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휘발유는 보통휘발유보다 더 깨끗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휘발유는 옥탄가 95 정도 되는 것을 고급휘발유, 옥탄가 90정도 되는 것을 보통휘발유라고 부릅니다.
옥탄가란 무엇이냐?
휘발유의 耐爆性이 試料인 이소옥탄 순도가 95%와 같으면 옥탄가 95, 순도가 90%와 같으면 옥탄가 90 이라고 부르는데 내폭성이란 점화한후 폭발지연의 성질을 말합니다. 휘발유에 불을 붙이면 단번에 불이 안붙고 잠간 후에 "퍽"하고 불이 붙습니다. 그러나 경유에는 불을 붙이면 그대로 불이 붙습니다. 경유는 세탄가로 표시하는데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보통휘발유로 타이밍각도를 조정해놓은 (국산차 전부)차에 다가 고급휘발유를 넣으면 상사점 후에 폭발이 이루어져 오히려 연비가 떨어지고 힘도 없습니다. 고급휘발유로 타이밍각도를 조정해 놓은(수입차중 일부)차에 보통휘발유를 넣으면 상사점 전에 폭발이 이루어져 장시간 사용시 피스톤의 피로현상으로 인해 피스톤이 깨질우려가 있습니다. 또 당연히 연비도 떨어집니다. 그러니 힘도 없구요. 그러니 참고 하시어 모르고 고급휘발유를 넣는 오류를 범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스포츠카가 아니라면 구태여 타이밍조정해가면서 고급휘발유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가 타는데는 똑같다고 보면 됩니다. 일부 기자들이 여기 저기서 들은 말을 짜집기하여 기사를 쓰면서
틀린 내용을 올리는데 현혹되지 마시기 바랍니다. 엔진 첨가제도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돈 들어가는데 비해 효과가 나지 않습니다. 수지타산이 안맞다는 이야기 입니다. 무엇이든지 원리를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