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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本草學] 약을 먹는 방법 (腹藥法) : 5가지 맛의 약성 (五味藥性) ] | | | 대체의학 |
[本草學] 약을 먹는 방법 (腹藥法)5가지 맛의 약성 (五味藥性) |
“독이 있는 약과 독이 없는 약을 먹는 방법은 어떤가”
기백(岐伯) 答
“오랜 병과 오래지 않은 병이 있고 처방에는 대방과 소방이 있으며 독이 있는 약과 없는 약이 있으므로 먹는 데도 일정한 방법이 있다.
독이 센 약[大毒]으로 병을 치료할 때에는 병의 10분의 6을 약으로 치료해야 한다.
보통 정도 독이 있는 약[常毒]으로 치료할 때에는 10분의 7을 약으로 치료해야 한다.
약간 독이 있는 약[小毒]으로 치료할 때에는 병의 10분의 8을 약으로 치료해야 한다.
독이 없는 약[無毒]으로 병을 치료할 때에는 병의 10분의 9를 약으로 치료해야 한다.
그 다음에는 곡식과 고기, 과실, 채소로 영양을 보충하여 병을 다 낫게 해야 한다.
그리고 약을 위에서 말한 것보다 지나치게 써서 정기를 상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내경].
○ 만일 독이 있는 약을 써서 병을 치료할 때에는 처음에 기장쌀이나 좁쌀알만한 것을 써야 하는데 병이 나으면 그만두어야 한다. 그러나 낫지 않으면 양을 곱으로 써야 한다. 그래도 낫지 않으면 처음량의 10배 정도 쓰되 나을 때까지 써야 한다[본초].
○ 병이 가름막 위[胸膈以上]에 있을 때에는 끼니 뒤에 약을 먹어야 하고 병이 명치 밑[心腹以下]에 있을 때에는 약을 먹은 다음 음식을 먹어야 한다. 병이 팔다리나 혈맥에 있을 때에는 아침 빈속에 약을 먹어야 하고 병이 골수에 있을 때에는 밥을 배불리 먹은 다음 밤에 약을 먹어야 한다[본초].
○ 상초에 있는 병은 하늘과 통하므로 이때에 쓰는 약은 센 불에 연하게 달여서 천천히 먹는 것이 좋다.
○ 하초에 있는 병은 땅과 통하므로 이때에 쓰는 약은 약한 불에 진하게 달여서 빨리 먹는 것이 좋다[역로].
○ 상초에 병이 있을 때에는 약을 자주 조금씩 먹는 것이 좋고 하초에 병이 있을 때에는 단번에 많이씩 먹는 것이 좋다. 조금씩 먹으면 약 기운이 상초에 퍼지고 많이 먹으면 하초를 세게 보한다[동원].
○ 대체로 약을 먹을 때에는 성질이 찬약은 덥게 하여 먹고 더운약은 차게 하여 먹으며 중화하는 약은 따뜻하게 하여 먹어야 한다[종행].
○ 달임약은 따뜻하게 하거나 덥게 하여 먹어야 쉽게 내려간다. 차게 하여 먹으면 구역이 나면서 올라온다[본초].
○ 토하기[嘔吐] 때문에 약을 먹기가 곤란할 때에는 반드시 한 숟가락씩 천천히 먹어야 하지 너무 급하게 먹어서는 안 된다[입문].
○ 신(腎)을 보하는 약은 반드시 새벽 4시경 말하기 전에 먹어야 한다. 대체로 신기는 새벽 4시경에 처음으로 발동하였다가 말을 하거나 기침하거나 침을 뱉으면 곧 막힌다. 그러므로 반드시 약은 신기가 동할 때에 조용히 먹어야 약 효과가 아주 좋다[직지].
5가지 맛의 약성 (五味藥性)
만물의 성질을 보면 서로 반대되는 것과 맞는 것(즉 離合)이 있다.
