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심장사상충 예방약의 성분적인 측면에서의 접근
2. 심장 사상충 예방에 대한 고찰
3. 심장 사상충에 대한 종합적 고찰
4. 심장 사상충 대표 약제에 대한 성분표시
1. 심장사상충 예방의 성분적인 측면에서의 접근
1번 항에 대한 문의는 메일로 주시기 바랍니다.
minmbh@naver.com ,minmbh@naver.com 민병현)
본인은 화학을 전공 하였을 뿐 동물 의약품에 대하여는 공부 한적이 없는 봐
심장사상충 약 중 대표적인 하트?? 의 대한 성분적인 측면에서만 접근하였으므로
그 안정성과 치료 효과에 대해서는 검증이 되지 않았다는 점을 염두해 두시기 바랍니다
아래 자료는 참고만 하시고 사용에 대해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부작용에 대해서는 사용자 본인의 책임임을 밝혀둡니다.
하트??라는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 중 심장사상충에 가장 중요한 성분은
이버멕틴(달리 이버벡이라고도함)이고 피란탈파모에이트는 구충의 효과가 있습니다.
피란탈파모에이트는 인간에게도 구충제로 1980대 까지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프르벤다졸 메벤다졸 이미다졸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심장사상충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이버멕틴을 어떻게 정량을 사용하는가의 문제인데
하트??의 성분표시를 보면
11kg이하의 견은 68mcg
12-22kg의 견은 136mcg
23-45kg의 견은 272mcg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자료에서도 보듯이
개 kg당 6mcg의 용량의 이버멕틴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mcg란 micro gram의 약자로 10의 –6승 g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이버맥 주사제의 대부분이
이버맥주사제 1cc에 10000mcg의 이버맥이 들어있습니다 )
그리고 다른 종에 비해 이버멕틴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콜리에서도 권장량의 10배까지
투여해도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고 또한,임신견,종견,모견,백신 사용중일 때,기타
모든 제제와 혼합 사용 하여도 안전하다고 제조사측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위의 성분을 시중에 유통되는 이버맥 제제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아래 두 가지가 예를 가지고 설명해 보겠습니다.
방법1
이버멕틴 주사제를 이용하는 방법
저의 경우는 이버멕틴 주사제 1ml에 10mg의 이버멕틴 유효성분이 있는 것을 구입해서
15㎕를 특수 주사기를 이용하여 작은 고기덩어리에 주사해서 한 달에 한번 주고 있습니다.
(주로 이버멕 주사제는 100ml의 용량으로 1ml에 이버멕 유효성분 10mg으로 제조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20kg이 나가는 개일 경우 120mcg의 이버맥틴을 먹이면 되는데
120mcg이라는 량이 얼마냐 하면 이버맥 주사액의 경우 0.012cc입니다
이는 약 1cc주사기의 1/100용량 입니다.
이를 계량 할 수 있는 주사기(micro syringe-마이크로 주사기)의 가격은 약 60,000만원 정도입니다.
(주사기는 거의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화학실험 기자재상에서 취급합니다)
저가 구입한 이버맥 주사제는 약 6만원 줬고
순수하게 이버맥이 1000mg들어 있으므로 20kg 진돗개를 기준으로 한번에 120mcg씩
사용한다고 하면 약 8333번 먹일 수 있는 양 입니다.
비용으로 계산해 본다면 한번에 약 8원 정도 비용이 들어가는 겁니다
문제는 약의 보관기간 인데 냉암소에서 2년 정도 보관을 권장하므로 한 병을 사서
여러명이 나누는 게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방법2
이버멕 가루약을 사서 먹이는 방법
지금까지 조사해본 봐에 의하면 이버멕은 주로 주사제로 많이 시판되고 있고
가루약은 메리알이라는 곳에서 만들어낸 이버멕프리믹스라는 제품이 있는데
이약의 유효성분은 0.6% 이고
333g 짜리가 최소포장 단위이고 가격이 6만원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진돗개 20 kg 기준으로 0.025g을 1회에 투여하면 되고 333g으로는
13300 번 사용할수 있는량 입니다.
문제는 0.025g을 어떻게 계량하는가 인데
이정도의 양이라면 정밀 전자저울로 계량이 가능합니다.
(이런 종류의 저울은 화학회사 연구소 등에서 사용하고 있음 가격은 제일싼 것이 100만원이상)
희석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방법1이 더 쉬운 방법인 것 같습니다.
다음은 인터넷에서 모은 심장사상충에 대한 내용입니다
2. 심장 사상충 예방에 대한 고찰
(출처 : The Nature of Animal Healing By Martin Goldstein, DVM
http://blog.naver.com/bluecame/80014835418
보더콜리..황새가 물어다 준 행복)_
지역 수의사들이 주기적인 심장사상충예방약을 너무나 완고히 권하기 때문에, 당신은 아마도 잔혹한 전염병이 도는 시기에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겠다.내가 생각하기에도 전염병의 시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내가 생각하는 것은 다른 의미의 시기이다. ; 즉, 심장사상충 예방약으로 인해 조금식 중독되는 독(Toxicity)에 의해 야기되는 병이 만연하는 그런 시기이다.
인정하듯이 심장사상충은 심각한 상황이다. 감염된 모기가 당신의 개를 물면(고양이는 좀처럼 감염되지 않는다.), 첫번째 동면기를 거친 아주 조그만 사상충 벌레가 개에게 주입되면, 혈관에 접근하게 된다. 사상충 벌레는 심장에 도달하는 길을 찾고 그곳에서 12인치 크기까지 자라게 되면서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고 기침에서 부터 헐떡거림, 심하면 심장마비까지도 야기한다. 거대한 벌레가 당신의 개의 심장에서 피의 흐름을 막아 생명을 뺏는 것을 상상하는 것은 상당히 충격적이다. 더 나아가 수의사의 방에 있는 포르말린 병에 진열되어 있는 심장 사상충을 보게 된다면 심장사상충 예방약을 안 먹일 수 없게 된다. 심장사상충이 수십만의 아기유충(Microfilaria)을 낳고 이것이 혈관을 타고 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상당히 공포를 느끼게 된다.
