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마을공간 인터뷰
마을기자단 이한슬
2021. 5. 14.
2020년 10월 개소한 청소년커뮤니티공간 제1호점 딩가동 1번지는 쉬고, 놀고, 소통하는 청소년들의 스라밸(Study & Life Balance, 공부와 삶의 균형)을 위해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딩가동'은 '자유롭게 딩가딩가 놀고가라'는 의미를 담고 있고 있다고 합니다. 청소년 전용공간을 만들어 달라는 청소년, 주민들의 지속적인 요구가 반영되어 만들어졌다는 딩가동 1번지를 소개합니다.
딩가동 1번지는 어떤 곳인가요?
이곳은 생활밀착형 청소년 공간입니다. 보통 청소년센터, 청소년 문화의 집 등 청소년들이 수련 활동이나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딩가동 1번지 같은 청소년 커뮤니티 공간은 청소년들이 직접적으로 와서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편안하게 자기의 의견, 생각들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 지역 밀착형 청소년 공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딩가동 1번지는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나요?
예전부터 중랑구는 청소년들이 활동하거나 쉴 수 있는 공간, 혹은 교육에 대해 열악하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습니다. 특히 학부모님들이나 학생들 대상으로 원탁토론을 진행할 때 청소년 공간이 없다는 제안이 자주 나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책 제안을 하게 되고, 그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것이 딩가동 1번지입니다. 딩가동 같은 공간이 권역별로 들어갔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아 지금 2호점이 6월 개소 예정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공간을 어른들의 외부 시선으로 지은 것이 아니라,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청소년 공간 창작단을 모집하였습니다. 아이들과 같이 그림도 그려보고 어떤 시설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는지 아이들과 소통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아이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디자이너가 세팅하고, 공간에 맞게끔 재배치하고 구성해서 딩가동 1번지가 탄생하였습니다. 2, 3호점도 마찬가지로 공간창작단 2, 3기가 뽑혀서 공간을 꾸려나가는 데 청소년들이 많은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청소년들의 시선에 맞춰서 지어진 건물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왔을 때 좀 더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이 공간을 찾아와서 '여기 내가 의견 제시한 곳이야'라고 자신 있게 말하는 그 과정들이 아이들에게 더 애착심을 들게 할 것이라는 기대가 듭니다.
앞으로 딩가동 1번지의 계획은 무엇일까요?
정해진 활동이 있기보다는, 보통 아이들이 하고 싶은 것을 제안하여 기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곳에 오는 청소년들은 내가 하고 싶은 게 뭔지 그림이 그려지지 않은 친구들이 대부분입니다. 청소년 기관에 많이 다니고 관련 활동을 하면서 다듬어진 친구들보다는 그렇지 않은 흰 도화지 같은 친구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드러나는 결과물보다는 하나하나 그려 나가는 시간을 많이 가져보려고 합니다. 프로그램을 세팅해놓고 아이들을 모집하는 것보다 틀 안에서 청소년들이 꾸며나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얼마 전에 청소년운영위원회(이하 청운위)를 선발하였습니다. 딩가동1번지는 청소년시설이 아니라 청소년이용 권장시설으로 분류되어 청운위 모집이 의무는 아니지만,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우리들의 공간이라는 주인의식이 있어야 할 것 같아서 모집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을 주축으로 하여 규칙, 규정을 만들고 기획 활동을 하며 청운위 활동이 아이들에게 소속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본인들이 제안도 하고 다른 친구들의 제안을 받을 수 있는 그런 구조를 만들고 싶습니다.
모집하기 전부터 아이들이 하고 싶은 활동을 제안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냥 하고 싶다고 활동을 만들어주기보단 기획과정을 밟아서 구조화된 세팅을 해주면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을 것 같아 청운위와 함께 의논하고 기획해볼 예정입니다. 청운위 14명 친구들이 초, 중, 고등학생이 모두 섞여 있어서 화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기관과 연합활동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찾아올 친구들이나, 지금 함께하고 있는 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실까요?
이곳에 오는 아이들이 귀한 존재로 대접받을 수 있다고 느꼈으면 하여, 아이들이 올 때마다 환대해주고 있습니다. 이곳에 오면 나를 알아봐 주는 좋은 어른이 있구나, 내 편이 있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이곳이 이용하는 청소년들에게 다른 친구들도 만날 수 있고, 힘들 때 찾아갈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이 되길 바랍니다.
홈페이지 : http://jnyouth.jungnang.go.kr/
운영시간 : 수~금 13:00~21:00, 토~일 10:00~18:00(공휴일 휴관)
이용대상 : 12~19세 청소년 누구나
주소 : 서울시 중랑구 용마산로 117길 42(장스 여성병원 뒷 골목)
문의 : 02-2094-0085, 00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