
5. 교육
·방법 : 학습자의 자발성과 흥미를 중시
·교육의 사명 : 유용성의 촉진이 아니라 인간성에 있음(고전 숙독 강조)
·교육의 과제 : 사회의 발전을 지향하는 것
→교육의 기회를 남녀에게 동등하게 허락해야 한다
Ⅱ. 종교개혁과 교육
(1) 종교개혁의 교육적 의의
1. 종교개혁운동의 성격
·종교개혁운동의 전개
-루터가 95개조 항의문을 게시
-루터는 가톨릭 교회의 여러 의식과 폐습에 대해 비판. 특히 면죄부에 관한 교리 전반을 반대함. 즉 인간의 구원은 면죄부가 아니고 성서와 신당에 의해서만 하나님의 구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함
-츠빙글리, 칼뱅에 의해 전 유럽적으로 확산
·성격
-형식적 교원주의에서 탈피, 오직 성서에 의해서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신앙의 해방운동의 성격
-교회의 타락, 성직자들의 부패를 개혁하려는 운동
-중세 기독교(구교)가 타율주의, 형식주의, 객관주의의 성격을 띠고 있지만, 신교는 신비주의, 신앙주의, 성서주의, 내용주의, 자율주의의 성격
2.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의 비교
·종교개혁은 단순한 종교개혁이 아닌 지적·윤리적·정치적 제 영역에 영향을 미치게 된 하나의 시대 정신. 종합적 개혁운동의 성격을 띠고 발전
3. 교육적 의의
·개성적 판단력과 개인적 책임을 강조
·국가와 교회, 가정은 다같이 젊은이를 교육시키는데 합심해야 한다는 것을 강력히 주장
→교육의 보편화에 기여
(2) 루터의 신교주의 교육사상
·루터(1483~1546): 신학자, 종교개혁가, 교육자, 신교주의 교육사상의 대표자
·교육사상
- 교육의 이상은 성경에 담겨 있는 기독사상을 구현하여 외적인 구속을 받지 않고 만민이 평등한 입장에서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영적 교통을 통해 구원을 얻는 것
- 현실생활 향상에 역점
- 새로운 학교교육의 질서를 강조→성이나 사회계급의 차별 없이 자유롭고 아무런 구속을 받지 않는 방향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교육목적
- 가정과 교회와 국가에서 자기의 위치를 결정하고 자기가 맡은 사명을 담당할 수 있는 유용한 인간으로 개개 학생을 부양, 훈련, 품성 도야, 가정과 교회와 국가를 위하여 각자가 지닌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는 데 있다
·교육이론
- 가정교육을 국가발전의 기초로 삼음→가정교육에서 독립성과 자발성과 책임성의 훈련을 강조
- 가정교육 다음으로 학교가 필요. 학교의 설치는 국가의 책임→최초로 공립학교와 의무교육을 주장
- 신교의 교육목적에 입각하여 노동과 전문직업훈련을 강조→근로교육 중시
- 교사직의 중요성을 강조
·교육내용
- 성서제일주의, 그 다음으로 음악과 체육을 중시("음악은 마음의 근심과 고독을 제거해 주고, 체육은 육체의 탄력성과 건강을 주는 것)
- 초등학교 교육내용: 읽기, 쓰기, 체조, 음악, 성서, 상업, 가사
제 4 장 현대의 교육
Ⅰ. 신교육 운동의 전개
·20세기는 교육의 기회균등 등 교육의 민주화가 발전한 시기.
1. 새교육운동
·교육내용의 민주화를 지향하는 일련의 새로운 교육개혁의 움직임
=> 기존의 학교 제도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학교를 창설하려는 운동으로 시작하여, 기존의 초등·중등교육을 내부로부터 전면적으로 개혁하려는 운동으로 발전.
·특징
- 아동해방운동
- 민주적교육을 확립하는 운동
=>전통적인 교육에 대해서는 혁신이며, 구교육을 지배하는 국가주의나 귀족적 특권에 대해서는 극히 진보적.
(1) 학교 교육내용의 개조운동
1. 시작
·1889년 10월 영국의 세실 레디(Cecil Reddie)가 아보츠홀름에 학교 설립함으로 시작.
- 목적 : 근대적 과학 정신에 입각한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고상한 영국인의 교육을 목표로
2. 새교육운동으로서 널리 세계적인 이목을 집중시킨 최초의 사건
·프랑스의 도모랑(J.E. Demolins)이 <새교육>이라는 책자을 발간하고 로슈에 학교를 설립.
- 생활을 위하여 충분히 무장된 인간의 육성
3. 전개
① 전원학교 - 독일의 리츠(H. Lietz). 전원학교의 효시
·특징
- 도시로부터 멀리 떨어진 전원이나 산, 계곡, 해변가 등에 이상적인 교육장 건설
- 사립학교이며, 기숙학교
- 행해진 교육은 전문교육이나 직업교육은 아니었지만 그 성격은 실과적이며, 교육과정은 본질적으로 실과계나 이공계 고등학교와 비슷. 그러나 인문적 교양의 기회도 부여.
- 전원학교는 교육사상적으로 가장 진보적.
