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양식 2023.9.17.(주일) 찬송 375
말씀: 마태복음 2:13-23
제목 나사렛 예수
묵상하기
1. 아기 예수님이 어떻게 헤롯의 칼을 피할 수 있었습니까?
2. 왜 예수님이 나사렛으로 오게 되었습니까?
본문 살피기
1. 하나님의 인도하심
예수님의 지상 생애는 탄생부터 수난의 연속이었습니다. 요셉이 애굽으로 피신하게 된 것은 우연이 아니었습니다. 13절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 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지시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언제 성도가 안전할 수 있습니까? 하나님의 돌보심과 인도하심을 받을 때입니다.
2. 나사렛 예수
예수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애굽에서 갈릴리 나사렛에 와서 성장하게 되었습니까? 주의 사자의 지시가 있기까지 요셉은 낯선 곳에서의 생활과 불편을 감수하며 애굽 땅에 머물렀습니다. 그러다 헤롯이 죽은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어떤 지시를 주었습니까? 20절에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라 아기의 목숨을 찾던 자들이 죽었느니라” 이에 요셉이 일어나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 갔습니다.
적용
왜 사람들이 예수님의 생명을 害 할 수 없었습니까? 먼저, 주의 사자가 예수의 아버지 요셉을 보호하시고 지시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폭군 헤롯이 아이를 찾아 죽이려 할때도 주의 사자가 요셉의 꿈에 현몽하여 애굽으로 피신 할 것을 지시해 주었습니다. 애굽으로 피신한 요셉은 주의 사자의 지시가 있을때까지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할 수 없었고 언제까지나 거기에 머물러 있어야 했습니다. 마침내 헤롯이 죽은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이스라엘 땅으로 가라 지시해 주었습니다. 성도도 스스로 원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분이 명하시는 일을 해야 하며, 그분의 뜻을 따라서 살아야 올바른 삶이며, 하나님의 온전한 보호와 인도하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선지자의 예언 때문이었습니다. 요셉은 폭군 헤롯을 이어 아켈라오가 유대 임금이 된 것이 무서워서 갈릴리 지방으로 떠나가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살았습니다. 그런데 성경은 저자 마태를 통해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이 왜 일어 나게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까? 23b절에 “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러 함이러라” 이는 주께서 말씀하신 대로 이루어진 예언의 성취였습니다. 여기 나사렛은 히브리어로 nechere 인데 ‘싹’‘어린 순’ 이란 뜻입니다. 이사야 11:1절에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라 예언했습니다. 구약의 많은 선지자들이 메시야가 멸시와 천대를 받게 될 것이라 예언 했습니다. 요1:46, 7:41,52절에 보면 나사렛은 실제 놀림과 경멸을 당하던 작은 마을이었습니다. 행 24:5절에 ”나사렛 이단’ 이란 말은 비방과 모욕의 뉘앙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예수님은 그루터기만 남은 다윗의 왕통에서 나온 줄기였고, 조롱과 경멸을 받으며 비천한 환경에서 자란 왕이신 메시야 이셨습니다. 마24:35절에 그분의 모든 말씀은 다 온전히 이루어 집니다. 나사렛 예수님은 성경에 약속된 메시야 이십니다. 모든 일들은 주께서 말씀하신대로 이뤄지는 예언의 성취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충실하도록 힘써야 하겠습니다.
기도: 주님! 험한 세상에서 주님의 보호하심과 인도하심을 따라 살게 하소서! 무엇보다 약속된 메시야를 믿는 신자로서 늘 성경의 언약을 붙잡고 살게 하소서!
One word : “ 예언의 성취로 오신 메시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