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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기초교양 창의지성 프로그램 개발(안) |
학교혁신과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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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
가. 창의지성 관련 개념
❍ 창의지성교육
인류사회의 지적 전통, 문화적 소양, 경험과 실천을 바탕으로 비판적이고 성찰적인 사고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 |
❍ 창의성
통찰력과 상상력을 통해 독창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며 문화와 예술을 향유하고 시민적 가치를 실천하는 능력 |
나. 기초교양 창의지성 교육 프로그램
❍ 기초교양 창의지성 프로그램의 개념
자발적․비판적 사고와 협력적 태도로 인류의 지적․문화적 유산과 세계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경험하여 통찰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프로그램 |
※ 창의지성교육의 개념 체계를 구체화한 프로그램
❍ 기초교양 창의지성 프로그램의 목적
인문학적 소양과 교양이 풍부한 창의지성인 육성 |
• 자발적․비판적 사고로 세계를 조망하며 공공 하는 품성 함양 • 타인과 협력하여 창의적인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신장 • 상황을 통합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여 제어할 수 있는 능력 신장 • 총체적이고 통찰력 있는 문제해결 능력 신장 |
❍ 기초교양 창의지성 프로그램의 특성
- 교육 내용을 인류사회의 지적 전통, 문화적 소양, 경험과 실천으로 확대
- 국가수준 교과 과정의 제반 지식을 다양한 체험과 실습 및 비판적 사고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신장시켜 나가는 역동적 순환 구조
- 인류의 지적․문화적 자산을 창의적으로 계승하여 실천적 상상력과 자기주도적 가치 체계를 동시에 갖도록 하는 교육
- 현장에서의 체험과 실습을 위한 충분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독서와 사색, 그리고 체험의 유기적 관계로 구성된 교육
- 새로운 사고를 통해서 지식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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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기간 및 장소 |
가. 기간 : 2012.04. ~ 2012.11.
나. 장소 : 경기도교육청 및 외부 지정 장소, 자택
다. 학습 일정(예정)
순 |
내 용 |
시 기 |
장 소 |
방 법 |
1 |
기초교양 창의지성 프로그램 개발 개관 |
2012.04.19 (목) 16:00 |
제5회의실 |
• 전체 학습 • 안내 |
2 |
경기혁신교육과 창의지성교육의 이해 |
2012.05.10 (목) 16:00 |
제5회의실 |
• 전체 학습 • 강의 • 질의 응답 |
3 |
창의지성교육의 개념과 구조 |
2012.05.21 (월) 16:00 |
제5회의실 |
• 전체 학습 • 강의 • 질의 응답 |
4 |
기초교양 창의지성 프로그램 합동 워크숍 |
2012.06.08 (금) 16:00 |
제5회의실 |
• 중학교 개발팀과 합동 워크숍 |
5 |
기초교양 창의지성 프로그램 팀별 워크숍 |
2012.06.26 (화) 16:00 |
제5회의실 |
• 팀별 워크숍 • 프로그램 구조 |
라. 개발 일정(예정)
순 |
내 용 |
시 기 |
장 소 |
방 법 |
1 |
기초교양 창의지성 프로그램 구조 및 주제 협의 |
2012.07.05 (목) 16:00 |
제5회의실 |
• 팀별 협의회 • 주제 고민 |
2 |
팀별 추진 방안 협의 주제 결정 |
2012.07.17 (화) 16:00 |
제5회의실 |
• 팀별 협의회 • 역할 분담 |
