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벌식M]은 기존 신세벌식 2012와 2015에서 공병우 최종 자판 이용자의 입장에서 아쉽다고 느꼈던 부분이 있어서 새롭게 배치한 신세벌식 자판입니다. 박경남의 수정 신세벌식과 유사한 부분이 있으며 중성, 종성의 연타를 경험적으로 고려하여 배치하였습니다. 제주어를 위해 아래아를 배치한 제주어판은 별도로 작성하였습니다.
신세벌식 구현 방식은 신세벌식 2015를 따라서 왼손 부분을 그냥 누를 경우엔 모음이, SHIFT로 누를 경우엔 받침이 입력됩니다.
※미확정판 개선사항
1) wixu님 지적으로 ㅠㅠ 등 모음이 연속적으로 입력되지 않던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2) [ㅠ][ㅖ]의 위치를 뒤바꿨습니다. “훌륭”, “확률”, “윤리”, “육아” 등 [ㅠ]가 잦은 종성조합이 있어서 좀더 조합하기 편한 방향으로 바꾸었습니다.
※신세벌식M 날개셋 설정 다운로드
신세벌식M.ist
1. 초성
1) 전통적인 신세벌식 배치를 그대로 따랐습니다. 공병우 세벌식에서 [ㅋ]만 [ㅂ]아래 [/] 글쇠 위치로 이동했습니다.
2) 된소리 초성은 이어치기 자판의 특성 때문에 연타로만 구현했습니다.
2. 중성
1) 기본 자리의 [ㅕ][ㅐ][ㅓ][ㅣ][ㅏ][ㅡ][ㅔ][ㅗ][ㅜ] 아홉 글쇠를 공세벌식과 동일하게 배치했습니다.
2) 공세벌식에서 숫자 자리에 배치되었던 [ㅛ][ㅠ][ㅑ][ㅖ][ㅢ]의 다섯 글쇠와 윗글쇠였던 [ㅒ]를 모두 종성 자리로 배치했습니다.
3) 좌우 [ㅗ][ㅜ]를 구분하여 오른쪽[ㅗ][ㅜ]는 조합할 때, 왼쪽[ㅗ][ㅜ]는 단독으로 사용할때의 용도로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공세벌식 사용자를 위해 초성 입력 후 [/] 위치를 누르면 조합용[ㅗ]가 입력됩니다.
4) 신세벌식2012와 [ㅒ][ㅑ][ㅠ][ㅛ] 위치가 동일하나 [ㅢ]를 [S]자리로 배치하면서 [ㅖ]를 [Z] 자리로 옮겼습니다.
5) 신세벌식2015와 [ㅒ][ㅢ][ㅛ] 위치가 동일하나, [ㅖ][ㅑ][ㅠ] 위치가 다릅니다.
3. 종성
1) 공세벌식 기본 자리의 [ㅅ][ㄹ][ㅇ][ㄴ][ㅁ][ㄱ] 여섯 글쇠를 동일하게 배치했습니다.
2) 공세벌식 숫자자리에 배치되었던 [ㅎ][ㅆ][ㅂ] 세 글쇠를 중지 위치로 배치했습니다. 이는 신세벌식 2012와 동일합니다.
3) 공세벌식 윗글쇠에 배치되었던 [ㅈ][ㅍ][ㅌ][ㄷ][ㅊ][ㅋ] 여섯 글쇠를 검지 위치로 배치했습니다.
4) 쌍시옷[ㅆ] 외의 겹받침 [ㄲ][ㄳ][ㄵ][ㄶ][ㄺ][ㄻ][ㄼ][ㄽ][ㄾ][ㄿ][ㅀ][ㅄ] 12개는 종성 조합으로만 입력 가능합니다.
4. 문장부호
1) 최종에 있던 큰따옴표 여닫기[“][”], 참조[※], 가운뎃점[·]을 배치했습니다.
2) 이중화살괄호[《][》]를 배치했습니다.