- 全人主義에 바탕을 두고 아동의 전 생활을 교육적으로 파악하려 하며, 완성시키려고 함. 이것은 극단적인 주지주의나 고전주의가 일면적인 데 반항하여 아동의 권리를 인정한 것.
②노작학교
·케르쉔슈타이너(G. Kerschensteiner) : 수공적 노작의 중요성 강조.
·가우디히(H. Gaudig) : 정신적 노작 강조.
③合科敎授운동
·1908 독일 라이프리찌히 시 24개 초등학교에서 실험학급 설치. 전통적인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 경험중심, 생활중심의 종합교육과정으로 넘어가는 선구적인 역할. 각교과의 단편적인 지식만 가르치는 분과교수에 반대하며 종합학습을 지향하는 합과교수운동은 생활학교, 수업학교, 향토과 등을 모체로 하여 라이프리찌히에서 차차 여러 곳으로 파급.
(2) 아동해방운동
·듀이 : 실험학교를 통하여 아동을 억압하는 모든 요소를 제거하는 동시에 전통적인 교과에 의한 학습활동을 지양하고, 근대적인 아동중심교육과정을 실천.
·엘렌 케이(Ellen Key) : 아동의 해방과 아동으로의 복귀 주장.
·타고르(R. Tagore) : '평화의 집'이라는 작은 학교를 세워 아동들이 자연을 벗삼아 숲 속에서 자유로운 생활과 학습을 하게 함.
1) 아동해방의 다양한 교수법들
1. 몬테소리 법
① 근본 원리
·자유의 원리 - 아동의 자기발전에 적합한 환경을 전제로 하여 성립.
·정리된 환경의 원리
·감각교육 중시의 원리
2. 데크롤리 법
·벨기에의 데크롤리(O. Decroly)가 1907년 실험학교를 세우고, 그 학교에서 새로운 교육법 시행.
① 모토 - '생활에 의하여 생활에까지의 학교'
② 교육의 임무 : 아동으로 하여금 생활을 통해서 생활에까지 도달하게 하는 데 있으므로 교육은 아동의 생활에서부터 출발하여야 한다고 주장.
③ 데크롤라법의 특징
·아동 본래의 욕구를 교육의 출발점으로 한다.
·아동의 학교생활을 하나의 공동사회로 한다.
·교수법은 '흥미 중심'에 의한 방법 사용.
·기초적 학과의 학습을 중시
3. 샤츠키의 실험학교
·소련의 샤츠키(S. Shatsky)는 1907년 모스크바 교외에 실험학교를 세우고 아동의 창조력을 해방하는 자유주의 교육 실시.
① 특징
·교재를 기초로 하지 않고 다만 아동의 다양한 여러 가지 활동을 기초로 하는 진보적인 학교.(실천적이고 지적으로 문제해결을 하게 함으로써 생활에 있어서의 가치 있는 지식과 기능을 습득시키고자 함.
(3) 학습지도의 발달
·아동중심주의는 그 필연적인 결과로서 개성과 개인차를 존중하는 여러 가지 학습 지도법을 연구 또는 고안하게 됨
1) 달톤안(Dalton Plan) - 달톤실험실안
·창안자 - 미국의 파커스트(H. Parkhurst)여사
·명칭 - 1920년 매사추세츠주 달톤시의 중학교에서 실시하여 큰 성과를 보게 되자 지명을 따서 '달톤실험실안'이라고 명칭.
·중심원리 - 자유와 협동
·과정 - 학생은 실험실에서 지도교사와 의논하여 1개월간의 과업을 한 단위로 하는 단위제에 의해 20단위를 계약하고, 자신이 선택한 과목 또는 과업에 대하여 자신의 계획에 따라 흥미가 계속되는 한 자율적으로 공부하는 자유를 가진다. 여기서 자유는 오히려 자기발전, 자기표현의 자유로서 인정된다. 따라서 협동의 원리는 '집단생활의 상호작용'으로 자동적으로 부수된다.
·적용학년 -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아동에게 적합.
·영향 - 이 안은 학급을 단위로 하는 고정적인 일제수업을 지양하려고 하는 지극히 대담한 개혁으로서 당시의 교육계에 큰 영향을 미침.
2) 위네트카안 (Winnetka Plan)
·교육의 개성화를 위해여 실시된 안으로 달톤안과 더불어 개별교수의 쌍벽을 이룸.
·아동은 시간 단위가 아니라 표준에 나타난 학습단위로 학습. 그러므로 아동에 따라 학습 기간이 다름.
·교육과정
- 공통의 필수 과정 : 모든 아동이 수학해야하는 지식과 기능으로 성립.
- 집단적 및 창조적 활동과정 : 문학, 운동, 경기, 공작 등이 포함됨.
3) 문제법(Problem method), 문제해결법
·아동에게 어떤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하여 지적, 태도적, 기술적, 학습을 하게 하는 방법.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기 위해서 그 문제를 깊이 연구하고 조사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또 그 문제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비판적으로 사고할 줄 아는 비판력 등이 필요. 이러한 문제 해결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려는 것이 문제 해결법의 주안점.