범이 고함치면 바람이 불고 용이 울면 구름이 생기며 자석은 바늘을 끌어 당기고
호박은 먼지를 거두어 들이며 옻은 게(蟹)를 만나면 흩어지고
참기름은 옻을 만나면 끓어번지며 계피나무는 파를 만나면 연해지고
나무는 계피나무를 만나면 마르고 융염(戎 )은 알(卵)을 쌓아올리게 하고
수달의 담(膽)은 잔을 갈라지게 한다.
그 기운이 서로 연관성과 감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되는 일이 많은데
그 이치는 알아낼 수 없다[서례].
○ 털이나 날개를 가진 동물[毛羽之類]은 다 양에서 생기지만 음에 속한다. 비늘이 있는 물고기나 조개 같은 것은 음에서 생기지만 양에 속한다. 이 이치와 같이 공청(空靑)은 나무를 본따서 빛이 푸르다[靑]. 그러므로 그 기운은 주로 간으로 간다. 주사는 불을 본따서 빛이 붉다[赤]. 그러므로 그 기운은 주로 심으로 간다. 운모는 금을 본따서 빛이 희다[白]. 그러므로 그 기운은 주로 폐로 간다. 석웅황은 흙을 본따서 빛이 누렇다[黃]. 그러므로 그 기운은 주로 비로 간다. 자석은 물을 본따서 빛이 거멓다[黑]. 그러므로 그 기운은 주로 신으로 간다[서례].
○ 황제가 “5가지 맛이 음과 양으로 작용한다는 것은 어떻게 한다는 것인가”고 물었다. 그러자 기백이 “매운 맛[辛]과 단맛[甘]은 발산(發散)시키므로 양에 속하고 신맛[酸]과 쓴 맛[苦]은 토하게 하고 설사시키므로[涌泄] 음에 속하며 짠 맛[ 鹽]도 토하게 하고 설사시키므로 역시 음에 속한다. 슴슴한 맛[淡味]은 스며 나가게 하므로 양에 속한다. 이 6가지가 수렴하게도[收] 하고 헤쳐지게도[散] 하며 늦춰지게도[緩] 하고 땅겨지게도[急] 하며 마르게도[燥] 하고 눅여 주기도[潤] 하며 연해지게도[軟] 하고 굳어지게도[堅] 한다. 그러므로 필요한 것을 써서 기운을 조화시켜 평행이 되게 하여야 한다”라고 하였다[내경].
○ 매운 맛은 헤쳐지게 하고[辛散] 신맛은 수렴하게 하며[酸收] 단맛은 늦춰지게 하고[甘緩] 쓴 맛은 굳어지게 하며[苦堅] 짠 맛은 연해지게 한다[ 鹽軟]. 독이 있는 약은 병사[病邪]를 치고 5가지 곡식은 보양하며 5가지 과실은 도와주고 5가지 집짐승의 고기는 보해주며 5가지 채소는 보충해준다. 그러므로 기미를 잘 배합하여 쓰면 정력을 보하고 기운을 도와주게 된다. 이 5가지는 매운 맛, 신맛, 단맛, 쓴 맛, 짠 맛을 가지고 있고 각기 이익되게 하는 곳이 있다. 그리고 헤쳐지게 하고 수렴하게 하며 늦추어지게 하고 땅겨지게 하며 단단해지게 하고 연해지게도 한다. 그러므로 4철과 5장의 병에 맞게 5가지 맛을 골라 써야 한다[내경].
○ 음(陰은 5장을 말한다)은 5가지 맛에서 생기를 받지만 음인 5관(五官)은 이 5가지 맛에 상할 수 있다. 5가지 맛이 비록 입에 맞는다고 하여도 먹을 때에는 반드시 지나치게 먹지 말고 자체로 조절하여 먹어야 한다. 지나치게 먹으면 원기가 상한다[내경].
