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오일 얘기가 나와서 그렇지, 다른 부분은 누구라도 바이크에 관심만 있다면 쉽게 이해될수 있는 내용들 입니다
또 합성유의 부작용을 설명 하려다 보니, 원인을 들출려다 보니 얘기가 좀 복잡해 진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2대의 애마중에 열이 많이 받는 발칸500 에는 지금은 디젤용 반합성 오일을 사용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단순한 크루즈125 에는 효성 순정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그동안 여러 실험을 했죠
위에 제가 지금까지 오일관련 쓴글들은 모두 오일및 바이크 전문가 들의 글을 종합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우리 글도 참조 하려했지만, 좀 주관적인 견해가 많았고, 거의 비용의 고려 없이 합성유의 장점들, 경험담만 있더군요
우연히 바이크 선진국의 오일 관련 사이트를 방문하게 되었고, 거기서 무궁무진한 오일 리포트 들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 분석이라 든가 이론은 제가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것들 이었습니다...부디, 그런 글줄좀 안다고 꼴깞떠는 사람은 아니니까 오해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아래의 사이트가 그런 사이트의 일부죠;
이 밖에도 또 있는데 제가 아는 일부가 이정도며, 그런 글들을 제가 종합한 것이라 보시면 되고, 밑의 글은 제가 알고 지내는 오일 전문가 로부터 조언받은 합성유 대신 표준오일(광유)를 써야하고 기존의 엔진 내부에 있는 잔류 합성유를 제거하도록 하는 방법을 일러준 내용입니다...모두 제가 쓴글에 어느정도 종합이 되어 있으므로 별도의 해석은 필요 없습니다
I only use and recommend Standard oil.
First; the oil in engine is never complete drained. So some oil is left in
the engine, synthetic oils do not blend well with other oils, same is true
of deferent brands of oils. this will cause the oil to layer and you will
have varying oil in the engine.The laying can create a shear face in the oil
that can reduce the support of the oil film in the baring.
Second; the Baring clearances in a stock engine are made for standard oil, a
race engine build for racing only is hand made and the baring clearances are
adjusted for that, also race engines are usually rebuilt often just to keep
this close clearance. Like every two to three races.
Third; Oil Companies are very big and have deep pockets, if the oil they
make is not good, they would have a lot of law suits against them, small
"synthetic and impendent oil companies" come and go, they do not have the
quality control as well.
Today's motorcycles engines are designed to use standard oil, that is oil
that can be usually found everywhere. If you have syth in your engine and
run out, you have to completely clean the engine befor you put normal oil
into it, this will not save your engine as it will have warn in to the syth
oil.
Synthetic oils have a place as do racing oils, but not in a stock street
Bike. As for saving money , stick to standard oils and change it often.
Please use regular oil and change it and the filter often. It will be a lot
cheaper than rebuilding the engine.
Well in the USA we have the same people running shops and trying to rip off
everyone they can.
I can tell you for sure that if you check out the pages and groups you will
find that everyone is using the Auto Filter, it is better, made to take
longer time on a car. Cars go 6000 miles now between oil changes, but they
have a lot of oil in them.
You have almost one gal of oil in the bike, (does that include the oil
filter?) so I think you can go 2000 K between oil changes and I would change
the oil filter every 4000 K. For the first change as you just got the bike
and have no idea what has been done, I would change the oil and go 600 K and
change it and the filter. Then you can go the 2000k between changes.
You really should do this, you may notice some off and on with the power as
the engine cleans up, but it should clear up by 600 K.
This Motorcycle oil and filters stuff is 99% crap just to get your money.
Change it, clean the bike and adjust everything and put a bit of oil on what
ever moves and wax the hell out of everything else, you will then notice
that everything starts to run a lot better.
그래서 125 에 똑같은 방법(효성 광유)을 해 보았더니, 기적(?)까지는 아니고 놀랍게도 오일이 비치던 것이 몇번 순정유를 갈고 난 후 부턴 비치질 않게 되더군요(광물질이 세정 작용이 있다고 하더군요)...그래서 125 는 ok 됬고,
다음, 발칸500 에 똑같은 방법을 4월 초순인가 부터 해봤죠...오히려 엷은 오일 저항으로 잘 나가더군요...그런데 왼쪽 엔진 헤드에서 오일이 비치게 되고 미량 이나마 leak 가 계속 발생하더 군요...125 와 같은 순으로 할려 해도 이미 볼팅 아니면 개스킷 불량이 있을것 같아 더이상 시도는 못해보고 겨울에나 해볼려고 합니다...겨울에 한번 해보고 125 와 같이 증상이 치료 됬다면, 이것은 실증적 으로 광유가 주기가 짧고 열에는 약하지만 바이크의 건강에는 좋다는 것이 실제적 으로 입증이 되겠죠!
지금은 할수없다 싶어서, 5W50 의 100% 합성유 를 써 봤죠...이놈의 장점은 운행 초기시 약간의 Leak 만 발생후 계속 주행하면, 이내 그 현상은 없어 집니다.
그 다음에, 4리터 짜리 발보린 터보디젤 10000원(리터당 2500원 꼴)짜리 절반 합성유 를 사용해 봤습니다(15W40)...제차가 새차라면 이런 우매한짓 안합니다......시종일관 광유만 쓸겁니다.
운행초기나 장거리 운행이나 leak 없습니다.