·문제해결과정 단계
- 선정된 문제의 제기
- 문제해결법 연구
-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
- 문제의 해결
- 해결된 결과의 정리 및 검토
4) 구안법(Project method)
·컬럼비아 대학의 리차드(C.R. Richard)가 1900년 학생들의 공작학습에서 프로젝트를 제시한 데서 시작하여 1908년 매사추세츠의 실업학교의 농업과정에서 이것을 사용함에 따라 일반화되고, 그 후 킬패트릭이 체계화함.
·프로젝트의 정의(킬패트릭) - 학생이 계획하고 현실생활 속에서 달성하는 목 적을 가진 여러 활동. 즉 설계하고 기획한다는 뜻을 가진 프로젝트란 마음에 생각하고 있는 것을 밖으로 투사함으로서 구체적인 형태로 실현시키기 위해 서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활동.
·구안법의 주안점
- 주입식 교수를 배제하고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아동의 학습활동을 촉구.
- 아동들 스스로가 계획하고 구안한 문제해결에 대한 실천을 통해서 지식과 경험을 종합적으로 획득하게 함.
- 현실적인 실제적인 생산이나 생산활동을 자연환경 속에서 전개.
·구안법의 특징
- 일정하고 목적을 가진 동기 지워진 활동
- 문제는 아동 자신의 계획에 의하여 선택되고 수행.
- 문제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해결
- 문제해결을 위해 물질적 자료가 사용되어 진다.
- 구안법은 개인차에 적응하는 활동이 가능
·구안법의 단계 : ㉠목표의 설정 - ㉡계획의 수립 - ㉢실행 - ㉣평가
(4) 지역사회학교
·제2차 세계대전과 함께 아동중심의 진보적 학교에 비난이 쏟아졌다. 특히 아동중심 교육의 한계와 사회적 전통을 무시하는 경향에 대해 심한 비판이 본질파에 의해 제기. 이러한 비판에 대해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개선안으로 교육의 사회화 사회의 교육화를 부르짖는 지역사회학교 운동이 1940년경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나타남.
·지역사회학교의 중심과제(학교가 사회화됨은 물론 지역사회의 문화적 교육적 센터로서의 기능도 수행)
- 학교는 성인을 위한 교육센터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 학교는 관례적은 프로그램에 생명을 주기 위해 지역사회의 자원들을 이용.
- 학교는 사회구조, 사회과정 및 사회문제의 연구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
- 학교는 지역사회의 활동에 참여함으로서 지역사회를 개선할 것
- 학교가 솔선해서 지역사회의 교육활동을 조성.
제 5 장 19세기의 교육
Ⅰ. 현대 사조와 교육 이론의 발전
(1) 19세기의 상황
·정치적: 민주정치 실현
·경제적: 자본주의 경제체제 발달
·사회적: 귀족사회에서 시민사회로 전환
·문화적: 신인문주의 대두, 민주적 인간교육 촉진
1) 신인문주의
·19세기의 철학상, 문예상의 낭만주의와 교육상의 신인문주의로 나타난 교육사상 체계를 지칭.
·계몽사조의 주지주의, 합리주의, 반역사주의, 반민족주의, 반국가주의에 대립하는 정의주의, 역사주의, 민족주의, 역사주의 주장.
·知, 情, 意의 전면에 걸쳐 인간적 성능의 원만한 발달을 실현하려 했던 사상운동.
·민주주의의 발달- 국민의 지적 수준 향상
신인문주의 사상- 인간성에 대한 새로운 각성과 자각, 민주적 인간 존중의 사상을 동반.
⇒새로운 교육 사상 촉발 : 국가주의와 계발주의
·국가주의- 교육 제도의 외적 조직에 새로운 발전을 가져옴
계발주의- 교육방법, 학교의 내적 조건의 발전에 기여
2) 19세기 교육의 특징
·다양성 ->자국의 이익을 도모하려는 국가주의 교육 사상에 기인
·아동중심 교육사상이 페스탈로찌, 프뢰벨 등에 의해 구체화, 이론적 체계 마련, 헤르바르트에 의해 학문적 체계 마련
Ⅱ. 피히테와 국가주의 교육사상
(1)국가주의 교육
·교육에서 국가주의 원리는 전반적인 교육사상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침
·국가통제의 교육, 국가지원의 공교육제도의 발전을 촉진
·국가의 보존, 영광을 위해 학교와 교육의 기능을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봄→교육을 강화, 실용화하는데 심혈을 기울임
·개인의 성장, 발달, 개인적 이익에 대한 관심보다 국가나 사회의 발전에 역점.
·핵심개념: 국가의 존속과 발전
->자기가 소속된 사회에 대한 외부의 침략을 막기 위한 자국민의 자각적 단결의 필요가 철저한 국가적 관념으로 발전
(2)피히테(1762-1814)의 교육사상
·피히테: 독일의 철학자, 이상주의자
·교육이 국가중흥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수단. 국민교육을 역설.