그러나 이에 대한 타당한 경고는 거의 없다. 특히 조기 진단을 위해 일년에 두 번정도만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여 발견 할 수 있다면 심장사상충에 걸리더라도 거의 죽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사람은 거의 없다. 심지어 심장사상충에 감염되더라도 불편함을 느끼며 살다가 일정 기간이 지나면 성충이 죽음으로서 정상을 회복할 수 있음을 알려주는 사람도 없다. 유충(Microfilaria)는 스스로 성충으로 자랄수 없다. 다음 단계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모기의 몸 속으로 빨려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모기의 몸 속에서 다음 단계로 성장하게 된다. 이 모기가 다시 개를 물었을 때에만 이 유충이 개의 혈관에 들어가 성충으로 다시 자랄 수 있게 된다. Microfilaria에 감염된 모기가 처음으로 당신의 개를 물 확률은 아주 희박하다. 이러한 일이 같은 멍이에게 두번 나타날 확율은? 아주 더 희박하다. 심장사상충 구제가 20년 내내 시행되면서 현재 미국에서 당신의 멍이가 유충에 감염된 모기에 물릴 확률은 더더욱 희박해 졌다. 내가 의사 생활을 시작한 이후 심장사상충에 감염 된 수백마리의 개를 치료했지만 이로 인해 죽은 멍이는 단 세마리 뿐이었다(그것도 1979년에). 오히려 매일 매일 암으로 개가 죽어 나갔다. 내 맘 속에서는, 심장사상충과 같은 약에서 발생하는 독소가 면역을 교란시키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지 않는가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암과 간 질환을 야기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예방이라는 미명하에 이러한 병을 더 즉각적으로 야기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대부분 심장사상충 예방약은 모기가 발생하는 달을 기준으로 사라지는 달까지 먹일 것이 권고되고 있다.(어떤 의사들은 일년 내내 먹일 것을 권유하기도 한다) 이버맥틴과 같은 성분의 약의 경우, 이 약의 독성은 전달에 모기에 의해 혈관에 주입된 유충을 죽이게 된다. 그럼으로써 성충으로 자라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어떤 제품은 내부 기생충까지도 죽이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중략)....이런 약은 한편으로 유충을 죽이지만 간 손상을 야기하기도 한다. 제약 회사들은 이러한 자료를 조사하거나 공표하지는 않지만 나는 다음과 같은 임상 경험을 한적이 있다. 매달 먹이는 심장사상충 약을 개에게 먹였더니 몇일 후 개가 오줌을 잔디 위에 쌋는데, 그 오줌이 잔디를 죽였다. 그것도 영원히!! 흙을 바꾸지 않으면 잔디가 자라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이런 독한 약이 당신의 개 몸안에 있을 때 과연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해지기 시작한다.
매일 매일 먹이는 예방약(diethylcarbamazine with oxibendazol)이 처음 출시 되었을 때, 이것을 먹이면 오줌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발견 했었다. 약의 투여를 중단하면 이 증상이 멎는 것을 내 동생과 같이 경험했다.우리가 이 사실을 제약회사에 보고했을 때, 제약회사에서는 이 불만을 이미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접수했던 상황이었고, 곧 제품의 부작용을 줄인 신제품을 심장사상충 치료제로 사용하도록 권고하기 시작했다.
내가 기르는 강아지들은 어릴 때부터 심장사상충 예방약을 먹이지 않고 있다. 물론, 내가 경영하는 병원이 있는 지역은 뉴욕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고 심장사상충이 아주 빈번하게 발병하는 지역이고 내 고객들은 이 지역에 밀집해 있다. 지난 10년 동안 98%의 내 고객들은 내 권고에 따라 개에게 심장사상충 약을 복용 시키지 않았다. 그러나 그 때, 심장 사상충에 걸린 멍이는 손에 꼽을 정도 였다. 그 들 중 2마리의 개는 허브요법, 심장에 도움을 주는 보조제(heart grandular, Vitamin E, Co-Enzyme Q10)와 기생충을 죽인다고 알려진 검은호두(Black walnut)을 이용해 치료했고, 나머지 셋은 비교적 독성이 덜하다고 알려진 Immiticide라는 약을 갖고 표준량 이하를 투여 함으로써 치료했다. 이 다섯 모두 치료 후 몇 년 동안 심장 사상충이 재발하지 않았다.
예방책으로 일년에 두번 심장사상충 검사를 실시 할 것을 권장한다. 좀 더 적극적인 예방책을 원하는 고객에게는 예전에 내가 치료제로 활용한 바 있는 검은호두(Black Walnut)을 일주일에 2~3회 먹일 것을 권한다. (30파운드의 개의 경우, 심장 사상충이 발생한 지역에 있다면 주 당 3개의 갭슐을 투여). 한편 동종요법의 Nosode를 활용 할 수도 있다. 플로리다 나 바하마처럼 심장사상충이 아주 빈번한 지역에 있다면 Nosode를 일주일에 세번 정도 매일매일 먹이는 심장사상충 약과 함께 투여할 것을 권한다.동종요법 괒엉을 이수한 수의사는 심장사상충 예방을 위해 당신의 개에게 좋은 Nosode를 처방 할 것이다.
3. 심장 사상충에 대한 종합적 고찰
(출처 : http://blog.naver.com/bluecame/80014835418 쥰이네집)
이 문서의 목적
저는 전문가(수의사 등)가 아니며 단지 개를 키우고 있으며 개들의 건강문제에 관심이 있는 한 사람일뿐입니다. 이를 가지고 문제를 삼으시는분들이 계신데, 서두에 명확히 밝히는 바입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니며 그렇기 때문에 참고가능한 가장 전문적이고 명확한 자료를 참고했으며, 제 개인적인 생각이나 주장은 배제할것입니다
심장사상충이 무서운병이라는 것은 다들 잘 알고 계실것입니다. 하지만 왜 무서운지, 얼마나 무서운병인지, 걸리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소위 개판 이라는 곳은 루머가 많은 곳입니다. 이런 루머보다는 사실에 근거한 심장사상충 및 심장사상충 예방에 대하여 말해보고자 합니다.