○ 대체로 5가지 맛이 위(胃)에 들어갔다가는 각기 제가 좋아하는 곳으로 간다. 즉 신맛은 먼저 간으로 가고 쓴 맛은 먼저 심으로 가며 단맛은 먼저 비로 가고 매운 맛은 먼저 폐로 가며 짠 맛은 먼저 신으로 간다. 기운이 오랫동안 몰려 있으면 일정한 변화를 일으키는데[物化] 이것은 법칙이다. 그러므로 한 가지 맛만 오랫동안 먹는 것은 수명을 줄이는 원인으로 된다[내경].
○ 한 가지 기운이 오랫동안 계속 세지면 어느 한 장기의 기운이 치우쳐 세지게 된다. 한 장기의 기운이 치우쳐 세지면 다른 한 장기의 기운은 끊어진다. 이렇게 되면 갑자기 죽을 수 있으므로 한 가지 기운만 오랫동안 세지게 하는 것은 수명을 줄이는 원인으로 된다. 음식을 먹지 않고 약간 먹는데도 갑자기 죽지 않는 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것은 5곡의 맛을 치우치도록 도와주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시 음식을 치우쳐 먹게 되면 역시 일찍 죽을 수 있다[내경주].
○ 매운 맛은 맺힌 것을 헤쳐주고[散結] 마른 것을 눅여 준다[潤燥]. 쓴 맛은 습한 것을 마르게 하고[燥濕] 굳은 것을 연해지게 한다[軟堅]. 신맛은 늘어진 것을 조여들게 하고[收緩] 흩어진 것을 거두어 들인다[收散]. 단맛은 팽팽한 것을 늦추어주고[緩急] 짠 맛은 굳은 것을 연해지게 하며[軟堅] 슴슴한 맛은 구멍을 잘 통하게 한다[利竅][동원].
○ 5가지 맛의 작용은 다음과 같다. 신맛은 조여들게 하고 수렴하게 하며[酸束而收 ] 짠 맛은 움직이지 못하게 하면서 굳은 것을 연해지게 하며[ 止而軟堅] 단맛은 떠오르게 하여 발산시키고[甘上行而發] 쓴 맛은 내려가게 하여 설사시키고[苦直下而泄] 매운 맛은 가로가게 하여 발산시킨다[辛橫行而散][동원].
○ 약의 5가지 맛이 5장에 들어가면 보(補)하기도 하고 사(瀉)하기도 하는데 매운 맛이 발산시킨다는 것은 겉이나 속에 몰려 있는 기운을 흩어지게 한다는 것이다. 신맛이 거두어 들이게 한다는 것은 소모되고 흩어진 기운을 거두어 들인다는 것이다. 슴슴한 맛이 스며 나가게 한다는 것은 속에 있는 습기를 스며 나가게 하여 오줌이 잘 나가게 한다는 것이다. 짠 맛이 연해지게 한다는 것은 화열(火熱)로 대변이 뭉쳐 굳어진 것을 묽어지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쓴 맛이 설사가 나게 한다는 것은 떠오르는 화를 사한다는 것이고 단맛이 완화시킨다는 것은 몹시 차거나 더운 것을 완화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입문].
○ 신맛이 지나치면 간기(肝氣)가 넘쳐나고 비기(脾氣)가 끊어진다. 짠 맛이 지나치면 굵은 뼈의 기운[大骨氣]이 약해지고 힘살이 켕기며 심기(心氣)가 억눌린다. 단맛이 지나치면 심기로 숨이 차지고[喘] 가슴이 그득해지며[滿] 몸이 거멓게 되고 신기(腎氣)가 고르지 못하게 된다. 쓴 맛이 지나치면 비기가 습윤하지 못하고 위기(胃氣)가 세진다. 매운 맛이 지나치면 힘줄과 혈맥이 상하거나 늘어지고 정신이 잘못된다. 그러므로 5가지 맛을 고르롭게 하면 뼈가 든든해지고[骨正] 힘줄이 부드러워지며[筋柔] 기혈이 잘 돌고 주리( 理)가 치밀해진다. 이렇게 되면 오래 살 수 있다[내경].
