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다른 하원갑자
1826년 최초의 철도 터널이 영국의 리버풀과 맨체스터를 잇는 철도에 준공되다.
루트비히 판 베토벤이 대푸가를 작곡.
60년전 스페인이 프랑스로부터 루이지애나의 소유권을 양도받았다.
3월 18일 - 인지세법이 폐지되었다
40년전 - 이승훈이 가톨릭 교회를 독자적으로 세우다. 한국 최초의 가톨릭 교회가 설립.
말레이시아 서부의 페낭 지역이 영국 식민지가 되었다
30년전 - 건륭제가 84세를 끝으로 황제 자리에서 스스로 물러나고 황태자에게 선양하다. 가경제의 즉위.
-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조제핀 드 보아르네와 결혼하다.
20년전 영국군이 네덜란드가 통치 중이던 희망봉과 케이프타운 일대를 점령하였다. (케이프 식민지)
- 프란츠 2세가 신성로마제국 황제 자리에서 퇴위하면서 천여년을 이어온 신성로마제국이 공식적으로 해체되었다.
20년후 - 조선에서 천주교 박해 중 하나인 병오박해가 시작됨. 최초의 한국인 사제인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가 이때 순교.
- 캘리포니아가 멕시코에게서 독립을 선언
텍사스 공화국이 미국으로의 합병을 선택하다. 현재 미국거의 완성
해왕성발견.
30년후 파리조약으로 인해 크림 전쟁이 끝났다.
: 애로호 사건, 2차 아편전쟁
: 천경사변, 태평천국의 내분.
40년후 병인박해가 일어났다.병인양요발생
프로이센 왕국 배와 미국 배가 조선에게 개항을 요구했다
- 오스트리아 제국에 대한 프로이센 왕국과 이탈리아 왕국의 연맹이 맺어졌다.
- 프로이센-오스트리아 전쟁이 시작되었다.
- 제너럴 셔먼호 사건이 발생했다.
60년후 미국인 선교사 메리 스크랜튼 부인이 한국 최초의 여학교인 이화학당을 설립했다. (현 이화여자대학교의 전신)
6월 4일 - 조불 수호 통상 조약이 체결되었다. 이때부터 한국에서 가톨릭 신앙의 자유가 허용되었다
1466년 세조직전법실시.경국대전편찬
제 2차 토룬 화약으로 인해 폴란드 왕국에 폴란드 왕령 프로이센이 할양되었다. 폴란드-리투아니아, 독일 기사단국 복속

60년전이븐 할둔 : 중세 이슬람의 역사가, 정치가 사망
1406년 명나라 정화 함대의 대항해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일본 무로마치 막부 역시 명나라와 감합 무역을 1404년부터 개시했다. 또 1406년은 유구(=오키나와) 3개 소국을 통일한 초대 중산왕이 즉위하면서 본격적인 해양 국가로 발돋움할 시기였다.
40년전 병오 한성에서 방화사건이 일어나 경시서를 비롯한 관청과 집 2,730호가 불타 없어졌다. 이후 이것을 계기로 소방서의 효시인 금화도감이 설치되었다.
30년전 조선의 국왕 세종이 6조 직계제를 폐지하고 다시 의정부 서사제를 실시하였다.자치통감간행
20년전 - 음력 9월에 훈민정음이 반포되었다.
포르투갈의 누누 트리스탕 함대, 세네감비아 일대에 상륙을 시도하였으나 원주민의 공격으로 전멸당하였다
20년후 병오 산드로 보티첼리가 그림 비너스의 탄생을 완성하였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우여곡절 끝에 카스티야의 여왕 이사벨 1세를 알현하였다
30년후 모나리자 결혼
40년후 - 중종반정이 일어났다.콜롬부스사망.
60년후
1526년프랑스와 신성 로마 제국 사이에 마드리드 조약이 체결되었다.
- 바부르가 북부 인도를 공격하여 무굴 제국을 건설하였다.
1106년 고려 예종즉위