3) 문장부호 선정 문제는 개개인의 취향 및 개선 관점에 따라 논란의 여지가 많은 부분 같습니다. 팥알님의 말씀대로 사용자 정의 영역으로 활용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신세벌식M 제주어]는 신세기님의 요청에 따라 아래아와 겹아래아를 추가한 배열입니다. 신세벌식M에서 큰따옴표 [“][”]를 제외하고 참조[※]를 [ㄷ] 위치로 이동 후, [ㅁ] 자리에 아래아[ㆍ] [ㄹ] 자리에 겹아래아[ᆢ]를 배치하였습니다. 아래아의 조합이나 다른 옛한글은 고려하지 않고 제주어에서 쓰이는 두 모음만을 추가했기 때문에 옛한글이 아닌 제주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신세벌식M 제주어 날개셋 설정 다운로드
신세벌식M(제주어).ist
※ 아래아 입력방법 개선 2015년 3월 19일
1. 팔알님 도움으로 아래아 입력에 대한 개선을 하였습니다. ㅁ+ㅁ으로 겹아래아[ᆢ]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2. 신세벌식M 제주어 배열뿐 아니라 신세벌식M에도 [ㅁ]을 이용한 아래아 입력을 적용하였습니다. 단 아래아 단독 표기를 위해서는 제주어 배열을 사용해야 합니다.
※ 아래아 입력방법 개선안은
팔알님의 지적으로 아래아 이후 ㅁ을 넣고자 할 때 겹아래아가 입력되는 문제가 있어서
일단 철회합니다. 심사숙고하지 못하고 개정을 번복하여 죄송합니다.
첫댓글 http://ohi.pat.im/?k3=sin3-m
신세벌식 M 자판을 온라인 한글 입력기에 넣었습니다.
첫소리만 들어갔을 때에 [ 글쇠로 아래아와 쌍아래아를 조합할 수 있게 해 보았습니다.
날개셋에서는 [ 자리에
D&&(!E || E==0x58)&&!F ? H3|F_ : 0x5B
라고 넣어 주고 쌍아래아 조합 규칙도 넣어 주면 같은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OHI에 넣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 숫자열과 shift 자리가 정리가 안된것 같군요. 한글 아랫글쇠 이외에는 최종처럼 작동하네요
그리고 아래아 입력은 알려주신 식을 활용하여 다른 좋은 방법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일단은 제외해주시기 바랍니다.
@메탈리쟈 고쳐 올렸습니다.
@팥알 감사합니다!! 잘 작동하네요~
공병우 세벌식과의 호환성을 높인건가요? 참 조은 것 같습니다 ^^
공세벌과 호환성만 따지면 박경남 신세벌식과 거의 동일합니다. 호환되지 않는 자모 배치에 좀더 신경을 썼습니다.
두벌식(8년) → 3-91(8년) → 3-2012(최근 한 달 반 정도 사용) → 신세벌식 2012(보름 정도 사용) → 신세벌식M
자판 고맙습니다. ㅅ.ㅅ
ㅐㅓ“”※《》를 ㅓㅐ‘’…“”로 변경해서 이제 진짜 세벌식 표준 나오기 전까지 안 바꾸고 쓰려고요.
개인적으로 신세벌식2012에서 불편한 부분중 하나가 ㅐㅓ 였는데 다시 2012식으로 바꾸셨군요 ^^;
ㅠ의 자리가 개선되어서 확실히 미확정판보다 더 편합니다. 제주어 자판도 따로 공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주어 자판을 위에 팥알님이 주신 수식을 이용하여 개선하려고 합니다. ㅁ+ㅁ 으로 겹아래아를 입력할 수 있게 하고 신세벌식M에서도 단독 출력은 안되더라도 ㅁ으로 조합하여 입력할 수 있게끔 하려 합니다.
아래아 입력 개선하여 올렸습니다. 참고바랍니다.
@메탈리쟈 개선안에 문제가 있어서 철회합니다. 죄송합니다
@메탈리쟈 제주어 자판으로 아래아를 입력할 수 있어서 괜찮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겹받침 중에 ㄼ과 ㄾ은 입력 순서를 반대로 해도 조합이 되고 종성 ㅆ는 ㅅ 연타로는 조합이 안 되도록 돼 있던데 이건 의도하신 건가요?
제가 지금 날개셋 환경에 접근하기 힘들어서 어떻게 세팅이 되어있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오래전이라 잘 생각이 안나는데, 둘다 의도하지 안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즉 겹받침 역순 조합은 고려하지 안았던 것 같고, 받침ㅅ 연타로 ㅆ를 입력할 수 있도록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날개셋 환경은 설정이 안되는데 날개셋 에디터에서는 사용할 수 있어서 확인해봤더니 햄자님 말씀대로 작동하는군요.
그런데 ᆲ, ᆴ만 역순이 되는것도 의도한 바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나중에 날개셋 설정이 가능한 컴퓨터에서 다시 확인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