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저는 어린이집 교사입니다. 자폐로 의심되는 행동을 하는 아이가 있어 글을 남깁니다. 이 아이는 2016년 1월 생으로 현재 만 5세입니다.
아이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특정 놀잇감을 나열한 뒤 쓰러뜨리는 행동을 반복합니다.
- 상호작용이 되지 않으며 눈을 마주치기 어렵습니다.
- 친구 얼굴에 모래를 뿌리는 등 위험한 행동을 할 때 상호작용이 잘 되지 않아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듯 합니다.
- 무엇인가를 나열했을 때 그 배열이 조금이라도 흩어졌을 때에는 화를 내며 공격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 걸을 때 까치발을 들고 걷는 경우가 많으며 손을 쥐었다 폈다를 반복합니다.
- 숫자, 모양, 색깔에 관한 놀이를 반복적으로 합니다.
- 제자리에서 빙글빙글 돌거나 고개를 좌우로 반복적으로 흔듭니다.
- 또래 친구를 밀치거나 이유없이 때립니다.
- “띵동 에디가 문을 열었어요! 조심해 에디!” 와 같은 영상에서 본 듯한 대사를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합니다.
단순히 발달이 느린 것이 아닌 자폐 증상과 일치하여 글을 남깁니다. 이 아이는 어떤 방법으로 교육하면 좋을까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자폐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성, 즉 사람을 의식하고 아는 정도, 사람들에 대하여 반응이 있고 없는 것 입니다.
눈맞춤도 중요한 기준이지만 불안이 높은 정서장애 아동들도 초에는 눈맞춤이 되지 않으므로 지면상으로 구별하기는 어렵습니다. 현재 아기의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은 부모님입니다. 부모님께서 자녀의 상태를 얼마나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전문가에게 보이시도록 권유하시기를 바랍니다. 유아를 직접 보고 교육과 훈육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폐의 경우 행동수정 방법이 가장 우세하지만 개인차가 크므로 함부로 말씀드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 외에 치료놀이적 접근과 되는 것과 되지 않는 것을 지속적으로 알려주는 등 1:1 대응이나 훈육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선생님들이 자폐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할 수 있는 TIP
자폐 아동들에게는 매일 학교에 가는 것도 어려운 일 일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이 경험하는 학업적 도전 뿐 아니라 반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도 자폐 아동들에게는 큰 도전일 수 있습니다. 아래의 도움을 줌으로써 선생님들은 자폐 아이들에게 사회 기술을 가르쳐주실 수 있으실 것 입니다.
- 큰 소리나 너무 밝은 빛이 나는 자극을 모두 제거해주시고 아이들이 느끼기에 교실이 편안한 곳이라고 인식 시켜주세요.
- 학급 내 활동에서 아이들이 어느 한 부분을 담당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 아이가 관심 있어하는 주제나 장난감을 활용하여 주세요.
- 아이들에게 좋은 사회 기술의 롤모델이 되어 주세요.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교육부 월간지 <행복한 교육> 칼럼
[상담 후기] >> 자폐 스펙트럼 장애 황영주 (가명) 모 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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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Barloso, K., 2022. Autism Social Skills: How to Enhance Social Interaction. [online] Autism Parenting Magazine. Available at: <https://www.autismparentingmagazine.com/autism-social-skills/> [Accessed 6 October 202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안예슬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