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파랑길 10코스: 정자항- 강동화암주상절리- 신명해변- 관성해수욕장- 수렴리해변- 읍천항- 나아해변 ----------------------------
◐코스: 정자항 - 2.8km - 강동화암주상절리 - 4.0km - 관성해변 - 6.0km - 읍천항 - 1.1km - 나아해변.(14.5km / 4시간 40분)
▼ 울산 정자항 들머리로, 오늘의 해파랑길10코스 걷기가 시작된다.
▲ ▼ 정자항: 정자항은 울산광역시 북구 정자동 669-6번지.고래테마 관광도시로 울산을 상징하는 귀신고래형상의 고래등대 한 쌍이 바다를 밝히며,정자마을 어촌계에서 운영하는 활어직판장등 횟집 및 대게집등의 식당이 즐비하다.
▲ ▼ 스님과 신도들이 연꽃 촛불을 밝혀 무사 안녕을 기원하며 용왕제를 지내고 있다.
▲ ▼ 주상절리 파도소리 길 안내 절리가 발달한 암석이 형성되었다. 대부분의 주상절리들이 수직 또는 경사된 방향으로 발달한 것과는 달리 이곳에는 수평방향의 주상절리가 흔히 발달되어 있으며, 일부에서 부채꼴 형태의 주상절리가 발달함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세 방향의 주상절리가 서로 만나면서 같은곳에 발달한 것 또한 드문 기록이다. 이곳의 주상절리군은 용암의 냉각과정 을 이해하는 데에 뛰어난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동해의 형성과정을 해석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귀중한 우리의 자연유산으로 국내의 다른 지역과 뚜렷한 차별성을 가지 는 주상절리의 야외박물관이다.
▲ ▼ 누워있는 주상절리:주상절리는 뜨거운 용암이 빠르게 식으면서 만들어지는 구조이다. 특히 누워있는 주상절리는 지하의 뜨거운 마그마가 지각의 약한 틈을 따라 지표로 솟 아 오르다가 식거나 지표위로 분출된 용암이 음푹한 작은 하천이나 지표의 갈라진 틈을 따르다 식을때 만들어질수 있다. 이며 오각,혹은 육각형의 돌기둥들이 수평으로 발달되어 있다. 이 곳 주상절리는 마치 장작을 가지런히 쌓아놓은듯이 누워있는 모습이 자연이 만들어낸 독특한 아름다 운 모습을 보존하고 있어서 학술 및 자연유산적인 가치가 높은것으로 평가된다.
▲ 위로 솟는 주상절리: 마그마에서 분출한 뜨겁고 유동성이 높은 현무암질 용암은 얇고 또 넓게 지표면 위로 흐르게 되는데 초기 온도는 약 1,000ºC에 달한다. 뜨거운 용암이 흐 르면서 주로 하부는 상대적으로 차가운 지표면과 접촉하고 상부는차가운 공기와 접촉하게 되어 급격하게 식게된다. 빠르게 냉각하는 용암은 빠르게 수축되어 마치 가뭄에 논바 닥 표면이 갈라 지듯이 오각형 혹은 육각형 모양의 틈(절리)을 형성하게 된다. 이렇게 냉각 수축으로 생긴 틈이 수직방향으로 연장되면 기둥모양(주상)의, 틈(절리)으로 발달하 게 되는데 이를 주상절리라 한다. 신생대 말기에 이 직역에 분출한 현무암 용암이 냉각되면서 만들어진 주상절리는 풍화와 침식을 거치면서 무수히 많은 오각, 혹은 육갇형의 크 고 작은 돌기둥들을 겉으로 드러 내었고 이것들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독특한 아름다움 모습으로 인해 학술 및 자연유산적인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 ▼ 관성해변:관성해변은 경북 경주시 양남면 수렴리 일원으로 항상 맑고 푸른 청정해역으로 1.3km에 이르고, 백사장 뒤로는 송림이 즐비하고.있으며 모래보다 몽돌의 비중이 더 큰 몽돌해변과 백사장의 결합형태를 보이는 곳이다. 이곳 해수욕장을 지나 조금 더 가면 하서해안공원이 있다.
