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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우의 수 |
확률 |
승승승 |
1/8 |
승승패 |
1/8 |
승패승 |
1/8 |
승패패 |
1/8 |
패승승 |
1/8 |
패승패 |
1/8 |
패패승 |
1/8 |
패패패 |
1/8 |
확률 해석
- 승률이나 벌게 되는 판돈에 대한 확률 계산은 가능하다.
(ex. 회차 게임에서의 승률은 50%이다. 3회차 게임을 종료했을 때, 200원을 확보할 확률은 0%이다.)
- 그러나, 발생 가능한 경우의 수에 대한 확률 계산은 무의미하거나 불가능하다. à 40회 동전지기를 하면 1조***번의 경우의 수를 갖게 되고, 각각의 경우의 수 발생확률은 1번 뿐이다.
3. 동전던지기 게임과 현실의 차이점
동전던지기 게임 |
VS. |
현실 |
동전 던지기는 기술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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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률을 높이기 위해 기술이 가미된다 |
매 회가 독립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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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승률이 이력에 남는다. |
앞면, 뒷면을 가진 동전 하나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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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모난 동전이 10개다 (급격한 비약) |
- 현실은 과거로부터 연결된다.
ex. 바로 앞게임에서 패할 경우, 뒷게임에 임할 자격 자체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앞 게임에서 이겨 다음 판에 진출했을 때, 보통은 더 강한 상대를 만나게 된다.
- 현실에서 게임의 룰은 동전던지기 게임에서의 경우의 수와 특성이 비슷하다. 룰은 경우의 수 만큼이나 무한대로 변한다. 룰이 변할 때마다, 확률을 계산할 수 있겠는가?
4. 정규분포곡선의 편재성
- 현실의 무작위성에서는 정규분포곡선을 만들 수 없음에도, 많이 만들어져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 인간의 시각에서 기승전결은 만들어지고, 그 기승전결에 순응하는 데이터가 채택되어 이용될 뿐이다.
è 세계의 무작위성을 있는 그대로 보고 이해하자. 계산이란, 목적이 아니라 보조적 수단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