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장.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 및 청소년의 특성 -이소현역
1. 아스퍼거 증후군의 특성
① 또래와의 상호작용
② 스트레스 상황
③ 시간표나 일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환경
④ 고도의 구조화가 제공되거나 제공되지 않을 때
⑤ 감각적 스트레스 요소가 드러나는 상황
⑥ 새로운 상황
이와 같은 상황에서 가장 잘 나타남
2. 사회성 및 의사소통 특성
① 사회적으로 고립되거나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데 있어서 수줍음이나 짧은 주의집중력, 공격성 또는 경험의 부족으로 설명할 수 없는 문제
② ‘꼬마교수님’ - 친구들에게 말할 때 어른이 아이들에게 말하듯이
③ 은유법, 숙어, 비유법, 상징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사용하거나 수사법을 사용한 질문의 의미나 의도를 파악하는 등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
④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때 주어지는 비구어적 단서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감정, 견해를 이해하기 어려워하는데 특히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견해와 다를 때 더욱 이해하기 어려워함
⑥ 아스퍼거 증후군 학생들은 쉽게 스트레스 받음
⑦ 다른 사람들이 이들의 흥분이나 불편함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편한 상황을 예측하고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위기상황에 처함
⑧ 자존감이나 자아 개념의 문제 발생
⑨ 사회적 상황의 복잡성과 일관성 있게 적용해야 하는 규칙의 결여는 아스퍼거 증후군 학생들로 하여금 교수와 지원 없이는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이 어려움
3. 행동 및 정서적 특성
① 예측할 수 없거나 위협적이라고 여겨지는 세상에서 잘 기능하지 못하는 것과 관련된 행동 문제를 보임
4. 지능 및 인지적 특성
① 평균에서 평균 이상의 IQ
② 지적결함의 수준에서 매우 우수한 수준까지 다양
③ 하지만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진단된 아동의 특정 인지적 프로파일을 알지 못함
5. 학업 특성
① 전형적으로 평균 및 평균 이상의 IQ
② 일반학급 또래들과 함께 지내기를 원함
③ 교육적 성취에 도움이 되는 우수한 기계적 암기력
④ 동시에 심각한 학업 문제를 경험할 수도 있으며 많은 경우에 있어서 학습장애
⑤ 적절한 지원이 제공될 경우 많은 학생들은 학교에서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대학에 진학하거나 성공적인 직작생활을 즐길 수도 있음
⑥ 교사와 같은 말투, 겉으로 보이는 진보된 어휘력, 기계적인 반응, 읽은 내용은 이해하지 못한 채 단어만 회상하는 능력 등의 특성이 이들의 결함을 가릴 수도 있음
6. 감각 특성
① 형광빛과 같은 특정 시각적 자극이나 놀이하는 아이들로 가득 차 있는 강당에서 나는 울리는 소리와 같은 특정 소리에 과민반응을 보임
② 민감성은 불안감과 행동 문제를 야기
③ 상동적이거나 반복적인, 겉으로 보아서는 비기능적으로 보이는 행동
④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곤하거나 감각적으로 지나친 자극이 주어지는 상황에서 더 심함
⑤ 자폐아동이 보이는 것과 유사
⑥ 하지만 자폐아동에게서 나타나는 반응보다 더 부정적인 것으로 여겨짐
⑦ 과다한 감각자극이 주어졌을 때 아스퍼거 증후군 학생들이 자폐 아동들보다 더 쉽게 탠트럼이나 기타 방해행동을 보임
7. 운동기능 특성
① 움직임에 있어서의 빈약함은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이 운동기술을 필요로 하는 게임에 성공적으로 참여하는 데 문제
② 소근육 운동기술에 있어서의 어려움
§1장. 일반교육 환경에서의 성공을 위한 적합화
8. 기대되는 행동
① 교사들은 자기통제, 협동, 전반적인 훈육, 교사의 지시를 따르는 행동이 가장 중요하며 이러한 행동들이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관련 행동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여김