·독일 국민에게 고함 ->교육의 재건 강조, 독일 국민의 애국심에 호소
·독일의 국민이 도덕적으로 타락, 부패한 점을 통박, 국민교육의 근본적인 개혁을 통해서만 윤리적으로 새로운 시대의 형성이 가능하다고 함
·조국을 중흥시키는 길->교육의 개혁->①민족공동체 의식의 개발, ②도덕적 심정의 함양, ③개인주의적 이해관계의 경쟁을 지양하고 민족 전체의 유기체 형성을 강화할 것을 강조
·과거의 교육->극소수의 사람에게 실시, 대다수의 대중은 교육법에서 완전히 소홀히 취급되었던 점을 지적 ->국민교육의 보편화 주장
·체계: 그의 의지의 철학과 페스탈로찌의 자기표현에 대한 강조를 결합시킨 것.
·인간의 두 가지 측면
- 향락을 추구하며 본질적으로 이기적인 면
- 자기 자신 속에 도덕성의 씨를 가지고 있는 면
=>쾌락을 추구하는 자기애 대신에 고상한 사랑으로 바꿔 놓고, 이것을 모든 사람에게 배양하는 것이 교육의 항구불변의 본질이어야 한다.
·자유와 의무: 인간의 진정한 소명은 충분한 자유와 충성스런 사명을 바탕으로 자기의 영적 이상을 성취하는 것
(3) 계발주의 교육사상
·마음의 본성과 그 작용을 취급 ->심리학적 운동
·아동중심: 모든 교육적 성과는 아동 자체를 주의 깊게 연구하는 데서 나오는 것
·특성: "교육은 외부로부터 성인의 표준을 강제로 주입하는 대신에 내부로부터 아동의 자연스런 발달을 조정하는 것" ->'계발주의'라고 부름
·소크라테스의 산파법에 의한 진리 발견의 원리와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방법의 원리를 혼합한 듯한 복합적인 교육사상
·활동중심 교육과정
·교육방법: 아동 활동의 원칙에 따라 흥미, 창조활동의 원칙을 강조
·초등학교와 그 교육에 가장 큰 영향
·아동 초기의 발달 과정을 중요시
1)심리학적 계발주의자
·새로운 교육 기관의 확립보다 기성 기관을 이용
- 계발주의 운동에 의해 설립된 새로운 학교- 펠렌베르그의 학교, 프뢰벨의 유치원
·행정적 운영, 교육제도에 대해서 학교체계의 기존 조직을 변경하려 하지 않음
·자연과 교사가 유일하고 참된 교육기관
·교사를 주의 깊게 훈련할 것을 강조 : 교육은 심리학적 방법론의 문제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 기관의 설립에 주의
->효과적인 교사훈련기관을 세우게 하는 계기 제공
1. 페스탈로찌(1746-1827)
생애
·노이호프(Neuhof) 시대(1771-1789)
- 빈민학교 운영에 실패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 인간계발과 사회개조를 설명한 교육소설
-「은자의 황혼」: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집약
·슈탄츠(Stanz) 시대(1798-1799)
-고아원 운영에 실패
·부르크도르프(Burgdorf) 시대(1799-1804)
-「게트루트는 그의 어린이를 어떻게 교수하였는가」-교육이론과 방법을 가장 체계적으로 제시
-고성(古城)에 학교를 설립, 아동의 정신력 계발과 직관교수법 실시
·이페르텐(Yverdon) 시대(1805-1825)
-고성(古城)에 학교를 설립, 1825년까지 20년간 교육을 실시
-프뢰벨에 영향
교육사상의 배경
·루소의 사상에서 영향을 받음
·루소와 공통점: 인간의 자연은 선한 것이라는 입장
·루소와 다른 점: 인간성을 실현하는 방법, 사상과 실천의 관계
- 루소는 기성사회의 부패와 타락을 제거하는 데 파괴적인 방법 제시, 페스탈로찌는 적극적으로 새로운 인간사회를 건설하는 데 힘을 기울임
·실천적 교육활동
·인간성은 모두 같음을 강조
·사회개혁의 기초를 인간성의 교화에서 찾음
·근본목적: 인간성의 교화를 통하여 이상사회를 실현하려는 것
교육사상
·인간성: 페스탈로찌 교육사상의 핵심 (루소의 영향)
- 선천적으로 주어진 것, 환경의 영향을 받아서 밖으로 뻗어 나가는 힘을 가진 것.
·교육의 이상: 인간성을 각각의 어린이에게 실현하는 일
·현실적인 인간이 가진 성질: 내적 성질, 외적 성질(외부에서 주어진 것-사회적 신분의 高下, 경제적 빈부의 차이에서 오는 성질)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내면적인 것
- 가난한 사람을 구제하는 방법으로 자선을 베푸는 것은 그의 참된 인간성을 개선하는 길이 아니며, 그의 내적 성질을 발달시키고 완성시킴으로써 자기 스스로 가난을 극복하게 하여야 한다.