조금씩 살을 붙여서 심장사상충에 대한 종합적인 안내서적이 될때까지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이 내용은 저의 네이버 블로그에 새로운 정보가 추가될때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http://blog.naver.com/bluecame
이 문서의 저작권은 저에게 있으며, 다른곳에 옮기실때는 꼭 출처를 밝혀주셔야합니다. 안그럼 응징들어갑니다. ^^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상업적인 용도로의 사용은 금합니다.
본문의 내용중에 사실과 다르거나 객관성이 결여된 부분이 있으면 아래 메일주소로 제보 부탁드립니다.
bluecame@gmail.com
개인적으로 심장사상충 감염에 관련된 통계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혹시 직접 키우시거나 주변에서 키우는 분들의 개들중에서 심장사상충에 걸린 애들이 있으면, 제 블로그의 아래글을 참조하셔서 제보해주시면 활용하여 심장사상충의 감염을 과학적으로 예방하고, 또 심장사상충약의 무분별한 사용을 자제하는데에 중요한 자료로 사용하겠습니다. 많은 여러분들의 도움 부탁드립니다. 쪽지나 위의 메일주소로 연락부탁드립니다.
http://blog.naver.com/bluecame/80013968858
v1.5 업데이트 내역
- 심장사상충 감염의 치료
심장사상충의 감염경로
1. 심장사상충에게서 감염된 개의 혈액을 모기가 빨면 흡혈할때에 마이크로필라리아 (사상충의 알이라고 가정 합시다.)가 같이 모기의 몸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2. 모기의 몸속에서 3번의 변태과정을 거쳐서 L3 상태의 유충이 되면 이때 비로서 다른 개를 감염할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L3 유충은 모기의 타액을 저장하는 침샘으로 자연히 이동합니다. 마이크로 필라리아가 L3 단계의 유충으로 성장하기까지는 약 14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14일동안에는 항상 섭씨 14도 이상 유지되어야합니다. 그렇지않으면 L3 유충으로 변태를 하지 못하고 도태되어버립니다.
3. 모기의 침샘에 L3 유충이 위치하면 이 모기는 일단 심장사상충을 감염할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자 이제 이 모기가 당신의 개를 흡혈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렇다면 바로 사상충에 감염되는가 하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모기는 흡혈을 한 다음에 흡혈한 주변에 자신의 타액을 흘립니다. 이 타액에는 마취 성분이 있습니다. 사람이 모기에게 물려도 잘 모르는 이유는 이 타액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타액 때문에 모기가 물린 자리에 가려움증을 느끼게 됩니다.
모기가 당신의 개를 흡혈하고 흡혈한 구멍 주위에 자신의 타액을 뿌려놓습니다. 이 타액에는 L3 단계의 심장사상충 유충이 있는것이지요. 이 타액에 들어있던 심장사상충의 L3 유충은 모기가 흡혈하기 위해 뚫어놓은 구멍을 헤엄쳐서 개의 몸속으로 침투하게 됩니다.
자 이때에 중요한것이또 일정정도의 습도가 유지되지 않으면 모기의 타액은 너무 빨리 증발해버려서, 타액안에 위치했던 L3 유충 역시 개의 몸안으로 침투할수가 없습니다.
4. 개의 몸속에 침투한 L3 유충은 다음단계로 변태하기 전까지 개의 피하지방부분에서 기생합니다. 약 2주의 시간이 걸려서 L4 유충으로 진화합니다. 자 여기서 다시 L5 단계의 유충으로 성장하는 동안에는 개의 피하지방에서 머무릅니다. 2-3개월정도의 시간이 걸려 L5 단계의 유충으로 성장하면, 피하지방을 떠나서 혈관으로 이사를 합니다. 혈관을 떠돌다가 이 유충들은 폐동막과 심장조직 (주로 우심방) 에 기생합니다.
5. 마지막 변태를 거쳐 L6 상태가 되면 이를 성충 이라고 부릅니다. 이 성충은 개의 몸에 침투한지 5-7개월정도 후에 짝짓기를 하며, 이 짝짓기를 한 후에 마이크로필라리아가 다시 생성됩니다.
6. 다른 감염된 모기의 L3 유충이 몸안에 들어와 다시 재감염되지 않는다면, 이 성충들은 자신의 수명인 2년의 수명을 다하고 죽어버립니다. 마이크로 필라리아 역시 모기에게 흡혈되지 않는다면 자신의 수명을 다하고 죽어버립니다. 심장사상충이 성충으로 자라기 위해서는 모기 라는 숙주의 중간단계를 꼭 필요로 합니다.
감염수준에 따른 임상증상
개의 심장사상충 감염에 따른 임상증상
초기 특별한 증상이 없음
초-중기 기침
중기 감염 기침, 운동기피증, 폐에서 비정상적인 소리 발생 (호흡시)
중증도 감염 기침, 운동기피증, 호흡곤란, 폐에서 비정상적인 소리 발생, 간비대증, 졸도 (뇌혈관에서 혈관흐름이 안좋아져서 발생) 복수증,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 사망
참고자료: American Heartworm Society 의 Canine Heartworm Disease
감염의 검사 및 진단
국내 일반 동물병원에서 하는 심장사상충 검사는 키트를 이용한 항원검사법과 채취한 혈액으로 현미경 샘플을 만들어 육안으로 마이크로필라리아의 유무를 확인하는 Direct Smear 법이 대부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 검사를 하는데 각 병원마다 차이가 있으나, 개인적으로 검사하는 병원(서울강남에 위치)의 가격은 2만 5천원이며, 나의 반려견은 시베리안허스키 (암/22kg 정도) 입니다. 항원검사키트는 동물약품점에서 열개에 10만원정도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나당 만원꼴)
1. 혈청 반응 테스트
1) 항원검사법
검사의 간편함과 높은 정확성으로 현재 국내에서 제일 많이 애용되는 검사법이다. 감염된 개의 몸에 존재하는 특이항원을 검출하는 원리를 이용한다. 자주 이용되는 키트를 이용한 방법과 채취한 혈액을 실험실에 보내 항원검사를 통해서 하는 방법이 있으나, 국내에서는 키트를 이용한 방법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개체수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적어도 7-8 개월 이상 나이가들은 암컷 성충이 있을 경우 양성반응을 나타낸다. 하지만, 5개월정도의 감염은 판별해내지 못한다.
