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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庚金論(경금론).
■ 庚(경) : 庚金(경금)은 오행 중 가장 강한 뜻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힘이 結晶體(결정체)로 勸力(권력)이나, 名譽(명예),
殺生(살생), 肅殺(숙살), 抑制(억제)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가을은 白帝神(백제신)의 旺地(왕지)이며 西方淨土(서방정토)로
穀食(곡식)과 衣食(의식)이 풍요로운 곳이다.
金(금)은 流行(유행)과 色(색)의 感覺(감각)과 潤澤(윤택)한 氣(기)의 뜻이 있으니
새 시대의 장을 여는 先頭走者(선두주자)의 뜻을 內在(내재)하고 있고
끝없는 無限(무한)한 衣食(의식)의 寶庫(보고)로 영원히 인간 삶의 美(미)를
硏究(연구), 開拓(개척), 開發(개발)하는 뜻도 숨어 있다.
庚日柱(경일주)에 태어난 자는 성격이 강하고 의로운 뜻이 있어
格局(격국)이 바르면 大義(대의) 名分(명분)이 떳떳한 信望家(신망가)이지만
偏枯(편고)가 되면 義(의)를 버리고 사회에 偏業(편업)으로
利權(이권)을 介入(개입)하면서 살아가는 자가 많다.
따라서 물질에 지나친 욕망이 자기에게 오히려 不利益(불이익)을 초래하고
物議(물의)를 일으키기 쉽다.
언제나 獨善(독선)을 삼가 함이 사회에 一助(일조)하는 捷徑(첩경)이 될 것이다.
* 庚金(경금)이 甲木(갑목)을 보면 財(재)가 透干(투간)된 格(격)이니
富(부)를 이룰 여건이 형성이 되고 만일 丁火(정화)가 함께 透干(투간)이 되면
庚金(경금)이 甲木(갑목)을 쪼개어 丁火(정화)의 불로 왕성하게 하니
財生官(재생관)이 되어 富貴(부귀)를 하는 格(격)이 된다.
더욱이 庚金(경금)이 싫어하는 戊己土(무기토)를 범접 못하게 하니 大吉(대길)이다.
甲木(갑목)과 庚金(경금)이 相沖(상충)만 되고 구제나 통관이 없으면 성격이 흉폭하다.
* 乙木(을목)을 보면 초봄에는 庚金(경금)이 서리가 되어 乙木(을목)을 시들게 하니
正財(정재)인 乙木(을목)이 제거되어 妻(처)와 금전관계가 不美(불미)하고,
3월부터 9월까지는 合(합)을 이루고 늦가을, 겨울 역시 庚金(경금)이 서리와 눈보라가 되어
乙木(을목)을 剋制(극제)하게 되어 凶(흉)하다.
* 丙火(병화)를 보면 官(관)이 透干(투간)된 格(격)이니 명에를 중요하게 여기는 본성을 가지며,
壬水(임수)가 또 透干(투간)하면 庚金(경금)이 완성된 器物(기물)을 씻어 빛내주는 格(격)을 이루니
淸貴格(청귀격)이 되나 癸水(계수)가 透干(투간)하면 뜻대로 일이 안되고 부끄러운바가 많다.(녹이쓴다)
* 丁火(정화)를 보면 庚金(경금)을 연마하는 格(격)이 되어 貴格(귀격)을 이룰 수가 있게된다.
이때 甲木(갑목)이 있어 丁火(정화)를 왕성하게 하면 大貴格(대귀격)을 이룬다.
* 戊土(무토)를 보면 산 위에 돌이 되어 외롭고 쓸모가 없는 格(격)이며
더욱이 庚金(경금)을 씻어줄 壬水(임수)가 범접을 하지 못하니 凶(흉)하다.
* 己土(기토)를 보면 들판에 널려있는 돌이 되어 쓸모가 없고, 善(선)을 행하나 소득이 없으며,
喜神(희신)인 甲木(갑목)을 合去(합거)하니 凶(흉)하다.
* 庚金(경금)을 보면 오행 중 가장 강하고 왕성한 庚金(경금)일주에
또 庚金(경금)이 나타나게 되니 질투가 많고 서로 싸우게 되는 형상이 되며
比劫(비겁)이 왕성하여 財(재)를 剋(극)하는 格(격)이니 好色(호색)한다.