② 지시 따르기와 같은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
9. 교사나 또래들에게 존중받기 위해서 학급든 학생들에게 반드시 교수해야 하는 몇 가지 행동특성
① 미소 짓기와 웃기
② 인사하기
③ 초대 확장하기
④ 대화하기
⑤ 나누기
⑥ 칭찬하기
⑦ 단정한 외모
10. 기대에 대한 일관성 및 분명한 의사소통
① 기대에 대한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
② 규칙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하게 정의하지 않으면 규칙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해지므로 아동의 개인적인 생각에 따라 그 의미가 넓어지기도 하고 좁아지기도 함
③ 개인적인 품행, 안전, 과제와 관련된 기대도 분명하게 규정하고 이해시켜야 함
④ 아동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구성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규정할 필요가 있으며, 이렇게 함으로써 개별 구성원들이 학생에게 적절한 행동을 가르칠 때 학생은 모든 상황에서 기대되는 좀 더 폭넓은 일련의 기대를 충족
11. 실제 상황에서의 기대
① 교사의 기대는 학생이 이해할 수 있는 규칙과 일과로 전환되어야 함
② 대부분 장애가 없는 학생들은 이러한 기대를 추측
③ 장애를 지닌 많은 학생들은 교사의 기대를 잘 못 이해
④ 일반교육 상황에서 기대되는 것들 4가지
㉠ 교사에 대한 반응
㉡ 또래와의 상호작용
㉢ 자기-조절
㉣ 학급에서의 수행
⑤ 규칙들은 교실에 게시되기도 하지만 기대들은 추측할 수 있어야 하며 과제마다 매우 다양
⑥ 일반적인 기대 수준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성, 의사소통, 인지영역으로부터 종합적인 요소들을 사용
⑦ 아동에 따라서 바람직한 기대를 수행하는 것이 매우 새로운 도전
⑧ 한 번에 한 가지 요소에만 집중하는 특성은 학교환경으로부터의 지원없이 다중과제를 수행하거나 적절한 기대수준으로 일관성 있게 수행 하는 것을 방해
12. 실제상황에서의 기대 중 교사에 대한 반응
① 가르치는 사람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행동들로 정의
㉠ 교사의 지시 듣기 및 요구 따르기
· 지시나 교수가 구체적이고 시각적인 형태로 제공될 때 더 잘 따를 수 있음
· 구두가 아닌 종이에 써서 제시했을 경우 잘 따를 수 있음
㉡ 질문하기 및 적절한 방법으로 도움 요청하기
· 자신이 처한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불쑥 요청하는 경우 요청하기(손들기)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상황에 적합한 방법으로 필요한 것을 받을 수 있는 수단을 가짐
13. 실제상황에서의 기대 중 또래와의 상호작용
① 또래와 대화하기 및 관계 맺기
② 또래와 협동하기
-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이 무엇을 해야하고 어떻게 좀 더 좋은 구성원이 될 수 있는지를 알도록 도와주기
14. 실제상황에서의 기대 중 자기조절
① 주어진 과제를 적절하게 완수하기
② 성공과 실패에 따른 변화하는 감정에 대처 하기
③ 자신의 행동을 감독하고 조절하기
④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15. 실제상황에서의 기대 중 학급에서의 수행
① 정해진 규칙 따르기
② 학업 도구 및 자료 활용하기
③ 독립적으로 과제 수행하기
④ 자료 관리하기
- 관리 기술은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들에게 도전적인 과제일 수 있음
- 또래들보다 느리긴 해도 과제를 완수할 수 있음
⑤ 상황 전환하기
- 과목이 바뀌거나 교실을 이동하는 일은 아스퍼거 아동들에게 어려운 상황을 조성
- 미리보여주기 방법을 사용하면 아동이 자신의 환경이나 일정 내에서 이동할 수 있도록 준비시킴 (굵은 줄을 그어 과제가 완료됨을 미리 알려줌)
⑥ 개념 이해하기
- 추상적인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하므로 구체적인 예를 사용하여 개념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제2장. 환경수정