이 검사의 약점은 성충의 감염정도 및 심장내 침입 여부, 페동맥 및 심장의 확장여부를 알기 힘들다.
2) 항체 검사법
70년대 말에서 80년대초에 자주 이용되어졌으나, 간편하고 정확한 항원검사법으로 대체되었다.
2. 마이크로필라리아 감별 및 판별법 (자충검사)
마이크로필라리아 감별법으로 마이크로필라리아가 확인이 되면 100% 성충에 감염되어져 있는것이다. 항원검사에서는 나타나지 않으나, 마이크로필라리아가 검출되는경우가 꽤 되는것을 국내 역학조사 논문등을 통해 확인하였다.
1) Direct Smear
진단견의 몸에서 채취한 혈액 한두방울로 현미경 샘플을 만들어서, 바로 현미경을 통한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이다. 국내에서 널리 애용되고 있다.
2) Kott's Test
일정량의 혈액을 채취한후에 이를 원심분리기에 넣고 마이크로필라리아만 분리해 낸 다음에 이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3. 검진법 (Physical Examination)
초-중기의 감염견들은 검진시에 완벽하게 정상으로 나타날수도 있다. 어쨋던간에 중증도 감염은 우측 심장 장애를 확인할수 있다. 호흡곤란, 혹은 딱딱거리는 소리가 청진 가능하다. 가장 먼저 발견되는 이상증상은 운동기피와 만성 기침이다. 심박급속증, 복수증, 간비대증은 우측심장 장애를 나타내는 증상이다. 폐동맥에서의 중증도 감염은 기침과 함께 객혈을 할수도 있다. 식욕감퇴, 체중감소, 졸도(기절), 황달증세 (피부, 잇몸) 등은 중증도 감염시 나타나는 주요 증상이다. 증상은 성충이 감염된 위치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타나지만, 대부분의 경우 폐와 심장에 감염된 성충이 위치한다.
4. X-ray 판별법
나도 무식할때에는 X-ray 찍으면, 심장사상충이 X-ray 상에 보이는줄로만 알았다. (ㅜ.ㅜ) 하여간 X-ray 감별은 여러가지 내장기관의 상태를 보고 판별한다. 가장 쉽게 판별할수 있는 것은 심장의 우심방이 비대해져서 전체적인 심장의 모습이 Reverse-D (D자를 거꾸로 뒤집어놓은듯한) 형상을 만들어내는것이다. 더 자세히 알고싶으면. 아래 사이트에 가서 그림구경하고 오시기 바란다.
5. 초음파 감별법, 혈관조영술
초음파 감별은 그 숫자가 50마리이상 되어져야지 감별이 가능하다고 한다. 국내에서 진도견을 대상으로한 초음파 진단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혈관조영술은 거의 쓰이고 있지 않습니다.
심장사상충 성충 감염의 치료
1. 심장사상충성 피부염
피하지방에 머물던 3기 유충이 두번의 탈피를 거쳐서 혈관으로 이동하면서 생기는 결절
2. 치료에 드는 비용
적게는 4-50 만원에서 많게는 100만원 정도까지 병원마다 틀립니다. 현재 심장사상충 치료로 FDA 의 승인을 받은 약은 Immiticide 단 하나뿐입니다.
이 약품의 가격이 일반 주사제와 틀리게 매우 고가여서 심장사상충 성충감염의 치료에 드는 비용이 매우 많이 듭니다.
3. 심장사상충 감염의 단계
심장사상충의 감염정도를 grade 1 - grade 4 로 나누어 치료방법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Immiticide 사용 설명서 참조)
Group I: Lowest Risk. Young healthy dogs with minimal disease evident on radiographs, normal blood work, and no symptoms of illness.
· 그룹1 : 적은 위험, 나이 어린개, X-ray 상의 경도 감염 확인, 정상적인 혈액검사수치, 아무 증상 발견안됨
· Group II: Moderately Affected. Some coughing, moderate radiographic changes but normal bloodwork.
· 그룹2: 중급 감염. 가끔 기침, X-ray 상 중급 감염의 증상 변화가 확인되나, 혈액검사 수치는 정상
· Group III: Severely Affected. Dog is suffering from weight loss, cough, difficulty breathing, blatant damage to the vasculature is apparent on radiographs, bloodwork reveals kidney and/or liver damage.
· 그룹3 : 심한 감염. 체중감소, 기침, 호흡곤란, X-ray 상의 혈관 확실한 혈관 손상 확인, 핼액검사 결과는 신장손상과 간손상 그리고 간손상만 발견되기도함
· Group IV: Caval Syndrome. Dog is collapsing in shock with dark brown urine evident. Heartworms visible by ultrasound in the AV valve of the right side of the heart, very abnormal bloodwork. These dogs, as mentioned previously, are dying and can only be saved by the physical removal of adult heartworms via an incision through the jugular vein. If such a dog can be saved from this crisis, further heartworm infection treatment cannot be contemplated until the dog is stable enough to fit into one of the other categories above.
그룹4: 카발 신드롬. 짙은 갈색 소변증상과 함께 쇼크로 기절증세를 나타낸다. 초음파로 우측 심장 판막에서 심장사상충이 확인 가능하다. 매우 비정상적인 혈액검사 수치. 이 경우에는 수술을 통한 경정맥의 심장사상충 제거외에는 생존확률이 희박하다. 이 그레이드의 개가 다른 심장사상충 치료를 받으려면, 그룹 1-3 까지의 상태로 건강이 회복되야만 치료가 가능하다.