->인류 구제의 방도를 교육에서 찾음
·모든 능력의 조화로운 발달
- 머리의 훈련인 지적 교육
- 마음의 훈련인 도덕교육
- 손의 훈련인 실업교육(협의의 직업교육 아닌 직무에 대한 준비-실행력, 창작력, 생산력을 훈련하는 넓은 의미)에 관심
·지성, 도덕적 종교성, 실천력을 발달시킴
·학생활동의 원리
교수방법
·印象과 表現의 두 단계, 이 둘이 모두 아동 자신에 의해 실천되어야 함
·"자연의 감각적 인상이 인간을 가르치는 유일한 기본이 되는 것이다. 그것이 인간의 지식의 기초가 되는 때문이다"
·관찰이 모든 지식의 진정한 기본->관찰, 계산, 분석, 실물의 이름대기
·학습이란 보다 감각적 경험을 통해서만 가능. 실물교수 강조
·전 학과의 口述敎授 주장->서적을 통한 교육이 아니라 아동의 표현활동은 실물관찰에서 얻은 인상에서 연유해야 한다.
·연역적 방법 배제, 아동이 전체적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간단한 경험의 요소를 활용하는 귀납적 방법 강조
- 구체에서 추상으로, 특수에서 일반으로. 아동은 구체적 관찰과 경험에서 얻은 결과에 대해 자신의 관념 표현
·인자하고 애정 있는 훈육
·아동에게 성인의 행동모형을 주입하지 않고 애정본위의 훈육을 행한 것은 아동의 계발이라는 그의 교육개념의 자연스런 결과
·초등교육의 기본적 요소: 言, 數, 形. 모든 교수의 재료는 이 세 종류 속에 포함
교육사상의 장점
·교육방법 개선에 심리적 방법 도입
·민중의 교육원리 주장, 실천
교육사상의 단점
·천부적인 본성의 조화적인 발전을 논하고 개인적인 교육원리를 세웠지만 사회적 고찰 면에서는 미흡
후세에 미친 영향
·사회적 이상주의 교육학설에 영향
·아동연구, 실험심리학에 영향
·직관주의 사상은 직관교수에 영향
·교육 실제 면에서 보통교육, 빈민·고아교육, 가정교육, 노작교육 등에 영향
2. 헤르바르트(1776-1841)
생애
·레나 대학에서 피히테 밑에서 공부, 신인문주의의 영향
·법률공부를 그만두고 스위스에서 가정교사. 이 때의 경험이 그의 교육사상 형성에 영향을 미침
·「일반교육학」
·1809년 쾨니히스베르그 대학에서 교육학 강의, '교육학 연습과'-교사 훈련과 교수법 실현을 위한 실험학교를 설치
교육사상
·교육사적 업적: 교육의 제반 문제를 이론적,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교육학의 기초를 확립, 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관해 구체적인 이론을 정립함으로써 그 이후 교육학 발전의 계기 마련(교육학의 아버지)
·심리학과 윤리학을 교육학의 기초로 삼음
- 윤리학에서 교육의 목적을, 심리학에서 교육의 방법을 도출
·특징: 교육의 목적으로써 도덕성의 도야를 중시, 교육의 방법으로써는 연합심리학을 기초로 하여 아동에게 확실한 관념을 형성시켜 가는 방법론에 관하여 깊이 연구
·페스탈로찌 교육학의 비판에서 출발.
·지적 교육 강조(천성은 하나의 통일체이기 때문에 지성을 계발해야 정서도야가 되고 의지력도 말을 듣게 된다)
교육의 궁극적 목적
·도덕성 계발.
- 인간의 최고 목표를 견실하고 믿을 만한 도덕적 품성으로 보았기 때문에 도덕성의 계발이 인간의 최고 목표
흥미
·교육방법의 기본원리.
- 기존 관념을 유지한 위에 새롭게 확장·심화하려는 영속적 노력을 본질로 하는 것.
- 다방면의 흥미를 추가하여 경험과 흥미의 영역을 다방면으로 확대할 것을 주장
·지적 흥미: 사상을 인식하는 흥미, 인식적 흥미
- 경험적 흥미: 새로운 사물에 대해 경험하는 흥미
- 사변적(추구적) 흥미: 사물간의 관계 법칙을 구명하는 흥미
- 심미적 흥미: 사물의 미추선악을 판단, 평가하는 흥미
· 사회적 흥미: 인간관계에 관한 흥미
- 동정적 흥미: 타인의 고락(苦樂)을 동정하는 흥미(공감). 가정의 고락
- 사회적 흥미: 사회와 국가의 행, 불행에 대한 흥미. 가정을 초월한 공감
- 종교적 흥미: 신에 대한 흥미
->"새로운 지식은 항상 학생이 이미 아는 지식에 동화되는 것이다"-아동이 새로운 경험에 흥미를 가지려면 마음속에 흥미를 느끼게 하는 무엇이 있어야 한다.
