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에서 탄생한 동양의학은 2천 년에 걸친 기나긴 역사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한의학 또한 고대 중국에서 탄생한 동양의학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동양의학에서는 오행을 만물에 적용하고, 오장은 만물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어 인체의 장기와 밀접한 관계를 이루는 것으로 연구되고 발전되어 왔습니다.
오행은 곧 동양의학의 근간을 이루는 것으로 나무는 간장, 불은 심장, 흙은 비장, 쇠는 폐장, 물은 신장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또한 오장과 관련된 다섯 가지의 맛은 오미라 하는데 신맛은 간장, 쓴맛은 심장, 단맛은 비장, 매운맛은 폐장, 짠맛은 신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입이 쓴 이유는 신장(콩팥)에 차가운 냉기가 침투하여 생기는 증세입니다. 신장은 인체의 물의 기운인 수기(水氣)를 관리합니다. 수기를 담당하는 신장에 냉기가 쌓이면 물의 기운을 심장으로 보내지 못해 심장의 열을 조절하지 못하게 됩니다. 물의 기운이 심장의 열을 다스리지 못하면 심장은 물의 기운을 조절하기 위해 열을 아래로 보내지 못합니다. 결국 심장이 탈이 난 것이 원인이지만 심장이 탈이 나도록 원인 제공을 한 장기는 신장입니다. 신장이 극도로 차가워지면 자기 스스로 활동력을 잃어 심장을 통제가 불가능 하여 쓴맛이 나는 것입니다.
★신장이 심장의 열을 통제하지 못하면 심장의 열은 곧바로 간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심장의 열이 간으로 들어가면 담즙이 역상하여 입이쓰고 백때가 끼며 때로는 입이 마르기도 합니다. 결과는 심장의 열이 간으로 들어가 생긴 것이지만 원인은 차가운 기운이 신장에 머물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냉기라는 것은 바람의 기운을 말합니다. 바람은 콧구멍, 땀구멍을 통하여 침투하는데 땀을 심하게 흘리거나 등산을 많이 하거나 정신적, 육체적으로 긴강할 때 침투하게 되는데 몸이 추워지는 방광경락이 공격을 받게 됩니다.
★신장에 냉기가 도달하게 되면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심장의 열을 다스리지 못하기 때문에 입이 쓰게 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표현하면 몸은 양기가 다스려야 하는데 신장의 냉기가 다스리기 때문에 빚어지는 결과입니다. 결국 원인은 신장이 차가워서 제기능을 못해서 심장의 화기를 다스리지 못한 것에 기인합니다.
★따라서 신장이 제 기능을 하려면 몸을 따듯하게 해야 합니다. 따뜻한 음식을 먹고 차가운 음식을 절제해야 하며, 찬 바람, 찬 물, 겨울철 등산, 지나친 음주를 피해야 합니다.
첫댓글 혀가 건강 신호등 같은 거네요...몸이 보내는 경고를 잘 알아 차리는것도 중요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