周遍十方 充滿法界 於彼一體 衆生之前 現種種聲
주편시방 충만법계 어피일체 중생지전 현종종성
시방에 두루하고 온 법계에 충만하여, 저 모든 중생들 앞에서 갖가지의 소리를 내는 도다.
所謂風輪 聲水輪聲 火焰聲 海潮聲 地震聲 大山相擊聲
소위풍륜 성수륜성 화염성 해조성 지진성 대산상격성
이른바 풍륜 소리, 수륜 소리, 화염 소리, 바다의 조류 소리, 땅이 진동하는 소리, 큰 산이 서로 부딪치는 소리,
天城震動聲 摩尼相擊聲 天王聲 龍王聲 夜叉王聲 乾闥婆王聲
천성진동성 마니상격성 천왕성 용왕성 야차왕성 건달바왕성
하늘의 성들이 진동하는 소리, 마니 구슬이 서로 부딪치는 소리, 천왕의 소리, 용왕의 소리, 야차왕의 소리, 건달바왕의 소리,
阿脩羅王聲 迦樓羅王聲 緊那羅王聲 摩睺羅伽王聲
아수라왕성 가루라왕성 긴나라왕성 마후라가왕성
아수라왕의 소리, 가루라왕의 소리, 긴나라왕의 소리, 마후라가왕의 소리,
人王聲 梵王聲 天女歌詠聲 諸天音樂聲 摩尼寶王聲
인왕성 범왕성 천녀가영성 제천음악성 마니보왕성
인간왕의 소리, 범왕의 소리, 하늘 여인들의 노래부르는 소리, 모든 하늘의 음악 소리, 큰 마니보배의 소리로다.
以如是等 種種音聲 說喜目觀察衆生夜神 從初發心 所集功德
이여시등 종종음성 설희목관찰중생야신 종초발심 소집공덕
이와 같은 갖가지의 음성으로 희목관찰중생(喜目觀察衆生) 주야신이 초발심을 따라 모은 바 공덕을 설하는 도다.
所謂承事一體 諸善知識 親近諸佛 修行善法 行檀波羅蜜 難捨能捨
소위승사일체 제선지식 친근제불 수행선법 행단바라밀 난사능사
이른바 모든 선지식을 받들어 섬기고, 모든 부처님을 친근하고, 선법을 수행하고, 단바라밀(檀波羅蜜, 보시바라밀)을 행하여 버리기 어려운 것들을 능히 버리는 도다.
行尸波羅蜜 棄捨王位 宮殿眷屬 出家學道
행시바라밀 기사왕위 궁전권속 출가학도
시바라밀(尸波羅蜜, 지계바라밀)을 행하여 왕위와 궁전과 권속들을 모두 버리고 출가하여 도를 닦는 도다.
行羼提波羅蜜 能忍世間 一體苦事 及以菩薩 所修苦行
행찬제바라밀 능인세간 일체고사 급이보살 소수고행
찬제바라밀(羼提波羅蜜, 인욕바라밀)을 행하여 능히 세간의 모든 괴로움과 보살이 닦는 고행과
所持正法 皆悉堅固 其心不動 亦能忍受 一體衆生 於己身心 惡作惡說
소지정법 개실견고 기심부동 역능인수 일체중생 어기신심 악작악설
가진 정법을 모두 다 견고하게 하고, 그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또한 능히 모든 중생들을 감내하여 받아들이고, 몸과 마음으로 나쁜 일을 짓지 않고, 나쁜 말을 하지 않고,
忍一體業 皆不失壞 忍一體法 生決定解 忍諸法性 能諦思惟
인일체업 개불실괴 인일체법 생결정해 인제법성 능체사유
모든 업을 인내하여 모두 잃어 버리거나 무너뜨리지 않고, 일체법을 인내하고, 결정하는 이해를 내고, 능히 모든 법성을 인내하고, 능히 깊이 사유하는 도다.
