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더워지는데 강건하신지요?
요즘 팔목이 아프다는 사람이 있어서 지난번 여쭤본 대릉혈을 이용해 보았습니다.
사실 저도 팔목이 좀 아팠지요. 선생님! 체침공부를 안해서 솔직히 혈자리 잡는데 자신은 없습니다.
책을 보고 더듬더듬 혈자리를 찾는 형편인데요.
팔목시술후 결과에 대해서 말씀 드리면 대릉혈에 침감이 매우 강했어요.
손가락쪽으로 찌릿찌릿 감전이 된것 같다고 하는데 그 정도가 매우 심했다고 해요.
그래서 직접 환처 대릉혈에 침을 했는데 엄지손가락에 전기가 통하는데 정말 감전되는줄 알았습니다.
결과는 다 치료가 되었습니다. 대릉혈은 내관혈 2촌 밑에 있는 脘橫紋 정중선에서 취혈하는것이 맞지요?
보충 설명을 좀 해 주세요^^
2번째 질문
견관절 치료에 견정혈과 비노혈을 임상해 보았습니다.
아직 확실한 혈자리는 잘 모르겠어요.
효과는 좋은 편입니다.
비노혈은 삼각기 끝나는 부분에서 취혈하는건가요?
견정혈 쉽게 취혈법도 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대릉혈은 완횡문 내측 정중앙의 오목한 부위에서 혈을 취합니다. 본 혈은 심포경에 해당하며, 청열사화(淸熱瀉火), 개규성신(開竅醒神), 영심정지(寧心定志)의 효능이 있어 임상에서 자주 전광,우울증, 노이로제와 심열(心熱)에 의한 입냄새, 구설생창, 심계불면 등을 치료합니다. 또한 서근활락(舒筋活絡)의 효능이 있어 흅협, 팔꿈치와 어깨관절질환, 손경련증을 치료하는데 그 효과가 아주 우수합니다. 이 혈은 침감이 강한데 정중앙부위로 정중신경이 흐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경맥소과, 주치소급"의 이론에 따르면 경맥이 흐르는 부위에 놓여 있는 모든 혈들은 그 부위의 병증을 치료하기 때문에 견정혈 또한 견관절동통을 치료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임상에서 사용하는 혈들은 이 혈들을 사용하지 않고 다른 혈들을 사용합니다. 평형침법에서는 견통혈이 있고, 체침에서는 조구혈 투 승산혈, 천종혈, 중저혈 등 많이 있는데 치료효과가 바로 나타납니다. 질문하신 것에 답변을 하자면 견정혈은 등 뒤쪽 어깨선상에서 정중앙부위를 취하면 됩니다. 비노혈은 곡지혈과 견우혈과의 연결선상에서 곡지혈 상 7촌에 위치하며 삼각기 상방에 있습니다.
네 자세한 설명 감사하고 가르쳐주신 혈도 이용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제 연구반 책인 [중의침구방약요법임상비험] 교정판인 1~4권으로 되어있는 책을 보시면 모두 기록되어 있으니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 선생님 항상 그렇게 할려고 자세는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독맥혈에 대해서 보고 있는데요 인당혈이 과민성비염에 효과가 있다고 해서 직접 자침을 해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넘 잘 잊어버려서 급할때는 선생님께 여쭤봐야지 하는 생각이 먼저나는군요.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