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레이터] 이렇게 세상 사람들이 말하는 선악 관념은 분명히성인의 표준과 상반된다.
] 이러한 개념으로 다시 추론해보면 세상 사람이 긍정하거나 부정하는 수많은 일은 황당하지 않은 것이 하나도 없다. 천지·귀신이 선인에게 복을 내리고 악인에게 화를 내리는 기준은 모두 성인과 같지 않고 세속의취사관념과 다르다.
[요범
그래서 선행을 쌓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은 결코 자신의눈으로 보는 풍경에 왜곡되고 귀로 듣는 소리에 물드는 등 감각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 반드시 마음속원래 가장 은밀하고 미세한 자리로부터 마음이 일어나고 생각이 움직이는 순간을 묵묵히 살펴서 깨끗하게 씻어내고, 그릇되고 악한 생각이 자신의 마음을 물들이게 해서는 안 된다.
[해설] 생각이 바야흐로 움직이기 시작하는 곳을 볼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래서 엄정하게 자신의 마음을 잘 살펴서 스스로 그릇된 생각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하여야 합니다.
[요범] 완전하게 세상 사람을 구제하려는 마음을 품으면 단정한 선이지만, 만약 조금이라도 세상 사람의 비위를 맞추려는 심사가 있으면 왜곡된 선이다.
순수하게 세상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품으면 단정한 선이지만, 터럭 끝만큼이라도 세상 사람에게 원망하고 불평하는 마음이 있으면 곧 왜곡된 선이다. 또 순수하게 세상 사람을 공경하는 마음을 품으면 단정한 선이지만, 터럭 끝만큼이라도 세상 사람을 깔보고 조롱하는 마음이 있다면 왜곡된 선이다.
[요범] 이러한 점들을 빠트리지 않고 자세히 분별해야 한다.
[무엇을 숨겨진 덕, 드러난 선이라 하는가?]
<채근담>에 이르길, "선행은 겉으로 드러나길 꺼리고, 악행은 숨겨져 있길 꺼린다." 주자가훈》에 이르길, "선행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려고 욕심내면 참된 선이 아니고, 악행을 다른 사람이 알까 두려워하면 틀림없이 큰 악이 되고 만다."
[요범] 무엇을 숨겨진 덕(陰), 드러난 선)이라 하는가?
[내레이터] 무릇 다른 사람이 알게 선을 행하면 드러난 선이고, 선을 행하고 다른 사람에게 알지 못하게 선을 행하면 숨겨진 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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