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danā anattā…
2)수행승들이여, 과거와 미래의 느낌수受이 실체가 없는 것인데,
하물면 현재의 느낌은 말해서 무엇하겠는가!
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이와 같이 보아서 과거의 느낌에 마음을 두지 않고,
미래의 느낌을 추구하지 않고, 현재의 느낌에서 싫어하여 떠나고, 탐욕이 사라지고 소멸하도록 수행한다.
비구들이여, 과거와 미래의 느낌은 무아이니, 하물면 현재는 말해서 무엇 하겠는가? ∙∙∙
saññā anattā…
3)수행승들이여, 과거와 미래의 지각상想이 실체가 없는 것인데,
하물면 현재의 지각은 말해서 무엇하겠는가!
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이와 같이 보아서 과거의 지각에 마음을 두지 않고,
미래의 지각을 추구하지 않고, 현재의 지각에서 싫어하여 떠나고, 탐욕이 사라지고 소멸하도록 수행한다.
비구들이여, 과거와 미래의 인식은 무아이니, 하물면 현재는 말해서 무엇 하겠는가? ∙∙∙
saṅkhārā anattā…
4)수행승들이여, 과거와 미래의 형성행行이 실체가 없는 것인데,
하물면 현재의 형성은 말해서 무엇하겠는가!
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이와 같이 보아서 과거의 형성에 마음을 두지 않고,
미래의 형성을 추구하지 않고, 현재의 형성에서 싫어하여 떠나고, 탐욕이 사라지고 소멸하도록 수행한다.
비구들이여, 과거와 미래의 심리현상들은 무아이니, 하물면 현재는 말해서 무엇 하겠는가?
viññāṇaṃ anattā atītānāgataṃ;
5)수행승들이여, 과거와 미래의 의식식識이 실체가 없는 것인데,
비구들이여, 과거와 미래의 알음알이는 무아이니,
ko pana vādo paccuppannassa!
하물면 현재의 의식은 말해서 무엇하겠는가!
하물면 현재는 말해서 무엇 하겠는가?
Evaṃ passaṃ, bhikkhave, sutavā ariyasāvako atītasmiṃ viññāṇasmiṃ anapekkho hoti;
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이와 같이 보아서 과거의 의식에 마음을 두지 않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보는 잘 배운 성스러운 제자는 과거의 알음알이에 대해서 무관심하고,
anāgataṃ viññāṇaṃ nābhinandati;
미래의 의식을 추구하지 않고,
미래의 알음알이을 즐거워 하지 않으며,
paccuppannassa viññāṇassa nibbidāya virāgāya nirodhāya paṭipanno hotī’’ti.
현재의 의식에서 싫어하여 떠나고, 탐욕이 사라지고 소멸하도록 수행한다.”라고.
현재의 알음알이에 대해서 염오하고 탐욕이 빛바래게 하고 소멸하기 위해서 도를 닦는다.”라고.
Ekādasamaṃ.
열한 번째.
열한 번째.
Nakulapituvaggo paṭhamo.
Nakulapituvaggo paṭhamo.
첫 번째 품, 『나꿀라삐따의 품』이 끝났다.
제1장 나꿀라삐따 품이 끝났다.
Tassuddānaṃ –
Tassuddānaṃ –
그 목차는 차례로 –
첫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
Nakulapitā devadahā, dvepi hāliddikāni ca;
Samādhipaṭisallāṇā, upādāparitassanā duve;
Atītānāgatapaccuppannā, vaggo tena pavuccati.
Nakulapitā devadahā, dvepi hāliddikāni ca;
1)나꿀라삐따의 경, 2)데바다하의 경, 3)할릿디까의 경1, 4)할릿디까의 경2,
*①나꿀라삐따, ②데와다하, 두 가지③④ 할릿디까니,
Samādhipaṭisallāṇā, upādāparitassanā duve;
5)삼매의 경, 6)홀로 명상의 경, 7)집착의 두려움에 대한 경1, 8)집착의 두려움에 대한 경2,
⑤삼매, ⑥홀로 앉음, 두 가지⑦⑧ 취착에 의한 초조함,
Atītānāgatapaccuppannā, vaggo tena pavuccati.
9)과거∙미래∙현재의 경1, 10)과거∙미래∙현재의 경2, 11)과거∙미래∙현재의 경3로 이루어졌다.
⑨⑩⑪세 가지 과거∙미래∙현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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