교육방법->흥미를 기본
·관리(습관화)
-교수의 준비 단계
-ⓐ작업, ⓑ감시와 그것에 따르는 명령과 복종, ⓒ위협과 벌, ⓓ권위와 사랑
-소극적, 외부적, 억압적, 금지적, 일시적 작용
-아동의 신체적, 감각적 욕구를 억제=>일시적, 외적인 질서를 보존=>교수 및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상태를 만듦
-교육의 이상은 관리가 무용지물이 되어야 한다는 것
·훈련(도덕적 도야)
-직접적으로 아동의 심정에 영향을 주어서 도덕적 성격을 도야하는 방법
-내부적, 주관적, 자율적, 자기통일에 도달하는 것
-훈련의 4단계설
ⓐ유지적 훈련(보수적 훈련): 교사의 규칙, 바른 생활 양식으로 아동의 의지 활동을 일정한 방향으로 유지시키려는 것
ⓑ규정적 훈련: 아동의 행위를 규정하여 정해진 규준에 따르게 하는 방법
ⓒ결정적 훈련: 교사가 아동의 심리적 상태를 예상하여 아동으로 하여금 바른 자기선택의 결정을 하게 하는 것
ⓓ조성적 훈련: 아동의 의지와 이성이 부족할 때 교사가 아동의 자율적 도덕을 조성케 하는 방법. 선행을 실제로 해 볼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교수
-'지식과 기능을 전달, 아동의 도덕과 심성도야와 의지력의 형성권을 확대하는 하나의 교육방편', 교육적 교수여야 한다
-'교육적 교수' : 아동의 관념체계에 역점을 두어 의식구조의 표상군을 올바르게 통제하고 질서를 세워 도덕적 품성을 형성하는 것. 흥미가 중요
'비교육적 교수' : 지식과 기능의 전달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
헤르바르트의 5단계 교수법
·예비: 선수학습내용을 상기시켜 학생의 이해와 학습동기 유발
·제시: 새로운 학습과제 제시
·연합(비교): 신, 구개념을 비교하여 연합을 촉진. 새로운 경험의 동화과정
·총괄(개괄): 학습자들이 알아야 할 원리나 법칙을 계통화. 일반적 관념으로 전개
·적용: 일반화한 것을 실제에 적용시켜 보고 성취도를 알아보기 위해 평가, 확인.
교육사상의 장점
·체계적인 교육학 확립
·도덕적 품성 도야를 교육의 중심목표로 삼았다.
·흥미와 동화의 개념 도입
교육사상의 단점
·주지주의로 기우는 경향
·신체훈련과 실용지식을 소홀히 취급
·개인적 교육에 주력, 국가와 사회를 경시
3. 프뢰벨(1782-1852)
생애
·불우한 가정환경
·인간교육에 관심->「인간교육론」
·스위스의 부르그도르프의 고아원 원장으로 초청
- 인간교육에 있어서의 유아기가 지니는 중요성을 인식
·'유아교육지도자강습소' 설립, '유희 및 작업교육소' 병설->유치원의 기원
교육사상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관념주의 철학에서 연유
·인간과 신, 우주의 관계성 규명에서 교육사상이 시작
·인간 활동의 중심적 요소는 생산적 활동
- 유치원 교육에서도 생산적(창조적) 활동 위주의 교육을 실시
=>활동중심 교육과정
교육의 목적
·아동의 천성을 계발하는 것
·아동의 천성을 계발한다는 것 :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계발하는 것. 천성이란 계발해 가는 것(루소의 자연주의 사상과의 차이)
·교육을 우주의 진화과정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생각, 교육은 종족과 개인이 미래의 궁극을 향하여 점차로 향상, 진보하여 높은 단계에 도달하는 것
교육원리
·통일의 원리
-범신론에 기초
-만물은 모순, 분열, 투쟁이 아니고 조화, 통일, 융합된 것이라 보며, 전인적 인격을 발전시켜 신성을 발현시키는 것을 강조
·연속적 발전의 원리
-연속이란 인간의 생활과 성장발달과정에는 각 과정이 있어 밀접한 관련으로 연속되어 발전하는 것이다
-'신은 가장 보잘 것 없는 불완전한 것조차도 부단히 향상시키며, 영원한 자기 발전의 법칙에 따라 발전시킨다'
·자기활동의 원리
-인간이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자발적 의미에 의해 외부적인 작업이나 생산활동에 나아가게 하는 것이 인간의 본질적 요구
-심신발달단계에 적합한 실제적 현실생활임을 강조하고 장래에 대한 준비설을 부정
·놀이 및 작업의 원리
-놀이와 작업은 가장 유력한 교육의 수단
-유희를 사회화의 한 방법으로 보고 유희에 있어서 공동적인 유희를 장려
-은물을 통하여 감각기관을 훈련하고 우주의 이법을 깨달으며 신성을 인식하게 한다.
·교육방법
-활동: 놀이, 작업 중시
-교구(은물):장난감 ->활동의 재료. 신의 형상을 모방한 신의 선물. 자연계에 속하는 성질, 형상, 법칙을 상징하는 것
-교구를 통하여 감각기관의 훈련 및 우주의 이법을 깨달아 신성을 계발한다.