○ 5가지 맛에서 어느 것이나 할 것없이 치우치게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신 것을 많이 먹으면 비가 상하고 쓴 것을 많이 먹으면 폐가 상하며 매운 것을 많이 먹으면 간이 상하고 짠 것을 많이 먹으면 심이 상하며 단 것을 많이 먹으면 신이 상한다. 이것은 5가지 맛이 5장을 억제하는 것이며 5행의 자연스러운 이치이다[내경].
○ 매운 것 5가지에서 마늘의 기운은 가슴[心]으로 가고 생강의 기운은 볼[頰]로 가며 파의 기운은 코로 가고 겨자의 기운은 눈으로 가며 여귀[蓼]의 기운은 혀로 간다[강목].
약의 기미와 승강 (氣味升降)
기(氣, 냄새)는 양에 속하고 미(味, 맛)는 음에 속한다.
음인 맛은 아래구멍[下竅]으로 나가고 양인 냄새는 윗구멍[上竅]으로 나간다[내경].
○ 맛이 센 것[味厚者]은 음에 속하고 약한 것[味薄]은 음 가운데 양[陰之陽]에 속한다. 냄새가 센 것[氣厚者]은 양에 속하고 약한 것은 양 가운데 음에 속한다. 맛이 센 것은 설사가 나게 하고 약한 것은 잘 통하게 한다. 냄새가 약한 것은 발산시켜 나가게 하고 센 것은 열이 나게 한다[내경].
○ 청양기(淸陽氣)는 윗구멍으로 나가고 탁음기(濁陰氣)는 아래구멍으로 나간다. 청양기는 주리로 발산되고 탁음기는 5장으로 간다. 청양기는 팔다리를 든든해지게 하고 탁음기는 6부로 간다[내경].
○ 맛[味]은 형체[質]가 있기 때문에 오줌길과 항문으로 나가고 냄새[氣]는 형체[形]가 없기 때문에 호흡기를 통해서 나간다. 냄새는 양에 속하므로 센 냄새는 순양(純陽)이 되고 맛은 음에 속하므로 센 맛은 순음(純陰)이 된다. 그러므로 맛이 약한 것은 음 가운데 양이 되고 냄새가 약한 것은 양 가운데 음이 된다. 음기는 아래를 눅여 주기 때문에 맛이 센 것은 설사가 나게 한다. 양기는 위로 떠오르기 때문에 냄새가 센 것은 열이 나게 한다. 맛이 약한 것은 음이 적은 것이기 때문에 잘 통하게 하고 냄새가 약한 것은 양이 적은 것이기 땀이 나게 한다. 발산시켜서 배설시킨다는 것은 땀을 나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내경주].
○ 하늘[天]에는 음과 양이 있는데 따뜻한 것[溫], 서늘한 것[冷 ], 찬 것[寒], 더운 것[熱]이 바로 그것이다. 따뜻한 것과 열한 것, 이 2가지는 하늘에서 양이 되고 서늘한 것, 찬 것, 이 2가지는 하늘에서 음이 된다.
○ 땅[地]에도 음과 양이 있는데 매운 것, 단것, 슴슴한 것, 신 것, 쓴 것, 짠 것이 바로 그것이다. 매운 것, 단것, 슴슴한 것은 땅에서 양이 되고 신 것, 쓴 것, 짠 것은 땅에서 음이 된다.
○ 생김새가 가볍고 맑으며 맛이 약한 것은 작설차 같은 것인데 이것은 하늘기운을 본땄기 때문에 위로 잘 간다.
○ 생김새가 무겁고 탁하며 맛이 센 것은 대황 같은 것인데 땅기운을 본땄기 때문에 아래로 잘 간다.
