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간 |
일 boundary |
유류대 |
차량수리 |
보 험 |
차량사고 |
6am ~10pm |
8~900페소 |
기사
|
차주
|
차주
|
보험처리
|
24시간 |
1300~1,500페소 |
기사는 매일 운행을 하고 개인이나 회사에게 매일 boundary를 내고, 그 차액이 기사의 일당이
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보통 택시기사의 수입은 900~1,000페소 정도가 된다 합니다
물론 하루에 2페소 이상 버는 기사도 있다고 합니다.
역시 이 사업도 외국인의 명의로는 사업을 못하구요
한 예로 택시로 많이 이용하는 VIOS차량의 경우 신차가 약 800,000페소 정도 합니다.
신차를 택시로 운행시 약 5년 정도를 운행 할 수 있다 합니다
매일 24 시간 임대해 줬을 경우
신차 구입비는 투자 금액은 4.000.000페소(분할가능)
1일 임대 비용으로 1300~1500페소로 한달 약 40.000 페소 정도
5대 * 40000페소 = 200.000 페소 (임대 수익)
분할시 20% 정도 800.000 페소 차량 인도금에
월 할부금 7~8만 페소
(단 5년 뒤엔 할부금 완납으로 차량 소유권 확보)
택시 5년 사용후 중고 시장 판매시 4~50% 금액 회수 가능)
즉 월 수익 20만 페소 – 월 지출 8만 페소 = 120,000 페소 수익
위의 수익율에는 차량 감가상각, 보험료, 수리비가 포함되지 않은 것입니다.
이 사업이 외국인에게 적당한 사업 인지는 저도 정확히 결론 내리기가 쉽지 않더군요
하지만 수익성은
인도금 800.000 페소 투자후
매일 들어오는 수익으로 월 할부금 납후후 120.000페소 월수익 (세금과 기타 공제전)
여기에 5년후 중고 택시 판매로 4~50% 수익 확보(1.6~2.000.000)
120.000* 60개월 = 7.200.000 수익 (유지세액 공제전)
중고 판매 수익 1.6~2.000.000
총 5년간 9.000.000 페소 수익 – 초기 투자 800.000페소 = 8.200.000페소정도 된다.
택시기사의 고용문제, 차고지 확보, 면허 관련 문제등은 현지인들은 쉽게 해결을 할 수 있겠지만 외국인에게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닐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