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업계에서 일을 하고싶습니다
질문
안녕들하세요...
저는 광주광역시에 살고있는 30살의 남자입니다.
간략하게 저에대해서 말을 하고 질문을 하는게 답변을 해주시는 분들에대한 예의라고 생각되서 또 알아야 답변을 냉정하게 해주실 수 있을 거 같아서 간단하게 말하겠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저는 목포대학교 환경공학과에 진학을했었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서 학교를 그만두게됐고... 26살에 다시 목포대학교에 재입학을했습니다. 학과는 환경공학과에서 조경학과로 바꿧었습니다.
그래서 조경학과에 2년정도 다니다가 사정상(집안사정도 있었지만 사실 공부도 열심히 안했습니다;;) 학교를 그만두고 이런저런 일을하며 지내다가 지금까지 이 나이가 되고보니 너무 후회도 되고 이제라도 정신을 차려보고싶은마음에 이렇게 질문을 올립니다.
지금은 친척이 청소업체를 운영하시는데 거기서 일을 하고있습니다...
사실 일자체는 나름대로 보람도되고하지만 이게 내 일인가싶기도하고 비젼도 잘 안보이고해서 계속 하고싶고 뛰어들어보고싶었던 조경쪽 일이 계속 머리속에 맴돌아서 도전을 한번 해보고싶습니다.
1, 먼저 자격증을 따야 어디 서류라도 넣어볼 수 있을 거 같은데요... 조경기능사시험이 일단 제가 치를 수 있는 시험으로 알고있습니다. 조경기능사만으로 취업이 가능할까요???
2, 제 자격요건이 형편없는거는 잘 알고있지만 대졸이 아닌 고졸로 너무 작은 규모가 아닌 어느정도 규모가되는 조경회사에 취직이 가능할까요???
3, 무슨 일을 하던지간에 일자체를 배우는 데에는 어려움이 지금껏 별로 없었습니다... 조경쪽 일도 제가 열심히 노력하고 배우는 마음으로 열심히 한다면 대학나온 친구들과 경쟁력을 가질수있을지 조경전문가님들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답
, 먼저 자격증을 따야 어디 서류라도 넣어볼 수 있을 거 같은데요... 조경기능사시험이 일단 제가 치를 수 있는 시험으로 알고있습니다. 조경기능사만으로 취업이 가능할까요???
조경기능사만으로 취업은 가능하지만 갈수록 경쟁력은 없음. 관련학과를 나와서 조경기사를 노려보는 것이 최선의 길이지만 여건이 안될 듯하네요. 기사는 4년제 이상의 대학일 경우에만 조건이 주어지므로 일단 조경기능사를 취득하신 후 실무경력이 쌓이면 기사 응시 자격이 주어지므로 그때 기사를 노리셔야함.
즉!!! 조경기능사를 획득하되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취업학원쪽으로 다니시면 학원비도 지원(제 사촌은 100%전액지원)받고 수료한 후 직장도 컨넥팅해주므로 일석이조!!
2, 제 자격요건이 형편없는거는 잘 알고있지만 대졸이 아닌 고졸로 너무 작은 규모가 아닌 어느정도 규모가되는 조경회사에 취직이 가능할까요???
위에서 말했듯이 가능하고연봉상승과 미래를 생각한다면 조경기능사 후 조경기사.. 혹은 실무를 접하시다보면 도움(경쟁력)이 되는 다른 자격증을 노리셔야함
3, 무슨 일을 하던지간에 일자체를 배우는 데에는 어려움이 지금껏 별로 없었습니다... 조경쪽 일도 제가 열심히 노력하고 배우는 마음으로 열심히 한다면 대학나온 친구들과 경쟁력을 가질수있을지 조경전문가님들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원래 실무는 어렵지않아요... 대학생이나 고졸이나 하다못해 체고나 사법대생이나 군대가서 이등병부터 시작하면 다 어리버리까고 바보가 되지만 시간지나면 다 고만고만큼 하자나요..
일잘한다고 경쟁력이 생기진않습니다. 물론 조그만 한 회사내에서는 생길지 몰라도 이직도 고려하고 연봉협상을 고려한다면 자격증 갖춘 대학생이 당연히 유리하겠죠. 안그러면 미쳤다고 비싼 등록금내고 대학가겠습니까??
실무도 잘해야하는 건 당연한겁니다. 그렇지만 살아남으려면 조경기능사따서 일열힘히 하는것에 안주하지마세요. 조경기능사는 냉정히 말해서 따기 쉬운편에 속하는 자격증입니다.
결론은 정말 조경을 하시겠다면 일단 조경기능사 따고 작은데라도 취업부터 하시고 실무경력을 쌓으시면서 업종에 관련된 다른자격증을 따시거나 기사를 노리시고 그외 부수적인것들(중장비 운전자격증같은것도 도움이 됨)도 노력해서 능력을 갖추어보세요.
출처 네이버 지식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