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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촌복지 활동가를 함께 양성할 기관/단체/시설을 모십니다...
농어촌 주민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꿈꾸어 봅니다.
농어촌복지 활동가를 함께 양성할 기관을 찾습니다
다음 내용을 잘 읽고 신청한
사회복지기관, 대학, 엔지오 단체는
농어촌복지 활동가를 참여복지센터와 함께 키울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서를 이메일로 접수하시면 됩니다.
참가신청을 한 모든 기관에는
농어촌복지활동가 중 실천가양성을 위한 기본교재인
[농어촌복지론]를 선물로 보내드립니다.
그리고 신청한 기관/단체/시설 중에서
교육협력기관과 학습협력기관을 모십니다.
* 신청서 양식은
시민과 함께 꿈꾸는 복지공동체
농어촌복지 활동가 게시판에서 파일로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能力人 養成 忍耐人 養成 知性人 養成
광주대학교 참여복지센터
수신자 : 전국사회복지시설 기관단체/대학/엔지오
(경유)
제 목 : 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사업 협력기관 공모의 건
1. 이 땅에서 복지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서 헌신하는 귀 기관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참여복지센터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중앙)의 지원을 받아서 ‘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전국에서 농어촌복지를 위해서 애쓰는 사회복지사, 주민지도자, 그리고 대학생에게 농어촌복지의 기본과정과 전문과정을 운영하는 것을 핵심으로 합니다.
3. 참여복지센터는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농어촌복지에 전문성을 가진 대학교(사회복지학과 혹은 사회복지연구소), 사회복지 기관/단체/시설 등을 대상으로 협력기관을 공모하고자 하오니 해당기관은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신청기관은 ‘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사업 협력기관 신청서’를 작성하여 이메일 ruralwelfare@hanmail.net 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 다 음 -----
제 목 : 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사업 협력기관 공모
사업기간 : 2009년 12월 17일 ~ 2012년 12월 16일
신청기간 : 2010년 3월 24일 ~ 2010년 4월 16일
붙 임 : 1) 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사업 협력기관 모집 안내문 1부
2) 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사업 협력기관 신청서 1부
3) 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사업 계획서 1부
4) 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사업 교육과정(안) 1부 끝
광주대학교 참여복지센터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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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국장 : 서상원 소 장 : 이용교
시 행 : 참여복지센터 2010-10호 (2010. 03. 24.)
우 503-703 광주광역시 남구 효덕로 52(진월동 592-1)
/ http://cafe.daum.net/ewelfare
전화(062)670-2677 전송(062)670-2677/ ruralwelfare@hanmail.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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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사업 협력기관 공모
1. 참여복지센터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중앙)의 지원을 받아서 ‘농어촌복지 활동가 양성사업’(2009년 12월 17일부터 2012년 12월 16일까지 3년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참여복지센터는 농어촌복지에 관심 있는 전국의 사회복지사, 주민지도자, 그리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농어촌복지의 기본과정과 전문과정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교육과정은 원칙적으로 오프라인으로 진행되고, 온라인교육으로 보충될 것입니다.
3. 참여복지센터는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농어촌전문위원회, ‘농어촌복지실천가협회’ 등 유관 기관/단체와 긴밀히 협력하고, 향후 각 지역별로 ‘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할 협력기관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4. 참여복지센터는 ‘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사업’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교재를 개발하며, 교수진을 선정하고, 교육생을 모집하며, 양성사업에 필요한 제반 사업비를 부담합니다.
5. 협력기관은 해당 지역에 꼭 필요한 교육과정을 제안하고, 교수진을 추천하며, 교육생을 모집하고, 교육장소를 주선하며, 농어촌복지에 관심 있는 실습생을 지도합니다. 예컨대, 특정 지역에서 농어촌복지에 관심 있는 사회복지사(혹은 주민지도자)를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면 50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는 교육장을 연간 2~3일간(낮에) 확보하고, 그 교육생을 모집하기 위해서 참여복지센터와 함께 노력하는 것입니다.
6. 협력기관의 대표와 직원은 ‘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사업’의 기본과정과 전문과정, 그리고 워크숍 등에 최우선적으로 참가할 수 있고, 교육참가시에 교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협력기관인 대학교는 농어촌복지에 관심 있는 대학생을 실습생으로 추천할 수 있고, 사회복지 시설/기관/단체는 실습생을 지도하여 소정의 실습지도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7. 참여복지센터는 16개 시/도별로 대학교(사회복지학과 혹은 사회복지연구소) 2~3개소와 농어촌복지에 전문성이 있는 복지기관/단체/시설 2~3개소를 ‘교육협력기관’으로 지정하고, 농어촌복지를 실천하는 복지기관/단체/시설(개인신고시설 포함)중 뜻을 같이 하는 기관/단체/시설과 ‘학습협력기관’의 협약을 맺고자 합니다. 교육협력기관은 해당지역에서 ‘농어촌복지활동가’ 교육을 공동으로 주관할 수 있고(연간 1~3회정도), 학습협력기관의 대표와 직원은 교육에 우선적으로 참가할 수 있으며(참가 회수에 제한 없음), 협력기관이 추천하는 자원봉사자와 후원자는 주민지도자 대상 교육에 우선적으로 참가할 수 있습니다.