후세에 끼친 영향
·미국 공립유치원의 기원
(4) 산업혁명과 영국의 교육
1)산업혁명(1770-1830)
·단순한 생산과정의 변화만이 아니라 경제구조와 사회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 교육에도 영향을 끼침
·산업혁명과 관련된 교육상의 문제
- 다수 빈곤자의 교육,
- 비숙련공의 교육,
- 부녀자 및 소년 노동자의 취로에 따른 교육,
- 무질서한 공장도시의 교육
·오웬(Robert Owen): 1816년 공장도시인 뉴 라낙(New Lanark)에 유아교육시설 개설
·빈민구제를 위한 사적, 자발적인 자선단체 조직, 교육에 많은 공헌 ->자선학교, 빈민학교, 고아학교, 직공학교, 감화원 (->대부분 종교의 주도하에 자선교육 실시)
·학교의 종류
- 일요학교 : 주간에는 노동, 일요일에 아동을 가르침,
- 조교학교 : 일제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함
- 유아학교 : 공장근로자인 부모를 대신하여 3-5세의 유아의 보육을 맡음
2)산업혁명과 공장법 및 교육법
·산업혁명으로 인해 노동자계급의 가정은 거의 교육적 기능을 상실(극단적 저임금과 14-17시간의 노예적 중노동 등으로 인해 경제적 사정이 악화, 온 가족이 노동에 매달려야 함)
·노동자계급의 자녀는 무지와 도덕적 타락에 빠져 비행을 일삼음
·1802년 연소노동자의 건강보호와 교육을 위한 입법조치 강구
- 세계 최초의 공장법. 19세기에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영국의 교육입법 중에서 최초의 것(교육조항 내포)
- 공장을 감독하는 제도의 미비로 인해 거의 실효를 거두지 못함
·본격적인 공장법: 1832년, 1833년 의회에 의해 제정된 공장법
- 충분한 실효를 거두지는 못했지만, 이 법을 시작으로 근대적인 공장법은 모든 노동아동에 대한 교육조항을 포함함으로써 공장법과 교육법의 두 성격을 띄게 되었다.
·영국의 교육입법은 1870년 독립된 '초등교육법'이 제정될 때까지 공장입법이라는 간접적인 형태로 노동아동을 대상으로 행해짐
3)산업혁명기의 신교육기관
1. 임의자발주의(자선주의)
·서민층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일요학교, 조교제학교, 유아학교 등의 설립
=>민간의 자발적인 노력에 의해 설치, 유지
·자선주의에 기초하여 상층계급, 산업자본가들이 자선사업으로써 ①빈민 자제를 무료로 교육, ②학용품과 의복 무료 제공
- 이유: ①아동의 비행 방지, ②자선적 동기, ③기존의 사회질서를 지키며 부지런히 노동에 종사하는 생산성이 높은 노동자의 육성, 확보라는 실리적 동기
-생산성이 높은 노동자의 육성이라는 관점에서 서민아동의 교육을 강력히 요청
->자본의 내재적 요청
2. 일요학교제도
·노동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기관
·교육내용: 성서의 초보를 가르치는 종교교육, 도덕적 훈련, 읽기·쓰기·셈하기의 기초. 주로 읽기가 행해짐
·수업료 없이 일요일에 교육이 실시
·귀족, 사회적 개혁론자들의 공감을 얻어 당시의 실상에 가장 적합한 교육기관으로 일반화됨
·계급의 차별의식이 농후했기 때문에 교육내용의 수준이 낮음
·1870년 '초등교육법'에 의해 영국에 초등의 공교육제도가 수립될 때까지 가장 널리 보급되었던 서민아동의 교육기관
·교육대상의 양적 확대에 크게 공헌
3. 조교제학교
·취업하지 않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週日制 교육기관
·조교법 채택
·많은 아동에게 가능한 한 소액의 경비와 소수의 교사로 초보적인 교육과 종교적, 도덕적 교육을 실시한 자선주의 초등교육기관
·벨(A. Bell), 랑카스터(J. Lancaster)
·랑카스터의 교수법(조교제도): 상급생 중에서 성적이 우수한 자 몇 명을 선발하여 조교로 임명하고, 그들이 교사로부터 배운 내용을 교사의 감독 하에 다른 아동들에게 가르치는 것
·1學校 1敎師制의 교육기관으로 운영이 가능
·운영비가 극히 소액으로도 충당됨
·획일적인 대량교육방법, 기계주의가 교육에 구현된 것
·단점: ①기계적인 기억편중주의, ②아동의 개성이나 자발성의 무시
·장점: 교사의 부족과 학교의 재정난 등의 악조건을 극복하여 서민아동에게 교육의 기회를 널리 개방
4. 유아학교
·노동자계급의 유아를 위한 보육기관
·오웬에 의해 1816년 뉴 라낙에 처음 설립
·목적: 좋은 습관을 길러 주는 동시에 신체적 위험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것
->탁아시설과 교육기능을 함께 가짐
·오웬, 윌더스핀, 스토우: 모방성이 풍부한 유아기의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
'유아교육협회' 설립->교원양성소 설치->유아학교의 질적 향상에 기여
·오웬의 유아학교(진보적)
-인간성 존중이라는 근대적 교육이념에 기초.