일단, 제가 추측 해 보건데, 좀 딱딱 하더라도, 이론을 너무 가볍게 생각 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건 바람직 하다고 보질 않습니다...모든 사실이 이론에서 부터 체계를 밟고 나가야 최선의 결과를 얻는다고 봅니다...디젤 오일이 좋다는게 이미 입증이 다됬는데, 본인이 몸소 몇년동안 실제 경험한후 체득 하는것 보다는 훨씬 빠르니까요---위의 사이트 에서도 디젤이 바이크 오일로는 안성 맟춤, 아니 가장 이상적 이래네요^^...이걸 보고 적용하는데는 하루면 되지 않겠습니까?
일단, 점성(점도) 이라는 것은 전단과 상당히 밀접합니다(오일이야기 4 수록)...그래서 합성유는 레이어가 가중됨에 따라 잔단이 발생해서, 초기의 설계조건과는 틀어지게 되는것 같습니다...수천 알피엠 내의 엔진에서 그것도 고온에서 전단으로 인한 흐름의 변화량은 어떻게 컴퓨터 라도 측정하기 어려울 겁니다
아마 그래서 합성유를 즐긴다면 엔진의 노후가 더 빨리 올수 있다고도 추측 하는 겁니다
사실 요즘들어 엔진의 내구성이 많이 떨어졌다는 보고가 있습니다...제가 타던 70년대, 80년대 에는 바이크 전용 합성유 라는게 아예 없었죠!
그런데, 새차를 제외한 여느 중고 대형차를 보더라도 하나같이, 밸브 안 치는 소리를 내는 차는 정말 보기 어려운데 V-Max 를 봐도 틱틱틱틱, cb750 을 봐도 턱턱턱턱, 발칸 시리즈를 봐도 척척척척...하나같이 이런 소리르 내게 되는데...분명 대형 고급차라고 합성유 이빠이 써왔을게 분명한데......저는 이게 모두 다 합성유 때문에 그렇게 됬다 라고 부르짖을 정도는 아니고^^..그렇게 생각 하고 싶네요
부담스럽긴 뭐가 부담스러 워요?^^......저도 정말 부담 스럽습니다, 저도 이렇게 까지 복잡해 질준 몰랐는데, 지금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그냥 위 이론이 있다는것을 명심해 두자...그래서 현실에 맞게 응용을 하자 입니다, 위에 처럼 말하는 저도 디젤 부분 합성유 쓰질 않습니까?...물론 겨울엔 광유를 쓸 예정
입니다만, 이미 노후의 기미가 있는 상태라서 디젤오일 조치를 하니 아주 좋더군요, 이거 하난 확실합니다...말씀 드렸다 시피, 오일 회사들의 광고하는 비싼 합성유 들은...위의 오일 전문가 얘기 처럼...그야말로 똥 입니다...제가쓰느 디젤 부분 합성유도 리터당 2500 원 밖에 안합니다...성능도 훨씬 좋고
일단 마가린 님의 정확하고도 논리적인 지적...정말 감사합니다...앞으로도 그런 의견 자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또 주장하는 논리로 돌아 왔는데...역시 이것도, 광유든 저렴한 발보린 디젤 합성유든, 오토바이는 "최소비용으로 언제나 편하게" 라는 범주에서 벗어나질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첫댓글 ^^참 부담스러운글입니다...^^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부담스럽긴 뭐가 부담스러 워요?^^......저도 정말 부담 스럽습니다, 저도 이렇게 까지 복잡해 질준 몰랐는데, 지금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그냥 위 이론이 있다는것을 명심해 두자...그래서 현실에 맞게 응용을 하자 입니다, 위에 처럼 말하는 저도 디젤 부분 합성유 쓰질 않습니까?...물론 겨울엔 광유를 쓸 예정
입니다만, 이미 노후의 기미가 있는 상태라서 디젤오일 조치를 하니 아주 좋더군요, 이거 하난 확실합니다...말씀 드렸다 시피, 오일 회사들의 광고하는 비싼 합성유 들은...위의 오일 전문가 얘기 처럼...그야말로 똥 입니다...제가쓰느 디젤 부분 합성유도 리터당 2500 원 밖에 안합니다...성능도 훨씬 좋고
일단 마가린 님의 정확하고도 논리적인 지적...정말 감사합니다...앞으로도 그런 의견 자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또 주장하는 논리로 돌아 왔는데...역시 이것도, 광유든 저렴한 발보린 디젤 합성유든, 오토바이는 "최소비용으로 언제나 편하게" 라는 범주에서 벗어나질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가계 형편이 좋아서 합성유 쓰는건 아닙니다. ^^;; 첨에 자동차용 지크100%가 나왔을때 암것도 몰라서 클러치슬립이 일어날까봐 차마 못써보고 고민만 무쟈게 했었거든요? 거의 1/5가격 아닙니까? 늘상 6만원씩 들던 오일값이 만몇천원이면 되니.. 왜 고민 안했겠습니까? ^^ 현님의 말씀대로 저도 디젤유 한번 써볼
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10W40 디젤유나 5W50 디젤유는 없나요? ^^ 제껀 겨울에도 팬이 도는 바이크라서요.. ^^ 겨울에도 광유를 쓰기가 좀 그렇네요. 15W를 넣으면 아침에 시동 안걸릴것 같고.. ^^;; 저도 오일 몇번 바꾸었는데 열심히 해석해서 레이어부터 배출시켜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