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단계
통합이란 특별한 요구를 지닌 학생들을 대상으로 분리 교육을 피하기 위한 모든 시도를 의미한다. 이는 분리 특수교육 체계에서 주류의 사회로 통합을 지향한다기 보다는 주류의 사회로부터 분리를 피하려는 비분리 혹은 인클루젼과 대치될 수 있는 용어이다. 이러한 시도에서 통합이란 조직적인 구조와 통합의 특성 측면에서 고려되는데, 특수교육 전달 서비스 체계상 통합교육의 단계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지원을 받지 않는 일반학급 -----------------------------------------------(완전통합)
- 교사나 학생이 학급내에서 지원을 받는 일반학급---------------------------- (완전통합)
- 일반학급에 적을 두고 필요에 따라 밖에서 지원을 받는 경우 --------------- (학습도움실)
- 일반학급에 적을 두고 특수학급에 시간제로 참여하는 경우 ----------------- (학습도움실)
- 특수학급에 적을 두고 일반학급에 시간제로 참여하는 경우 ------------------(특수학급)
- 전일제 특수학급 --------------------------------------------------------(특수학급)
- 시간제로 특수학교와 일반학교를 참여하는 경우 -----------------------------(특수학교)
- 전일제 특수학교 ---------------------------------------------------------(특수학교)
이상의 분류는 일반교육과의 거리, 일반학생들과 함께 받게 되는 교수의 양, 특별한 지원의 양 등 세 가지 차원을 기준으로 분류하고 있으나, 통합의 수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하기도 한다(Kobi, 1983).
- 물리적 통합 : 건축 구조적 정비를 통하여 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의 접촉을 촉진 시키고 조장하는 것.
- 용어적 통합 : 장애를 의미하는 명칭과 차별적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
- 행정적 통합 : 장애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과 동일한 법적 구조 내에 포함된다.
- 사회적 통합 :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의 사회적 접촉 빈도와 강도를 높인다.
- 교육과정 통합 : 동일한 교육과정 구조와 장기 목표를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에게 적용한다.
- 심리적 통합 : 모든 학생들이 같은 교실에서, 동시에 같은 프로그램으로 함께 수업을 받는다.
한편, 통합 단계와 통합 수준을 동시에 고려한 단계의 분류로는 단계 1 : 특수학생을 통합시킬 의향을 밝히는 단계, 단계 2 : 통합을 실험하는 여러 가지 지방 프로젝트를 설정하는 단계, 단계 3 : 일반교육 환경에 통합된 학생들의 생활을 정상적으로 실천하는 단계 등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특히 우리의 교육 환경을 고려할 때 학습도움실(리소스룸) 설치와 기존 특수학급의 통합교육적 측면의 운영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확대·발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위드유아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