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잠언 제8강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말씀 / 잠언 16,17장
요절 / 잠언 16:3
1.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지만 응답은 누구에게 있습니까(16:1,2)? 인생 경영의 지혜가 무엇입니까(3)?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는 행위는 어디에서 나옵니까(4-8)?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 길을 계획할지라도 알아야 할 바가 무엇입니까(9)?
[16:1]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부터 나오느니라 [2]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깨끗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 [3]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네가 경영하는 것이 이루어지리라 [4] 여호와께서 온갖 것을 그 쓰임에 적당하게 지으셨나니 악인도 악한 날에 적당하게 하셨느니라 [5] 무릇 마음이 교만한 자를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니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하지 못하리라 [6] 인자와 진리로 인하여 죄악이 속하게 되고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말미암아 악에서 떠나게 되느니라 [7] 사람의 행위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면 그 사람의 원수라도 그와 더불어 화목하게 하시느니라 [8] 적은 소득이 공의를 겸하면 많은 소득이 불의를 겸한 것보다 나으니라 [9]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
2. 하나님의 말씀이 왕의 입술에 있으면 왜 그 보좌가 굳게 섭니까(10-15)? 말씀에 주의하는 자는 왜 좋은 것을 얻습니까(16-24)? 사람이 보기에 바른길도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합니까(25-30)? 공의로운 길에서 얻는 것이 무엇입니까(31-33)?
[10] 하나님의 말씀이 왕의 입술에 있은즉 재판할 때에 그의 입이 그르치지 아니하리라 [11] 공평한 저울과 접시 저울은 여호와의 것이요 주머니 속의 저울추도 다 그가 지으신 것이니라 [12] 악을 행하는 것은 왕들이 미워할 바니 이는 그 보좌가 공의로 말미암아 굳게 섬이니라 [13] 의로운 입술은 왕들이 기뻐하는 것이요 정직하게 말하는 자는 그들의 사랑을 입느니라 [14] 왕의 진노는 죽음의 사자들과 같아도 지혜로운 사람은 그것을 쉬게 하리라 [15] 왕의 희색은 생명을 뜻하나니 그의 은택이 늦은 비를 내리는 구름과 같으니라 [16] 지혜를 얻는 것이 금을 얻는 것보다 얼마나 나은고 명철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더욱 나으니라 [17] 악을 떠나는 것은 정직한 사람의 대로이니 자기의 길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보전하느니라 [18]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19] 겸손한 자와 함께 하여 마음을 낮추는 것이 교만한 자와 함께 하여 탈취물을 나누는 것보다 나으니라 [20] 삼가 말씀에 주의하는 자는 좋은 것을 얻나니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 [21]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명철하다 일컬음을 받고 입이 선한 자는 남의 학식을 더하게 하느니라 [22] 명철한 자에게는 그 명철이 생명의 샘이 되거니와 미련한 자에게는 그 미련한 것이 징계가 되느니라 [23] 지혜로운 자의 마음은 그의 입을 슬기롭게 하고 또 그의 입술에 지식을 더하느니라 [24] 선한 말은 꿀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이 되느니라 [25]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 [26] 고되게 일하는 자는 식욕으로 말미암아 애쓰나니 이는 그의 입이 자기를 독촉함이니라 [27] 불량한 자는 악을 꾀하나니 그 입술에는 맹렬한 불 같은 것이 있느니라 [28] 패역한 자는 다툼을 일으키고 말쟁이는 친한 벗을 이간하느니라 [29] 강포한 사람은 그 이웃을 꾀어 좋지 아니한 길로 인도하느니라 [30] 눈짓을 하는 자는 패역한 일을 도모하며 입술을 닫는 자는 악한 일을 이루느니라 [31] 백발은 영화의 면류관이라 공의로운 길에서 얻으리라 [32]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 [33] 제비는 사람이 뽑으나 모든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
3. 여호와로부터 마음의 연단을 받으면 얼마나 복된 존재가 됩니까(17:1-3)? 지혜로운 자는 악한 말, 가난한 자들을 대하는 태도, 거짓말, 뇌물, 허물, 충고에 대해 어떻게 합니까(4-10)? 미련한 자를 만나는 것은 얼마나 큰 비극입니까(11-13)?
[17:1] 마른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제육이 집에 가득하고도 다투는 것보다 나으니라 [2] 슬기로운 종은 부끄러운 짓을 하는 주인의 아들을 다스리겠고 또 형제들 중에서 유업을 나누어 얻으리라 [3]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 [4] 악을 행하는 자는 사악한 입술이 하는 말을 잘 듣고 거짓말을 하는 자는 악한 혀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느니라 [5] 가난한 자를 조롱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주를 멸시하는 자요 사람의 재앙을 기뻐하는 자는 형벌을 면하지 못할 자니라 [6] 손자는 노인의 면류관이요 아비는 자식의 영화니라 [7] 지나친 말을 하는 것도 미련한 자에게 합당하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거짓말을 하는 것이 존귀한 자에게 합당하겠느냐 [8] 뇌물은 그 임자가 보기에 보석 같은즉 그가 어디로 향하든지 형통하게 하느니라 [9] 허물을 덮어 주는 자는 사랑을 구하는 자요 그것을 거듭 말하는 자는 친한 벗을 이간하는 자니라 [10] 한 마디 말로 총명한 자에게 충고하는 것이 매 백 대로 미련한 자를 때리는 것보다 더욱 깊이 박히느니라 [11] 악한 자는 반역만 힘쓰나니 그러므로 그에게 잔인한 사자가 보냄을 받으리라 [12] 차라리 새끼 빼앗긴 암곰을 만날지언정 미련한 일을 행하는 미련한 자를 만나지 말 것이니라 [13] 누구든지 악으로 선을 갚으면 악이 그 집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4.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시비를 그치는 것이 왜 지혜입니까(14)? 지혜 없는 자의 모습이 어떠합니까(15-20)? 미련한 자녀는 무엇을 알아야 합니까(21-26)? 말을 아끼는 것이 왜 중요합니까(27,28)?
[14] 다투는 시작은 둑에서 물이 새는 것 같은즉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시비를 그칠 것이니라 [15]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 하는 이 두 사람은 다 여호와께 미움을 받느니라 [16] 미련한 자는 무지하거늘 손에 값을 가지고 지혜를 사려 함은 어찜인고 [17] 친구는 사랑이 끊어지지 아니하고 형제는 위급한 때를 위하여 났느니라 [18] 지혜 없는 자는 남의 손을 잡고 그의 이웃 앞에서 보증이 되느니라 [19] 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죄과를 좋아하는 자요 자기 문을 높이는 자는 파괴를 구하는 자니라 [20] 마음이 굽은 자는 복을 얻지 못하고 혀가 패역한 자는 재앙에 빠지느니라 [21] 미련한 자를 낳는 자는 근심을 당하나니 미련한 자의 아비는 낙이 없느니라 [22]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 [23] 악인은 사람의 품에서 뇌물을 받고 재판을 굽게 하느니라 [24] 지혜는 명철한 자 앞에 있거늘 미련한 자는 눈을 땅 끝에 두느니라 [25] 미련한 아들은 그 아비의 근심이 되고 그 어미의 고통이 되느니라 [26] 의인을 벌하는 것과 귀인을 정직하다고 때리는 것은 선하지 못하니라 [27] 말을 아끼는 자는 지식이 있고 성품이 냉철한 자는 명철하니라 [28] 미련한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겨지고 그의 입술을 닫으면 슬기로운 자로 여겨지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