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ff Baby 3,4세>
2017년 12월 월간계획안
12월의 주제 |
누리주제 : 꽁꽁 추운 겨울
음악주제 : 길고 짧은 리듬 |
주 |
활동명 |
활동내용 |
악기 |
1 |
따끈따끈 호호 |
• 뮤직텔링 : 따끈따끈한 겨울음식
• 신체활동 : 붕어빵송
• 악기연주 : ‘붕어빵송‘ 연주
• 도구활동 : 커다란 붕어빵 |
핸드캐스터네츠 |
2 |
숲 속의 겨울 준비 |
• 인지활동 : 겨울놀이
• 신체활동 : 썰매송
• 악기연주 : ‘썰매송‘ 연주
• 도구활동 : 신나는 겨울놀이 |
붐웨커
|
3 |
산타와 루돌프 |
• 뮤직텔링 : 산타와 루돌프
• 신체활동 : 크리스마스 선물
• 악기연주 : ‘크리스마스 선물‘ 연주
• 대그룹활동 : 반짝반짝 트리 |
케이지벨
|
4 |
눈사람이 좋아! |
• 뮤직텔링 : 눈사람을 만들어요
• 신체활동 : 눈사람송
• 악기연주 : ‘눈사람송‘ 연주
• 도구활동 : 눈사람과 함께 |
카바사 |
이달의
음악감상 |
프란츠 그루버 - 고요한밤 거룩한 밤 |
<Orff Toddler 5세>
2017년 12월 월간계획안
12월의 주제 |
누리주제 : 겨울
음악주제: 셈여림 / 음질 |
주 |
활동명 |
활동내용 |
악기 |
1 |
눈의 여왕과 사냥꾼① |
• 뮤직텔링 : 눈의 여왕①
• 동요활동 : 횃불 송
• 악기연주 : 점점 커지는 소리 연주
• 도구활동 : 악기 길 만들기 |
핸드캐스터네츠 |
2 |
눈의 여왕과 사냥꾼② |
• 뮤직텔링 : 눈의 여왕②
• 동요활동 : 겨울바람
• 악기연주 : 셈여림 표현 연주
• 음악감상 : 비발디의 겨울 1악장 |
붐웨커 |
3 |
성냥팔이 소녀① |
• 뮤직텔링 : 성냥팔이 소녀①
• 동요활동 : Love Song
• 악기연주 : 반복되는 리듬 연주
• 도구활동 : 음질의 느낌 표현 |
케이지벨 |
4 |
성냥팔이 소녀② |
• 뮤직텔링 : 성냥팔이 소녀②
• 동요활동 : 성냥팔이 소녀의 소원
• 악기연주 : 창의적인 리듬 연주
• 도구활동 : 소원이 이루어지도록 |
카바사 |
이달의
음악감상 |
아돌프 아당 - A Holy Night |
킹콩블럭 교육 계획안 |
|
|
|
|
|
|
|
|
|
|
|
|
만3세 - 이달의주제 |
환경과 생활 |
|
|
|
|
|
|
|
|
|
월 |
주차 |
교육 주제 |
교육 목표 |
교육 내용 |
12월 |
1주차 |
눈사람 |
물과 우리생활 |
물의 종류와 서식하는 물고기를 알아본다. |
물고기는 어떻게 숨을쉴까 |
의 |
*바다물고기와 민물고기 만들기 |
응용:돌고래의 분기공, 메기의 수염등을 표현해 본다. |
2주차 |
장갑 |
흙과 우리생활 |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동물에대해 이야기해 본다 |
토끼의 모습에대해 알아본다 |
자연탐구-신체 |
*어미토끼와 아기토끼 만들기 |
응용:풀을뜯는 모습을 상상하며 만들어보세요 |
3주차 |
썰매 |
바람, 공기와 우리생활 |
산속으로 소풍가면 신선한 공기를 만날 수 있어요 |
바람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
자연탐구-신체 |
*바람으로 움직이는 바람개비 만들기 |
응용:손으로 돌리며 바람을 만드는 과정을 이해한다. |
4주차 |
트리 |
사라지는 곤충 |
곤충의 종류에대해 이야기해 본다. |
머리,가슴,배-곤충의 생김에대해 이야기 한다. |
자연탐구-신체 |
*벌의 날개와 다리 더듬이를 잘 표현해 본다. |
응용:꽃으로 날아드는 벌 표현해 보기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만4세 - 이달의주제 |
환경과 생활 |
|
|
|
|
|
|
|
|
|
월 |
주차 |
교육 주제 |
교육 목표 |
교육 내용 |
12월 |
1주차 |
로켓 |
우주로의 여행 |
달과 별, 태양이있는 우주 이야기 나누기 |
우주를 여행하고있는 위성과 정거장, 우주선 이야기 |
자연탐구-이야기 |
*우주선,위성등을 달고있는 로켓을 표현해본다. |
응용:우주인을 태우고있는 우주선을 만들어 보세요 |
2주차 |
목장놀이 |
돌, 흙과 우리의 생활 |
