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일 이사야 43-45장 하나님의 증인 24.3.15
야곱 새찬송 너는 내것이라 ~ 우상 구름 고레스 유일신 ~ 토기장이 고레스 유일신
많은 죄악을 저지른 남유다를 연단시켜 제사장 나라로 다시 세우시리라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인해 남유다는 참 소망이 있습니다
첫 번째 포인트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만 유일한 구원자이시고 남 유다는 하나님의 증인이라고 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남유다에게 너는 내 것이라며 구원의 약속을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 아브라함의 후손인 남유다를 내 것이라고 말씀하신 이유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창조하셨고 구속하셨고 지명하여 부르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남유다를 보배롭고 존귀하게 여기며 함께해주시고 그들을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겠다는 약속을 주신 것입니다
이 약속의 말씀은 신명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신 26장18-19절
26:18 여호와께서도 네게 말씀하신 대로 오늘 너를 그의 보배로운 백성이 되게 하시고 그의 모든 명령을 지키라 확언하셨느니라
26:19 그런즉 여호와께서 너를 그 지으신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사 찬송과 명예와 영광을 삼으시고 그가 말씀하신 대로 너를 네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 되게 하시리라
하나님의 관심은 언제나 제사장 나라 언약을 맺은 아브라함의 후손 남유다에게 있습니다 남유다는 창조주 하나님께서 매우 아끼시는 하나님의 소유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남유다를 향하여 대저 나는 여호와 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요 네 구원자임이라(사 43:3)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남유다와 하나님은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이며 하나님의 행하심입니다 이 은혜의 관계에 기초하여 하나님께서는 바벨론으로부터 해방을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남유다에게는 하나님만이 유일한 구원자이시며 남유다는 하나님의 증인인 것입니다
사 43:10-11절
43:1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는 나의 증인, 나의 종으로 택함을 입었나니 이는 너희가 나를 알고 믿으며 내가 그인 줄 깨닫게 하려 함이라 나의 전에 지음을 받은 신이 없었느니라 나의 후에도 없으리라
43:11 나 곧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구원자가 없느니라
두 번째 포인트
하나님의 새 일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 궁극적으로 이룰 하나님 나라를 말씀하십니다 모든 만물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창조된 것으로 하나님의 새 일을 행하시는 데 쓰임 받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을 찬송하기 위해 지음 받은 존재입니다
사 43장19-21절
43:19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반드시 내가 광야에 길을 사막에 강을 내리니
43:20 장차 들짐승 곧 승냥이와 타조도 나를 존경할 것은 내가 광야에 물을, 사막에 강들을 내어 내 백성, 내가 택한 자에게 마시게 할 것임이라
43: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하나님께서는 남유다가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기에 그들의 죄악에도 불구하고 용서한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끝없는 사랑과 긍휼이 아니면 어찌 허물과 죄를 용서받을 수 있겠습니까 하지만 공의의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지은 죄에 대한 징계가 바로 바벨론 포로입니다 이는 제사장 나라 언약을 맺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하셨던 3단계 처벌 중 하나이며 그들이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으로서 택함받은 특권이자 사명이며 책임입니다
세 번째 포인트
하나님께서는 제사장 나라 남유다에게 우상에게서 돌이켜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을 촉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 제사장 나라 언약을 맺은 남유다를 끝내 보호해 줄 것이라고 약속하시니다
사 44장8절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며 겁내지 말라 내가 예로부터 너희에게 듣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알리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나의 증인이라 나 외에 신이 있겠느냐 과연 반석은 없나니 다른 신이 있음을 내가 알지 못하노라
하나님께서 아끼며 사랑하신 아브라함의 후손들에 대한 여러 이름입니다
