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아프리카 깡촌 시골 마을에 24단 기어의 최고급 자전거가 배달되어 왔다. 마을 추장을 필두로 현명하신 어르신들과 부녀자들까지 모두 머리를 조아려도 그 정체불명의 물건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알아 낼 수가 없었다. 두 해가 지난 후, 미국의 한 복지 단체는 그동안 보낸 구호 물품들이 아프리카인들의 삶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현장을 직접 방문할 기회가 생겼다. 아마도 미국인들은 자전거로 인하여 그들의 생활이 좀 더 빨라졌으며, 꽤나 편하게 생활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이 정작 그 깡촌 마을에 도착하자 자전거의 바퀴는 추장과 마을 어르신 집에 장식품으로 걸려 있고, 체인과 페달은 우물가에서 도르래로 사용되고 있었다. 손잡이에 달린 거울은 마을 아가씨들의 전유물이 되어있고, 벨은 어린아이들의 장난감으로, 핸들은 마을 어귀에 박혀 있었다. 또 바람을 넣는 펌프는 불을 지피는 풀무로 사용되고 있었다.
조각난 요가, 인도로 역수입되다
요가는 인도의 오랜 전통인 베다와 우파니샤드에 근간을 두고 있지만, 근원을 따지다 보면 인류의 시초까지 올라가게 된다. 즉, 요가는 인도라는 특정한 나라에서 발생하고 계승된 그들만의 전유물로 볼 수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요가가 서구로 전파 된지는 약 150여 년이 되어가고 있으며, 이젠 오히려 요가가 미국에서 인도로 역수입 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1995년에 내가 인도로 향했을 때도 선진국인 한국에서 왜 인도로 와서 고생하는 지 인도인들이 더 의아해 했었고, 내가 살던 집 주인은 요가를 구시대의 산물 정도로 이해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2000년이 될 즈음 서서히 중산층의 가정과 그 이웃들은 요가를 외국인인 나에게 처음으로 접했고, 지금은 매일 복지센터에서 수련을 하고 있다고 한다. 요가는 인도인인 시바뿌리 바바(1826-1963)에 의해 서구에 전파된 이후로 스와미 비베카난다, 스와미 라마 틸사 그리고 파라마한사 요가난다 등의 위대한 요기(마스터)들이 요가의 정수를 서구에 전파했다. 그러나 그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요가는 자전거의 우화처럼 그것의 부속품들만 부분 부분으로 분리된 채 활용되고 있다.
입맛대로 고르는 3H 요가?
스와미 라마는 미국의 보편화된 요가를 ‘3H’로 설명하였다. 첫째로, 헐리우드 요가Hollywood Yoga이다. 이것은 몸매를 위한 미용요가, 뷰티요가Beauty Yoga이다, 두 번째는 하버드 요가Harvard Yoga이다. 이는 지식인들의 지적 만족을 위한 요가Intellectual Yoga로 볼 수 있다. 마지막은 히말라야 요가Himalaya Yoga이다. 이것은 존재의 전체를 위한 통합적인 요가Holistic Yoga라 할 수 있다. 요가를 이해하는 정도는 개인의 의식수준에 따라 결정되는데 육체를 자기와 동일시하는 사람은 요가 수행을 하더라도 육체를 위한 행법을 위주로 하게 되며, 지적으로 발달된 이들은 지성을 발달시키는 요가행법을 주로 한다. 사실 요가의 깊이와 다양성을 알게 될 때마다, 그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고 경험하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임을 새삼 느낀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요가 현실도 3H로 나뉘어 있다. 일부에서는 마치 육체적 건강과 미용을 위한 방편으로만 요가를 이해하고 있고, 한편에서는 오로지 영성개발을 위한 명상법으로만 요가를 인식하고 있다. 요가가 상품화된 요즈음 다이어트 요가에서부터 메디칼 요가, 골프에 맞는 요가 등 상업화된 요가가 붐을 이루고 심지어 3개월이나 한 달 만에 요가강사를 배출해내는 학원들이 쑥쑥 생겨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진정 요가적인 삶은 무엇일까
하지만 우리의 삶은 이 모두를 포함하고 신체적인 감각으로 인식할 수 없는 부분까지도 이해하고 경험해야만 요가를 제대로 이해했다고 할 수 있다. 삶을 다각적이고 통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수행법이 바로 요가이고, 이러한 수행을 통해 얻어진 경험 너머의 궁극적 세계 또한 요가이다. 약간 난해한 말인 듯하지만, 한마디로 요가란 수단(means)이며, 동시에 목적(end)이 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의 삶이 수단, 혹은 방법과 목적이 조화롭고 자연스럽게 경험될 때 진정으로 요가적인 삶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겠다. 심신의 건강을 위해 하타요가를 시작한 사람은 하타요가를 통해 궁극적인 행복을 성취할 수 있어야 한다. 치유와 집중을 목적으로 요가를 접한 사람도 궁극에는 요가를 통한 궁극의 행복으로 나아가야 하며, 영성을 추구하며 시작된 요가 역시 영혼과 마음 신체 모두에서 행복이 성취되어야 한다. 요가의 전체적인 구도에서 오늘날 활용되고 응용되고 있는 부분적인 요가의 이해로 위대한 가치를 가지는 요가의 본래 목적이 망각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당장 이해하긴 난해할 지라도 자꾸 새겨볼 만한 말로 하고자 하는 말을 대신할까 한다.
요가는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 요가를 통해 성취되는 것이다 - 스와미 베다 바라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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