3 |
팀별 1차 개발 작업 |
07.18(수)~ 08.06(월) |
팀별 지정 장소 |
• 소주제 설정 • 프로그램 프로세스에 따른 개발 작업 |
4 |
프로그램 1차 발표회 |
2012.08.07 (화) 14:00 |
제5회의실 |
• 1차 개발 작업 결과 발표 및 보완 협의 |
5 |
팀별 2차 개발 작업 |
08.08(수)~ 08.27(월) |
팀별 지정 장소 |
• 팀별 프로그램 1차 완성 |
6 |
프로그램 2차 발표회 |
2012.08.28 (화) 16:00 |
제5회의실 |
• 2차 개발 작업 결과 발표 및 보완 협의 |
7 |
팀별 3차 개발 작업 |
08.29(수)~ 09.17(월) |
팀별 지정 장소 |
• 팀별 프로그램 2차 완성 |
8 |
프로그램 3차 발표회 |
2012.09.18 (화) 15:00 |
제5회의실 |
• 2차 개발 작업 결과 발표 및 최종 협의 |
9 |
팀별 4차 개발 작업 |
09.19(수)~ 10.08(월) |
팀별 지정 장소 |
• 팀별 프로그램 최종 완성 |
10 |
창의지성 교육 프로그램 발표회 협의 |
2012.10.09 (화) 15:00 |
제5회의실 |
• 발표회 업무 협의 • 발표자 선정 |
11 |
창의지성 교육 프로그램 발표회 준비(내부) |
10.10(화)~ 10.29(월) |
제5회의실 |
• 팀별 PPT 준비 • 발표자 선정 |
12 |
창의지성 교육 프로그램 내부 발표회 |
2012.10.30 (화) 15:00 |
제5회의실 |
• 개발 프로그램 발표 • 수정․보완 의견 수렴 |
13 |
팀별 집중 작업 |
10.31(수)~ 11.09(금) |
팀별 지정 장소 |
• 프로그램 발표회에서 수렴된 보완 의견 반영 |
14 |
팀장 협의회 |
2012.11.12 (월) 15:00 |
학교 혁신과 |
• 완성 프로그램 제출 • 발표회 준비 |
15 |
시범적용학교(혁신학교) 및 희망학교 대상 발표 |
11.30(금) 14:00 ~ |
지정 장소 |
• 희망 교원 대상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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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운영 계획 |
가. 기초교양 창의지성 프로그램 개발 원칙
❍ 적용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 단독 혹은 연계
❍ 기초교양 창의지성 프로그램은 암기와 주입을 위주로 하는 지식주의적 접근을 철저히 배제
❍ 학생들이 '참된 공부(배움)'에 대한 성찰을 통하여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여 학습·사고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창의성과 상상 력이 키워질 수 있도록 설계
❍ 독서(고전)와 사색을 기본으로 하는 지성주의적 접근과 경험과 자기 주도성을 계발하기 위한 경험주의적 실천과정을 융합하여 '독서 → 사고 → 체험 → 글쓰기'의 순환 구조의 틀로 구성
- 독서와 체험을 융합하기 위해 지성 교육의 기본을 이루는 인문사회 및 자연과학의 제 분야에서 제기되어 온 주요한 주제들을 먼저 질문의 형태로 선별
- 각 주제별로 다양한 독서와 비판적 토론을 거친 후 연관된 문화유산(박물관, 문화원, 음악, 미술 등)을 견학하거나 조사하고 창의적으로 세부 질문들을 제기하는 피드백 과정을 거치도록 구성
❍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정교한 프로그램과 자료로 구성
❍ 학생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그것을 자유롭게 해결해 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과정의 설계
❍ 창의적 사고 교육은 수월성을 기르는 것으로, 맥락 내에서 새로운 사고를 제시하고 그것에 대해 독창적인 문제해결을 해 나가는 습성을 기르면서 자아실현의 기쁨, 성취감, 기여함에 대한 보람을 체험하는 것이 중요
❍ 교과 내, 교과 간, 창의적 체험활동 내,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간 통합 및 재구성을 통해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