현재 심장사상충 치료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American Heartworm Society 발췌)
1. Immiticide - 비소계열의 화합물 주사제로 일반 동물 병원에서 치료할때 쓰이는 약입니다. 현재까지 FDA 에서 승인된 심장사상충 치료제는 이것밖에 없습니다. 수의사가 아닌 개인이 치료하기는 힘듭니다. 24시간간격으로 2번 주사하거나 일주일 간격으로 2-3번 주사하는것이 주로 이용됩니다.
·
· 이 치료의 프로토콜은
1) 전처리 - 아스피린 일주일간 급여 (여기에 대해 아직 논란이 많습니다. 혈전용해 목적으로 후처리중 Prednisolone 대신 투약하기도합니다. )
2) Immiticide 주사후 24시간 관찰 (주기에 따라)
3) 관찰간 혈전 (심장사상충이 한꺼번에 급사하여 동맥을 막는 현상) 증상이 관찰되면 Prednisolone 을 투약함
4) 한달간격으로 Ivermectin (하트가드 등) 을 투약하여 마이크로필라리아 및 유충제거
5) 4-5 개월후에 심장사상충 키트 및 혈액 현미경 검사로 치료가 잘 되었는지 확인
(이유는 항원이 성충이 죽더라도 3개월이상 몸안에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2. Ivermectin - 1기 혹은 초기발견의 경우 (감염후 7개월내에) 하트가드 같은 예방약을 꾸준히 복용함으로써 심장사상충 성충 감염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오해를 피하기 위해 AHA 의 글을 완전히 번역하도록 하겠습니다.
· Continuous monthly administration of prophylactic doses of ivermectin, alone or in combination with pyrantel pamoate, is highly effective against late precardiac larvae and young (<7 month post-infection) adult heartworms. Comparable adulticide capability of the other macrocyclic lactones has not been reported. The adulticide effect of ivermectin generally requires more than a year of continuous monthly administrations and may take more than two years before heartworms are eliminated completely. The older the worms when first exposed to ivermectin, the slower they are to die. In the meantime, the infection persists and continues to cause disease. Therefore, long-term continuous administration of ivermectin generally is not a substitute for conventional arsenical adulticide treatment. If arsenical therapy is declined, a lengthy course of prophylactic doses of ivermectin will gradually reduce the number of adult heartworms, but in chronic mature infections this may not be clinically beneficial. Exercise should be restricted in dogs treated with prophylactic doses of ivermectin as the adulticide.
The results of a recent study in which monthly ivermectin was administered to client-owned heartworm infected dogs for two years indicated that this method of killing adult heartworms should not be used in dogs with signs of heartworm disease or very active dogs, and if used in asymptomatic dogs, the dogs should be examined by a veterinarian at least once every four to six months until all of the worms are dead. As worsening of radiographic signs may be observed, periodic radiographic evaluations may be useful in monitoring the treatment.
지속적으로 유충제거함량의 이버멕틴과 피란텔 파모예트 (하트가드등) 을 매달 복용할때에 혈액감염 이전의 성충에 가까운 유충과 어린 성충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성충치료제의 치료효과와 다른 심장사상충예방약을 사용한 이런 치료에 대한 효과의 비교자료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 치료방법은 적어도 1년 이상 지속적으로 예방약을 복용해야 하며 완전한 성충제거에 2년이상 걸릴수도 있다. 그러므로 장기간의 이버멕틴 복용이 비교적 간편한 비소계열의 성충치료를 대체할수는 없다. 만약 비소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장기간의 이버멕틴 예방약을 매달 복용하므로써 성충의 숫자를 점진적으로 줄일수 있으나, 급성 성충 감염의 경우 이는 임상적으로 득이되지 않는다. 예방약을 이용하여 성충치료를 하는 경우 운동제한이 꼭 동반되어져야 한다.
최근 일반인에 의해 길러지는 심장사상충 감염견을 대상으로 2년동안 매달 이버멕틴제 급여를 통한 사상충 치료의 결과를 참조할때, 이버멕틴제를 이용해 성충을 죽이는 치료는 심장사상충 감염의 증상을 보이거나 매우 운동량이 많고 활발한 개들에게는 성충치료로 사용해서는 안될듯하다. 만약 증상을 보이지 않는 감염견을 대상으로 이버멕틴제의 치료를 진행할 경우에는 성충이 완전히 제거되기까지 적어도 4주 에서 6개월에 한번은 수의사의 진단을 받아야한다. 방사선상에서 증상의 악화가 관찰될수도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방사선 진단은 치료를 모니터링하는데 효과적일수 있다.
3. Black Walnut 등을 이용한 대체요법
현재 미국과 호주에는 사람의 기생충 치료에 민간요법으로 수천년동안 사용되었던 Black Walnut 과 Wormwood 를 이용한 자연요법 치료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구충기능이 있는 허브류와 심장 혈관을 보조하는 허브를 함께 사용하여 혈액내의 기생충을 서서히 죽이는 방식을 사용하는것 같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허브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충작용 심장및 혈관보조 기침보조
Black Walnut CoQ10 Yucca
Wormwood Hwathorn
Artemisia
2002년 Whole Dog Journal에 Bandits 라는 개가 말기 판정을 받고 완치된 사례가 실려있습니다. (내용보러가기)
심장사상충 예방약
심장사상충 예방약이라는 것은 실제 먹었을때에 예방효과가 있는 약이 아닙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L3, L4 단계의 유충을 죽이는 치료약입니다. 실제 심장사상충을 예방하려면 심장사상충의 숙주인 모기의 접근을 100% 가까이 차단할수 있는 물질이어야 하는데 아쉽게도 그런 약품은 현재 존재하지 않습니다.