- 아스퍼거 학생들은 자신의 강점을 인식하고 통제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따라서 수정을 요구
16. 아스퍼거 증후군 학생에 대하여 알기
- 모두 각각 다른 특성을 지니므로 개별 아스퍼거 증후군 학생의 독특한 특성과 요구를 아는 것은 중요
17. 아스퍼거 증후군 학생의 능력 강화하기
- 아스퍼거 증후군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완전히 나타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결정적인 방법은 정보를 수집하고 어떤 지원과 수정이 가장 좋은지를 결정하고 이러한 지원 및 수정과 관련된 교재를 개발하는 과정에 학생을 직접 참여하게 하는 것
18. 학교 환경
① 교실배치
㉠ 각각의 활동을 위하여 분명하게 구분된 영역
㉡ 교실에서 기대되는 행동을 알게 해 주는 시각적인 표시
㉢ 다른 학생과 최소한 24인치 정도 떨어져 있게 하는 등 개인적인 공간을 허용하는 공간배치
㉣ 색깔 코드나 이름표 등을 사용한 물건정리
② 나만의 공간
㉠ 계획을 세우거나 정보를 검토하기 위해
㉡ 스트레스와 행동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갈 수 있는 학교 내의 조용한 장소에 나만의 공간을 마련
③ 감각적 필요
㉠ 신체 자각이나 추가적인 자극과 같은 감각적 욕구를 해결하기 위하여 쐐기 모양 의자, 불안할 때 만지는 물건, 연필 끼우개 등의 물건들을 교실에 배치
㉡ 교실 내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의 시야에 들어오는 포스터 등의 시각적 자극 줄이기
㉢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이 원하는 자리에 앉도록 좌석을 지정하고 쉽게 방해되는 영역 가까이에 앉지 않도록 미리 배려하기
19. 시각적 지원
① 자폐 범주성 장애를 지닌 사람들에게 효과적
② 구어능력이 있거나 없거나 상관없이 효과적
③ 가장 먼저 학생이 시각적 지원을 통하여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영역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생각
④ 그 다음 구성이나 연령 적합성과 같은 지원의 형태를 결정
⑤ 시각적 지원을 개발시 고려해야 할 내용
㉠ 정보를 간결하게 제시
㉡ 시각적 자극을 최소한으로 포함
㉢ 단어만 사용하거나 단어와 그림/사진을 사용하거나, 그림/사진만 사용
㉣ 모든 자료를 만들 때 두꺼운 종이를 사용하거나 코팅을 하는 등 내구성을 고려
㉤ 자료의 분실이나 손상에 대비하여 복사본 만들기
㉥ 학생이 자신의 시각적 지원을 개발할 때 참여
20. 시각적 지원 중 시간표
① 예측가능성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알지 못함으로 인한 불안감을 감소
② 구체적인 시각적 형태로 전환
③ 언어로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에게 구두로 전달되는 정보에 집중하고 처리하고 기억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보이며, 특히 정보가 중요하지 않은 경우에 더욱 어려워함
④ 시간표도 변경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함
21. 시각적 지원 중 목록
① 아스퍼거 증후군 학생들에게 정보를 전달해 주는 또다른 좋은 방법에 속함
② 목록을 통하여 참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받게 됨
22. 시각적 지원 중 신호 및 단서
① 아스퍼거 학생을 지도할 때 교사와 학생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신호나 단서를 만드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
② 교사가 책상을 살짝 두드리는 일
23. 시각적 지원 중 지도
① 학생들이 어디로 가야 하는지와 사람들이 어디에 있는지를 기억하도록 환경을 시각적으로 안내해 주는 역할
§ 3장. 학업적 수정
24. 예측가능성 및 쓰기
① 미리보여주기
㉠ 완수해야 할 활동을 미리 준비하게 하는 것
- 학생이 자신의 예측 가능성에 대한 선호도를 수용하고 활동에 대한 성취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앞으로 제공받게 될 정보나 활동을 검토
㉡ 학업내용을 가르치는 시간이 아니고 학생이 학습하고 있는 시간을 말하는 것도 아님!