여진족 추장들은 1106년을 전후해 우야소(烏雅束)를 중심으로 통일부락을 건설하면서 고려를 공격할 계획을 세운다
60년전 고려 문종이 즉위하였다.
비잔틴 제국과 셀주크 제국이 처음으로 대면하였다
40년전 정복왕 윌리엄이 이끄는 노르만족이 대군을 이끌고 잉글랜드를 공격하였다.
- 헤이스팅스 전투에서 정복왕 윌리엄이 이끈 노르만군이 잉글랜드군을 상대로 승리하였다. 잉글랜드 국왕 해럴드 2세는 이 싸움에서 전사한다
- 헬리 혜성이 출현하였다
30년전 교황 그레고리오 7세가 하인리히 4세를 파문하였다.
- 폴란드의 왕 볼레스와프 2세의 즉위식이 거행되었다.
백등강 전투에서 베트남 군이 송나라 군대를 저지하였고, 송과 리 왕조 사이에 화의가 설립된 후 중국 군대는 퇴각하였다.
20년전 노르만 인이 시칠리아의 주요 무슬림 거점이었던 시라쿠사를 함락하였다.바다호스 북부에서 무라비트 왕조군이 알폰소 6세가 이끄는 레온과 카스티야군을 상대로 승리하였다.(사그라하스 전투)
사마광이 송나라의 재상이 되어 신법을 모두 폐지하였다
20년후 금나라 군대에 포위된 개봉성 안에서 이강 장군의 석방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봉기가 일어났다.
1월 19일 - 송휘종의 양위로 송흠종이 북송 제 9대 황제로 즉위하였다.
- 알폰소 7세가 카스티야와 레온의 왕이 되었다.
아라곤 - 나바라 왕국의 전쟁왕 알폰소가 그라나다를 습격하였다.
30년후 아바스 왕조의 칼리파 알 라시드가 장기 왕조의 아미드 앗 딘 장기와 연합하여 대립 술탄을 옹립하였다.
마수드의 셀주크 제국 군이 바그다드를 포위하였다
노브고로드 공화국이 건국되었다.
묘청이 서경에 건국한 대위국이 고려군의 공격으로 멸망하였다.
40년후 무와히드 왕조가 무라비트 왕조로부터 모로코 대부분을 대부분 정복하였다.
2차 십자군이 결성되어 라인 강변의 유대인들이 다시 학살당하였다. 성 베르나르두스가 뒤늦게 이를 저지하였다
60년후 잉글랜드 국왕 헨리 2세가 프랑스의 브르타뉴를 정복하고 자신의 아들 제프리를 영주로 봉하였다.
트리부바냐디트야가 야소바르만 2세를 암살하고 크메르 제국의 황제로 즉위하였다.
신성로마제국 황제 프리드리히 1세의 4차 이탈리아 원정이 시작되었다. (~1168년)
고려 의종이 정치를 멀리하고 유독 무비라는 후궁을 총애했던 것도 유명하다. 대단히 유명한 이야기인 머리카락 잘라 팔아서 공사판에서 일하는 남편과 동료들의 점심을 마련했다.
콘스탄티누스 5세 코프로니무스746년 시리아 북부 전투에서 승리 하고 그 다음해에 벌어진 해전에서도 예의 그리스 화약을 사용해 큰 승리를 거뒀다.

당이임보는 독단으로 746년의 과거 응시자를 전원 불합격 처리하였다.
60년전 원효사망
덴무죽고 지토 천황이 일본 제 41대 천황으로 즉위하였다
40년전 706년''3차 아프리카 원정 (693 ~ 709년)
693년 : 아프리카 진격 (-693)
698년 : 카르타고 함락
700년 : 알제 함락
706년 : 수스 함락
707년 : 탕헤르 함락, 발레아레스 제도 점령
709년 : 세우타 함락
2차 트란스옥시아나 원정 (705 ~ 713년)
706년 : 부하라 함락
710년 : 신드 원정 (-712)
713년 : 사마르칸트 함락
'''이베리아 원정 (711 ~ 713년)
711년 : 3차 콘스탄티노플 포위
30년전 716년 우마이야 왕조, 이베리아 반도 통일.
쾰른에서 카롤루스 마르텔이 프랑크 왕국의 왕 힐페리히 2세와 궁재 라감프리드의 군대에게 패배하였다.
20년전 726년 발해가 흑수말갈을 공격하였다.
비잔티움 제국의 황제 레오 3세가 로마와 이탈리아의 일부를 포함한 제국 전역에서 성상 숭배 금지령을 선포하고 그것의 파괴를 명했다
10년후 당현종 발해에 구원군요청.
20년후 석조비로자나불좌상이 완성되었다.
30년후오트포드 전투에서 켄트의 왕 에그버트 2세가 머시아인들을 격퇴하였다.
콘스탄티누스 6세가 아버지 레오 4세에 의해 비잔티움 제국의 공동황제에 임명되었다
40년후 하룬 알 라시드가 아바스 왕조 제 5대 칼리프가 되었다.
프랑크 왕국 군대가 피레네 동부 산간지대 점령
후우마이야 왕조의 에미르 아브드 알 라후만 1세가 코르도바 대모스크를 건설하였다
60년후 아바스 왕조의 칼리프 하룬 알 라시드가 이끄는 아바스 왕조군이 비잔티움 제국에 대한 대규모 공격을 감행하여 몇몇 도시와 요새를 함락시켰다.
386년 백제진사왕7월, 5제에 서리가 내려 곡식을 해쳤다.8월 고구려가 백제를 공격함.
386년에 후연 모용수가 중산(中山)에 수도를 정하고 황제에 즉위하였다