마이크로필라리아가 모기에 의해 흡혈되어 L3 유충으로 자라기까찌는 약 14일 (2주) 정도가 걸립니다. 그러나 이렇게 2주안에 성장을 하려면 최저 기온이 14도 이상 매일 지속되어져야 합니다. 합리적인 예방시작일을 결정하시려면 매일매일의 최저기온을 확인하여 최저기온이 14도 이상인 날이 2주가 지난 시점으로부터 30일 - 45일 (자신이 선택한 예방주기) 후에 최초로 먹이기 시작하시면 됩니다.
서울지역의 경우 연평균 최저기온이 5월이 12.6도 6월이 17.8 도 입니다. 그러므로 5월 말 6월 초를 매일 14도이상 2주이상 지속되는 시점으로 본다면 30일 이후인 6월말 혹은 7월 초 부터 시작하는것이 합리적인 예방을 할수 있을것입니다.
그다음 10월은 연평균최저기온이 9.8 도 이므로 10월 중순을 다시 14도이상 2주간 지속되지 않게되는 시점으로 본다면 11월 중순에 마지막으로 먹는것이 합리적이겠지요.
심장사상충 예방약의 종류
국내에는 크게 이버멕틴계열, 밀베마이신 옥심계열, 셀라멕틴 계열의 약품이 현재 유통중입니다. 이버멕틴 계열의 약들이 가장 종류가많습니다. 최근 동호회 공구나 인터넷 애견쇼핑몰등에서 판매가 되는 다이로신이라는 제품이 있는데, 이는 생약이 주성분인 의약부 외품으로 심장사상충 예방에 관한 효능에 강한 의심이 드는 제품이며 현재 약사법위반으로 소송이 진행중인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행 약사법에 따르면, 의약부외품은 제품의 치료효과 및 효능을 명시하지 못하게 되어있는것 같습니다.
어떤 심장사상충약을 고를것인가? 라는 것은 철저한 견주의 선택입니다. 꼭 먹여야 한다면 가급적 싼 제품을 고르는것이 좋습니다. 하트가드와 하트골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제품은 기타 내부기생충 구충효과까지 설정되어 있으므로, 심장사상충약을 먹이면서 매달 내부기생충 구충약을 투여하는것은 강쥐들의 간을 혹사시켜 수명을 단축시키는 지름길입니다. 저도 무식한죄로 작년까지는 심장사상충약을 매달 먹이면서 구충약을 먹였었습니다.
의약품
제품명 성분 함량 제조원 수입원
하트가드 츄어블 Ivermectin 68mcg136mcg272mcg Merial. Co. Ltd 에스틴코퍼레이션
하트골드 Ivermectin 136mcg/1정 Vetafarm Pty Ltd., Australia ㈜ 삼우메디안
하트가드 플러스 IvermectinPyrantel Pamoate 6.0mcg/Kg5mg/Kg Merial. Co. Ltd 에스틴코퍼레이션
하트캅 IvermectinPyrantel Pamoate 6.0mcg/Kg5mg/Kg ㈜ 삼우메디안
엔젤하트 IvermectinPyrantel Pamoate 6.0mcg/Kg5mg/Kg ㈜ 대성미생물 연구소
하트케어 IvermectinPyrantel Pamoate 6.0mcg/Kg5mg/Kg Cipla, India anison 애니슨 ㈜
딩크 ? ? ? ?
밀베마이신A Milbermicyn Oxime 0.25mg/Kg SANKYO (?) ㈜ 한동약품
레볼루션 Selamectin 6ml/Kg pfizer 한국화이쟈
애드보킷 이미다클로프리드 Moxidectin 100mg/L25mg/L 바이엘 바이엘코리아
프로하트6 (주사제) Moxidectin FDA 승인 취소에 따른 자진 리콜 (2004)
의약부 외품
제품명 성분 함량 제조원 수입원
다이로신 메치오닌 0.01% 이상초목추출물(위령선,상엽,황화호) 한풍제약 (?) 효능에 대한 논란이
고양이용 제품
제품명 성분 함량 제조원 수입원
하트가드 캣 Ivermectin 165mcg Merial. Co. Ltd 에스틴코퍼레이션
레볼루션 캣 Selamectin 60mg/ml pfizer 한국화이쟈
심장사상충의 예방약의 안정적인 투약주기
모든 제품상에 명시된 예방주기는 30일 입니다. 하지만, 이 30 일 이라는 숫자는 제약회사에서 권장하는 예방주기입니다. 실제로 사용하다보면, 몇일 늦게 먹일수도 있고, 혹은 어떤경우에는 심장사상충약을 먹었더라도, 100% 심장사상충 유충을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약이 절절하게 grace period 를 감안하여 안전한 한도를 설정하는데 이 설정기간이 30일인것입니다.
심장사상충약들은 종류별로 약간씩의 차이가 있으나
- 마이크로필라리아
- L3 유충
- L4 유충
- 일부 L5
- 일부 L6 (성충)
에 작용하여 효과가 있습니다. Merck 수의 메뉴얼의 내용을 빌리자면, L3 가 체내로 들어와서 실제 L5 로 성장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100일 정도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각 제품에 따라 30-90 일 간의 예방주기가 가능하며, 이는 모기에 대한 노출도에 따라 합리적으로 예방주기를 결정하시면 될듯싶습니다.
1. 이버멕틴 / 이버멕틴 + 피란텔 계열 (하트가드, 하트가드 플러스, 하트캅, 엔젤하트, 하트케어 등)
60일 간격까지 100% 구제효과 (6mcp/kg)
FDA 의 NADA 138-412 의 ASR 10847 / ASR 10847 / ASR 11244 / ASR 10855 을 참조해보면, 권장 함량인 6mcp/Kg 에서 30일 45일 60일간의 기간테스트에서 100%의 예방율을 보인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 실험에서는 자연감염을 테스트한것이 아니라, 실제 감염가능한 L3 유충을 30마리에서 50마리정도 주사해 인공감염을 한 뒤에 실시한것입니다. 약효에 관해서는 거의정확한 자료가 아닐까 합니다.