○ 맛이 약한 것[味之薄者]은 음 가운데 양이 된다. 맛이 약한 것은 잘 통하게 하는데 신 것, 쓴 것, 짜면서 평한 것들이 바로 그런 것들이다.
○ 맛이 센 것[味之厚者]은 음 가운데 음이 된다. 그러므로 맛이 센 것은 설사가 나게 하는데 신 것, 쓴 것, 짜면서 찬 것들이 바로 그런 것들이다.
○ 냄새가 센 것[氣之厚者]은 양 가운데 양이 된다. 그러므로 냄새가 센 것은 열이 나게 하는데 매운 것, 단것, 따뜻한 것, 더운 것들이 바로 그런 것들이다.
○ 냄새가 약한 것[氣之薄者]은 양 가운데 음이 된다. 그러므로 냄새가 약한 것은 발산시켜서 내보내는데 단것, 슴슴한 것, 평한 것, 찬 것, 서늘한 것들이 바로 그런 것들이다[동원].
○ 슴슴한 것[淡]은 5가지 맛의 근본이기 때문에 본초에 슴슴한 것에 대한 것은 씌어 있지 않다. 그러나 그것이 속한 장부는 단것과 같다[입문].
○ 맛이 쓰면서 성질이 평한 약 기운은 올라가는데 성질이 약간 차면서 평한 약 기운도 역시 올라간다. 맛이 달거나 매우면서 성질이 평한 약 기운은 내려간다[동원].
○ 청양기(淸陽氣)가 주리( 理)로 퍼져 나가는 것은 이것이 맑은 것 가운데서도 맑은 것[淸中淸]이기 때문이다. 맑은 것 가운데서도 맑은 것은 폐를 깨끗해지게 하여 타고난 진기를 도와준다.
○ 청양기는 팔다리를 든든해지게[實] 하는데 그것은 맑은 것 가운데서 약간 탁한 것이기 때문이다. 맑은 것 가운데서 약간 탁한 것[淸中濁]은 주리를 좋아지게 한다.
○ 탁음기(濁陰氣)가 5장으로 가는 것은 이것이 탁한 것 가운데서 맑은 것이기 때문이다. 탁한 것 가운데서 맑은 것은 정신을 좋아지게 한다.
○ 탁음기가 6부로 가는 것은 이것이 탁한 것 가운데서 탁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골수를 튼튼해지게 한다[동원].
풍증약은 떠오르고 생겨나게 한다 (風升生)
맛이 약한 것[味之薄者]은 음 가운데 양[陰中之陽]에 속한다.
맛이 약한 것은 통하게 한다.
○ 방풍, 승마, 강활, 시호, 갈근, 위령선, 세신,독활, 백지, 길경, 우방자, 고본, 천궁, 만형자, 진교, 천마, 마황, 형개, 박하, 전호 같은 약들이 그런 약이다[동원].
열증약은 뜨며 자라게 한다 (熱浮長)
냄새가 센 것[氣之厚者]은 양 가운데 양[陽中之陽]에 속한다.
그러므로 냄새가 센 것은 열이 나게 한다.
○ 부자, 오두, 건강, 생강, 양강, 육계, 계지, 초두구, 정향, 후박, 목향, 백두구, 익지인, 천초, 오수유, 회향, 사인, 현호색, 홍화, 신곡 같은 것이 그런 약이다[동원].
습증약은 변화시켜 무성하게 한다 (濕化成)
약의 성질은 따뜻한 것, 서늘한 것, 찬 것, 열한 것이 있는데 다 같이 위(胃)에 작용한다.
그리고 맛에는 단것, 매운 것, 짠 것, 쓴 것이 있는데 다 같이 비(脾)에 작용한다.
○ 황기, 인삼, 감초, 당귀, 숙지황,반하, 창출, 백출, 진피.청피, 곽향, 빈랑, 봉출, 삼릉, 개채, 가자, 행인.도인, 지치, 소목 같은 것이 그런 약이다[동원].