8. ‘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사업’의 협력기관이 되고자 하는 기관/단체/시설은 다음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여, 이메일 ruralwelfare@hanmail.net 혹은 우편으로 발송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 ‘협력기관’에 대한 신청이 많으면 참여복지센터는 신청기관을 방문하거나 전화통화 등으로 협의한 후에 ‘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사업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서 ‘교육협력기관’으로 지정하거나, 적정한 요건을 갖추면 ‘학습협력기관’으로 협약하고자 합니다.
10. 농어촌복지에 전문성과 관심이 있는 대학교(사회복지학과 혹은 사회복지연구소), 사회복지 기관/단체/시설 등은 2010년 4월 16일까지 ‘첨부한 신청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혹 문의사항이 있는 분은 참여복지센터 서상원 사무국장이나 강혜진 간사와 상담하기 바랍니다. 전화 062) 670-2677
광주대학교 참여복지센터 소장 이용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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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복지센터와 협력기관의 역할 분담(안)
1) 농어촌복지를 실천하는 사회복지사 등 실천가에 대한 기본교육
- 기본교육의 교재는 다음 12개 강좌로 구성될 예정
- 참여복지센터와 교육협력기관은 상호 협의하여 3개 강좌 6시간 교육을 당일로 할 경우에 다음과 같이 역할분담을 구상함
- 강좌의 주제를 협의를 통해서 선정하고(예, 1-2, 4-1, 5-1 강좌)하고 강사를 섭외함
- 교육에 필요한 예산은 참여복지센터가 지원하고, 교육협력기관은 참가자 모집, 장소섭외, 교육진행시 당일 접수와 안내 등을 협력하며, 학습협력기관은 참가자 모집 등을 협력함
- 협력기관의 공간을 사용할 경우에는 무료 혹은 실비로 활용하고, 자원인력이 필요할 때에는 1인의 단순인건비를 지원할 수 있음
영역 |
주제(안) |
교수진(안) | |
1-1 |
배경 |
지구화 시대 한국 농업과 농어촌 |
권영근(한국농어촌사회연구소 소장) |
1-2 |
도입 |
농어촌문제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 배경 |
박진도(충남대 경제학과 교수) |
2-1 |
개념 |
농어촌복지의 개념과 가치 |
김영란(목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2-2 |
가능성 |
초고령사회에서 농어촌복지의 구상 |
이용교(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
3-1 |
기본계획 |
농어촌복지정책의 이해 |
박대식(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4-1 |
노인복지 |
농어촌에서 노인복지 잘하는 법 |
김양희(효경노인복지원 이사장) |
4-2 |
아동복지 |
아동과 청소년이 행복한 농어촌 만들기 |
박경희(1318해피존 웃음만땅 센터장) |
5-1 |
모델 |
농어촌복지 실천모델의 개발 |
배충진(평화자원학교 대표) |
5-2 |
네트워크 |
지역사회복지를 위한 네트워크 활용 |
유수상(이웃사랑복지재단 대표) |
5-3 |
자원개발 |
농어촌에서 주민과 함께 하는 지속 가능한 복지 |
이정일(민들레농촌복지사무소 책임일꾼) |
6-1 |
복지동향 |
사회복지의 동향과 사회복지사의역할 |
함철호(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
6-2 |
외국 동향 |
선진국의 농어촌복지 동향 |
정상양(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
2) 농어촌복지 주민지도자에 대한 기본교육
- 기본교육의 교재는 다음 12개 강좌로 구성될 예정
- 참여복지센터와 교육협력기관은 상호 협의하여 3개 강좌 6시간 교육을 당일로 할 경우에 다음과 같이 역할분담을 구상함
- 강좌의 주제를 협의를 통해서 선정하고(예, 1, 4-1, 7 강좌)하고 강사를 섭외함
- 교육에 필요한 예산은 참여복지센터가 지원하고, 교육협력기관은 참가자 모집, 장소섭외, 교육진행시 당일 접수와 안내 등을 협력하며, 학습협력기관은 참가자 모집 등을 협력함
- 협력기관의 공간을 사용할 경우에는 무료 혹은 실비로 활용하고, 자원인력이 필요할 때에는 1인의 단순인건비를 지원할 수 있음
차시 |
주제 |
교수진 |
비고 | |
1 |
도입 |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
송정부(상지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
|
2 |
공공부조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이해 |
김희성(한국빈곤문제연구소 실장) |
|
3-1 |
사회보험 |
국민연금의 이해 |
이중섭(산업관계연구원 연구위원) |
|
3-2 |
건강보험의 이해 |
조경애(건강세상네트워크 대표) |
| |
3-3 |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이해 |
이용교(광주대학교 교수) |
| |
4-1 |
자원개발 |
농어촌행복 더하기 사업 |
이준모(사랑의열매 농어촌지원사업 전문위원회 위원장) |
|
4-2 |
자원봉사를 통한 복지공동체 만들기 |
유수상(이웃사랑복지재단 대표) |
| |
5 |
건강 |
노인의 질병과 건강관리 |
주리애(동구노인복지회관 센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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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
분야론 |
노인문제와 노인복지의 이해 |
모선희(공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
6-2 |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가족복지 |
한신애(광주북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센터장) |
| |
7 |
사례연구 |
농어촌 생태마을 개발 사례 |
박천창(능길마을 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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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사업 협력기관 신청서
신청 기관 정보 |
기 관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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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표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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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번호 (사업자등록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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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번호 |