탁발규의 북위 건국되어 수.당의 근원이 된다.
서연2대 모용요가 살해된 이래 서연6대 모용충이 서연의 장군 조운에게 살해당하였다.
- 전진의 황제 부비가 동진이 점령하고 있던 낙양을 공격하려는 도중 풍해가 이끄는 동진군의 공격으로 전사하였다. 이후 부등이 전진 제5대 황제가 되었다.
여광이 후량을 건국하였다
100년전 고이왕사망.
61년전 325년, 후조의 병주가 유요에게 항복하였으며 동진의 사주도 유요에게 투항하자 유요의 군대는 낙양을 지키는 후조의 석생을 포위하였다. 이에 석륵의 조카 석호가 구원군으로 와 유요군을 격파하고 오히려 역포위하였다. 유요는 장안에서 직접 군대를 이끌고 진격하여 석호를 격파하였으나, 군중에서 이유없이 일어난 혼란으로 패주하였으며 병주, 사주 일대를 모두 잃었다.
325년, 이 패전으로 전조의 국력은 쇠퇴하여 잠시 굴복했던 전량이 다시 독립하고, 구지의 저항이 커졌다.
남당유고에는 이해에 미추왕이 등극한다.
40년전 흘해이사금 왜가 30년만에 346년에 군사를 보내 금성을 포위하였으나 식량이 떨어질 때까지 방어한 후 퇴각하려 하자 기병으로 공격해 격퇴하였다
근초고왕이 백제 13대 국왕이 되었다.
부여가 전연의 공격으로 인해 세력이 약화되었고, 이후 고구려의 보호국이 되었다.
장중화가 전량 제 5대 국왕이 되었다
30년전 로마 제국의 영토에 속한 라이티아를 알레만니군이 공격하였다.
랭스에서 율리아누스가 이끄는 로마 제국군이 알레만니군에게 패배하였다.
환온이 이끄는 동진군이 강족의 요양군을 격파하고 낙양을 수복하였다.
내물 마립간이 신라 17대 국왕이 되었다
20년전 알레만니군이 갈리아 지방을 공격하였다.
- 티아티라에서 로마 제국의 황제 발렌스가 이끄는 로마군이 프로코피우스의 군대를 상대로 승리하였다. 이 전쟁에서 패배한 프로코피우스는 발렌스에게 잡혀 죽었다.
20년후 - 고트족의 왕 라다가이수스가 처형당하고 약 1만 2천명의 고트족 군대가 로마군에 편입되거나 노예로 팔렸다.
- 게르만족이 서로마 제국이 다스리고 있는 갈리아 지방을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30년후 416년은 광개토대왕에서 (오래도 살았던) 장수왕으로 왕권이 넘어간 시점이다
40년후 426년 비잔티움 제국의 황제 테오도시우스 2세가 이교도 신전에 대한 파괴령을 내려 많은 신전이 파괴되었다
60년후 도교 신자인 북위의 황제 태무제가 불교배척령을 내려 많은 승려를 죽이고, 사원과 불상, 경전 등을 불태워버렸다
26년 대무신왕 고구려가 개마국을 정복함.

60년전 섹스투스 폼페이우스가 동방으로 도주하던 도중 소아시아 지방의 밀레투스에서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의 부하에게 붙잡혀 살해당하였다.
일리리아가 로마의 속주가 되었다.
40년전 bc15년빈도보나(현재의 오스트리아 빈)가 로마 제국의 게르만족을 상대로 한 전진기지가 되었다.
30년전 bc5년광무제 : 후한의 초대 황제탄생
20년전 6년달마티아, 판노니아의 일리리아인들이 로마 제국에 대한 반란을 일으켰다
전한의 황제인 평제가 죽자, 왕망은 유자영을 전한의 새 황제로 추대하고 자신은 섭정, 가황제, 섭황제라 칭하였다.
20년후 플루타르코스 : 그리스의 역사가탄생
30년후 로마 제국과 파르티아 간에 전쟁이 발발하였다.
옥저가 고구려에 복속되었다
40년후 백제가 신라의 와산성을 점령하였으나 신라가 곧 탈환하였다.
벧호론에서 유대인 저항군이 로마 제국군을 상대로 승리하였다.
60년후 안토니누스 피우스 : 로마 제국의 황제탄생
bc 335년 알렉산드로스 3세 기원전 336년 부왕 필리포스가 암살된 뒤 왕위를 계승한 알렉산드로스는 필리포스가 개척한 부강한 왕국과 숙련된 군대를 물려받았다. 아버지에 이어 코린토스 동맹의 패자로 추대됨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