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페이스트는 그야말로 농축 토마토이죠. 토마토 케찹을 농축시킨 것과 비슷하지만 설탕등 첨가물이 거의 없습니다. 상당히 되직하고 거의 고형에 가까운 상태죠.
토마토 퓌레는 토마토 통조림입니다. 토마토의 형태가 살아있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이탈리아 토마토로 만듭니다. 우리나라 둥근 거 말고요. 이 품종은 다른 품종에 비해 단맛이 많고 씨가 적고 작으며 길쭉하게 생긴 것입니다. 이걸로 스파게티를 만들어야 제맛이 난다고 합니다.
토마토 페이스트는 주로 토마토 알갱이가 필요 없는 소스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부득이한 경우는 생토마토를 섞어 쓰기도 하죠. 생토마토만으로는 진한 맛을 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주로 핏자 소스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토마토 퓌레는 스파게티 등 알갱이가 보이는 소스를 만들때 사용합니다. 이 경우엔 물론 생토마토가 필요없겠죠. 핏자 만들 때 이것을 사용한다면 아주 곱게 갈아서 써야 합니다. 하지만 소스가 너무 묽어지기 때문에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토마토를 국물까지 그대로 담은 것이라서 상당히 물이 많은 편입니다.
첫댓글 거의 소스를 만들때는 페이스트를 많이 사용합니다...때깔은 우리 고추장과 똑같습니다...근데 페이스트는 작은 튜브포장이 없는 것 같더라구요...페이스트로 소스를 만들때 온도와 시간도 중요합니다...뭉근히... 여유를 가지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