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LVS POPVLI SVPREMA LEX ESTO ♧ 🇸
LXXVIII. SALVS POPVLI SVPREMA LEX ESTO
(살루스 포풀리 수프레마 렉스 에스토)
"백성의 안녕이 최고의 법이 될지어다."
미국 미주리주(the State of Missouri)의 문장(紋章)에 새겨진 라틴어 모토(motto) "SALUS POPULI SUPREMA LEX ESTO"는 "백성의 안녕이 최고의 법이 될지어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salus(f.)는 "안녕(安寧), 안전"이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 여성형 명사입니다.
populi는 "사람, 백성"이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 남성형 명사 populus(m.)의 2격(속격) 단수 형태로 salus(f.)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suprema는 "최고의"라는 뜻의 라틴어 형용사 supremus의 여성형으로 여성형 명사인 lex(f.)를 수식하기 위해 여성형 형용사 suprema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supremus는 "위에 있다"라는 뜻의 라틴어 형용사 superus의 최상급 형태이기도 합니다.
lex(f.)는 "법률"을 의미하는 라틴어 여성형 명사입니다.
esto는 "~이다, ~가 있다(영어의 be동사)"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동사 sum(esse-fui-futurus)의 3인칭 단수 미래 능동태 명령법 형태로 "~가 되어야 할 것이다"라고 해석할 수 있으며, 주어인 salus(f.)의 서술어 역할을 합니다.
"SALUS POPULI SUPREMA LEX ESTO"라는 표현은 고대 로마의 정치가이자 연설가인 키케로(Cicero)의 저서 "De Legibus(법률에 대하여)"에 있던 것을 빌려온 것입니다.
문장(紋章)의 하단에는 MDCCCXX*라고 적혀있는데, 이는 미주리주가 미국의 주(state)로 편입된 1820년을 의미합니다.
* M=1000, D=500, C=100, X=10
#지방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