* 辛金(신금)을 보면 庚金(경금)이 辛金(신금)을 상처를 입히는 格(격)이 되어 凶(흉)하니
辛金(신금)은 劫財(겁재)가 되니 甲木(갑목)을 剋制(극제)하여 범접하지 못하게 하여 凶(흉)하다.
* 壬水(임수)를 보면 庚金(경금)은 완성된 그릇이 되고 壬水(임수)로 씻어주는 格(격)이되니 貴格(귀격)이다.
* 癸水(계수)를 보면 여름철의 調候(조후)에는 필요하나 壬水(임수)처럼 잘 씻을 수도 없고
비 내리는 반대쪽은 오히려 濕氣(습기)만 차게 하니 凶(흉)하다.
또 내리는 비에 씻을 려고 노력을 하지 않으니 게으르고 때만 기다린다.
● 庚金(경금)이 丙火(병화)와 戊土(무토)가 있어야 生育(생육. 때를 기다림)이 된다.
즉 庚金(경금)을 때가 될 때까지 키우는 格(격)이다.
춘하절에는 庚金(경금)이 軟金(연금)이니 키울 수가 있으나 가을에는 旺金(왕금)을
더 키우려 하여도 이미 다 자라버린 金(금)이니 키우려 하는 것은 과욕이다.
사주를 잘 보아야 한다.
* 1, 2월에는 冷(냉)하니 얼지 않도록 丙火(병화)가 調候(조후)를 하여야 하고
丙火(병화)가 火剋金(화극금)하여 庚金(경금)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戊土(무토)가 상생 시켜야 安身(안신) 할 것이다.
* 4월 이후에는 庚金(경금)이 장생이 되니 庚金(경금)을 녹여 기물을 만들기에
충분히 성장하여 있으니 丁火(정화)와 甲木(갑목)이 透干(투간)하여
庚金(경금)을 녹여 器物(기물)을 만들어도 될 시기이다.
이때에는 火旺(화왕)하니 庚金(경금)도 旺(왕)해야 格局(격국)이 좋다.
● 庚金(경금)은 陽金(양금)이나 가을에 가서야 완성하게되며 庚金(경금)은
가을의 성격을 가지며 가을은 陰(음)이니 陰氣(음기)가 충만한 本性(본성)이다.
따라서 차고 냉하고 견고하여 살생업, 경찰, 군인의 직업을 가진 자가 많다.
* 庚金(경금)이 완성되면 세척하여야 吉(길)하며
太旺(태왕)하면 승려나 수도인이 되는 수가 있다.
완성된 金(금)을 녹여 다시 만드려면 고통이 따른다.
* 庚金(경금)이 乙庚合(을경합)이 되면 無力(무력)하여지고
戊土(무토)를 보면 埋金(매금)되어 無力(무력)하여져 할 일을 제대로 못하게 된다.
* 丙火(병화)를 보면 養金(양금)이 되나 때가 어느 때인가를 잘 보아야 富貴(부구)를 알 수가 있다.
[ 丙火(병화)는 官(관)이니 庚金(경금)을 억제하여 강한 성질을 억제하여야
草木(초목)을 키울 수가 있게 된다.]
● 庚金(경금)은 生水之金(생수지금)과 溶金成器(용금성기)하는 두종류로 구분하여 본다.
● 庚金(경금)이 甲木(갑목)을 보고 통관이 안되면 破産(파산)을 의미한다.
● 甲(갑)과 丁(정)으로 庚金(경금)을 녹여 器物(기물)을 만드는
溶金成器格(용금성기격)이 가장 貴格(귀격)이다.
● 庚金(경금)은 甲木(갑목)으로 값을 결정하고 丁火(정화)로 명예와 능력을 척도한다.
[ 甲木(갑목)은 財(재)이니 값이며 丁火(정화)는 官(관)이니 명예이다.]
● 丙火(병화)가 透干(투간)하면 壬水(임수)가 있어야 청귀격이 된다.
* 丙火(병화)가 透干(투간)하면 庚金(경금)은 투박하나 완성된 그릇이 되어 빛을 내야
정격을 형성하므로 壬水(임수)로 씻은 후 丙火(병화)로 광채를 발하여야 청귀격이 된다.
* 丙火(병화)가 透干(투간)하여 있는 데 癸水(계수)가 있으면 賤格(천격)이다.
