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전력
마케팅 믹스로서 가격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는
신제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과 가격을 차별화하는 방법, 가격의 인상과 할인, 제품수명주기별 가격전략이 있다.
신제품 가격결정법
초기고가 가격책정(=스키밍 가격전략)
시장에서 신제품을 선보일때 고가로 출시한후 점차적으로 가격을 낮추는 전략
브랜드 충성도가 높거나 제품의 차별점이 확실 할 때 사용
고소득계층의 수요 흡수 후 장기적으로 가격을 인하하는 전략
제품 수명주기의 초기 단계나 하이테크 산업에서 자주 사용
일반적으로 수요의 상층부는 가격에 비탄력적이기 때문에 고가의 제품이라도 차별화된 경쟁력이 있다면 초기고가의 정책사용 가능
시장침투 가격정책
대중시장에 침투 하기 위해 저가격을 경쟁력으로 하는 전략
후발업체의 시장 진입 시 주로 사용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커서 저가격으로 수요를 창출 할 수 있는 시장과 제품에 사용될때 효과적
손실유도 가격정책
기업전체의 이익증대를 위해 특정품목의 가격을 낮축 관련 타제품의 매출을 견인하는 전략
균형가격정책
가격을 가치와 일치시키는 가격전략
가격의 마케팅적 수단성을 축소시킨 전략
가격차별
같은 상품에 대해 구입자에 따라 다른 가격을 받는 행위를 의미
가격차별은 차별의 동기에 따라 판촉을 위한 차격차별, 판매통제를 위한 가격차별, 판매상황에 따른 가격차별로 구분
판매촉진을 위한 가격차별전략
현금할인, 수량할인, 판매업자할인, 계절적 할인, 보상판매 등
판매통제를 위한 가격차별전략
기능적할인: 도매업자-소매업자 가격차별, 판매질서
할인환불: 리베이트, 제조업자-유통업자, 협력, 경로지배
판매 상황에 의한 가격차별전략
지역별 가격차별: 국내vs해외
시간별 가격차별: ktx주중vs주말
용도별 가격차별: 용도별 가격탄력성이 다를 경우, 우유-음료수/아이스크림용
가격인상
인상의 이유 : 원가상승, 과잉수요, 제품속성 개량, 경쟁제품의 철수
인상방법: 할인율 감소, 고가제품 출시, 공개적 인상
가격할인
현금할인: 현금결제
수량할인: 일정 수량 이상 구매
기능할인: 판매업자할인, 거래할인, 거래진행 중 업자들 간의 정상적 할인
계절할인: 비성수기에 할인
공제: 촉진공제(중간상이 판촉 활동을 지원할 경우 제품 대금의 일부 감면)
제품수명주기와 가격
도입기: 원가가산가격, 목표가격, 초기고가
성장기: 시장침투가격, 저가격
성숙기: 경쟁대응가격
쇠퇴기: 가격인하
물질에 따른 가격전략
구분 | 고품질 | 저품질 |
고가격 | 프리미엄 전략 | 오버차징 전략(바가지요금) |
저가격 | 좋은가격 전략 | 이코노미 전략 |
집합제품 가격전략(다른 제품, 상품에의 연관영향)
제품라인 가격결정: 타 제품의 원가, 품질을 고려해서 결정
결합제품 가격결정: 기반제품의 가격을 낮추고 결합제품의 가격을 높게 책정
묶음제품 가격결정: 여러 상품을 묶어 할인 판매
옵션제품 가격결정: 주력제품에 추가되는 옵션의 가격결정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