) | |||
FAX번호 |
) | |||||
홈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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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년월일 |
년 월 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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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소 |
우편번호- | |||||
기관특성 |
___① 지역복지시설 ___② 노인복지시설 ___③ 장애인시설 ___④ 아동시설 ___⑤ 청소년시설 ___⑥ 모부자시설 ___⑦ 여성관련기관 및 시설 ___⑧ 학교법인 ⑨ 기타 | |||||
운영법인 또는 단체정보 |
법인(단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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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표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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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번호 (사업자등록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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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번호 |
) | |||
FAX번호 |
) | |||||
홈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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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년월일 |
년 월 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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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소 |
우편번호- | |||||
운영주체 성격 |
___① 사회복지법인 ___② 사단법인 ___③ 종교법인 ___④ 학교법인 ___⑤ 재단법인 ___⑥ 국가지방자치단체 ___⑦ 임의단체 ___⑧ 개인(신고) ___⑩ 기타(법인) ___⑪ 기타(단체) ___⑫ 기타(개인) | |||||
신청기관과 이유 |
신청분야 |
__① 교육협력기관 ___② 학습협력기관 | ||||
직원수/대상 |
① 상근직원수 ( 명) ② 서비스대상자수 ( 명) | |||||
시설/기자재 |
① 교육장수용능력( 명) ② 빔프로젝트( ) ③ 캠코더( ) ④ 마이크( ) | |||||
[신청기관의 특징과 신청 이유 - 요약] * 기관현황, 건물외관 사진, 교육장소 사진 등을 별첨하여 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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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명(직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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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통전화/fa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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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경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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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사업’의 협력기관으로 신청합니다.
2010년 월 일
기관대표자 : (인)
참여복지센터 소장 귀하
사업개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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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관 명 (신청기관명) |
광주대학교 산학협력단(참여복지센터) | |||||||
사 업 명 |
농어촌복지활동가 양성 사업 | |||||||
사업기간 |
2009년 12월 17일 - 2012년 12월 16일 |
서비스 지역 |
전국 농어촌지역 | |||||
서비스대상 |
농어촌복지활동가 [농어촌복지실천가(사회복지사), 농어촌 주민, 농어촌복지에 관심 있는 대학생] |
실인원수 |
3,940명 | |||||
서비스 단가 |
152,284원 (산출식 = 총사업비 ÷ 실인원) |
투입인력 |
2명 | |||||
사업목적 |
1. 농어촌복지에 대한 철학과 비전을 세운 사회복지사를 포함하여 역량 있는 다양한 실천가의 양성 2. 농어촌 주민에게 꼭 필요한 복지정보를 가르쳐서 주민의 복지의식을 높이고 복지를 생활화하여 복지공동체를 구축하도록 지원 3. 농어촌복지를 꿈꾸는 사회복지학과 대학생을 포함하여 예비 농어촌사 회복지사의 양성 | |||||||
성과목표 |
1. 농어촌복지에 헌신하는 실천가의 역량 강화 2. 농어촌 주민의 복지의식 함양 3. 농어촌복지를 꿈꾸는 예비 농촌사회복지사의 양성 4. 농어촌복지에 관한 교육과정 개발과 보급 | |||||||
주요 사업 내용 요약 (프로그램명 및 주요 시행내용)
※성과목표별 주요 프로그램 1개씩 기재 |
세부 프로그램명 |
주요내용 | ||||||
농어촌복지실천가역량강화 |
농어촌복지 실천가를 위한 기본교육, 전문교육을 통해서 농어촌복지 실천가의 역량 강화 | |||||||
농어촌주민복지교육 |
농어촌 주민을 위한 기본교육, 전문교육을 통해서 복지의식을 키우고 지속 가능한 복지공동체를 구축하도록 지원 | |||||||
예비농어촌사회복지사양성 |
농어촌복지를 꿈꾸는 사회복지학과 대학생을 위한 농어촌복지의 이해교육, 현장실습 등을 통해서 역량있는 예비 농어촌사회복지사 양성 | |||||||
농어촌복지교육과정 개발 |
농어촌복지를 실천할 실천가, 주민, 예비사회복지사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널리 보급하고, 실천사례와 정보를 공유하는 네트워크를 구축 | |||||||
예 산 |
총사업비 |
600,000,000원 |
신청금액 |
600,000,000원 |
자부담 |
0원 | ||
신청금액의 세부내역 |
인건비 |
148,000,000원 |
사업비 |
366,000,000원 |
관리 운영비 |
86,000,000원 | ||
24.7% |
61.0% |
1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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