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01년 아웃소싱 시장 규모는 200조의 규모로 일단 시장의 규모가 크며, 한국노동연구원 및 노동부 중앙고용정보관리소의 취업종합가이드북에 의하면 21세기의 화이트칼라 유망직종 50선에 선정될 정도로 직업전망이 밝다. 삼성경제연구소가 99년 트렌드로 아웃소싱과 분사를 지적한 바 있듯이 아웃소싱산업은 21세기의 새로운 산업으로 매년 30%이상의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이다.
모든 산업분야에 아웃소싱업체가 탄생하고 있다. 우리 나라는 아웃소싱산업이 초기단계이므로 향후 30%의 高성장률이 예상된다.
아웃소싱공급업체(근로자파견업체, 헤드헌터사, 정보기술아웃소싱공급업체, 생산부문 아웃소싱공급업체, 마케팅부문아웃소싱공급업체 등), 아웃소싱 고객회사(활용업체) 모두 아웃소싱지도사의 출현을 고대하고 있으며 아웃소싱지도사는 아웃소싱 품질 차별화로 인한 경쟁력 유지의 중요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2. 아웃소싱지도사의 개요
아웃소싱지도사란 자격기본법 제2조 제3호의 규정에 의한 민간자격으로 아웃소싱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아웃소싱지도사 인증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한다.
기업의 미래비전을 위한 경영전략을 이해하고, 조직체의 핵심역량을 분석하여 경영자원의 비핵심역량에 대한 조직프로세스 및 인적자원의 유연화를 위해 경비절감 등의 명확한 전략적 목적을 갖고 설계·기획·관리·운영 및 서브시스템의 의사결정을 외부 공급업체에 맡기기 위해 공급업체 선정, 계약, 성과 평가, 공급업체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아웃소싱컨설턴트·아웃소싱전문실무자·아웃소싱초급실무자)를 말한다.
기업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구조조정의 하나로 「핵심만 남기고 나머지는 외부」에 맡기는 경영전략을 통해 기업의 주변 조직과 인력은 외부 전문업체에 위임하고 핵심부문만 기업의 역량을 집중하는 아웃소싱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는 기업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것보다 외부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것이 비용 면이나 업무 진행면에서 효율적일 뿐 아니라 주변 업무에 사용할 경영 자원을 핵심업무에 집중시킴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보다 10여년 앞선 미국과 일본에서의 최근 아웃소싱의 추세는 아웃소싱의 적용 영역이 주변, 단순업무에서 핵심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는 등 아웃소싱의 유형은 인적자원 아웃소싱에서 기능 아웃소싱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 아웃소싱의 주목표가 비용절감에서 기업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면서 기업의 필수 불가결한 업무 영역이라고 여겨졌던 물류 마케팅, 재무·회계, 인사, 디자인 개발·설계 등 기업의 모든 업무가 아웃소싱의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 나라도 이와 같은 영향을 받아 아웃소싱시장은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최대의 시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3. 아웃소싱자격 취득의 활용
아웃소싱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자 중에서 구직자의 경우에는 각 기업의 인사·기획담당자로 타인보다 취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으며, 기업에 재직중인 자격 취득 예정자는 자기 능력개발의 기회로 활용하여 전문직으로서의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인적자원의 아웃소싱을 주로 하는 파견업체(Vendor)나 고객사(Client)에서도 아웃소싱지도사의 역할은 그 기업의 경쟁력을 가름하는 지표가 된다.
한편 「노동부의 신지식근로자 100만명 양성 계획」(매일경제 8월20일자)에 따라 각 기업의 인사부서가 인적자원관리팀으로 변경됨에 따라 인적 자원 관리의 아웃 소싱 분야는 거대한 시장을 이룰 것으로 보이며 점차 경쟁력 있는 관련 분야의 자격 취득으로 전직이나 신규임용, 취업에 있어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게 된다.
4. 아웃소싱지도사 자격취득 안내
□ 아웃소싱지도사 자격
1) 용어의 정의
① '아웃소싱(Outsourcing)'은 핵심역량에 경영자원을 집중, 전문성의 확보, 경비절감 등의 전략적 목적을 갖고 회사내의 업무프로세스 또는 인적자원의 유연화를 위하여 해당업무 프로세스를 설
계부터 운용, 의사결정까지를 외부에 맡기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의사결정은 고객사의 의사결정이 아닌 아웃소싱공급업체 내부의 의사결정을 말한다.
②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은 경쟁사를 능가하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효용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이나 기능이 아닌 기술이나 지식의 묶음을 말한다.
③ '공급업체(vendor)'는 아웃소싱 공급업체를 말하는데 고객사의 업무프로세스를 수주한 전문업체를 말한다.
④ '고객사(client)'는 아웃소싱업무를 발주한 회사를 말한다.
⑤ '아웃소싱지도사(outsourcing consultant)'란 아웃소싱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고 아웃소싱지도사 인증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한다.
⑥ 'SLA(Service Level Agreement)'는 서비스 수준 합의서를 말하는데, 고객사와 아웃소싱공급업체간에 서비스수준을 합의한 계약서를 말한다. 이는 향후 성과평가를 통한 아웃소싱 대가(price)
지불에 있어 중요한 잣대가 된다.
