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살자의 도피성 3
(수 20:6)
6. 그 살인자는 회중 앞에 서서 재판을 받기까지 또는 그 당시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그 성읍에 거주하다가 그 후에 그 살인자는 그 성읍 곧 자기가 도망하여 나온 자기 성읍 자기 집으로 돌아갈지니라 하라 하시니라
오늘도 “오살자의 도피성” 시간입니다. 도피성은 실수로 살인한 자를 위하여 그의 피의 보수자들에게서 그 생명을 보존토록 마련하신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입니다. 그리고 도피성은 예수 안에서 죄인이 구원 받는 원리를 보여준다고 했습니다.
계속하여 도피성이 보여주는 구속의 진리는 무엇일까요?
5. 심령이 보호 받는 은혜입니다.
수20:4-5에 "이 성읍들 중의 하나에 도피하는 자는 그 성읍에 들어가는 문 어귀에 서서 그 성읍의 장로들의 귀에 자기의 사건을 말할 것이요 그들은 그를 성읍에 받아들여 한 곳을 주어 자기들 중에 거주하게 하고 피의 보복자가 그의 뒤를 따라온다 할지라도 그들은 그 살인자를 그의 손에 내주지 말지니 이는 본래 미워함이 없이 부지중에 그의 이웃을 죽였음이라" 했습니다.
도피성 운영 방침이 나타납니다. 부지 중에 오살한 자를 도피성에서 받아주어 거주하게 하고 보호합니다. 그런데 도피성의 가장 중요한 사실은 잡혀 죽기 전에 도망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다가 잡혀 죽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우리에게 적용하면 넓게는 죽기 전에 예수 믿어야 한다는 것이고, 좁게는 범죄한 즉시 회개하라는 교훈입니다. 회개는 늦을수록 손해입니다. 율법과 사탄이 우리를 참소하기 전에 전에 해야 합니다. 그래야 살 수 있습니다.
4절에 “그 성읍의 장로들의 귀에 자기의 사건을 말할 것이요” 했듯이 회개란 자기의 잘못을 고하는 것이 회개입니다. 속히 회개할수록 좋습니다. 그래서 엡4:26-27에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마귀에게 틈을 주지 말라” 했습니다. 요일1:9에도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했습니다.
성도는 죄인이지만 의인이요, 의인이지만 죄인입니다. 예수 공로로 의인이지만 또한 하나님을 멀리하고 의지하지 못해 범죄하고 있다는 점에서 죄인입니다. 주님을 의지하면 승리하는데 기도하지 않고 승리의 복음에 서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자범죄도 믿음이 없어 넘어진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 없어 하나님 마음을 아프게 한 것을 고백하며 회개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도피성에 들인 후에 문을 단단히 닫아주십니다. 아무리 피의 보수자가 문을 두드려도 열어주지 않습니다.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내게로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하리라"(요6:37) 하셨고,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요8:11) 하셨고,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았을 자가 없느니라 저희를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요10:28-29) 하셨습니다.
그리스도께 오면 심판이 없습니다. 요5:24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하셨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는 율법의 정죄도 통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 안에 용서와 구원과 새로움과 능력과 복과 영생과 영광과 사랑과 평화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속죄의 진리에 서서 자기를 정죄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6. 어떤 일이 있어도 구속의 진리에 서시기 바랍니다.
민35:26-27에 "살인자가 어느 때든지 그 피하였던 도피 성 지경에 나갔다 하자 피를 보수하는 자가 도피성 지경 밖에서 그 살인자를 만나 죽일지라도 위하여 피 흘린 죄가 없나니"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도피성 밖으로 나 가면 안 됩니다. 부모가 돌아가셨든지 급하게 볼 일이 있어도 도피성을 떠나지 않아야 합니다. 나갔다가 잡혀 죽어도 보수자의 잘못이 없습니다.
그리스도를 떠나서는 안 된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히6:4-6에 “한 번 빛을 받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여한 바 되고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도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하게 할 수 없나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드러내 놓고 욕되게 함이라” 했습니다.
히10:26-27에도 “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한즉 다시 속죄하는 제사가 없고 오직 무서운 마음으로 심판을 기다리는 것과 대적하는 자를 태울 맹렬한 불만 있으리라” 여기 짐짓죄란 “일부러 죄”를 가리키는데 전체적인 문맥으로 보면 예수를 배반하고 떠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혹은 그리스도를 떠난 것은 아니지만 속죄의 진리를 모르거나 굳게 서지 못할 때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스라엘이 그랬습니다. 롬10:2-3에 “내가 증언하노니 그들이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니라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했습니다.
롬9:31-32에는 “의의 법을 따라간 이스라엘은 율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 어찌 그러하냐 이는 그들이 믿음을 의지하지 않고 행위를 의지함이라 부딪칠 돌에 부딪쳤느니라” 했습니다. 우리 성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주의 이름을 부르지만 속죄의 복음에 서지 않으면 영적으로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속죄의 담대한 믿음에 서시기 바랍니다.
7. 안식과 자유를 누리시기 바랍니다.
도피성에 있으면 오살자가 완전한 해방을 맞을 날이 옵니다. 수20:6에 "그 살인자가 회중 앞에 서서 재판을 받기까지나 당시 대제사장의 죽기까지 그 성읍에 거하다가 그 후에 그 살인자가 본 성읍 곧 자기가 도망하여 나온 그 성읍의 자기 집으로 돌아갈지니라" 했습니다. 오살자의 해방 조건은 두 가지인데 즉 재판을 받아 무죄 판결이 선고되거나 대제사장이 죽을 때입니다.
여기에 깊은 비밀이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법정에서는 예수 공로로 무죄판결이 내려졌습니다. 히10:14-18에 “그가 거룩하게 된 자들을 한 번의 제사로 영원히 온전하게 하셨느니라 - 또 그들의 죄와 그들의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이것들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 드릴 것이 없느니라” 했습니다.
그리고 당시 대제사장이 죽으면 법적으로 자유함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대제사장의 죽음은 도피성의 죄인들에게는 희소식이었습니다. 그 날이 모든 죄를 탕감 받는 날입니다. 대제사장이 죽은 후에는 피의 보수자가 손을 대지 못합니다. 손을 대면 그것은 불법으로 도리어 그가 당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제물 되시고 대제사장도 되신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셔서 만민의 죄를 위하여 속죄의 어린양으로 죽으심으로 그를 믿는 모든 죄인들이 죄에서 완전한 해방을 받았습니다. 그러니까 이미 된 일입니다. 이것이 도피성 진리의 절정입니다.
우리가 바로 이러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대제사장이 죽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는 시대입니다. 신약시대는 이미 대제사장 되신 그리스도께서 대속의 죽음으로 완전한 구원을 이루어 놓으셨기에 누구든지 믿고 양심의 자유를 누리면서 회개만 하면 됩니다. 이제 남은 것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것입니다.
히7:23-25에 “제사장 된 그들의 수효가 많은 것은 죽음으로 말미암아 항상 있지 못함이로되 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 그 제사장 직분도 갈리지 아니하느니라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는 원죄와 자범죄로 영벌에 처해질 수밖에 없는 우리들을 구원하시려고 예수님을 보내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시고 다시 사셔서 아버지 우편에서 우리를 위해 변호하심으로 우리는 영원한 자유와 안식을 누립니다. 주님을 믿되 그 은혜까지 온전히 믿으시기 바랍니다. 우리 모두 피의 보수자에게 잡혀죽지 말고 도피성 되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으로 죄에서의 참된 자유와 해방을 누리시는 복된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