첫째는 나의 종 야곱입니다
야곱의 뜻은 발꿈치를 잡다입니다
둘째는 내가 택한 이스라엘입니다
이스라엘의 뜻은 하나님과 겨루어 이긴 자입니다
셋째는 내가 택한 여수룬입니다
여수룬의 뜻은 의로운 자 올바른 자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의를 드러낼 것을 바라시며 부른 이름입니다 또한 이사야 44장에는 하나님에 관한 여러 호칭도 나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왕 이스라엘의 구원자 만군의 여호와 처음이요 마지막이신 분 구속자 하나님 그리고 창조주 하나님이십니다
이사야에는 그 외에 이스라엘의 전능자
사 1장24절 그러므로 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전능자가 말씀하시되 슬프다 내가 장차 내 대적에게 보응하여 내 마음을 편하게 하겠고 내 원수에게 보복하리라
토기장이
사 29장16절 너희의 패역함이 심하도다 토기장이를 어찌 진흙 같이 여기겠느냐 지음을 받은 물건이 어찌 자기를 지은 이에게 대하여 이르기를 그가 나를 짓지 아니하였다 하겠으며 빚음을 받은 물건이 자기를 빚은 이에게 대하여 이르기를 그가 총명이 없다 하겠느냐
온 땅의 하나님
사 54장5절 이는 너를 지으신 이가 네 남편이시라 그의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이시며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시라 그는 온 땅의 하나님이라 일컬음을 받으실 것이라
우리 아버지
사 63장16절 주는 우리 아버지시라 아브라함은 우리를 모르고 이스라엘은 우리를 인정하지 아니할지라도 여호와여, 주는 우리의 아버지시라 옛날부터 주의 이름을 우리의 구속자라 하셨거늘
등 다양한 표현으로 하나님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포인트
하나님께서는 앗수르 바벨론 페르시아 제국을 제사장 나라 경영 도구로 순차적으로 사용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사야 선지자를 통헤 페르시아 제국의 고레스 왕을 사용해 바벨론 제국으로부터 포로 귀환과 성전 재건을 이루며 결국 남유다를 회복하게 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사 44장28절 고레스에 대하여는 이르기를 내 목자라 그가 나의 모든 기쁨을 성취하리라 하며 예루살렘에 대하여는 이르기를 중건되리라 하며 성전에 대하여는 네 기초가 놓여지리라 하는 자니라
하나님께서는 남유다의 황폐한 곳을 복구시키고 성전의 기초를 다시 세우기 위해 페르시아 제국의 고레스 왕을 준비시키십니다 그렇게 하나님께서 역사를 주관하십니다
다섯 번째 포인트
하나님께서는 온 세계가 하나님의 주권 속에 있음을 알게 하시기 위해 페르시아 제국의 고레스 왕을 들어 사용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 바벨론 포로 귀환이라는 희망의 청사진을 제시하십니다
사 45장1절 여호와께서 그의 기름 부음을 받은 고레스에게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그의 오른손을 붙들고 그 앞에 열국을 항복하게 하며 내가 왕들의 허리를 풀어 그 앞에 문들을 열고 성문들이 닫히지 못하게 하리라
이 말씀의 성취는 이후 고레스 왕의 고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스 1장3절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참 신이시라 너희 중에 그의 백성 된 자는 다 유다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성전을 건축하라 그는 예루살렘에 계신 하나님이시라
사 45장5-6절
45:5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나니 나 밖에 신이 없느니라 너는 나를 알지 못하였을지라도 나는 네 띠를 동일 것이요
45:6 해 뜨는 곳에서든지 지는 곳에서든지 나 밖에 다른 이가 없는 줄을 알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다른 이가 없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온 세계가 창조주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을 깨닫게 하기위해 고레스 왕을 들어 사용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땅의 모든 백성에게 구원의 하나님을 알리겟다고 말씀하십니다
사 45장20-22절
45:20 열방 중에서 피난한 자들아 너희는 모여 오라 함께 가까이 나아오라 나무 우상을 가지고 다니며 구원하지 못하는 신에게 기도하는 자들은 무지한 자들이니라
45:21 너희는 알리며 진술하고 또 함께 의논하여 보라 이 일을 옛부터 듣게 한 자가 누구냐 이전부터 그것을 알게 한 자가 누구냐 나 여호와가 아니냐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나니 나는 공의를 행하며 구원을 베푸는 하나님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
45:22 땅의 모든 끝이여 내게로 돌이켜 구원을 받으라 나는 하나님이라 다른 이가 없느니라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는 구원에는 남유다 사람이든 이방인이든 남자든 여자든 권세가 큰 사람이든 그렇지 않은 사람이든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하나님께서 온 천하에 한 분밖에 없는 분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그분만이 구원을 베푸신다는 것을 인정할 때 하나님의 구원은 현실이 됩니다 하나님께서 남유다 백성들을 택하셔서 이루고자 하신 일은 열방의 구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