▲ ▼ 부채꼴주상절리: 주상절리의 방향은 냉각이 진행되는 방향과 일치한다. 뜨거운 용암이 지표로 분출하여 빠르게 냉각될때 일반적으로 아래로는 지표면, 위로는 공기와접촉하 여 냉각된다. 따라서 대채로 수직방향으로 절리가발달하게 되며, 수직방향의 절리가 만들어 진다. 하지만 신생대 말기에 이곳에 분출한 현무암질 용암에서 발달하는 주상절리는 흔히 관찰되는 수직방향보다는 수평으로 누워있는 수많은 주상절리들이 마치 부채살과 같이 사방으로 펼쳐져 있는데, 그 모습이 마치 한송이 해국이 바다위에 꼽게 핀것처럼 보 여'동해의 꽃'이라고 부른다. 이곳의 부채꼴형 주상절리는 국내에서 최초로 발견된 독특한 형태로 세계적으로도 매우 드문 사례이며, 심미적인 가치와 더블어 그 생성기원에 있 어서도 학술적인 가치가 높다.
▲ ▼ 양남 주상절리는 김춘추의 생애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KBS1 드라마 "대왕의 꿈" (2012.9.8~2013.6.9 방송) 촬영지이기도 하다.
▲ 읍천항의 좌,우쪽에 설치된 빨강과 하얀등대가 대비를 이루며 아름답다.
▲ 읍천항:읍천항은 경북경주시 양남면 수렴리일원에 위치해 있으면 그리 크지 않은 조용한 편이다. 이곳 마을 길따라 1.3km에 이르는 양쪽 담장에는 벽화가 그려져 있어 여행객 들의 눈을 즐겁게 한다.
▲ 나아해변 끝자락에 있는 월성원자력발전소 . 아쉬움이 많지만, 나 홀로 여행이 아닌 단체 트래킹이므로, 오늘의 10코스 종점으로 마침니다. 다음에 ----.
|
첫댓글 멋진사진 감사드림니다....!!
5공주님들 이신가요? 다섯 분 모두가 걸그룹처럼 보기 좋아요^^ 미소도 아름다우시고
역시상상님이십니다.
오랜만에 후기보네요.
같은장소 같은풍경을 또다른시각으로 본다는게 아주좋습니다.
같이해서 반가윘고 즐거웠습니다.
다음에 뵙기를...
하하! 같은 마음입니다. 같이 해서 즐겁고, 또 사진을 바꿔서 보면 또 다른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행복하고, 또 카메라를 찾게 되고 설레는 마음으로 분주히 헌팅을 하게됩니다. 그리하다 보니 항상 내게 주어진 시간이 부족해 안타깝기만 합니다.
오늘 오전에 조교수가 전화 왔는데 정월 대보름 출사 있다고 꼭 오라고 신신당부하네요 ㅠ
내가 그리 맘이 편치 않은데 답답하기만 ㅠㅠ
하여튼 명각님을 만나 사진이야기를 나눌수 있는 것이 즐겁습니다,
주상절리의 파도소리가
몰아치네요 ~~~~
자세한 설명과 멋진 사진 덕분에
해파랑길 10 코스 동행한 느낌입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다녀 오신
오랜만에 올라온 상상님의
해파랑길 후기
잘 보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풀잎향기님!
아름다운신 선녀님을 언제 뵐수 있을지요?
두분께서도 동행하시길 청합니다.
하얀 파도와 파도소리와 함께 몽돌구르는 소리가 들리지 않나요?^^
지금 신청하세요^^
오랜만입니다. 상상님 얼굴생각하며 한장 한장 넘겨봅니다. 잘지내셧지요.
간만에보는 작품사진 멋진 음악과 더불어 잘보앗읍니다.
해파랑길 시작되니 두분 사모님들도 보게되는군요. 행복해보이시네요.
수고하셧구요. 조만간 산행때보자구요. 기달릴께요...
감사합니다. 태양대장님!
태양님의 염려덕분에 무탈하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항상 무탈하게 건승하십시오.
진짜로 오랜만에 나타나셨따.ㅎㅎㅎㅎ
좋은작품 만드시려고 출사하시었는데...날씨가 조금만 밝았더라면 하는 아쉬움도 있지만 워낙 출중하신지라
보는내내 시원하고 직접가보지 못해도 같이 동행하는 느낌이 듭니다.