行精進波羅蜜 起一體智行 成一體佛法
행정진바라밀 기일체지행 성일체불법
정진바라밀(精進波羅蜜)을 행하여 일체지의 행을 일으키고, 모든 불법을 이루는 도다.
行禪波羅蜜 其禪波羅蜜 所有資具 所有修習 所有成就 所有清淨
행선바라밀 기선바라밀 소유자구 소유수습 소유성취 소유청정
선정바라밀(禪定波羅蜜)을 행하여 선정바라밀로 가진 바 자량과 수단을 닦아 익히고, 가진 바를 성취하고, 가진 바를 청정하고,
所有起三昧神通 所有入三昧海門 皆悉顯示
소유기삼매신통 소유입삼매해문 개실현시
가진 바 삼매와 신통을 일으키고, 가진 바 삼매 바다에 들어가 모두 다 나타내 보이는 도다.
行般若波羅蜜 其般若波羅蜜 所有資具 所有清淨
행반야바라밀 기반야바라밀 소유자구 소유청정
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을 행하여 그 반야바라밀의 가진 바 자량과 수단, 가진 바 청정,
大智慧日 大智慧雲 大智慧藏 大智慧門 皆悉顯示
대지혜일 대지혜운 대지혜장 대지혜문 개실현시
대지혜의 태양, 대지혜의 구름, 대지혜의 장, 대지혜의 문을 모두 나타내 보이는 도다.
行方便波羅蜜 其方便波羅蜜 所有資具 所有修行 所有體性
행방편바라밀 기방편바라밀 소유자구 소유수행 소유체성
방편바라밀(方便波羅蜜)을 행하여 그 방편바라밀의 가진 바 자량과 수단, 가진 바 수행, 가진 바 성품,
所有理趣 所有清淨 所有相應事 皆悉顯示
소유리취 소유청정 소유상응사 개실현시
가진 바 이치의 갈래, 가진 바 청정, 가진 바 서로 상응하는 일들을 모두 나타내 보이는 도다.
行願波羅蜜 其願波羅蜜 所有體性 所有成就 所有修習 所有相應事 皆悉顯示
행원바라밀 기원바라밀 소유체성 소유성취 소유수습 소유상응사 개실현시
원바라밀(願波羅蜜)을 행하여 그 원바라밀의 가진 바 체성, 가진 바 성취, 가진 바 닦아 닦아 익힘, 가진 바 상응하는 일들을 모두 다 나타내 보이는 도다.
行力波羅蜜 其力波羅蜜 所有資具 所有因緣
행역바라밀 기역바라밀 소유자구 소유인연
역바라밀(力波羅蜜)을 행하여 역바라밀의 가진 바 자량과 수단, 가진 바 인연,
所有理趣 所有演說 所有相應事 皆悉顯示
소유리취 소유연설 소유상응사 개실현시
가진 바 이치의 갈래, 가진 바 설법, 가진 바 상응하는 일들을 모두 밝게 나타내 보이는 도다.