❍ 박물관, 도서관, 과학관, 문화원, 휴양림 등 학습 공간의 확대
❍ 교사, 지역 인사, 현장 전문가 등 지도 교사의 확대
나. 기초교양 창의지성 교육 프로그램 도입 및 적용
❍ 도입 및 적용 방법
▸도입 : 혁신학교 우선 도입 / 일반학교 자율 도입
▸적용 : 학교 특성을 고려하여 운영 내용의 폭과 수준, 운영 방 법을 학교에서 자율 결정
❍ 창의지성 교육의 지도 시간
▸교과 연계 지도 : 분야별 주제와 관련 교과와의 통합 재구성 지도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통합 재구성 지도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 프로그램으로 개설 지도
▸고등학교 선택교과 개설
❍ 창의지성교육 전문직 워크숍, 지원단 및 교육과정 부장 연수 시 개발위원이 연수강사로 참여
다. 기초교양 창의지성 분야별 프로그램
□ 철학과 사상
❍ 성격
▸나와 주변 세계에 대하여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는 창 의적 지성이 수행하는 사고의 결정체
▸철학은 경이로움을 느끼는 것에서 출발
▸자유롭게 상상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생산적 사고
▸문제를 부분적인 입장에서 보지 않고 각각의 부분들을 연결하 고, 전체 속에서 부분들을 결합시키는 통합적 사고
▸이전의 생각이나 입장을 현재 자신의 입장과 비교-평가함으로 써 기존의 것을 극복하고자 하는 초월적 사고
▸기존 입장과의 비교를 통하여 자신의 입장을 수정하고 비판적 으로 고찰하는 자기 비판적 사고
❍ 목표
▸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철학 고전을 통해 검토하고 자유로운 토 론을 통해 창의적 지성과 비판적 사고 능력 함양
▸문제 상황을 논리적으로 파악하여 창의적으로 대안을 마련하고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글과 말로 표현하며 토론을 통하여 상 대방과 소통하는 능력 함양
▸철학적 토론을 통해 상대방과 진지한 의사소통 과정에서 상대 에 대한 배려 태도를 함양
❍ 구성 내용
▸영역 : 윤리학, 사회-정치 철학 분야를 중심으로 형이상학 및 인식론은 부분적으로 도입
▸주제 : 학생 실생활 관련 문제 및 딜레마 상황 문제
▸독서 : 동서고금의 고전을 중심으로 발췌하되 주제와의 적합성 중시
▸자료 : 동영상, 드라마, 애니메이션, 만화 등의 자료를 폭넓게 활용하되 문제를 즉각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부분과 내 러티브를 중심으로 선정
❍ 지도 방법
▸철학적 사고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고전과 현재의 다양한 매체 를 적절하게 병용하는 것이 효과적
▸학습 흐름은 '철학적 고전 읽기→토론 전후 자신의 생각 쓰기→ 토론' 순으로 진행하여 읽기와 쓰기, 토론 과정 포함
❍ 유의점
▸철학 고전과 영상 매체의 혼용으로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배 가시켜 탐구에 대한 동기화가 필요
▸철학 고전은 원문을 직접 사용하기 보다는 학생 수준에 적합하 게 수정된 문장으로 제시
- 원문의 진의와 철학적 의도를 과도하게 과장된 해석에 매몰되 거나 편협한 해석은 지양
- 너무 길거나 복잡한 문장 구성이나 추상적 개념의 예문보다는 내러티브가 풍부하게 담겨 있는 것을 선정해야 함
- 철학 고전에서 문장을 발췌할 경우, 교사가 직접 원저작을 탐 독한 뒤 적절한 부분을 선정
▸강제적인 학습과 규제하는 분위기에서는 솔직담백한 의사 표명 이 이루어지지 않고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탄생할 수 없음을 유의
□ 예술
❍ 성격
▸예술적 감수성은 풍요로운 삶의 중요 가치
▸과학이 논리적 사유를 수련시킨다면, 예술은 감성적 느낌을 수 련시킴
▸예술은 우리의 감정을 표현하는 장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감정 을 정리하고 명료화함
▸예술인 및 예술 작품을 통해 다양하고 구체적인 삶의 간접 경 험으로 삶의 의미를 비교하고 성찰할 수 있음
▸상상력과 창의력 함양
▸미적 관조를 통해 정서적 안정 추구
▸현실에 대한 비판적 성찰
