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아닌 영어로 전공 전 과정을 공부하는 중국 대학들
"중국이 변하고 있다 … 해외 유학생 50만명 유치 계획"
중국 대학은 중국어를 해야만 갈 수 있나? 그렇지 않다.
중국의 많은 대학들이 글로벌 시대를 맞아 전공 전 과정을 영어로 수업하는 프로그램을 많이 개설하고 있다. 전 세계 각국에서 영어로 공부한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거 받아들이고 있다.
따라서 미국 등 영어권 국가에서 공부한 한국 학생들도 중국어가 아닌 영어로 중국 대학에 어플라이를 하고 영어로 전공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중국에서 대학 혹은 대학원 과정을 공부하려는 학생들이라면 굳이 중국어를 배우지 않아도 된다. 영어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영어 실력을 갖췄다면 서슴없이 중국 대학을 선택할 것을 권한다.
영어로 중국 대학에서 유학을 한 학생들은 미래에 중국에서 더 많은 기회를 얻을 것이다. 자연히 중국 대학에서 공부하는 동안 중국어를 익히게 되고 영어-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면 중국어만 구사하는 학생보다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많은 학생들이 '중국이 과연 영어로 전공 전 과정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얼마나 제공할까?'라는 의구심을 갖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보면 영어로 개설된 전공이 너무 많아 어떤 전공을 선택할 지 고민이 될 정도일 것이다. 몇년 전까지만 해도 이렇게 많은 전공들이 영어로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국제학생들이 영어로 개설된 전공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중국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라면 어떤 대학에 어떤 전공이 영어로 개설됐는 지 정확한 정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로 하는 전공 프로그램은 중국 대학들뿐 아니라 중국에 개설된 외국 대학들도 제공하고 있다. 이들 해외 대학들은 중국에 분교 형태나 혹은 중국+외국 대학 합작 형태로 설립됐다.
해외 대학들은 학생들에게 본교와 똑같은 학위와 학점을 준다. 중국 내에 들어와 있는 해외 대학들은 독자적인 캠퍼스를 갖고 독자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들 대학들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중국 대학 입학시험인 가오카오에서 고득점을 올린 지방 수재들이기도 하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출처: 미래교육연구소 블로그 http://blog.naver.com/josephlee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