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고고 현장으로 다가가 중화문명에 다가가다] 홍산문화의 융성과 쇠퇴
저자:궈밍 출처:중국 사회과학망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천년에 가까운 발전을 거듭하여 지금으로부터 5600년 전후의 홍산문화 중기의 늦은 단계에 이르러 홍산문화가 절정에 이르고, 후대에 '단묘총'이라 불리던 대형 제사의례적 유적군이 생겨났으며, 지금으로부터 5000년을 전후하여 급격히 쇠퇴하고, 통 모양의 항아리의 전통이 계승된 것 외에 발달한 옥기, 매장전통, 대형의례건물 등이 이 지역에서 사라져 홍산문화의 직접적인 계승자는 홍산문화의 번영을 이어나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홍산 문화의 물질적 특성은 문화의 쇠퇴와 함께 사라졌지만 사회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신 문화의 내부는 문화적 전통에 남아 있으며, 그들이 창조하고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실천한 예제에 포함된 행동, 의식, 규범 및 등급은 후대의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홍산문화에서 최초로 나타난 제사의례활동의 잔존과 관련된 의례행위에 의해 반영되는 우주관과 세계관(예제)은 고대 예제의 개념과 예악제도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으며, 중화문명의 핵심 문화유전자로 발전하였습니다.
훙산사회는 비교적 전형적인 신권사회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규모 사회 공공활동의 건축, 시설은 모두 일상생활이나 경제활동보다는 종교 또는 의례행동과 관련된 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복잡한 수공업 생산 전문화 분업은 모두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한 사회 공공활동의 산물이며, 제품의 생산과 교환은 사회적 권리의 획득과 사회적 지위 향상을 직접적으로 가져오지 않으며, 우발적인 폭력사태는 군사적 권위를 창출하기에 충분하지 않으며, 사회질서의 확립은 제례와 관련된 활동에 더 많이 의존합니다.
종교 또는 의례 행위와 관련된 '신권'은 우하량 유적지 훙산 문화 후기 사회 권력 시스템의 핵심이며 경제적, 군사적 특성은 이념적 영역에 종속된 권력입니다.
옥구운형기
옥기의 특수성과 후기사회에서의 중요성으로 인해 홍산문화에서 옥기가 많은 무덤의 주인은 일반적으로 무당으로 간주되지만 홍산문화의 무당은 단순히 신과 소통하는 기능을 넘어 일정한 정치적 관리색을 띠기 시작했고 사회생활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점차적으로 제사의례행위가 규범화되고, 대규모 공공의례행사의 범위와 내용이 고정화됨에 따라 제사의례행사는 점차 특정인만이 행하고 행할 수 있는 행사로 바뀌었으며, 제사의례 또는 주술행사는 기본적으로 '가위무사'의 개별행위에서 벗어나 점차 '절천통' 이후의 제도화된 의례행위로 접어들었습니다.
3000년 이상 전에 주공이 예절을 차리고 음악을 작곡한 홍산 문화는 예절화의 특성을 나타내기 시작했고 예절의 싹이 나타나 중국 전통 문화의 지속적인 종교 합리화 개혁의 서막을 열었습니다.무에서 예, 석례귀인'이라는 중국 문화 발전사를 지금으로부터 5500년 이전의 홍산 문화 시대로 앞당겼습니다.
홍산 사회는 이념과 의례 활동의 일관성을 기반으로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태도로 다른 문화와 다른 전통의 우수한 문화적 요소를 수용하고 분업과 보완을 통해 인구 간의 의존성을 높이고 사회 집단의 단결을 실현하고 사회의 전반적인 능력을 향상시키며, 또한 원래의 기초에서 사회적 생산 능력을 확장하고 홍산 문화의 번영과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합니다.
홍산문화는 발전하는 과정에서 주변의 선진적인 문화요소를 개방적인 태도로 받아들이고 이를 자기 문화의 특징으로 흡수, 융합하여 1,50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문화의 개방성과 역동성을 유지해 왔습니다.
채색 도기의 생산 기술을 배우고 홍산 문화 자체에서 창조한 장식 특성을 표현하는 데 사용하고 생산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고 예술 표현 형식을 확장합니다.예절제'의 추세에 있는 홍산 문화의 대외적 영향은 강력한 수출의 특성을 나타내지 않고 문화와 이데올로기의 영향과 함께 평등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더 많이 채택했습니다.
훙산 문화의 쇠퇴는 매우 두드러져 보이지만 '예절'의 지속적인 번성과 발전에서 알 수 있습니다.
훙산문화의 쇠퇴에서 제도의 발전을 살펴보면, 훙산문화의 '예절제도'가 점차 형성되고 완성되는 과정은 훙산공동체가 사회적 위기에 직면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성공적인 경험을 쌓는 과정이기도 함을 유추할 수 있으며, 훙산문화의 급속한 발전 과정에서 일련의 문제에 직면했을 수 있으며, 사회 공공 예절 활동을 강화하여 사회 통합을 효과적으로 유지했으며, 제도화 또는 표준화된 예절 활동을 통해 사회의식과 사회 구조를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최종적으로 매우 일관되고 계층적인 예절 활동 시스템을 형성했습니다.
훙산 문화 말기에 대규모 사회 공공 시설과 사회 공공 예절 활동의 지속적인 발전은 의심할 여지 없이 훙산 사회가 직면한 여러 딜레마를 해결하는 데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사회 발전의 관성과 과거의 성공적인 개발 모델 및 경험의 복제 및 의존성을 기반으로 그들은 여전히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과적이고 잘 알려진 방법을 채택하는 데 익숙하며 사회 시스템이 점차 고착화되고 있습니다.
제도의 강성이 높아짐에 따라 더 이상 사회발전의 병목현상을 돌파할 수 없으며, 의례활동을 중심으로 구축된 사회시스템은 실제로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지배하여 경제생산의 유연성과 자율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을 수 있으며, 환경압박이든 식량자원 부족 문제든 외부의 위협이든 자동으로 방어기제를 형성할 수 없고, 제도의 관성에 의해 핵심층의 비효율적인 작동에 의존하여 완전히 종결될 수 있습니다.
통일된 사회 이데올로기와 이와 관련된 제사 예절은 인구 증가로 인한 환경 위기를 효과적으로 완화하고 사회 통합을 강화하며 사회 발전을 촉진했습니다.점차적으로 개선된 예절과 통일 이데올로기에 대한 의존과 강화는 또한 새로운 사회 문제를 가져왔습니다.
사회 통합의 발전에 따른 사회 구조의 단일화 경향은 사회가 문제에 직면하여 시기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 없게 만듭니다.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사회 위기의 충격으로 홍산 문화는 급속도로 쇠퇴했습니다.
그 뒤를 이은 개울가 문화는 홍산문화의 일부 특징을 이어갔지만, 고도로 발달된 대형의례건축과 공공사회 의례행사는 완전히 포기하고 무덤, 개인을 주체로 하는 제사방식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저자는 랴오닝성 문물고고연구원(랴오닝성 문물보호센터) 과제고고연구부 부주임, 연구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