❍ 목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향유하며, 예술체험을 통해 감성을 계 발하고 균형 잡힌 지성인 육성
▸예술적 정신과 기법을 활용하여 미적 체험으로 연결되는 통합 적 예술교육으로, 예술을 관조의 대상이자 정서적 대상이며, 보 편적인 삶의 양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함
❍ 구성 내용
▸실기와 감상 교육
▸인문 교양으로서의 예술교육 주제(예시)
- 대중문화를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 문화의 다양성에 대하여
- 인터넷 문화에 대하여
- 예술은 무엇을 지향하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 대중 예술과 순수 예술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지도 방법
▸반성적 예술 교육 : 예술 작품을 직접 제작하거나 감상하는 체 험과 함께 예술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예술에 대한 반성적으 로 사고하는 교육
▸체험과 감상 위주의 교육이 아니라 예술에 대한 자신의 입장과 의견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
▸학교, 박물관, 음악회, 미술관 등 다양한 공간을 활용하여 실기 와 감상 위주로 다루며 인문교육으로서의 예술교육도 병행
▸예술 교육은 예술의 가치와 가능한 부합(감정의 수련, 다양한 삶의 간접적이지만 구체적 경험, 상상력의 함양, 관조적 자세 수련, 사회에 대한 비판적 성찰)하도록 이루어져야 함
▸예술 장르(음악, 미술, 무용, 영화 등)의 통합적 교육이 필요함
▸예술 교육의 단계
- 문제 제시 : 자신의 문제를 탐구하기 위한 전 단계 활동으로 질문에 대해 답하기
- 자신의 문제 발견 : 문제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질문에 답 하고 다른 친구들과 통의하는 중에 학생 개개인이 위의 주제 와 관련하여 알아보고 싶은 탐구 주제를 발견하도록 인도
- 정보와 자료 제공 : 교사가 학생 스스로 발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도록 학생 수준을 고려한 정보와 자료 제공
- 탐구 개요서 작성 : 정보와 자료를 사용하여 자신의 문제 제 기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 탐구 개요서를 작성하도록 하며, 개요서 작성까지 학생들 간의 토론 및 논의 과정이 필요
- 보고서 작성 : 개요서를 토대로 완전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단계로서 학생 간의 토론 및 논의와 교 사의 피드백 제공
❍ 유의점
▸예술의 개념은 고정된 것이 아니며 시대와 역사, 사회적 맥락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발생한 것이므로 하나의 작품을 이해한다 는 것은 작품이 탄생한 시대와 사회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
▸시대별 새로운 예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시대의 맥락을 이 해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역사, 사회, 문화, 사상 등 시대에 대한 복합적 현상을 이해
□ 사회과학
❍ 성격
▸사회과학은 공존, 협동, 조화와 같은 덕목 자체의 필요성을 선 험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공존을 가능하게 하거나 가로 막는 제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조건들을 분석
▸현대 사회과학의 주된 연구 분야는 사회적 갈등으로, 갈등을 유 발하는 제반 불평등의 원인들, 이념적 차이, 선호의 차이를 가 져오는 사회적, 정치 경제적 조건들을 분명히 드러내어 해결 방 안을 모색
▸제반 사회적 현상들을 가져 온 원인들에 대한 객관적 사고를 통해 민주시민으로 육성
❍ 목표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기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타인과 사회 와의 관계를 인식할 수 있는 객관적 사고 배양