조증약은 내려가게 하고 수렴하게 한다 (燥降收)
냄새가 약한 것[氣之薄者]은 양 가운데 음[陽中之陰]에 속한다.
그러므로 냄새가 약한 것은 발산시켜서 나가게 한다.
○ 복령, 택사, 저령, 곱돌, 구맥.제채.통초, 등심초, 오미자, 상백피.작약. 서각, 천문동, 오매, 목단피, 지골피, 지각, 호박, 연교, 지실, 맥문동 같은 것이 그런 약이다[동원].
한증약은 가라앉으며 엉키게 한다 (寒沈藏)
맛이 센것[味之厚者]은 음 가운데 음[陰中之陰]에 속한다.
그러므로 맛이 센 것은 설사가 나게 한다.
○ 대황, 황백, 용담초, 황련,황금. 석고, 생지황, 지모, 방기, 인진, 패모.천화분, 박초, 현삼, 산치자, 천련자, 약전국, 지유 같은 것이 그런 약이다[동원].
뿌리와 잔뿌리를 쓰는 방법 (用根梢法)
모든 약뿌리[藥根]에서 흙 속에 있는 뿌리의 절반 위의 기운은 위로 올라가서 싹이 나게 한다. 이 부분을 뿌리[根]라고 한다. 절반 아래의 기운은 아래로 내려가서 땅 속으로 들어가는데 이 부분을 잔뿌리[梢]라고 한다.
중초에 병이 있을 때에는 약뿌리에서 몸통을 쓰고 상초에 병이 있을 때에는 뿌리를 스며 하초에 병이 있을 때에는 잔뿌리를 써야 한다. 그것은 뿌리의 기운은 올라가고 잔뿌리의 기운은 내려가기 때문이다[동원].
○ 대체로 약뿌리를 상, 중, 하로 나누는데 윗도리[人之身半以上]의 병에는 약뿌리의 대가리쪽을 쓰고 중초에 병이 있을 때에는 몸통을 쓰며 아랫도리에 병이 있을 때에는 잔뿌리를 쓴다.
○ 모든 약은 쓸 때에 대가리, 몸통, 잔뿌리를 상, 중, 하로 나누어 쓰는데 이것은 물체의 형태를 갈라서 그에 맞게 쓰는 것이다[단심].
○ 당귀 하나를 보아도 대가리 부분을 피를 멎게 하고 약 기운이 위로 올라가게 하며 몸통 부분은 혈을 보하면서 약 기운이 중초에 머물러 있게 하고 잔뿌리 부분은 궂은 피를 헤치며[破血] 약 기운이 아래로 내려가게 한다.
○ 황금(黃芩)의 속이 빈 윗부분은 폐화(肺火)를 내리고 속이 비지 않은 아래 부분은 대장의 화를 내린다. 방풍이나 도라지 같은 것도 이와 같다[정전].
五腸을 보하거나 사하는 것 (五藏補瀉)
허(虛)하면 그 어머니격인 장기를 보(補)하고 실(實)하면 그 아들격인 장기를 사(瀉)해야 한다. 즉 간(肝)은 심(心)의 어머니격이므로 심이 허약할 때에는 간을 보해야 하고 비(脾)는 심의 아들격이므로 심이 실할 때에는 비를 사(瀉)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장기도 이와 같다[난경].
○ 간과 담은 매운 맛으로 보하고 신맛으로 사해야 한다. 그리고 성질이 따뜻한 약으로 보하고 서늘한 약으로 사해야 한다.
○ 심, 소장은 짠 맛으로 보하고 단맛으로 사해야 하며 성질이 열한 약으로 보하고 찬약으로 사해야 한다. 3초, 명문을 보하거나 사하는 것도 이와 같다.
○ 비, 위는 단맛으로 보하고 쓴 맛으로 사해야 하며 성질이 따뜻한 약으로 보하고 찬약으로 사해야 한다.