늘 더 맘에 드는 작품을 위해~~~빠샤 ㅎㅎㅎ
하핫! 등장부터 바법의 요정처럼 빛나네요^^ 오리엔트님!
잘 지내셨죠?
뉘신지 모르는,
대체 정체모를 여인인가?
사나이인가?
그도 저도 아니면 아이인가요?
이제 정체를 밝히시죠?
오리엔트님의 성원에 힘입어 늘 더 맘에 드는 작품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빠샤!!
@상상 ㅎㅎㅎ 허~~~허.
무엇이 알고 싶은건지요? 정체모를 여인인거 맞고요 ㅎㅎㅎ 또 온새미로님 가까운 친척누이되고...또 ~~~~뭐 서울근교살고~~~ 또 직장에 근무하고 ~~또 산에 열심히 다니고 ~~또....뭐요? 키득키득.
@오리엔트 베일에 감쳐진 여인이시여 태양는 대충알고있찌요. 간만에 댓글 올려봅니다.
잘지고있으시지요. 요즘 일요산행때 포카님이 참석이저조해 후기가 썰렁함니다.
봄이 시작됏쓰니 실실 시작허야죠. 복많이 받으시고 담 장면에봐용...
@태양. 안녕하시었는지요? 꾸벅.ㅎㅎㅎㅎㅎ
포카님 후기에 태양님이 안보이고.....해서 ~~ 어느 덧글달때 읍나?? 기웃기웃거리고 있답니다.. 헤헷
언능 포카님후기에 등장하시어야 할틴디 ....
난 누구랑 수다떨어야 할끄나?
오랫만에 상상님의 후기를 보노라니 마치 사진 전시회장에 서있는 느낌과
다큐멘타리로 이어지는 해파랑길을 걷고있는 착각에 빠집니다..
주상절리에 파도로 이어지는 하얀 포말이 마치 운해를 보는듯 아름답네요...
고생하신 덕분으로 가슴이 탁 트이는 시원함과 아름다움을 맘껏 느끼고 갑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꾼님!
오랫만에 나섯더니 몸이 무거웠어요^^
주상절리군이 절경이긴한데 날씨가 흐리고 많이 아쉬운 하루였어요ㅠ
이곳에 몇년 전에 왔을때 억새숲속에 있는 금바디모텔 위로 노을진 모습이 인상적이었었는데
이번엔 렌즈도 광각이라 줌도 못하고, 노을도 못 보았어요
ㅎ 이번엔 행운이 없는것 같고, 다음에 모두 같이 기대해야 겠죠^^
함께 갔던길이 맞나요 왜 처음본 풍경들같죠 너무 멋져요사진들이 작품들여요굿모델들이 영거시기하네요 감사합니다
더구나 우리사진도 너무 감사해요
우리사진을 어찌 퍼갈수없나요?? ^^
감사합니다. 산이님"하고요^^
미녀들을 잃을까봐 금지 했었는데 ^^ . 청에 따라 해제 하오니 복사해서 모셔가세요.
네,함께 걸었던 10코스입니다.
다른 분도 저에게 묻곤합니다. "난 왜 못 보았을까
위에서도 언급했는데 다섯분 모두 젊고 건강하시고 걸그룹처럼 아름다워요.^^
다음 기회에 또, 함께 한다면 이번 보다는 모두가 업 되겠죠 ^^
덕분에 낭만적인 음악과 사진 다시한번 감상합니다사진은 다운받았네요 감사해요다음기회에 또 멋진 사진부탁합니다
@산이 네, 감사합니다.^^
상상님! 역시 시원한 사진으로 그날의 감동을 전해주는군요. 해파랑길 통일 전망대까지 함께 하시어 생생한 감동 계속 기대 해봅니다. . 수고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풍금소리님!
우선, 타에 모범이 되는, 대 프로젝을 구상 기획하느라 애쓰셨음에 위로와 감사를 드립니다.
한편으로, 앞서가는 상상인지 모르오나, 다음, 기획한 프로는 무었인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