行智波羅蜜 其智波羅蜜 所有資具 所有體性 所有成就 所有清淨
행지바라밀 기지바라밀 소유자구 소유체성 소유성취 소유청정
지혜바라밀(智慧波羅蜜)을 행하여 그 지혜바라밀의 가진 바 자량과 수단, 가진 바 체성, 가진 바 성취, 가진 바 청정,
所有處所 所有增長 所有深入 所有光明 所有顯示 所有理趣 所有相應事
소유처소 소유증장 소유심입 소유광명 소유현시 소유리취 소유상응사
가진 바 처소, 가진 바 증장, 가진 바 깊이 들어감, 가진 바 광명, 가진 바 광명, 가진 바 나타내 보임, 가진 바 이치의 갈래, 가진 바 서로 응하는 일,
所有揀擇 所有行相 所有相應法 所有所攝法 所知法 所知業 所知剎
소유간택 소유행상 소유상응법 소유소섭법 소지법 소지업 소지찰
가진 바 간택, 가진 바 행상, 가진 바 서로 상응하는 법, 가진 바 거두는 법, 아는 바 법, 아는 바 업, 아는 바 국토,
所知劫 所知世 所知佛出現 所知佛 所知菩薩 所知菩薩心 菩薩位 菩薩資具
소지겁 소지세 소지불출현 소지불 소지보살 소지보살심 보살위 보살자구
아는 바 겁, 아는 바 세간, 아는 바 부처님의 출현, 아는 바 부처, 아는 바 보살, 아는 바 보살심, 보살의 지위, 보살의 자량과 수단,
菩薩發趣 菩薩迴向 菩薩大願 菩薩法輪 菩薩揀擇法 菩薩法海 菩薩法門海
보살발취 보살회향 보살대원 보살법륜 보살간택법 보살법해 보살법문해
보살의 나아감, 보살의 회향, 보살의 대서원, 보살의 법륜, 보살의 간택법, 보살의 법 바다, 보살의 법문 바다,
菩薩法旋流 菩薩法理趣 如是等 智波羅蜜 相應境界 皆悉顯示 成熟衆生
보살법선류 보살법리취 여시등 지바라밀 상응경계 개실현시 성숙중생
보살법의 돌아가는 흐름, 보살법의 이치의 갈래 등과 같은 지혜바라밀과 서로 상응하는 경계를 모두 다 나타내 보여 중생들을 성숙하게 하는 도다.
又說此神 從初發心 所集功德 相續次第 所習善根 相續次第
우설차신 종초발심 소집공덕 상속차제 소습선근 상속차제
또한 주야신이 초발심을 따라 모은 바 공덕이 서로 계속되는 차례, 닦은 바 선근의 서로 계속하는 차례,
所修無量 諸波羅蜜 相續次第 死此生彼 及其名號 相續次第
소수무량 제바라밀 상속차제 사차생피 급기명호 상속차제
닦은 바 한량없는 모든 바라밀이 서로 계속하는 차례, 생사와 명호가 서로 계속하는 차례,
親近善友 承事諸佛 受持正法 修菩薩行 入諸三昧
친근선우 승사제불 수지정법 수보살행 입제삼매
선지식을 친근하고, 모든 부처님을 받들고, 정법을 받아 지니고, 보살행을 닦아 모든 삼매에 들어가나니,
以三昧力 普見諸佛 普見諸剎 普知諸劫 深入法界 觀察衆生
이삼매력 보견제불 보견제찰 보지제겁 심입법계 관찰중생
이러한 삼매의 힘으로 두루 모든 부처님을 뵙고, 모든 불국토를 보고, 두루 모든 겁을 알고, 법계에 깊이 들어가 중생들을 관찰하는 도다.
入法界海 知諸衆生 死此生彼 得淨天耳 聞一體聲
입법계해 지제중생 사차생피 득정천이 문일체성
법계의 바다에 들어가 모든 중생들의 생사를 알고, 청정한 천이통(天耳通)을 얻어 모든 소리를 듣는 도다.
得淨天眼 見一體色 得他心智 知衆生心
득정천안 견일체색 득타심지 지중생심
청정한 천안(天眼, 天眼通)을 얻어 모든 빛과 모양을 보고, 타심지(他心智, 他心通)을 얻어 중생심을 아는 도다.
得宿住智 知前際事 得無依無作 神足智通 自在遊行 遍十方剎
득숙주지 지전제사 득무의무작 신족지통 자재유행 편시방찰
숙주지(宿住智, 宿命通)을 얻어 전생의 일들을 아는 도다. 의지함도 없고 짓는 바도 없는 신족지통(神足智通, 神足通)을 얻어 두루 시방의 국토를 자유 자재하게 노니는 도다.
