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도카이도-산요신칸센의 검측차량은 0계를 기반으로 하는 922형(T2/T3편성)이 운용되고 있었으나 차량의 노후화 및 도카이도-산요신칸센 영업속도 향상 등의 요인에 의해 검측차량의 고속화도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700계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검측차량을 제작하게 되니 이것이 923형이다.
2000년 JR도카이 소속의 T4편성이 먼저 제작되고 이후 2005년에 JR서일본 소속의 T5편성이 제작되어 운용을 시작하였다. JR서일본 소속의 T5편성은 공식적으로는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으로 되어 있지만 통상적으로 오오이 기지에 상주하고 있기 때문에 정기 검사는 JR도카이에 위탁하여 교번검사는 도쿄교번검사차량소에서, 대차 및 전반검사는 하마마츠 공장에서 시행하고 있다.
전체 7량 편성으로서 1~3호차 및 5~7호차가 전기 검측 시험을, 4호차가 궤도 검측 시험을 담당하며 히타치제작소(1~3호차)와 일본차량(4~7호차)가 나눠 제작하였다.
10일에 1회 정도 검측을 시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구체적인 운행정보 등은 공개되지 않으므로 랜덤으로 목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런 희소성 탓에 일종의 행운의 부적으로서 여겨지기도 한다.
<< 하 카 타
방면 ----------------------------------------------------------------- 도 쿄 방 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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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성
923
923
923
923
923
923
923
M1c
M'
M2
T
M2
M'
M1c
전기시험차
전기시험차
전기시험차
궤도검측차
전기시험차
전기시험차
전기시험차
정원
T 4
1
2
3
4
5
6
7
JR도카이
T 5
3001
3002
3003
3004
3005
3006
3007
JR서일본
5) 회원투고사진
2. JR동일본 E926형 East-i
1) 차량개요
1982년 도호쿠/죠에츠신칸센 개업 이후 JR동일본 관내 신칸센 검측은 200계 형상의 925형이 담당하고 있었다. 그러나 본선의 영업속도가 상향 조정되고, 925형이 들어갈 수 없는 아키타/야마가타신칸센이 순차적으로 개업함에 따라 새로운 검측차량의 도입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2001년에 E3계를 기반으로 제작된 검측차량이 E926형, 통칭 East-i이다.
전체 6량 편성으로서 1호차가 통신/전력/신호 검측, 2호차가 통신 측정, 3호차가 궤도 검측, 4호차가 전력 검측, 5-6호차가 전력/신호 검측을 담당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독자 편성으로서 단독으로 검측을 시행하나 차량 점검 등으로 운용이 어려운 때는 E2계 N21편성에 궤도검측차량인 E926-3을 연결해서 검측을 하기도 하였다.
한편 궤도검측차량이 1량 뿐이었기 때문에 고장 등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동일한 사양의 E926-13을 제작, 보유하고 있었으나 해당 차량은 2015년에 해체되었다.
도호쿠/죠에츠/홋카이도 신칸센 구간은 10일에 1회, 아키타/야마가타 신칸센 구간은 연 4회 꼴로 검측을 시행하고 있다.
첫댓글 닥터 옐로우도 이제 곧 갈 때가 되었네요ㅜㅜ 이스트 아이도 머잖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