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덕규: 비유강해 077. 누룩 비유(천국의 은폐된 현재성). 마13:33
미국의 나무 이야기
1. 배경 이해
1)누룩과 식생활 이해
누룩은 원래 곡식을 쪄서 으슥한 곳에 두어 누룩곰팡이를 번식시키는 것인데, 우리 나 라에서는 주로 찐쌀, 밀기울, 찐 콩에 번식시켜 술, 엿, 맥주, 된장, 간장 등을 만들었다. 이스라엘에서는 밀에 번식시켜, 밀가루를 부풀게 하여 빵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하였다. 만일에 누룩이 없다면, 빵은 매우, 딱딱하고, 맛이 없는 밀가루 떡에 불과한 것이다.
이스라엘에서는 이 떡이 주식이었으므로, 예수님의 이 비유는 앞에 나온 겨자씨 비유와 댓구를 이루어 겨자씨 비유가 남자들의 농업에 관한 이해를 도왔다면, 누룩 비유는 여자들의 가사 생활에 맞추어 비유로 설명하신 것이다.
2)빵 만드는 비결
사실 예수님이 물고기 두 마리와 보리 떡 다섯 개로 5,000명을 먹이신 사건을 보면, 그 당시에도 이미 빵을 만들어 파는 장사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이스라엘의 가정에서는 떡을 만들어 먹었는데, 밀이나 다른 곡물을 절구나 맷돌에 매일 갈아서, 물이나 양유로 개고, 누룩을 넣어서, 부풀린 다음에, 때에 따라, 두껍게 혹은 얇게 해서화로에 구워서 먹었다.
특히 누룩을 넣지 않은 떡을 무교병이라 하여, 유월절의 특별한 의식의 떡으로 사용하였다.
3)누룩의 역할
우리는 밭가에 그늘도 되고 짜투리 땅을 사용하기도 할 겸해서 감나무나 밤나무 대추 나무를 심습니다.
마찬가지로 유대인들은 겨자를 심는데, 이것이 자라면, 10-12ft(3-3.6m)정도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물론 겨자는 1-2년생 풀(草)로 배추과에 속하는 것입니다.
*** 따라서 예수님의 말씀은 유대인들에게 아주 적합한 비유의 말씀이 되는 것입니다. 앞서 흔히 보이는 씨뿌리는 모습을 보면서 [씨뿌리는 비유]를 말씀하시고, 씨에 대하여 말씀하시면서 [알곡과 가라지] 비유를 말씀하시고, 이제는 밭가에 심겨 있는 겨자 나무에 대하여 말씀하시면서 [천국]을 가르쳐 주고 계십니다.
게다가, 구약의 다니엘의 해석과 유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겨자 씨]에 대한 생각을 적절히 이용하셔서 아주 넓은 의미의 천국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무엇을 말씀하고 계신지 살펴 보겠습니다.
2.가루 서말 속에 누룩이다.
1)가루 서말은 많은 양이다.
①가루 서 말은 세상 많은 죄악을 의미 한다.
창 18장 6절 아브라함이 급히 장막에 들어가 사라에게 이르러 이르되 속히 고운 가루 세 스아를 가져다가 반죽하여 떡을 만들라 하고
②세 말은 100명이 먹을 수 있는 많은 양이다.
여인이 하루에 구울 수 있는 떡의 최고 양을 의미한다.
2)그 속에 누룩은 적은 양이다.
①한 줌 정도의 누룩이면 족하다.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3)그러나 누룩은 가루 서 말 전체를 부풀게 한다.
3. 교 훈
1)처음의 천국의 시작은 미약하게 시작되었다.
①예수 그리스도의 작은 시작
예수님은 유대 땅 베들렘헴의 마구간의 [구유]에 한 목수의 아들로 세상에 오셨다. 그는 세상의 한 구석, 갈릴리에서 복음을 전하고, 유대인의 모함과 로마인의 무관심 속에 십자가에 힘없이 돌아 가셨다. 그러나 그 시작은 미약하였지만, 결과는 엄청난 것이었다. 미국의 100M에 이르는 거대한 나무들은 딱정벌레에 의해 쓰려져 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②예수님의 주위 정황
예수님의 제자들은 당시 소외 계층인, 어부, 세리 같은 사람들이었으며, 그의 복음을 처음에 받았던 자들은 죄인으로 분류된 세리와 창기, 환자들, 여자들과 어린이들과 같이 대부분 부족한 자들이었다. 세리 레위의 집에서 식사하실 때, 막 2장 15절 그의 집에 앉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예수와 그 제자들과 함께 앉았으니 이는 저희가 많이 있어서 예수를 좇음이러라 막 2장 16절 바리새인의 서기관들이 예수께서 죄인과 세리들과 함께 잡수시는 것을 보고 그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먹는가 막 2장 17절 예수께서 들으시고 저희에게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 있느니라 내가 의원을 부르러 온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③ 이 땅 복음화의 작은 시작
이 땅의 복음화도, 27살의 토마스 목사의 대동강변 순교에서 시작된 것이다.
④우리 교회의 작은 시작
2)천국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세상을 변화 시킨다.
①누룩이 퍼진 증거는 밀가루가 부풀은 것으로, 색깔이 누렇고 푸르게 변화된 것으로 알 수 있다.
②로마는 기독교를 핍박하였다.
로마의 극악한 10명의 황제에 의해, 믿는 자들은 십자가에 못 박히기도 하고, 사자에 게 먹히우기도 하고, 화형을 당하기도 하고, 무수한 박해와 핍박을 받으며, 재산이 몰 수당하고, 심지어 일평생 박해를 피해, 어두운 지하 공동 묘지인 케타코움에서 평생을 살기도 하는 고난을 당하였다. 네로 황제가 로마 시내에 화재를 저지르고 기독교인에게 뒤집어 씌우기도 했으며, 전염병이 돌면, 기독교 인이 전염병을 퍼뜨렸다는 모함을 받기도 하였다.
③그러나 기독교는 313년 콘스탄틴 황제에 의해 공인되고, 393년 테오도시우스 황제에 의해 국교가 되었다. 예수님이 세상에 나신지, 400년이 못되어서 당시의 세상 전부라고 할 수 있는 로마 제국을 복음화 한 것이다.
④이와 같이 기독교는 양적으로 질적으로 성장해 왔다.
3)천국은 세상 땅 끝까지 이른다.
①누룩은 가루 서말 전체를 부풀게 하였다.
②천국은 이와 같이 세상을 전부 다 변화시키는 것이다.
예수님은 제자 11명을 승천하시기 전에 만나서, [지상명령]을 주셨습니다.
마 28장 19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마 28장 20절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주님의 이 명령은 11제자를 변화시키고, 120명의 마가 다락방의 변화된 사람들을 통하여,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로 퍼져 나갔던 것이다. 이것이 사도행전의 기록인 것이다.
결 론 우리는 각자 겨자씨 한 알이 되자.
♣ 은혜로운 찬양 목록
http://m.cafe.daum.net/ssj0643/cR42/93?svc=cafe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