如是所有 相續次第 得菩薩解脫 入菩薩解脫海 得菩薩自在
여시소유 상속차제 득보살해탈 입보살해탈해 득보살자재
이와 같이 가진 바 서로 계속하는 차례대로 보살의 해탈을 얻고, 보살의 해탈 바다에 들어가고, 보살의 자유 자재를 얻고,
得菩薩勇猛 得菩薩遊步 住菩薩想 入菩薩道
득보살용맹 득보살유보 주보살상 입보살도
보살의 용맹을 얻고, 보살의 노니는 걸음을 얻고, 보살의 생각에 머물러, 보살도에 들어가는 도다.
如是一體 所有功德 相續次第 皆悉演說 分別顯示 成熟衆生
여시일체 소유공덕 상속차제 개실연설 분별현시 성숙중생
이와 같은 모든 가진 바 공덕의 계속되는 차례대로 모두 다 펼쳐 설하고, 분별하고, 나타내 보여 중생들을 성숙하게 하는 도다.
如是說時 於念念中 十方各嚴淨 不可說 不可說 諸佛國土
여시설시 어염염중 시방각엄정 불가설 불가설 제불국토
이와 같이 설할 때 생각 생각 가운데 시방이 각각 장엄 청정하나니, 설할 수 없고 설할 수 없는 모든 불국토에서
度脫無量 惡趣衆生 令無量衆生 生天人中 富貴自在
도탈무량 악취중생 영무량중생 생천인중 부귀자재
한량없는 악의 갈래의 중생들을 제도하며 해탈하게 하고, 한량없는 중생들이 인간과 천상 가운데 태어나서 부귀와 자재를 얻게 하는 도다.
令無量衆生 出生死海 令無量衆生 安住聲聞 辟支佛地 令無量衆生 住如來地
영무량중생 출생사해 영무량중생 안주성문 벽지불지 영무량중생 주여래지
한량없는 중생들을 생사의 바다에서 벗어나게 하고, 한량없는 중생들을 성문과 벽지불의 지위에 안주하게 하고, 한량없는 중생들을 여래지에 머물게 하는 도다.
爾時善財童子 見聞如上 所現一體 諸希有事 念念觀察 思惟解了 深入安住
이시선재동자 견문여상 소현일체 제희유사 염염관찰 사유해료 심입안주
그 때, 선재동자가 위와 같이 나타나는 바 모든 희유한 일들을 보고 듣고, 생각 생각마다 관찰하여 사유하고 이해하고 통달하여 깊이 들어가 안주하는 도다.
承佛威力 及解脫力 則得菩薩 不思議 大勢力 普喜幢自在力解脫
승불위력 급해탈력 즉득보살 부사의 대세력 보희당자재력해탈
부처님의 위신력과 해탈력을 받들어 곧 보살의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는 대세력의 보희당자재력(普喜幢自在力) 해탈을 얻는 도다.
何以故 與喜目夜神 於往昔時 同修行故 如來神力 所加持故
하이고 여희목야신 어왕석시 동수행고 여래신력 소가지고
무슨 까닭인가 하면, 희목주야신과 더불어 지난 세월에 함께 수행한 까닭으로, 여래의 신통력으로 가지(加持)한 까닭이로다.
不思議 善根所祐助故 得菩薩諸根故 生如來種中故
부사의 선근소우조고 득보살제근고 생여래종중고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는 선근으로 돕는 까닭이요, 보살의 모든 근기를 얻은 까닭이요, 여래의 종성으로 태어난 까닭이로다.
得善友力 所攝受故 受諸如來 所護念故 毘盧遮那如來 曾所化故
득선우력 소섭수고 수제여래 소호념고 비로자나여래 증소화고
선지식의 힘으로 거두어 받은 까닭이요, 모든 여래의 호념하심을 받은 까닭이요, 비로자나여래께서 교화하신 까닭이로다.
彼分善根 已成熟故 堪修普賢菩薩行故
피분선근 이성숙고 감수보현보살행고
그 선근이 이미 성숙한 까닭이요, 보현보살행을 감당하여 닦을 만한 끼닭이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