[ 癸水(계수)는 丙火(병화)를 가리고 무력하게 하며 庚金(경금)을 씻어주지도 못하고
비가 오는 반대편을 濕氣(습기)로 흐리게 하니 빛을 내지도 못하고 더렵혀지기만 하니 賤(천)하다.]
● 丁火(정화)와 함께 있는 경우 칼을 날카롭게 갈아 지니고 있는 格(격)이므로
권력가이며 경찰, 군인의 직업을 의미하며 庚金(경금)과 丁火(정화)와 함께 있는데
양인을 깔고 앉으면 너무 강하여 아무도 억제하지를 못하므로 날만 세운
쓸모 없는 칼을 지니고 마구 휘두르고 다니는 깡패, 부량자이기도 하다.
강함을 추구하여 스포츠맨의 특성을 가지며 辛金(신금)처럼 완성된 빛나는 器物(기물)이 아니라
미완성된 광석에 비유되므로 미완성의 의미를 갖기도 한다.
● 庚金(경금)은 土多埋金(토다매금)이 되면 우둔하고 오행중 가장 강하므로
고집과 투쟁의 성향이 있고 되지도 않는 옹고집만 세우니 남에게 피해만 줄뿐이다.
● 戊土(무토)에 앉으면 고독하고 가난한 선비이며 혹은 우둔한 사람이다.
[ 戊土(무토)는 높은 산을 의미하니 높은 산 위의 돌이 되어 쓸모 없는 格(격)이다.
또 戊土(무토)는 인성이니 가난하고 실속이 없는 선비가 된다.]
● 己土(기토)위에 앉으면 野山之石(야산지석)이니 쓸모 없고 賤(천)하다.
[ 己土(기토)는 들판이니 들판에 널려진 돌이 되어 아무도 귀하게 여기지 않는 쓸모 없는 돌이 된격이다.
만일 丙丁火(병정화)가 있으면 상생의 이치로 쓰기는 하나 成器(성기)할 수가 없으니
大貴格(대귀격)은 어렵다.]
● 庚金(경금)이 또 나타나면 호투호색하고 살기가 많아 凶(흉)하다.
[ 庚金(경금)은 오행 중 가장 강한데 또 다른 강한 庚金(경금)이 있으니 서로 질투하는 格(격)이 된다.
강한 것이 서로 만나면 싸우는 이치와 같아 경쟁의식이 높고 서로 싸우기를 좋아하며
강한자는 財(재)를 貪(탐)하고 色(색)을 밝히니 好色(호색)한다.
● 辛金(신금)을 보면 損財(손재)가 끊임이 없다.(재물이 계속 집 박으로 나간다.)
[ 辛金(신금)은 완성된 珠玉(주옥)이니 庚金(경금)의 거칠음이 辛金(신금)을
상처를 주게되는 格(격)이 되어 財物(재물)을 잃게되는 格(격)이며
형제나 친구에게 누를 끼치는 格(격)과 같다.]
* 辛金(신금)이 透干(투간)하여 있는데 壬水(임수)가 있으면 물속에서는
庚辛金(경신금)의 충돌이 완화되니 상처가 나지 않게 되는 경우이어서
은혜를 베풀고 상을 받는 格(격)이다.
[ 辛金(신금)이 상처를 받으나 壬水(임수) 때문에 가벼워지니
壬水(임수)가 藥神(약신)이 되는 格(격)이고 壬水(임수)는 食神(식신)이니 財(재)를 生(생)하며,
食傷(식상)은 봉사의 의미를 가지니 봉사를 한 후에 보답을 받는 의미이다.
※ 庚金(경금)이 辛金(신금)일주에 透干(투간) 하였는데 다시 壬水(임수)가 나타나면
완성된 빛나는 보석을 씻어서 광채를 내려하나 庚金(경금)이 상처를 입히는 格(격)이 되어
破格(파격)이 되어 어중간한 팔자가 되었다.
하지만 물 속에 잠긴 상태에서 庚辛金(경신금)의 충돌은 감소가 되므로 壬水(임수)를 사용함이 많다.
* 庚金(경금)일주가 辛金(신금)을 만나면 나쁘기는 하나 별지장이 없다.
[ 辛金(신금)은 劫財(겁재)에 해당되므로 다치더라도 내가 아닌 친구가 다치는 格(격)이므로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다.]