2. Milbemycin Oxime 계열 (국내: 밀베마이신A-0.25mg/kg, 미국: Interceptor-0.5mg/kg)
30일 간격까지 100% 구제효과 (0.5mg/kg)
30일 간격까지 100% 구제효과 (0.1mg/Kg)
60일 / 90일 간격 95% 구제효과 (0.5mg/kg)
근거자료
FDA Study No. MP-147-0285
Complete (100%) protection was achieved in dogs treated at 30 days post infection, with 95% protection at 60 and 90 days.
3. Selamectin 계열 (레볼루션)
6mg/Kg 의 함량에서 30/45/60일 간격 100% 구제효과
3mg/Kg 의 함량에서 30/45일 간격 100% 구제효과
근거자료
예방 및 치료 대체요법들
1. Black Walnut Hul 추출물
Black Walnut Hul 은 검은호두나무 열매의 껍질이 땅에 떨어지기 전에 재배하여 추출한 물질로 주 성분은 탄닌과 Juglone 이라는 성분입니다. 미국의 인디언들은 기생충 제거를 위해 Black Walnut 을 사용했었다고 합니다. 현재 Black Walnut 을 이용하여 심장사상충 감염증을 치료한 사례가 인터넷 및 Martin Goldstein. DVM 박사의 책에서 찾아볼수 있습니다.
Martin Goldstein 박사는 자신의 고객들에게 Black Walnut Extract 와 심장을 보조해주는 허브인 Coq10 (Coenzyme Q10) 을 처방하여 예방을 했다고합니다.
현재 외국(미국 및 호주)에서는 Black Walnut / Wormwood / Clove 등의 허브를 이용한 심장사상충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2. 동종요법 노소드 - CANINE HEARTWORM NOSODE 200C
예방효과가 있으나, 100% 까지는 아니라는것을 동종요법을 전문으로 하는 수의사들도 인정을 하는듯합니다. 하지만 어느정도의 예방효과는 인정되고있습니다. 이 노소드는 심장사상충 성충과 마이크로 필라리아를 희석하여 만들어집니다. 이 Nosode 를 이용해서는 예방만 되고 치료는 되지 않습니다.
심장사상충 약에 민감한 견종
심장사상충약은 기생충을 죽이는 약한 독성이 있는 약으로 이버멕틴계열의 약품들은 대부분의 목양견들에게 큰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이버멕틴의 심장사상충약에 부작용을 잘 일으키는 견종들입니다.
콜리, 오스트렐리안 세펴드, Bearded 콜리, 보더콜리, 올드 잉글랜드 쉽독, 그리고 셔틀랜드 쉽독,Whippets, Irish Water Spaniel, Bullmastiff
이는 유전자 gene 중에 mdr1 이라는 gene 를 포함하고 있을때 발생한다는 것이 작년에 밝혀졌습니다. 이 mdr1 유전자를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심장사상충 예방약 뿐만 아니라 아래의 약품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Loperamide (설사 치료 보조제) Doxorubicin (항암제) Vincristine (항암제) Vinblastine (항암제) Cyclosporin (면역 억제약) Digoxin (심장약) Acepromazine (신경안정제, 진정제) Butorphanol (진통제)
이 mdr1 유전자 gene 의 유무는 간단한 유전자 검사를 통해 식별이 가능합니다. 국내에도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해주는 기관이 있으나, 비용이 만만치 않은게 사실입니다. 미국의 워싱턴 주립대에서는 60불 정도에 mdr1 유무만 판별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개가 심장사상충약이나 다른 약물들에 자주 부작용을 일으킨다면 한번쯤 유전자 검사를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이 외에 심장사상충약의 부작용에 가장 안전한 견종은 비글로 알려져 있으며, 보통 개들이 중독증상을 일으키는 함량의 100배에서 200배에서까지도 안전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심장사상충 예방약의 부작용
심장사상충약의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심장사상충의 부작용이 심각한 수준인데도 불구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까닭은, 부작용이 나타나는 대부분의 시기가 먹은 2-3시간 직후가 아닌 반감기 - 약품마다 틀리지만 2-3일정도 후 에 이르렀을때 즉 혈관에 심장사상충약의 수치가 최대치에 이르렀을때에 증상이 나타나기때문에, 부작용이 잘 알려지지 않은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심장사상충약을 먹인뒤 2-3일정도까지 개의 상태를 잘 살펴서 혹시라도 모를 부작용에 대비해야 할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은 심장사상충약의 독성성분을 몸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개의 간이 매우 심각하게 일을 한다는 것입니다. 아래에 나열된 부작용들은 short-term 관련된 부작용이고, 현재까지는 long-term 즉 장기간 심장사상충약을 복용했을때 나타나는 부작용에 대해서는 조사된 적이 없습니다.
약품의 종류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아래와 같습니다. 저도 먹이면서 기면, 동공확대, 구토 등은 직접 경험해본적이 있습니다.
동공 확대, 기면, 코마, 진전 (몸의 떨림), 보행실조, 혼수상태, 구토, 침흘림, 그리고 급사(갑작스런 죽음),기면, 혼수상태. 식욕저하, 설사, 경련, 중풍, 태만 흥분
어떤 예방약을 선택할것인가?
어떤 심장사상충약을 선택할 것인가에 관련하여 여러가지를 고려해봐야합니다. 이버멕틴의 부작용에 노출이 쉬운 콜리종 등은 이버멕틴 계열이 아닌 밀베마이신이나 셀라멕틴 계열의 약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것이고, 약의 독성에 비교적 덜 민감한 비글종이라면 이버멕틴 계열중에 가장 값싼것을 선택하면 될것입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모기에 대한 노출도를 고려하여, 자신의 개에게 적합한 제가 이 글을 쓰고나서, 몇몇 장사속에 빠르신분들이 내용중의 일부만을 인용하여 뭐가 좋다 라는식의 글을 쓴것을 본적이 있는데 이는 흔히 말하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입니다.