㉢ 수업 중에 무엇을 하게 될 것인지를 알게하는 시간
㉣ 목표 활동이 발생하기 직전에 하는 것이 좋음
㉤ 편안한 환경에서 참을성 있고 지원적인 사람에 의하여 짧고 간결하게 이루어지기
② 쓰기와 아스퍼거 증후군
㉠ 소근육 운동기술에 문제
㉡ 학생이 쓰기로 인하여 겪고 있는 어려움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수정하기
· 질문에 대하여 문장 전체를 쓰지 않고 주요 단어들만 쓰도록 요구
· 설명식 보다 선택형, 빈 칸 채우기, 짝짓기, 단답형 등을 사용하도록 과제와 시험을 수정
25. 학생의 강점과 교육과정 병합
① 전적으로 집중하는 것은 아스퍼거 증후군 학생이 지닌 주요 특성 중 하나
② 자신의 특별한 관심 분야에 대하여 좀 더 많이 학습하는 것을 즐기며 관신 분야에 의하여 동기가 유발
③ 교사들은 학생이 계획하기, 관리하기, 문제 해결하기와 같은 학업 과제를 완수하는 데 필요한 기술들을 강화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④ 여기에 학생의 특별한 관심분야를 병합시키는 것은 흥미와 긍정적인 강화를 형성해 주는 반면 염려와 불안을 감소시킴으로써 학생으로 하여금 이러한 기술들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줌⑤
26. 학습 과정의 단계
① 정보 전달하기
② 정보 관리 및 학습하기
㉠ 시각적 조직도
· 시각적 순서도 : 연대기나 인과관계에 대한 일련의 순서적인 사건들을 시각적표현
· 시각적 순환도 : 유기체의 일생과 같은 시작과 중간과 종료가 없는 사건을 설명하는 데 사용
· 시각적 개념도 : 하나의 단어나 구절로 표현되는 주요 개념으로 시작하여 이를 지지하는 생각들을 주요 개념에서 파생한 것으로 설명
· 시각적 계층도 : 주요 개념과 지지개념 및 생각들에 대한 간결한 시각적 자료를 직선적으로 제시한다는 차이
㉡ 필기전략
· 학업 내용에 대한 정보를 읽기 및 프리젠테이션이라는 두 가지 방법으로 전달
· 아스퍼거를 위한 커피 브레이크 필기전략
- 하프앤하프 전략: 종이를 세로로 반으로 접어서 두 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절반은 수업내용 절반의 책의 내용을 필기
- 무카페인 전략: 쓰기를 덜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으로 학생은 읽기 자료를 모두 읽어야 하지만 필기는 그 중 특정 부분에 대해서만 함
- 인스턴트커피 전략: 학생이 자료에 대한 모든 필기 내용을 제공받기 때문에 쓰기를 가장 적게 해도 되는 방법
③ 학습한 내용 확인하기
㉠ 과제, 프로젝트, 시험에서 고려할 점
· 개별화 - 학생의 강점, 약점, 관심, 목 표, 학습 스타일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사용해서 지식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 주기
· 형식 - 길이, 양식, 질문의 형태 또는 지시 등 중요한 정보를 학생에게 전달하 는 방법을 포함하여 과제나 프로젝트나 시험의 모든 측면을 다 포함
· 완료 - 평가를 치룰 때 학생, 교사 또는 보조교사가 행동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
→아스퍼거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추가 적인 단계를 더 필요로 함
(준비, 계약서, 견본, 과제수행방법교 수, 과제와 관련된 감각적 욕구 진단, 전 과정에 걸친 진도 강화, 과제 수행 점검, 학생의 이해도 점검, 휴식 허용, 즉각적인 수정)
· 추후관리 - 학생이 일단 과제나 프로젝 트나 시험을 끝마친 후의 모든 단계를 포함하며 주로 강화 제공하기 반복을 위 한 기회 제공하기, 기술의 일반화 및 유 지 점검하기 등 포함
㉡ 숙제
· 아스퍼거 학생들에게 민감한 과제
· 일반적으로 인지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도 전이 되는 쓰기 행동을 요구
· 아스퍼거 증후군을 지닌 대부분의 학생 들은 학교생활을 정서적으로 차분하게 유 지하기 위해서 하루 종일 힘들게 노력
· 숙제와 관련하여 학생에게 숙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 숙제를 완성하기 위한 방법, 숙제를 집으로 가지고 가서 수행하고 학교로 다시 가지고 와 제출하 기까지의 모든 과정 등의 요소들을 모두 고려
§제4장. 정서 및 행동지원
- 타고난 스트레스 및 불안과 관련된 문제들은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과 청소년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음
- 스트레스는 위축이나 특별한 관심 분야에 대한 집착이나 주의집중 문제 및 과잉행동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교사들이 탠트럼, 분노, 탈진이라고 칭하는 공격적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함.
