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동 장치
-브레이크
제동 장치는 운전자의 작동력을 전하는 기구와 그 힘을 받아서 마찰력을 발생시키는 본체로 구성된다.
브레이크는 분류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누어진다.
(1) 용도에 따른 분류
-상용 브레이크 : 자동차의 감속과 정지에 사용되는 것으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작동시키므로 풋 브레이크(foot brake)라고도 한다.
-주차 브레이크 : 자동차를 정지한 상태로 유지시키기 위한 브레이크로, 보통 손으로 작동시키기 때문에 핸드 브레이크라고도 한다. 주로 주차용으로 사용되며, 상용 브레이크와는 별개의 계통으로 뒷바퀴를 제동하는 것과 추진축을 제동하는 것이 있다.
-비상 브레이크 : 압축 공기를 사용하는 브레이크에서 공기 계통에 고장이 생겼을 때 스프링의 장력을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제동하도록 하는 비상용 브레이크이다.
(2) 작동 방식에 따른 분류
기계식 브레이크, 유압식 브레이크, 공기식 브레이크가 있다. 또, 차량의 대형화·고속화에 따라 마찰 브레이크를 보호하고, 긴 경사로를 내려갈 때나 고속 주행시 제동 효과를 높이기 위한 엔진 브레이크와 배기 브레이크를 감속 브레이크라고도 한다.
(3) 구조에 따른 분류
내부 확장식 브레이크, 외부 수축식 브레이크, 디스크식 브레이크 등이 있다
- 브레이크의 종류
(1)상용 브레이크
· 기계식 브레이크-내부 확장식
· 유압식 브레이크-디스크식,내부 확장식
· 배력장치 유압식 브레이크-디스크식,내부 확장식
· 공기 브레이크-내부 확장식
(2)주차 브레이크
· 기계식 브레이크-내부 확장식,외부 수축식
(3)제3브레이크
· 엔진 브레이크
· 배기 브레이크
-유압식 브레이크
유압식 브레이크는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유압을 발생시키는 마스터 실린더, 이 유압을 받아서 브레이크 슈를 브레이크 드럼에 압착시켜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휠 실린더, 마스터 실린더와 휠 실린더 사이를 연결하여 유로를 형성하는 브레이크 유압 라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압식 브레이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제동력이 모든 바퀴에 동일하게 작용한다.
2. 마찰 손실이 적다.
3. 페달 조작력이 작아도 된다.
4. 유압 회로가 파손되면 오일의 누유로 제동 기능을 상실한다.
5. 유압 회로 내에 공기가 침입하면 제동력이 떨어진다.
유압식 브레이크의 본체
유압식 브레이크 본체의 종류에는 드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가 있다.
1. 드럼 브레이크
드럼 브레이크의 본체는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브레이크 드럼과 백 플레이트에 설치된 브레이크 및 그 확장 기구로 구성된다.
2. 디스크 브레이크
브레이크 드럼 대신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디스크를 유압에 의하여 작동하는 제동 패드로 압착하여, 이 때의 마찰력으로 제동하는 브레이크이다.
- 기계식 브레이크
자동차를 주차한 상태로 유지시키기 위한 브레이크로, 보통 손으로 작동시키기 때문에 핸드 브레이크라고도 한다. 주차 브레이크는 센터 브레이크와 휠 브레이크로 나눌 수 있으며, 센터 브레이크에는 외부 수축식·내부 확장식 등이 있다.
- 공기식 브레이크
브레이크 슈를 압축 공기의 압력을 이용하여 브레이크 드럼에 밀어붙여서 제동하는 것으로, 브레이크 페달의 조작력이 작아도 큰 제동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대형 트럭, 버스, 트레일러 등에 많이 사용된다.
-자기 작동 작용
드럼 타입의 제동 기구에서 회전 중인 바퀴에 제동을 걸면 유압(油壓)에 의해 확장되는 슈는 드럼과의 마찰력에 의해 드럼과 함께 회전하려는 힘, 즉 확장력이 생겨 마찰력이 증대되는 작용을 말한다.
이때, 반대쪽 슈는 이 확장력이 감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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