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신칸센 전동차 700계 3000번대 (하카타종합차량소 소속 B편성)
1. 차량개요
700계는 제작 및 유지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하면서 동시에 도카이도-산요신칸센 전체의 고속화를 진행하기 위하여 JR도카이와 JR서일본이 공동으로 개발한 차량이다.
최고속도는 285km/h로서 전 모델인 500계의 300km/h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차량의 거주성 및 승차감이 대폭 개선되었으며 당시 주력으로 운용중이던 300계와 좌석정원을 공통화시킴으로서 상호 충당운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중 JR서일본 보유 편성은 B편성으로 구분되며 3000번대를 부여받았는데 전체적인 성능은 JR도카이 소속 C편성과 동일하지만 측면 행선표시장치의 LED화, 실내조명 및 좌석재질(특히 그린샤), 차량 대차 등 일부 사양에서 차이점이 있다.
N700계 등장 이래 JR도카이 소속 C편성이 빠르게 운용에서 이탈한 것에 비해JR서일본 소속 B편성은 현재도 왕성하게 운용 중이다. 주로 도카이도신칸센 구간 내 각역정차 타입인 고다마로 운용되고 있는데 산요신칸센 내 정기 히카리 1왕복과도카이도신칸센 구간 내 임시 노조미 등으로도 운용되고 있다.
다만 JR서일본에서도 2019년까지 N700계 4000번대 15개 편성의 도입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에 맞춰 B편성도 점차 운용에서 빠질 예정이며 2017년에 B편성 중에서는 처음으로 B1/B7의 2개 편성이 운용에서 이탈, 폐차되었다.
도카이도신칸센에서의 운용종료 이후에도 산요신칸센 구간의 파동수송대응으로 조금 더 운용이 이루어졌으나 2020년 3월 시각표 개정에 맞춰 산요신칸센에서도 은퇴하는 것이 확정되었다. 이에 따라 3월 13일 B4편성이 하행 히카리 441호로 운행한 것이 마지막 영업운전이 되었으며 이로써 신칸센 차량으로서 700계는 완전하게 현역에서 은퇴, 형식소멸을 앞두게 되었다.
2. 차량제원
데 뷔 : 1999년
은 퇴 : 2020년
길이/폭/높이 : 25000(중간차 27350) / 3380 / 3650
편 성 : 16량 1편성(12M 4T)
영업최고속도 : 도카이도신칸센 구간 270km/h, 산요신칸센 구간 285km/h
감속도 : 2.7km/h/s
기동가속도 : 1.96km/h/s
편성정원 : 1,323명(그린샤 200명)
편성길이 : 404.7m
편성중량 : 708t
궤 간 : 1435mm
전기방식 : 교류 25kV 60Hz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WMT205(C2편성 이후) (275kW)
편성출력 : 275kW * 4 * 12량 = 13,200kW
기어비 : 2.79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
대 차 : 동력대차 WDT205A / 부수대차 WTR7002(코일스프링 + 원형적층고무식 볼스터리스 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병용 전기지령식 에어브레이크(응하중), 와전류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C-1 / ATC-NS
수상경력 : 2000년 로렐상 수상차량
3. 운행구간
운행노선 : JR도카이 도카이도신칸센(도쿄~신오사카) 및 JR서일본 산요신칸센(신오사카~하카타)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노조미(도카이도신칸센 내 임시운행편), 히카리(산요신칸센 내 1왕복), 고다마(도카이도신칸센 내)
4.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16량 편성 11개 편성 176량 재적 중
[ 1 호 차 ] [ 16 호 차 ]
<<== 신오사카/하카타 방면 --------------------------------------------------------------------------------------------------------------------------------------------------------- 도 쿄 방면 ==>> |
| | | | | < | | | | | | | < | | | | |
편성 | 723 | 727 | 726 | 725 | 725 | 726 | 727 | 718 | 719 | 717 | 726 | 725 | 725 | 726 | 727 | 724 |
| Tc | M2 | Mp | M1 | M1w | Mp | M2k | T’s | Ts | M2s | Mpkh | M1 | M1w | Mp | M2w | T’c |
| SCV | VVVF | | VVVF | VVVF | COMP | VVVF | | SCV | VVVF | | VVVF | VVVF | | VVVF | SCV |
COMP | COMP | SCV | COMP | COMP |
정원 | 65 | 100 | 85 | 100 | 90 | 100 | 75 | 68 | 64 | 68 | 63 | 100 | 90 | 100 | 80 | 75 |
B2 | 3002 | 3002 | 3502 | 3002 | 3302 | 3002 | 3402 | 3002 | 3002 | 3002 | 3702 | 3602 | 3502 | 3202 | 3502 | 3002 |
B3 | 3003 | 3003 | 3503 | 3003 | 3303 | 3003 | 3403 | 3003 | 3003 | 3003 | 3703 | 3603 | 3503 | 3203 | 3503 | 3003 |
B4 | 3004 | 3004 | 3504 | 3004 | 3304 | 3004 | 3404 | 3004 | 3004 | 3004 | 3704 | 3604 | 3504 | 3204 | 3504 | 3004 |
B5 | 3005 | 3005 | 3505 | 3005 | 3305 | 3005 | 3405 | 3005 | 3005 | 3005 | 3705 | 3605 | 3505 | 3205 | 3505 | 3005 |
B6 | 3006 | 3006 | 3506 | 3006 | 3306 | 3006 | 3406 | 3006 | 3006 | 3006 | 3706 | 3606 | 3506 | 3206 | 3506 | 3006 |
B9 | 3009 | 3009 | 3509 | 3009 | 3309 | 3009 | 3409 | 3009 | 3009 | 3009 | 3709 | 3609 | 3509 | 3209 | 3509 | 3009 |
B10 | 3010 | 3010 | 3510 | 3010 | 3310 | 3010 | 3410 | 3010 | 3010 | 3010 | 3710 | 3610 | 3510 | 3210 | 3510 | 3010 |
B11 | 3011 | 3011 | 3511 | 3011 | 3311 | 3011 | 3411 | 3011 | 3011 | 3011 | 3711 | 3611 | 3511 | 3211 | 3511 | 3011 |
B12 | 3012 | 3012 | 3512 | 3012 | 3312 | 3012 | 3412 | 3012 | 3012 | 3012 | 3712 | 3612 | 3512 | 3212 | 3512 | 3012 |
B14 | 3014 | 3014 | 3514 | 3014 | 3314 | 3014 | 3414 | 3014 | 3014 | 3014 | 3714 | 3614 | 3514 | 3214 | 3514 | 3014 |
B15 | 3015 | 3015 | 3515 | 3015 | 3315 | 3015 | 3415 | 3015 | 3015 | 3015 | 3715 | 3615 | 3515 | 3215 | 3515 | 3015 |
* B1/B7편성 - 2017년 폐차, B13편성 - 2018년 폐차, B8편성 - 2018년 현재 운용 이탈
5. 회원투고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