-목적: 합리적 성품의 형성
-직관교수법 사용
·윌더스핀 식의 유아학교
-서적중심주의, 지식의 주입, 기억편중주의에 치중
·유아학교의 역할: 영국의 서민계급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임
5. 오웬의 교육사상
·영국의 사회개혁자, 교육자
·교육을 사회개혁의 수단으로 봄
·산업혁명으로 인해 부패된 사회를 교육적 수단에 의해 명랑하고 평화로우며 행복한 이상사회로 바꾸려고 함 ->공장제도의 개선과 정화된 환경 필요
·공장제도의 개선: 소년 노동의 제한 및 금지
·외적 영향의 작용을 중시(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인간을 개조하고 사회의 결함을 제거할 수 있다) ->환경이 성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 중시
·주입식의 형식주의적 교육 대신 사물의 관찰에 의한 학습, 생활에 적응하는 건전하고 명랑한 경험적 방법을 교육방법으로 사용
(5) 공교육제도의 성립
·공교육: 교육의 재정적 유지 및 관리를 어느 정도 국가가 담당하며, 특히 학교 체계중의 일부를 의무교육으로 하여 국민에게 취학을 강제로 실시하는 제도
·공교육제도를 통해 국가는 교육적 의지를 관철하면서 국민 전체의 교육의 균등화를 꾀함
1)프랑스
1. 필립왕정시대의 교육(초등교육법)
·귀조법
·프랑스 교육제도 사상 처음으로 公立初等普通敎育制度의 기초를 확립
·교육위원회 제도 확립
2. 제2공화국시대의 교육(파루법)
·파루법(교육의 자유에 관한 법률): 서민대중의 교육을 위한 무상교육을 확대
·종파학교의 자유와 교회의 학교감독권을 강화->보수적, 퇴보적
3. 제3공화국시대의 교육
·프랑스의 근대적인 민주적 교육제도 완성
·페리법: 1881년-초등교육의 완전무상제 실시
- 1882년-6∼13세 남녀 아동에 대한 6년제의 의무교육제도 확립, 공교육의 종교적 중립 실현(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종교교육 제외)
- 1902, 1904년-일체의 종교학교를 폐쇄
=>다른 나라에 유래 없는 公立, 義務, 無償, 宗敎的 中立이라는 근대적인 普通敎育制度를 확립
2)독일(프러시아)
·18세기 '일반지방학사령', '일반지방법' : 국가적 초등보통교육제도 완성
·1850년 프러시아 흠정입법->교육에 관한 규정 포함(프러시아 교육법에서는 처음으로 무상교육제도를 명문화). but 18세기 두 교육법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함
·1854년 3條例(조례):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보수주의화하려는 것
·1872년(팔크, Falk) '초등학교 및 교원양성소에 관한 일반규정'->진보적 자유주의에 입각한 페스탈로찌주의 부활, '프러시아 학교감독법'->일체의 공립학교는 국가기관의 감독을 받을 것을 확인
·1891년 에르푸르트(Erfurt) 강령: ①학교의 세속화, ②공립초등학교에 취학의 의무, ③누구든지 능력에 있어서 상급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자에 대한 수업, 학용품 및 급식의 무료 제공
=>학교의 완전세속화(학교와 교회의 절연), 취학의무제의 완전 실시, 초등학교 교육의 완전무상제를 포함한 근대적 보통교육제도의 여러 원칙 구현
3) 영국
·1825년 헨리 브라함의 「국민교육에 관한 주장」
->국고보조제도 실시(국고보조를 통한 초등교육의 간접적 통제)
·1870년 '초등교육법': 초등학교는 사립학교(국고보조에 의해 私人의 손으로 운영), 공립학교(교육위원회에 의한 위원회학교)의 두 가지
=>교육의 세속화, 취학의 의무, 교육의 무상주의를 실현하려는 방향
4) 미국
·합중국 성립 당시부터 각 주의 헌법에 공립학교 교육제도의 수립을 위한 노력이 나타나 있음.
·1776년 펜실베니아주 헌법: 카운티(郡)마다 공립학교의 설치를 의무화
1. 무상교육
·1830년대 미합중국의 산업혁명의 여파->학령기 아동의 공장노동문제 등 사회문제 야기->조직화된 노동자대회를 통해 공적 경비에 의한 무상교육을 주장
·잭슨 대통령 집권기: 公立無償의 초등학교를 보급하는 운동
·1834년 '무상학교법' 제정->빈민학교 폐지
·1867년: 미합중국의 모든 주가 완전한 무상의 초등교육 실시
2. 비종파교육
·무상제도의 수립에 앞섬
·1751년 필라델피아의 '아카데미': 종교와 교육을 확연하게 분리한 최초의 학교
·1850년 이후 미합중국에 가입하는 모든 주는 그 주의 최초의 헌법에 교육과 종교를 분리하는 규정을 삽입
3. 취학의 의무 제도화
·1852년 메사추세츠 주의 교육법: 8-14세의 아동에 대해 매년 12주 이상 취학하여야 한다는 조항
·연소자의 노동제한 운동과 관련: ①연소자의 보호 ②민중의 교화라는 두 사실의 교차점에서 의무교육제도 탄생
·호레이스 만(Horace Mann): 메사추세츠 주 교육위원회의 초대 교육장. 연소자의 노동제한운동에 호응. 연소자의 취학을 강제하는 조항의 필요성 강조
·실제적으로는 구체화되지 못함(메사추세츠 주의 교육법)
·1890년대: 의무교육제도 완성
·19세기 말 미합중국의 교육체제: 완전무비용주의의 경향(학용품, 피복 등의 물자까지 제공)
4. 19세기 미국의 의무교육제도의 한계
·연간 12주의 교육만을 하는 데 머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