§. 辛金(신금)일주가 옆에 庚金(경금)이 오면 庚金(경금)의 단단함과 거칠음에
상처가 나고 깨어지게 되어 좋지가 않다.
● 壬水(임수)를 생하여 水(수)의 원천이 되면 熔金成器格(용금성기격) 다음으로 貴(귀)하다.
O 庚 壬 甲
O 申 申 辰
* 庚金(경금)과 壬水(임수)의 뿌리가 튼튼하다. 그릇이 크다.
● 癸水(계수)를 보면 부끄러움이 있고 일생동안 모든 일이 잘 안풀리는 경우가 많다.
[ 癸水(계수)는 비에 비유되니 그릇은 씻어 깨끗이 하여야 정격이나
비로 씻으려하면 비가 내리는 부분은 씻어지나 비가 내리는 반대편은 오히려
습기와 흙탕물에 의해 더렵혀지니 부끄러움이 많고 일생동안 성공을 하기가 힘이 든다.]
* 또 게으르고 쓸모가 없다.
[ 癸水(계수)는 하늘에서 내리는 비이니 물을 길르는 노력을 하여 씻으려하지 않고
하늘에서 비가 오기만 기다리는 格(격)이니 게으르며 비록 비가와도
잘 씻겨지지 않는 그릇이 되어 쓸모가 적다.
● 庚金(경금)은 본성은 강하고, 강함을 원하니 身旺(신왕) 하여야 吉(길)함이 많다.
§. 庚(경), 辛(신)의 차이점.
# 庚金(경금) : 광채가 없는 돌이나 고철, 큰그릇, 바가지, 도자기,
강한 금속류에 비유되며 불을 이용하여 다른 器物(기물)로 바꿀 수 있다.
# 辛金(신금) : 광채가 나는 작은 그릇, 보석에 비유되며 불을 이용하여 녹여서는 안 되는 성질을 갖는다.
다만 뿌리에 酉(유)와 申(신)이 있으면 녹여서 더 좋은 기물을 만들 수 있으나
본래 녹여서는 안 되는 성질이므로 고통과 손실이 따른다.
庚 辛 丁 O 丁 辛 庚 O
O O O O O O O O
* 위의 예는 辛金(신금)이 완성되어 있으나 단단한 미완성 금속인 庚金(경금)이
바로 옆에 있고 다시 丁火(정화)가 옆에 붙어 있어 깨어진 그릇이 되었다.
이때에 戊土(무토)가 와서 땜질하여 사용할 수도 있으나 이때는 이미 파격이다.
* 庚金(경금)은 금속이나 광석일 때는 辛金(신금)보다 더욱 강하나
서리나 이슬, 구름일 때는 辛金(신금)보다 덜 차가우니 약하다.
즉 辛金(신금)이 완성된 珠玉(주옥) 일때는 庚金(경금)보다 약하나
나머지 서리나 구름일때는 냉혹한 성격이 더욱 강하다.
§. 乙庚合論(을경합론)
* 合(합)은 세력이 비슷해야 성립이 된다.
* 이른봄에 庚金(경금)일주에 乙木(을목)이 透干(투간)하면
庚金(경금)은 서리가 되는 格(격)이니 乙木(을목)을 서리로 죽이는 格(격)이 되어
合(합)이 형성이 되지 않고 金剋木(금극목)으로 작용이 된다.
* 庚金(경금)이 乙木(을목)을 剋制(극제) 하여 없애는 格(격)이다.
乙木(을목)은 싹이요, 싹은 내가 태어난 근원을 의미하니
스스로가 자신의 근원을 제거하는 格(격)이 되어
조상과 인연이 박하거나 부모덕이 없다. 혹 조실부모하는 경우도 있다.
* 3월 이후에 乙庚合金(을경합금)은 꽃 망우리가 된 格(격)이니 合(합)이 형성이 된다.
* 乙庚合(을경합)은 3월부터 9월까지 이루어진다.( 辰 ~ 戌 )
* 乙庚合(을경합)은 가을에 이루어져야 정격이다.
* 겨울철은 庚金(경금)의 死地(사지)이므로 겨울철의 乙庚合金(을경합금)은
알맹이가 없는 쭉정이니 合(합)이라 할 수가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