득점
① 원쿠션 경기
➣ 큐볼이 오브젝트볼1을 맞히고, 한 번 이상의 레일터치를 한 다음 오브젝트2를 맞힌 경우 ➣ 큐볼이 한 번 이상의 레일터치를 한 다음 두 개의 오브젝트볼을 맞힌 경우 |
② 3쿠션 경기
➣ 큐볼이 오브젝트볼1을 맞히고, 세 번 이상의 레일터치를 한 다음 오브젝트2를 맞힌 경우 ➣ 큐볼이 세 번 이상의 레일터치를 한 다음 두 개의 오브젝트볼을 맞힌 경우 ➣ 큐볼이 한 번의 레일터치를 한 다음 오브젝트볼1을 맞히고, 다시 두 번 이상의 레일터치를 한 다음에 오브젝트볼2를 맞힌 경우 ➣ 큐볼이 두 번의 레일터치를 한 다음 오브젝트볼1을 맞히고, 다시 한번 이상의 레일터치를 한 다음 오브젝트볼2를 맞힌 경우 |
재배치
서로 붙은 공
① 큐볼이 두 공 중 하나 또는 다른 두 공과 붙게 되면 모든 종류의 경기에서 선수의 권리는 다음과 같다.
➣ 심판에게 공을 스팟 위에 재배치할 것을 요구하거나 ➣ 붙지 않은 공을 향하여 뒤쪽의 쿠션을 향하여 진행시키거나 ➣ 최초 진행 방향이 붙어있는 공쪽으로 진행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찍어치기를 구사할 수 있다. 붙은 공이 저절로 움직인 경우는 파울이 아니다. |
② 재배치의 경우는 다음 원칙에 따라 심판에 의해 이행된다.
➣ 1쿠션에 관해서는 세 개의 공이 최초 초구(serve)공격 위치에 놓여진다. |
➣ 3쿠션의 경우는 붙은 공들만 스팟에 재배치한다. · 적색공은 풋스팟 · 자기차례의 선수의 큐볼은 헤드스팟 · 상대방의 큐볼은 당구대의 센터스팟 · 내정된 스팟이 점유되어 있거나 가려져 있는 경우는 점유하고 있는 공이 가야 할 위치로 놓여진다. |
3.2.7.2. 당구대 밖으로 벗어난 공
① 하나 혹은 여러 개의 공이 당구대에서 벗어나는 경우, 튀어나온 공의 위치를 재조정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심판에 의해서 재배치 된다.
➣ 1쿠션에 관해서는 세 개의 공이 최초 초구(serve)공격 위치에 놓여진다. |
➣ 3쿠션의 경우는 붙은 공들만 스팟에 재배치한다. · 적색공은 풋스팟 · 자기차례의 선수의 큐볼은 헤드스팟 · 상대방의 큐볼은 당구대의 센터스팟 · 내정된 스팟이 점유되어 있거나 가려져 있는 경우는 점유하고 있는 공이 가야 할 위치로 놓여진다. |
② 공이 프레임에서 떨어지거나 프레임의 재질에 닿으면, 공이 당구대에서 튀어나온 것으로 간주된다.
③ 만약 공이 프레임에 닿은 후 레일 안쪽 경기구역으로 다시 돌아올 경우
심판은 경기구역 안쪽의 공 배치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
이 경우 경기구역 안쪽의 공 배치에 영향을 미친다면 최대한 기존 배치에
근접하게 되돌린 후에 시합을 재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