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의 암 수술과 항암치료와 관련된 변비는 다음과 같은 원인과 증상, 대처법이 있습니다.
원인: 암 수술과 항암치료는 장의 기능을 저하시키거나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항암제나 통증 완화를 위한 마약성 진통제, 구토제, 제산제 등은 변비를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있습니다. 또한 암 치료로 인해 식습관이나 활동량이 감소하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배변 횟수의 감소, 변의 딱딱함, 불완전 배변감, 배변 시 과도한 힘주기 등이 변비의 증상입니다. 변비가 심해지면 복부팽만, 복통, 체중감소, 혈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처법: 변비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주치의와 상담하여 변비약을 복용합니다. 변비약은 변의 양과 부드러움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변비약은 주치의의 처방에 따라 적절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2.
수분과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수분과 식이섬유는 변의 양과 부드러움을 증가시키고, 장운동을 촉진합니다. 물, 곡류, 채소, 과일, 해조류 등이 좋은 식품입니다.
3.
규칙적인 식습관과 운동습관을 갖습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식사하고, 빠른 걷기나 적절한 운동을 하면 장운동을 자극합니다. 변의가 있을 때는 바로 화장실을 갑니다.
4.
좌욕을 합니다. 좌욕은 변비나 치질 증상을 완화하고, 불쾌감을 없애고, 항문 감염을 예방합니다. 좌욕기나 대야에 38~40도 정도의 따뜻한 물을 받은 후 5분 정도 엉덩이를 담그면 됩니다.
posted by yourdoctor
수목요양병원 _암 &면역치료센터 _부천역 도보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