27. 기능 진단
- 학생들의 행동은 대부분 이유나 원인과 관련
- 학생이 교사에게 무엇인가 잘못되었거나 화가나고 혼돈스럽다거나 당황해하고 있다는 것을 의사소통하려고 시도한다는 것
28. 탠트럼, 분노, 탈진의 주기
- 아스퍼거 증후군 학생들은 자신의 스스로 이러한 문제를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함
- 자기진정, 자기관리, 자기인식을 촉진하는 중재들도 잘 알고 있어야 함
① 전조 단계 - 탠트럼, 분노, 탈진이 발생하는 초기 단계를 말함. 탈진과 직접적 관련되지 않을 수도 있는 사실상 별로 큰 문제가 아닌 특정 행동상의 변화. 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위축되거나 힘겨루기를 시도하는 등 교실의 구조나 권위에 도전하는 것과 같은 좀 더 명백한 행동상의 전조를 보이기도 함
- 중재방법
㉠ 돌아다니기 : 심부름시키기
㉡ 근접성 조절 : 직접적 관심 대신 교사가 목표행동을 보이는 학생 가까이에 다가감으로써 학생과의 거리 조절
㉢ 신호를 이용한 방해 : 헛기침을 하는 등 탠트럼이나 분노나 탈진을 보이기 전에 나타나는 전조행동을 보이기 시작할 때 교사는 아동으로 하여금 그 상황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호
㉣ 일과 지원 : 시각적 시간표로 안정감 제공
㉤ 재지시 :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을 화나게 한 과제나 활동 외의 다른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
㉥ 나만의 공간 활용 : 스트레스로부터 피할 수 있는 학교 내의 공간
㉦ 학생에게 어려움을 알게 하기 : 부모나 교사는 아동이 말을 하고 자신의 행동을 완수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알려주기
㉧ 말하지 않고 걷기 : 성인들은 학생과 함께 걸으면서 말은 하지 않고 아동은 훈육에 대한 두려움이나 이론적인 논쟁 없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할 수 있음
㉨ 자기-진정
- 이러한 방법들은 모두 주기가 진행되는 것을 멈추게 하는 데 효과적, 아동으로 하여금 성인으로부터의 최소한의 지원을 받아 스스로 조절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방법
② 발현 단계 - 전조 단계에서 행동이 해결되지 않으면 아동은 분노를 발현하는 단계로 넘어감
③ 회복 단계 - 탈진 후에 미안해하기도 하며 발현단계에서 어떤 일이 발생하였는지를 완전히 기억하지 못하기도 함. 어떤 학생들은 너무 지쳐서 수면을 필요로 하기도 함
29. 안정시키기
① 단기전략 - 불안정해지거나 탠트럼, 분노, 탈진을 일으키기 쉬운 상태가 될 수 있음. 학생들을 좀 더 안정되게 하기 위해서는 환경이 조절되어야 함
② 장기전략 - 교육과정 조절, 스트레스 유발요인 제거, 자존감 증진, 안전하고 편안함 느끼도록
③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을 안정시키기 위한 5단계 전략
㉠ 1단계: 학생의 정상적 상태 진단
㉡ 2단계: 환경진단
㉢ 3단계: 스트레스 요인 제거
㉣ 4단계: 전략적용 (나만의 공간, 미리보여주기)
㉤ 5단계: 균형적인 학습 지원
§제 5장. 사회적 기술 지원
30. 사회적 전략
① 사회적 기술에 대한 다양한 측면의 요소를 포함하는 접근이 필요
② 교수, 해석, 코칭을 포함
③ 교수는 아스퍼거 아동이 기술을 준비하도록 직접적인 보조를 제공하는 것
④ 해석은 아동을 위한 교수 프로그램이 얼마나 잘 준비되었는가와는 상관없이 이해하지 못할 상황이 발생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
⑤ 코칭은 아스퍼거 증후군 학생이 교수와 해석을 통하여 학습한 기술을 사용하도록 단서를 제공