○ 폐와 대장은 신맛으로 보하고 매운 맛으로 사해야 하며 성질이 서늘한 약으로 보하고 따뜻한 약으로 사해야 한다.
○ 신과 방광은 쓴 맛으로 보하고 짠 맛으로 사해야 하며 성질이 찬약으로 보하고 열한 약으로 사해야 한다[동원]. 보하는 약인가 사하는 약인가 하는 것은 주로 약의 맛을 보고 알 수 있으나 때에 따라서는 약의 성질을 보고도 알 수 있다[동원].
심(心)
더운약으로는 당귀, 작약(芍藥), 오수유, 육계, 창출(蒼朮), 백출(白朮), 석창포를 쓴다.
서늘한 약으로는 서각, 생지황, 우황, 죽엽(竹葉), 주사, 맥문동. 황련, 연교를 쓴다.
보하는 약으로는 원지, 복신, 천문동, 맥문동, 새삼씨(兎絲子), 인삼, 금박, 은박, 닦은 소금
(炒鹽)을 쓴다.
사하는 약으로는 황련, 고삼(苦蔘), 패모, 전호, 울금을 쓴다.
소장(小腸)
더운약으로는 파극, 회향, 오약, 익지인을 쓴다.
서늘한 약으로는 모근(茅根), 통초, 황금(黃芩), 천화분(天花粉), 곱돌(滑石), 차전자(車前子)를 쓴다.
보하는 약으로는 모려(牡蠣), 석곡, 감초를 쓴다.
사하는 약으로는 백총(白蔥), 차조기씨(蘇子), 속수자, 대황을 쓴다.
간(肝)
더운약으로는 목향, 육계, 반하(半夏), 육두구, 진피(陳皮), 빈랑을 쓴다.
서늘한 약으로는 별갑(鱉甲), 황금(黃芩), 황련, 용담초(草龍膽), 처결명(草決明), 시호, 영양각을 쓴다.
보하는 약으로는 모과, 아교(阿膠), 천궁(川芎), 황기, 산수유, 산조인(酸棗仁), 오갈피(五加皮)를 쓴다.
사하는 약으로는 청피(靑皮), 작약(芍藥), 시호, 전호, 서각, 물푸레껍질(진피秦皮), 용담초(草龍膽)를 쓴다.
담(膽)
더운약으로는 귤피(橘皮), 반하(半夏), 생강, 천궁(川芎), 계지를 쓴다.
서늘한 약으로는 황련, 황금(黃芩), 죽여(竹茹), 시호, 용담초(草龍膽)를 쓴다.
보하는 약으로는 당귀, 산수유, 산조인(酸棗仁), 오미자를 쓴다.
사하는 약으로는 선청피(靑皮), 시호, 황련, 목통(木通), 작약(芍藥)를 쓴다.
비(脾)
더운약으로는 향부자, 사인, 건강, 계피, 목향, 육두구, 익지인, 곽향, 정향, 부자를 쓴다.
서늘한 약으로는 산치자, 황련, 석고, 작약(白芍藥), 승마, 연교, 황금(黃芩), 작설차(苦茶)를 쓴다.
보하는 약으로는 인삼, 황기, 백출(白朮), 복령), 진피(陳皮), 반하(半夏), 건강, 맥아(麥芽), 산약(山藥)를 쓴다.
사하는 약으로는 파두, 삼릉, 지실, 적작약(赤芍藥), 대황, 청피(靑皮), 신곡(神麴)을 쓴다.
위(胃)
더운약으로는 정향, 백두구, 초두구, 건강, 후박, 익지인, 오수유를 쓴다.
서늘한 약으로는 석고, 연교, 건강, 활석(滑石), 승마, 건갈(葛根), 천화분(天花粉), 산치자(山梔子), 황금(黃芩)을 쓴다.
보하는 약으로는 백출(白朮), 산약(山藥), 연밥(連實), 가시연밥( 仁), 까치콩(白扁豆), 인삼, 단너삼(黃 ), 사인(縮砂)을 쓴다.