▸공동체 속에서 공존하는 방법과 태도를 갖춘 바람직한 민주시 민 육성
❍ 구성 내용(예시)
▸공동체와 개인 : 공동체 의식의 강조와 개인에 대한 건전한 자 의식 함양
▸자유와 평등 : 자유와 평등의 상호 보완적 관계 파악 및 끊임없 는 노력으로 향유할 수 있음을 인식
▸국가와 사회 : 올바른 국가 의식과 국가의 기반으로서 시민사회 에 대한 인식 함양
▸민주주의와 전체주의 : 학교 내 학생 문화의 비민주적이고 전체 주의적인 것에 대한 고민(왕따, 폭력 등)
▸시장과 기업 : 자본주의 경제의 주요 기반인 시장과 행위자로서 의 기업에 대한 논의
▸성장과 분배 : 세계화와 자본주의의 심화 속에서의 비판적 안목 형성
❍ 지도 방법
▸사회과학적 사고 교육을 위해서는 고전을 현재에 적용시켜 사 고하는 훈련이 꼭 필요함
▸사회과학 고전에 대한 교육은 독서, 토론, 글쓰기를 통해 조금 어렵지만 다양한 사고를 가능하게 하므로 가급적 원전을 사용
▸원전은 읽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보여 질 수 있는 서로 다른 관점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사고의 풍부화를 꾀하고, 토론은 논리적 사고의 표현과 다양한 관점의 교환을 목적으로 하며, 독서와 토론의 결과를 스스로 정리해 내고 자신만의 사고 를 집약하여 글로 표현하는 글쓰기를 강조해야 함
▸독서와 토론에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교사가 모두 가르치지 말고 핵심적인 사항으로 가도록 안내하는 선에서 그쳐야 함
▸수업 과정 : 텍스트 읽기 → 발표(15~20분) → 토론 → 쓰기
▸교사가 사회과학 관련 텍스트의 문제 의식을 제시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각 학생들의 발표, 말하기, 글쓰기 등을 유도
❍ 유의점
▸글쓰기에서 자신의 생각을 주장할 때에는 근거와 다양한 예를 들어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
▸사회과학 학습을 위한 고전 텍스트를 선정할 때, 직역에 충실하 여 너무 학술적인 번역서는 학생들에게 학습 의욕을 빼앗을 수 있으므로 직역과 의역 사이에서 번역된 적절한 교재를 선정하 는 것이 매우 중요함
▸학생들이 사회과학 고전을 읽을 때,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거나 다른 해설서에 의존하는 것을 절대 금하도록 지도(낯설고 어렵 더라도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풀어나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
▸사회과학 고전의 독해와 토론은 현재 살고 있는 시대와의 교감 을 기반으로 해야 하며, 교사는 끊임없이 학생들로 하여금 현재 의 문제의식을 가지고 고전을 접하고 토론을 하도록 유도해야 함
▸고전 텍스트를 읽고 토론을 할 때, 한 가지 답은 없다는 것을 강조하고 스스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안내
▸토론식 수업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이 침묵할 경우, 학생들이 돌 아가면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참여를 촉진
□ 자연과학
❍ 성격
▸과학 지식의 생성과정에 대한 인식론적 이해를 경험하는 과정 에서 지식 생성 경험을 통해 과학적 소양 배양
▸탐구 및 실험 과정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력 배양
▸과학 개념 이해를 위한 단순 이론 중심의 학습이 아닌 실질적 수행이 중요
❍ 목표
▸과학적 소양과 사고를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
▸참 과학 교육으로의 회귀 및 과학을 통한 지식 생성의 과정 체험
❍ 구성 내용
▸과학이론의 학습 : 기초 소양교육으로서의 과학이론의 학습 및 자연과학의 기초적 지식 학습
▸과학에 대한 학습 : 과학사 및 과학철학의 융합 프로그램, 과학 이론 생성에 대한 분석적 접근
▸과학의 지식 생성을 경험하는 프로젝트 형태 몰입과학 프로그램
