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당동에 '전집골목' 이라고 하기엔 그리 규모가 크지 않은 전집 몇 군데 몰려있는 구역이 있는데요, 이 골목에서 제일 유명하고 항상 사람들로 줄 서 있는 '전주전집' 이라는 가게를
그동안 지나가면서 항상 사람 많은 거 구경만 하다가 드디어 처음으로 들어가보게 되었습니다.
사람은 많았지만 때마침 줄 없이 바로 들어갈 수 있는 상황이라서요.
. . . . . .
각종 방송을 통해 많은 매스컴을 탄 유명한 가게입니다. 특히 백종원 3대천왕에서도 왔다 간 곳(...!) 아마 백종원 덕에 더 사람들이 많이 몰리고 유명해진 게 아닐까 싶군요.
지하에 매장이 있다는 걸 처음 알았는데, 저희는 지하로 안내를 받았습니다. 엄청 북적북적하고 또 시끄럽더라고요. 시끌시끌한 민속주점 분위기 안 좋아하는 분께는 비추천.
여러 종류의 전이 있는데, 보통은 여러가지를 먹을 수 있는 모듬전 + 입가심 세트를 많이 시키나봅니다. 여럿이 갔을 땐 모듬전 시켜서 먹고, 그리고 좀 모자란다 싶으면 단품 전을 따로 추가해 먹는 방식.
'입가심' 이라는 메뉴는 김치찌개(5,000원) 입니다. 세트로 주문할 시 1,000원 할인된 4,000원에 주문 가능.
전에는 역시 막걸리, 막걸리 종류가 정말 다양해서 골라먹는(?) 재미가 있습니다. 그 밖에 맥주도 있긴 하지만 전집이라 그런지 맥주는 그냥 구색맞추기용 같은 느낌. 소주는 좀 더 낫군요.
마지막으로 양파간장까지 총 네 가지의 기본 찬이 테이블에 미리 세팅되어 있습니다.
같이 간 지인분 중 술을 좋아하는 분께서 추천해주신 '송명섭 생막걸리' 가격도 한 병 7,000원으로 다른 막걸리류의 두 배에 달할 정도로 비싼데, 이 막걸리의 특징이
마시고 난 뒤에도 숙취나 안 좋은 뒤끝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실제 마셔보니 막걸리에더 느껴지는 달달한 맛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단맛 없는 탁주인데, 텁텁함이라든가 먹고 난 뒤의 기분나쁜 트림이 없어 꽤 좋았습니다.
입가심 사이드메뉴로 나온 김치찌개. 단품으로 주문시 가격은 5,000원. 그냥 전 요리 먹을 때 같이 먹는 국물요리 개념으로 보면 되며, 두부는 없지만 돼지고기는 있습니다.
조금 시큼한 묵은김치 맛이 강한 편이라, 얼큰한 맛의 김치찌개 좋아하는 분들껜 약간 입맛에 안 맞을 듯. 저 또한 시큼한 맛보다는 얼큰한 맛의 양푼김치찌개 스타일을 좋아하는 편이라 그냥 So So 했습니다.
모듬전 세 가지(단품 주문시 20,000원)가 먼저 소쿠리에 담긴 채 나왔습니다. 먼저 제공된 것은 동그랑땡과 새송이버섯, 그리고 두부부침. 이게 전부가 아니라 중간에 한 번 더 전이 추가됩니다.
깻잎전과 동태전, 그리고 호박전이 중간에 한 번 더 추가되어 나왔습니다. 새 소쿠리에 담겨 나오는 것이 아닌 기존 동그랑땡, 새송이버섯, 두부전이 담긴 소쿠리에 추가되는 방식입니다.
명절 때 먹는 전은 다른 음식에 비해 재료 준비하고 만드는 데 손이 굉장히 많이 가는 음식이라 대개 주점에서 주문 시 음식이 나오는 양에 비해 가격이 꽤 비싼 편인데, 여긴 나오는 것에 비해 괜찮은 가격.
가격대비 꽤 푸짐하게 전이 잘 나오기 때문에 그만큼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얻는 가게가 된 게 아닐까 싶습니다.
동그랑땡이 상당히 큰데, 안에는 다진 돼지고기와 야채가 듬뿍 담겨있어 맛 없을 리 없습니다. 전이야 뭐 제대로 부치면 맛이야 다 비슷비슷하긴 한데, 계란옷 입혀 갓 부쳐내어 막걸리 안주로 매우 좋습니다.
다만 기름에 부쳐낸 것이라 열량이 굉장히 높으므로 칼로리 조절 하시는 분들은 좀 조심하셔야 할 듯.
두부부침은 간장 대신 배추김치를 올려서 함께 먹으면 더 좋습니다. 기본 반찬으로 나온 배추김치와 양파간장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좀 더 맛있게 전을 먹을 수 있어요.
약 1년쯤 전에 '동래모듬전' 이라고 블로그에서 한 번 사당의 전집을 소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가게가 바로 이 전주전집 맞은편에 있는 곳인데요, 그 때 먹었던 모듬전 구성도 전주전집과 거의 비슷했는데요,
전주전집이 방송을 타서 가장 유명해진 집이라 사람들이 많이 몰리지만, 굳이 전주전집이 아니더라도
근처의 다른 전집을 가면 같은 가격에 비슷한 구성의 모듬전을 푸짐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조금 시끄러워도 괜찮고 막걸리와 함께 푸짐하게 전을 즐기고 싶다면 사당의 전집 골목을 한 번 찾아오세요.
. . . . . .
※ 전주전집 찾아가는 길 : 지하철 2,4호선 사당역 10번 출구 하차, 새마을금고 다음 골목에서 좌회전 후 안쪽에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