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29
HI투자증권 / 정원석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20,000
Tesla 는 지난 2Q23 실적 컨퍼런스 콜을 통해 사이버트럭과 모델 3 하이랜드 등의 양산을 위한 일부 공장 업그레이드로 인해 3Q23 에 생산량이 일시적으로 축소될 것으로 언급함에 따라 주력 배터리 셀 공급사인 LG 에너지솔루션 원형전지 수요도 다소 부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LG 에너지솔루션의 원형전지는 중국 기가상하이에만 공급되는 것이 아닌 미국, 독일 기가팩토리 공장에도 채택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사의 전기차향 하이니켈 양극재 출하량도 뚜렷한 증가세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3Q23 양극재 판가는 상반기 원재료 가격 추이가 본격 반영되면서 전분기 대비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어 수익성 또한 부진할 전망이다.
이를 반영한 3Q23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328 억원(YoY: +7%, QoQ: -3%), 220 억원(YoY: -78%, QoQ: +632%)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동사는 2Q23 실적 컨퍼런스를 통해 지난 분기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이 전체 매출액에서 25% 가량을 차지하는 비사급 제품인 NCM523 양극재에 사용되는 리튬가격의 예상치 못한 급락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
원재료 재고와 양극재 판매 가격간 마진 스프레드가 최악으로 축소된 것이다. 또한 정부가 올해부터 양극재용 전구체의 독자적인 생산능력 확보를 독려하기 위해 0% 할당관세 적용을 취소한 것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동사는 LS 와 45:55 지분구조의 합작사를 설립해 2025 년 양산을 목표로 전구체 밸류체인 수직계열화를 준비 중이다.
하반기에도 동사 실적은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나, 내년부터 마진 스프레드의 정상화와 고객사 다변화, 전구체 수직계열화 등을 통해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통상적으로 국내 이차전지 업종 주가가 2 년 후 실적을 선반영해왔다는 점을 고려할 때 실적 개선 가시성이 확인된다면 동사 주가의 상승 여력이 클 수 있다.
동사에 대한 매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유지한다.
목표주가는 2025 년 예상 EPS 에 2025~2029 년 전세계 전기차 배터리 예상 수요 연평균 성장률 23.5%에 PEG 1.0 을 적용한 P/E 23.5 배를 반영해 산출한 수치와 유사한 수준이다.
다만 국내 양극재 업종 경쟁사들 대비 광물 조달 체계, 원재료 리싸이클링 등 Closed loop 구축에 다소 속도가 뒤쳐진다는 점이 밸류에이션 할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현 주가는 2025 년 예상 실적 기준 P/E 17.3 배로 국내 양극재 소재 업종 내 밸류에이션 매력도가 가장 높다.
향후 배터리 리싸이클전구체-양극재로 이어지는 생산 수직계열화 구축과 고객사 다변화 및 포트폴리오 강화가 구체화되면서 주가 밸류에이션 할인 요인이 점차 해소될 것으로 판단되는 바 동사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한다.
실시간 추천종목 알람 설정하기(아래주소 클릭)
https://cafe.daum.net/daytrading1/Ureg/1?svc=cafea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