31. 교수
① 범위와 순서 - 범위와 순서에 대한 이해 없이는 중요한 선수 기술의 결함을 간과하게 됨. 의사소통 기술과 감정 조절 기술을 모두 포함. 특히 의사소통 기술은 대화기술, 협동놀이 기술, 우정 관리를 포함. 감정조절기술은 자기조절, 감정이입, 갈등관리등을 포함
② 직접 교수 - 목적을 가지고 의미있는 방법으로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는 것
학습해야하는 이유 - 제시 - 모델링 - 확인- 평가 - 일반화와 같은 직접 교수의 절차는 사회적 기술의 학습을 촉진
③ 사회적 담화
- 사회적 단서와 사회적 행동에 대한 적절한 반응을 설명하고 새로운 사회적 기술을 교수
㉠ 상황이야기 - 개인과 환경에 맞는 사회적 상황을 설명하기 위하여 개발하였고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사용되어서는 안됨!
㉡ 스크립트 - 암기해서 사회적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문장이나 문단 또는 비디오로 녹화된 시나리오
④ 파워 카드 전략 - 사회적 상황, 일과, 언어의 의미, 잠재적 교육과정을 이해하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아동의 특별한 관심을 사용하는 시각적 보조자료
⑤ 연기 연습 -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방법으로 연기 연습을 권함. 연기 연습을 통해 아동들은 특별한 상황에서 구어나 비구어적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
⑥ 자존감 세우기 - 긍정적 자기 이미지 개발
⑦ 자기-인식 -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읽고 스스로를 조절하는 능력을 의미
⑧ 친구들의 모임
32. 해석
- 이들이 사회적이고 행동적인 측면에서의 효과적인 교육을 받은 경우에도 사회적 상황은 해석을 필요로 함. 해석을 위한 몇 가지 전략을 사용하게 되면 겉으로는 마구 발생하는 것 같아 보이는 행동을 의미 있는 상호작용으로 만드는 데 도움
① 만화 그리기 - 사회적 상황을 그림으로 묘사하고 해석함
② 사회적 분석 - 사회적 문제를 지닌 학생들이 사회적인 실수를 이해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개발, 사회적 기술 문제를 분석하는 수단
③ 상황-대안-결과-선택-전략-모의연습
- 사회적이고 행동적인 문제들을 일련의 형태로 나열함으로써 사회적 장애를 지닌 학생들이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문제-해결 기술을 개발하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고안, 상황 및 학생의 필요에 따라 일대일 교수나 집단 활동에서 사용
④ 감각인식
33. 코칭
- 사회적 기술 교수와 해석 단계에서 개발한 기술들을 실제로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이들은 기술을 이해하지만 적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단계가 필수적!
① 언어공급 - 아동이 사회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언어로 촉진, 성인은 아동이 해야 하는 말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촉진하기도 함
② 대화시작 - 대화의 시작과 유지는 높은 수준의 사회적 기술과 융통성을 필요로 함
③ 비디오 자기-모델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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