오랜옛날 생활 도구와 재료로 쓰였던 돌과 흙 이야기 |
흙으로 만든집과 돌로만든 다리등 옛 생활속 이야기하기 |
자연탐구-이야기 |
*넓은들의 목장에 뛰어노는 동물친구들을 표현해보세요 |
응용:양,말,소,타조등 다양하게 표현해 보기 |
3주차 |
풍차 |
바람, 공기와 우리의 생활 |
산속으로 소풍가면 신선한 공기를 만날 수 있어요 |
바람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
신체운동-과학 |
*바람으로 움직이는 풍차 만들기 |
응용:모터를 이용해 바람을 만드는 과정을 이해한다. |
4주차 |
공룡 |
사라지는 동물 |
동물이 사라져가는 이유를 이야기해 보세요 |
사라지는 동물에는 어떤종류가 있을까요 |
사회관계-이야기 |
*공룡의 종류에따라 발가락숫자도 달라요 |
응용:스테고사우루스의 골판도 만들어 보세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만5세 이달의주제 |
지구와 환경 |
|
|
|
|
|
|
|
|
|
월 |
주차 |
교육 주제 |
교육 목표 |
교육 내용 |
12월 |
1주차 |
부엉이 만들기 |
사라지는 동물 |
동물이 사라져가는 이유를 이야기해 보세요 |
한국부엉이-수리부엉이, 칡부엉이, 쇠부엉이, 솔부엉이 |
자연탐구-과학 |
*부엉이의 커다란눈과 발톱을 표현해보세요 |
응용:날아가는 부엉이 표현해보기 |
2주차 |
캥거루 |
호주에만 살아요 |
호주를 대표하는 동물은 어떤것이 있을까 |
코알라,주머니쥐,오리너구리,캥거루 |
사회관계-언어 |
*길다란 다리와 꼬리를 표현해본다. |
응용:주머니에있는 새끼캥거루를 만들어주세요 |
3주차 |
풍차 |
바람의 힘이 필요해요
|
바람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
온도차에따른 공기의 이동에대해 이야기해요 |
자연탐구-과학 |
*바람으로 움직이는 풍차 만들기 |
응용:모터를 이용해 바람을 만드는 과정을 이해한다. |
4주차 |
우주탐사레이더(모터) |
우주를 탐사해요
|
달과 별, 태양이있는 우주 이야기 나누기 |
우주를 여행하고있는 위성과 정거장, 우주선 이야기 |
자연탐구-과학 |
*달,화성에서 탐사하는 레이더 만들기 |
응용:바퀴를 달고 움직이는 탐사레이더를 만들어요 |
킹콩블럭 만2세 교육 계획안 |
|
|
|
|
|
|
|
|
|
|
|
|
|
12월 교육 주제 |
추워요!! |
|
|
|
|
|
|
|
|
|
|
|
|
|
|
|
|
|
|
|
월 |
주차 |
교육 주제 |
교육 목표 |
교육 내용 |
준비물 |
12월 |
1주차 |
장갑 |
따뜻하게 해주는 사물 |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
|
우리 몸을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사물 이야기 해본다 |
손이시려워요~ |
몸의 소중함 알기 |
* 장갑 / 양말 / 목도리 / 모자 / 난로 / 신발 |
|
응용 - 끈이 있는 장갑으로 만들어본다 |
2주차 |
설매 |
겨울의 운동 놀이 |
겨울 얼음위나 눈위에서 이동할수 교통수단 |
|
썰매를 개 여러마리가 끄는 개썰매 경기는 매우 유명함 |
어름위의 놀이 |
썰매를 이용한 경기 |
* 산타썰매 / 눈썰매 / 봅슬레이 / 개썰매 / 나무썰매 |
|
응용 : 여러 루돌프를 만들어 본다 |
3주차 |
눈사람 |
눈의 결정체 모양 확인 |
수수께끼를 내어 눈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
|
눈으로 할 수 있는 놀이에 대해 이야기 한다 |
칙칙~! 폭폭!~ |
눈으로 할 수 있는 놀이 |
* 눈싸움 / 스키 / 썰매 / 눈사람만들기 / 이글구 |
|
응용 : 눈사람을 만들고 팔,다리 도 만들어본다 |
4주차 |
눈 |
하늘에서 눈이와요~ |
겨울에 내리는 눈에 대하여 여러 이야기를 나눈다 |
|
나무의 다른역활에 대하여 알아본다 |
크리스마스 트리 |
나무의 여러 쓰임새 |
* 공기정화 / 산사태를 막든다 / 동물들의 안식처 / 열매 |
|
응용 - 나무에 방울 과 선물상자 등을 걸어본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