사하는 약으로는 파두, 대황, 지실, 망초, 후박, 견우자(牽牛子)를 쓴다.
폐(肺)
더운약으로는 귤껍질(陳皮), 끼무릇(半夏), 생강, 관동화, 백두구, 행인(杏仁), 차조기씨(蘇子)를 쓴다.
서늘한 약으로는 지모, 패모, 천화분(瓜蔞仁), 길경(桔梗), 천문동, 황금, 산치자(梔子), 석고를 쓴다.
보하는 약으로는 인삼, 황기.아교, 오미자, 천문동, 사삼(沙蔘), 산약(山藥), 녹각교를 쓴다.
사하는 약으로는 상백피(桑白皮),정력자. 방풍, 행인(杏仁), 마황, 지각, 자소옆(紫蘇葉)을 쓴다.
대장(大腸)
더운약으로는 인삼, 건강, 계피(桂皮), 반하(半夏), 목향, 호초(胡椒), 오수유를 쓴다.
서늘한 약으로는 황금(黃芩), 괴화(槐花), 천화분(天花粉), 산치자, 연교, 석고를 쓴다.
보하는 약으로는 앵속각(罌粟殼), 오배자, 모려(牡蠣), 육두구, 목향, 가자를 쓴다.
사하는 약으로는 망초, 대황, 속수자, 도인(桃仁), 마자인(麻子仁), 지각, 빈랑, 백총, 견우자(牽牛子)를 쓴다.
신(腎)
더운약으로는 침향, 토사자(兎絲子), 부자, 육계, 파고지, 백자인(柏子仁), 오약, 파극을 쓴다.
서늘한 약으로는 지모, 황백, 목단피(牡丹皮), 지골피, 현삼, 생지황을 쓴다.
보하는 약으로는 숙지황(熟地黃), 구기자, 녹용, 구판(龜板), 오미자, 육종용, 우슬(牛膝), 두충을 쓴다.
사하는 약으로는 택사, 복령, 저령, 호박, 목통(木通)을 쓴다.
○ 신병(腎病)에는 본래 실증이 없으므로 사(瀉)할 수 없는데 복령, 택사를 쓰는 것은 오직 사수(邪水)와 사화(邪火)를 치료하자는데 있다.
방광(膀胱)
더운약으로는 회향, 오약, 육계, 침향, 오수유를 쓴다.
서늘한 약으로는 생지황, 방기, 황백, 지모, 곱돌(滑石), 감초(잔뿌리)를 쓴다.
보하는 약으로는 익지인, 석창포, 속단을 쓴다.
사하는 약으로는 차전자(車前子), 구맥(瞿麥), 곱돌(滑石), 망초, 택사, 저령, 목통(木通)을 쓴다.
명문(命門)
더운약으로는 부자, 육계, 파고지, 회향, 침향, 오약, 건강을 쓴다.
서늘한 약으로는 황백, 산치자(山梔子), 시호, 지모, 활석(滑石), 망초를 쓴다.
보하는 약으로는 육종용, 침향, 황기), 육계, 토사자(兎絲子), 파고지를 쓴다.
사하는 약으로는 오약, 지각, 대황, 망초, 황백, 산치자를 쓴다.
삼초(三焦)
더운약으로는 부자, 파고지, 당귀, 숙지황(熟地黃), 토사자(兎絲子), 오수유, 회향을 쓴다.
서늘한 약으로는 지모, 용담초, 목통(木通), 차전자(車前子), 지골피, 황백, 산치자(山梔子)를 쓴다.
보하는 약으로는 인삼, 황기, 건강, 감초, 백출(白朮), 계지, 익지인을 쓴다.
사하는 약으로는 황백, 산치자(山梔子), 저령, 택사, 적복령, 대황, 빈랑을 쓴다.
출처:강원도 자연산 토종약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