1. 이버멕틴 성분의 예방약
이버멕틴 성분의 예방약은 심장사상충만 예방할 시에 효과적입니다. 다른 내부기생충인 회충과 십이지장충에 효과가 없으므로, 따로 구충제를 먹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6주령 이상의 강아지에게 투약 가능
임신 수유견에게도 안전함
2. 이버멕틴 + 피란텔 파모예트 성분의 예방약
장점: 내부기생충까지 (회충, 십이지장충) 구충효과가 있어, 따로 내부기생충약을 먹이지 않아도됨
6주령 이상의 강아지에게 투약 가능
임신 수유견에게도 안전함
3. 밀베마이신 옥심 성분의 예방약
장점: 회충, 십이지장충 외에 편충까지 구제가 됨. 4주령이상의 강아지에게 급여해도 안전하며 임신견이나 수유견에 투약해도 안전함. 약물부작용에 민감한 콜리등의 견종에도 투약이 가능. 오프라벨 투약으로 매우 적은 함량사용만으로도 심장사상충 구제가 가능 (0.1mg/Kg: FDA에서 테스트됨)
국내 유통되는 밀베마이신 옥심 성분의 예방약은 FDA 에서 인증된 함량(0.5mg/Kg) 의 반으로 함량이 설정되어져 있음
4. 셀라멕틴 성분의 예방약
장점: 외부기생충까지 구제가 됨
5. 목시덱틴+이미다클로프리드 성분의 예방약
모든 내외부 기생충에 구제 효과가 있다고함
FDA 의 인증을 받지 못했음.
이미다클로프리드는 약품이 아닌 살충제(농약의 주성분)로써 추후에도 FDA 의 인증을 받을수 있을지 의심스러움. 목시덱틴성분이 밀베마이신 옥심성분보다 더 안전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나, 2004년도에 목시덱틴성분을 사용한 주사제 ProHeart6 가 FDA 의 권고에 의해 자진 recall 하였음.
심장사상충에 관한 잘못된 미신들
1. 심장사상충약을 먹으면 100% 심장사상충을 예방할수 있다?
이는 병원 수의사 선생님들이 주장하는 바입니다만, 실제로 심장사상충약을 매달 먹이는데도 불구하고 심장사상충에 걸리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아래는 FDA 에 보고된 심장사상충약의 비효율성에 관한 통계입니다.
Table 3. Number of dogs with reported heartworm infections that are possibly, probably, or definitely related to the ineffectiveness of marketed monthly or 6-month heartworm preventives and the number of reported deaths possibly, probably, or definitely drug-related among those dogs.
판매되는 심장사상충약을 처방했으나, 심장사상충에 감염된 것으로 확실히 확인되거나, 확률이 매우 높거나 가능성이 있는 개들의 보고 숫자 / 그리고 이들중 확실이 확인되거나, 확률이 높거나, 가능성이 있?개의 죽음
Heartworm Preventive Year of Initial Approval Number of Dogs,Approval to September 1, 20042004년 까지 FDA 가 승인한 사상충약을 먹였지만 사상충에 걸렸거나 확률이 있는 개들의 숫자 Number of Deaths,Approval to September 1, 2004이들중 이로인해 죽은 개의 숫자
Ivermectin and Ivermectin/Pyrantel (all products) 1987 906 4
Milbemycin and Milbemycin/Lufenuron 1990 1610 0
Selamectin 1999 2815 11
Moxidectin Tablets(ProHeart) 1997 2 0
Moxidectin Sustained Release (ProHeart 6) 2001 411 4
2. 심장사상충에 걸리면 다 죽는다?
몇몇 무식한 수의사선생님들께서 이렇게 종종 말씀하시곤 합니다만..
심장사상충 감염증은 단계별로 1기 ~ 4기정도까지 나뉩니다. 말기의 경우 치료를 하다가 죽는경우, 혹은 복수가 차서 죽는 경우 등이 있으나, 실제로 심장사상충 감염증만으로 죽는경우는 거의 희박합니다. 하지만 중기 이상의 심장사상충 감염을 치료하다가 죽는 경우는 매우 많습니다.
위의 통계자료에서도 알수 있지만, 심장사상충에 감염된다고 해서 죽음을 맞이하는 경우는 극히 희박합니다.
3. 심장사상충에 걸렸을때에 심장사상충약을 먹으면 쇼크사한다? 그래서 검사후 먹여야한다.
국내에서는 사용되지 않았지만, 예전에 미국에서는 DEC 라는 매일매일 먹이는 심장사상충약이 있었습니다. 이 약을 성충이 있는상태에서 꾸준히 먹이면 쇼크가 발생해 개들이 급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버멕틴제와 밀베마이신 옥심제 역시 가벼운 쇼크증상을 일으키나 급사까지는 일으키지 않는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실제 심장사상충 초기감염의 치료에는 이버멕틴제나 밀베마이신 옥심제를 매달 먹여서 성충을 서서히 죽이는 방법을 택하기도 합니다.
4. FDA 의 인증을 받은약은 안전하므로 믿고 먹여도된다?
수의사 쌤들에게 심장사상충약이 안전한가요? 라고 물으면 FDA 의 인증을 받은 안전한 약품입니다. 라고 대부분 말씀하십니다.
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ion) 라는 것은 미국의 식의약청입니다. 미국에 약품을 유통시키려면 당연히 FDA 의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물론 FDA 의 인증기준은 다른나라의 식의약청 인증기준에 비해 굉장히 까다로우며, ADE 라는 부작용보고 및 통계 Database 를 운용하여, 인증후 약이 실제 유통되면서 생기는 부작용등을 추후 모니터링해서, 위험한 부작용 보고가 많을시에, 이 인증을 취소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심장사상충 주사제로 국내에서도 유통됬었던 ProHeart6 라는 주사제는 심각한 부작용보고로 인하여 2004년 FDA 의 권고에 의해 자진 승인 취소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