2) 아웃소싱지도사의 등급 및 직무
① 아웃소싱지도사 1급(아웃소싱컨설턴트)
가. 공급업체 또는 고객사의 경영비전·전략의 이해
나. 핵심역량의 파악 및 아웃소싱범위 선정
다. 아웃소싱 방법론의 기획 및 실행
라. 공급업체선정, 협상, 계약, SLA, 인적자원 및 시설
의 이관관리, 협력관리(partnership), 성과관리및 feedback, 계약변경 등의 기획 및 관리
마. 아웃소싱공급업체 관리
사. 아웃소싱 고객사 및 공급업체에 대한 컨설팅
아. 파견근로자의 인사·교육기획·관리시스템개선 근로자파견업 경영개선컨설팅
자. 기타 아웃소싱업무의 종합관리
차. 아웃소싱지도사 2급의 직무
② 아웃소싱지도사 2급(아웃소싱전문실무자)
가. 아웃소싱 실무의 기획 및 운영
나. 아웃소싱공급업체 관리실무
다. 아웃소싱방법론의 실행
라. 공급업체선정, 협상, 계약, SLA, 인적자원 및 시설 의 이관, 협력관리(partnership) 성과평가
및 feedback, 계약변경 등의 실무추진
마. 파견근로자의 채용·고충처리·교육 등의 인사관리업무
사. 기타 아웃소싱 실무 등의 수행
아. 아웃소싱지도사 3급의 직무
③ 아웃소싱지도사 3급(아웃소싱초급실무자)
가. 아웃소싱 실무의 이해
나. 아웃소싱공급업체 초급관리실무
다. 아웃소싱방법론 실행의 보조업무
라. 공급업체 선정, 계약, SLA, 인적자원 및 시설의 이관, 협력관리(partnership), 성과평가 및
feedback, 계약변경 등 실무의 보조업무
마. 파견근로자의 관리(현장파견근로자의 관리, 견적서 작성, 요금산정, 복리후생업무, 세무·회계
기초 등)
사. 기타 아웃소싱 실무 등의 보조업무수행
3) 시험합격자의 결정
- 매과목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50점 이상, 전과목 평균 70점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결정
한다. 다만, 아웃소싱지도사 1급 2차 시험의 경우에는 매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결정한다.
- 다음에 해당하는 자격증을 소지한 자에 대해서는 제2항의 전과목 평균 점수에 가산율에 의한 점수를
합산한 점수로 합격자를 결정한다. 다만, 과락이 있는 경우에는 가산율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① 정보처리기사, 사무정보기기응용기사, 경영지도사, 사회보험관리사 2급 이상, 직업상담사 2급
이상 : 5 %
② 사회복지사 3급 이상, 사회보험관리사 3급,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워드프로세서 2급 이상 : 3 %
□ 등급별 시험 과목 급 별
시 험 과 목
1급
(아웃소싱컨설턴트)
1차시험
- 영어
- 아웃소싱관련법(근로기준법, 파견근로자보호등에 관한 법률,
직업안정법, 로자직업훈련촉진법, 공정거래법, 상법, 민법 등)
- 전략적아웃소싱개론(경영전략, 아웃소싱전략, 아웃소싱방법론,
근로자파견이론 등)
- 아웃소싱·근로자파견실무론
부문별아웃소싱, 근로자파견실무, 아웃플레이스먼트, 인적자원
마케팅 등
2차시험
- 아웃소싱전략·방법론
- 아웃소싱관련법
2급
(아웃소싱전문실무자)
- 아웃소싱관련법
근로기준법,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직업안정법
근로자직업훈련촉진법, 상법, 민법, 공정거래법 등
- 인적자원관리론(인사관리, 조직관리등)
- 전략적아웃소싱개론
경영전략, 아웃소싱전략, 아웃소싱방법론, 근로자파견이론 등
- 아웃소싱·근로자파견실무론
부문별 아웃소싱, 근로자파견실무, 아웃플레이스먼트, 인적자원
마케팅 등
3급
(아웃소싱초급실무자)
- 아웃소싱관련법
근로기준법,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직업안정법
근로자직업훈련촉진법, 상법, 민법, 공정거래법 등
- 인적자원관리론(인사관리, 조직관리등)
- 전략적아웃소싱개론
경영전략·아웃소싱전략·아웃소싱방법론·근로자파견이론 등
- 1급
아웃소싱전략에 관한 전문지식 및 방법론을 터득하고, 사업장에서 아웃소싱 및 인력파
견(업)에 관한 종합적인 기획·운용·업체선정·협상·계약·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컨설
팅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
- 2급
아웃소싱전략에 관한 전문지식 및 방법론을 이해하고, 아웃소싱 및 인력파견(업)에 관한
실무적인 기획·운용·업체선정·협상·계약·평가 등의 실무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
- 3급
아웃소싱전략에 관한 기초지식을 이해하고, 아웃소싱 및 인력파견(업)에 관한 실무적인
기획·운용·업체평가·협상·계약·평가 등의 실무업무를 보조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
* 접수 및 교부 대행처 운용 방안
매경취업뉴스ㆍTOMBA 인증본부에서 시행하는 자격 및 검정시험 시행시 톰바인증본부공식지정 교부 및 접수처로 선정하고 선정된 업체에 대해 정식 위촉하여 톰바인증본부 공식 지정 마크 및 스티커 발급
톰바인증본부 및 매경 JOBPLAZA, 매경취업뉴스 등 3개 홈페이지 상에 고정게재, 신문, 팜플렛, 대자보 등에 고정 게재로 다양한 홍보, 광고방안강구(homepage, e-mail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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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매경의 홍보, 광고물 우선 배포 및 다양한 매체 활용시 연계하여 운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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