▸학교 밖 교육기관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비형식 과학교육 도입
❍ 지도 방법
▸단편적이고 흥미 위주의 단순 과학 활동을 지양하고, 지식의 깊 이 있는 이해와 함께 다루는 진지한 과학교육이 필요
▸단순한 실험의 수행을 벗어나 자신의 신념과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질문을 만들고 이에 따른 실험전략을 세우고 진행
▸데이터를 확보하고 자신의 질문에 적합한 혹은 주장을 뒷받침 할 타당한 증거를 선별하여 자신의 주장을 만들어 내며, 이후 다른 팀과의 비교와 논쟁을 통해 자신의 주장을 방어하고 수정 하는 일련의 과정을 적용
▸교사가 강의를 통해 이론을 전달하고 확인하는 실험이 아닌, 자 신의 질문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해답으로서의 주장을 만들어 가는 경험을 하게 하는 것
▸학교 밖 과학교육을 위해 학교 밖 다양한 공간을 활용
▸탐구 과정 : 문제 제기 → 자료의 수집 및 증거 구별 → 증거를 바탕으로 설명 형성 → 과학적 지식을 사용하여 설명을 정당화 → 과학적 논의를 통해 검증과 반증과정을 거쳐 이론을 발표
❍ 유의점
▸융합과학교육(STEAM)과의 차별화
▸과학사를 다룰 경우, 과학사의 지루한 나열이 아닌 과학자의 생 애사적 접근을 통한 진술 방식을 통해 학생의 흥미를 이끌어 내도록 개발
▸과학적 지식과 지식의 형성 과정은 따로 분리된 것이 아니므로 학습 과정에서 따로 가르쳐져야 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되어 다 루어져야 함
▸과학관, 박물관, 식물원, 수족관 등에서의 비형식적 교육은 자발 적으로 일어나므로 뭔가를 배워야 한다는 강요는 자제
라. 기초교양 창의지성 프로그램 평가
□ 평가 방향
❍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 변화 정도를 평가하여 학생의 계속 적 진보와 계발을 돕는 자료로 활용
❍ 학교 또는 학급 차원에서 전체 집단의 성장, 발달, 변화 등을 평가하여 지도 방법 개선 자료로 활용
❍ 도출된 결과 평가와 더불어 학습 활동 과정에서의 고등정신 기 능 및 협동하는 자세도 평가
□ 평가 내용 및 방법
❍ 각 분야별로 평가 관점을 마련하고 평정 척도를 작성·활용
❍ 평가 준거 : 사고의 조직력, 문제 해결의 창의성, 표현의 정확 성,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활동 실적 등
❍ 평가 방법 : 학생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활동 및 관찰 기록, 질문지, 작품 분석, 포트폴리오, 논술 평가, 구술 평가 등
▸논술 및 과제 평가
- 토론 후 다른 학생의 주장을 논증 형식으로 정리하거나 경험 보고서 방식으로 정리하게 하여 평가
- 토론 주제에 대한 학생 의견을 자유로운 글쓰기 과제로 제시 하여 평가
▸구술 평가 :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말 하는 태도, 주장의 명료성, 논증의 정확성, 질문에 대한 답변 내 용의 적절성 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평가
❍ 처리 : 평가는 점수 부여 방식을 탈피하여 3~4등급 부여 혹은 합격/불합격 등의 방법 활용
□ 평가 결과의 반영
❍ 기초 교양교육 분야별 평가 결과는 관련 교육과정의 교과(수행 평가) 및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결과에 반영하되, 구체적 반영 방법은 학교에서 결정
❍ 기초 교양교육 프로그램 학습 결과를 학업 성취도에 반영할 때, 합리적인 세부 평가 기준을 작성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행
□ 평가 결과 활용
❍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문장으로 기술하여 가정에 통지하여, 가정과의 연계 교육 전개
❍ 기초 교양교육에 참여한 정도와 성과를 지속적으로 기록하여 상급학교 진학 자료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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