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년(閏年) 에피소드
올해 경자년 2월은 29일까지 있다.
이를 윤년(閏年)이라고 한다. 윤달과는 다르다.
윤달은 음력으로 1달이 더있는 것을 말한다.
글자 閏자는 덤으로 하나 더 있다는 뜻이다.
윤자가 들어있는 단어에는 윤년.윤달.윤일.윤초가 있다. 윤시.윤분이라는 말은 없다.이는 지구의 자전과 공전을 정교하게 맞추기 위한 조처다.
세계 각지에서 생일을 그들만의 방법으로 계산했다. 전통적으로 이슬람권에서는 이슬람력으로, 유대인들은 히브리력으로, 한자 문화권에서는 음력을 써서 생일을 계산했으나 현재는 이들 문화권에도 양력이 들어오면서 주로 양력으로 생일을 계산하지만 아직도 전통적인 방법으로 생일을 계산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오비세대는 음력생일이 대부분이라 각종 SNS로부터 양력생일때 가불로 축하를 받기도 한다.
윤년은 그레고리력에서 4년마다 한 번씩 돌아오는 날로서 역법을 보정하기 위해 넣는 날이라고 하여 '윤일(閏日)' 이라고 하며, 이것이 있는 해를 윤년이라 한다. 그러므로 1년은 366일이 된다.
* 윤년(閏年) 때문에 이해득실이 바뀐 경우를 나열해봤다
① 양력 2월 29일이 생일인 사람
② 그해 군 군복무나 감옥에 있는사람.
③ 봄방학을 맞은 학생
④ 1달을 기준으로 월급을 받는 셀러리맨
⑤ 내년 2월 29일에 갚겠다는 차용증을 받은 사람
2월생은 비교적 적은 편인데, 4년에 한번뿐인 2월 29일 이 생일인 사람은 참 찾아보기 힘들다. 그만큼 특징이 있는 날이다. 보통 음력으로 윤달에 태어난 사람은 이름에 윤달閏자가 들어간다. 요즘은 분만일이 사주상 불길한 날이나 기념일 등과 겹칠 가능성이 높다고 하여 출산 시 제왕절개나 유도분만을 하며 출산 날짜를 조정하는 일이 늘었고, 부모들 역시 2월 29일 출산을 기피하기 때문에 태어나는 아이도 많이 줄었다고 한다.
윤년에는 특별 행사가 치뤄지기도 한다.
국제적으로는 하계올림픽이 열리고 우리나라에서는 국회의원선거인 총선을 치른다. 미국에서는 대통령 선거가 있다. 매년 4년마다 치르는 행사인데 하필 윤년에 치룬다. 그 때문인지 윤년의 기운으로 희비가 엇갈린다.
음력에서 2월 29일(閏日)이 있는 달을 윤달이라고 착각할 수 있는데 아니다.이는 양력으로 한다.
음력은 1달이 통째로 더 들어간다. 그래서 옛날 머슴들이 1년치 새경을 계산할때 윤달의 유무에 따라 이해가 달랐다.
윤일에 태어난 사람들은 양력으로 4년마다 한 번씩 생일을 맞는다. 바꿔 말하면 3년 동안 생일이 실종된다. 그래서 전후일인 2월 28일이나 3월 1일에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 날이 생일인 사람은 신.자.진(申子辰)생 인데 쥐띠, 용띠, 원숭이띠 다.
2월 29일이 생일인 경우는 어떻게해야 하나?
오비가 딱 정해주겠다.
생일은 1년 중에서 자기가 태어난 시각이 포함된 날짜로 정의한다. 이를 생시라고 한다. 매년 생시는 약 6시간씩 늦어지게 된다. 지구의 공전이 365.2564일이다. 그러니 첫돌이 된 1년이면 태어난 시각보다 365일이 지나고도 대략 6시간이 지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즉, 4년이 지나면 하루가 늦어진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 윤년이 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생일을 따져보자.
29일 0시~6시에 태어난 사람들은 윤년이 아닌 해에는 모두 2월 28일에 생일 축하를 하면 되고,
29일 6시~12시에 태어난 사람들은 1, 2년째에 해당되는 해에는 2월 28일, 3년째에 해당되는 해에는 3월 1일,29일 12시~18시에 태어난 사람들은 1년째에 해당하는 해에는 2월 28일, 2, 3년째에 해당되는 해에는 3월 1일,29일 18시~24시에 태어난 사람들은 윤년이 아닌 해 모두 3월 1일에 생일 축하를 하면 된다.
이것이 억울하면 4년에 한번씩하면 된다.
그러면 죽음에 치명적인 나이를 남보다 적게먹는다.
오비가 40년도 더 지난 소싯적에
묘령(妙齡)의 처자로부터 쪽지를 받았다.
"경신년 윤일에 국무성 목입문 하거든 이일이시오"
(庚申年 閏日에 國無城 木入門 하거든 二日二時오)
쪽지 내용을 몰라 행동에 못 옮겼는데 훗날에 알고보니
'1980년 2월29일에 혹시 한가하거든 오십시오' 라는뜻이었다. 이런 젠장~황진이가 따로없네~
경신년(庚申年) 윤일(閏日) : 양력 1980년 2월 29일
국무성(國無城) : 國글자에 성(口)을 걷어내면 혹(或)
목입문(木入門) : 木자가 門안에 들어가면 한가할 閑
이일이시(二日二時) : 2일은 48시+2시=50시
풀이하면,"아무날에 혹시 시간이 나거든 오이소 " 이런뜻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