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칠레 자동차시장 동향 및 전망
- 2012년 33만8826대, 2013년 3만5000대로 사상 최대기록 경신 전망 -
- 한국산 칠레 자동차시장 33% 점유율로 1위 -
□ 2012년 자동차 판매 대수 최고기록 경신
○ 2012년도 칠레 자동차 판매 대수는 2012년 초의 -5% 감소 전망에도 전년 대비 1.4% 증가한 33만8826대로 최고 기록을 경신
○ 칠레 자동차협회(ANAC)는 지난해 1인당 국민소득 4.5% 증가, 실업률 감소, 중산층의 구매력 향상 등이 승용차 판매 증가를 주도한 것으로 분석
자료원: 칠레 자동차협회(ANAC)
○ 자동차 유형별로는 승용차 판매 비중은 54.4%로 전년 대비 -4%p 감소했고, 4x4와 픽업은 전년 대비 2.8%p, SUV는 전년 대비 1.9%p 증가했음.
자동차 유형별 판매 비중
2011년 |
2012년 |
|
|
자료원: 칠레 자동차협회(ANAC)
○ 월별 판매량을 살펴보았을 때 9~10월 판매량이 높고, 2월과 8월 판매량이 낮은 경향을 보임.
- 2012년 상반기 판매량은 2011년 동기 대비 낮으나 하반기에 회복세를 보임.
칠레 자동차시장 월별 판매 동향
(단위: 대)
구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대수 |
증감 |
대수 |
증감 |
대수 |
증감 |
1월 |
19.342 |
92.3% |
28.846 |
49.1% |
27.513 |
-4.6% |
2월 |
17.615 |
162.6% |
24.143 |
37.0% |
23.701 |
-1.8% |
3월 |
17.808 |
165.6% |
27.918 |
56.7% |
26.245 |
-5.9% |
4월 |
22.198 |
85.1% |
28.153 |
26.8% |
25.315 |
-10.0% |
5월 |
25.016 |
437.0% |
28.096 |
12.3% |
28.105 |
0.03% |
6월 |
21.739 |
87.6% |
26.253 |
20.7% |
26.411 |
0.6% |
7월 |
20.861 |
5.7% |
24.327 |
16.6% |
26.488 |
8.7% |
8월 |
17.999 |
9.5% |
23.988 |
33.2% |
26.951 |
12.3% |
9월 |
32.732 |
10.6% |
36.595 |
11.8% |
32.068 |
-12.3% |
10월 |
24.088 |
77.2% |
26.412 |
9.6% |
34.175 |
29.3% |
11월 |
24.072 |
37.0% |
28.384 |
17.9% |
29.399 |
3.5% |
12월 |
31.800 |
90.5% |
30.937 |
-2.7% |
32.495 |
5.0% |
계 |
275.270 |
66.5% |
334.052 |
21.3% |
338.826 |
1.4% |
자료원: 칠레 자동차협회(ANAC)
○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한국 브랜드로는 상위 10위 안에 2위 현대와 4위 기아가 있고, 10위권 밖에도 쌍용과 르노 삼성이 각각 12위, 15위를 차지
- 1위를 차지한 쉐보레는 칠레에 수출되는 경차와 소형차 모델의 50~60% 정도가 한국산이므로 한국산 자동차 점유율은 33% 내외임.
2012년 칠레 브랜드별 자동차 판매현황
(단위: 대, %)
순위 |
브랜드 |
승용차 및 SUV |
상용차 |
합계 |
대수 |
점유율 |
대수 |
점유율 |
대수 |
점유율 |
1 |
쉐보레 |
48,642 |
18.9 |
8,596 |
10.5 |
57,238 |
16.9 |
2 |
현대 |
31,691 |
12.3 |
3,432 |
4.2 |
35,123 |
10.4 |
3 |
닛산(일본) |
19,671 |
7.6 |
14,507 |
17.7 |
34,124 |
10.1 |
4 |
기아 |
26,038 |
10.1 |
2,878 |
3.5 |
28,916 |
8.5 |
5 |
도요타(일본) |
19,288 |
7.5 |
7,274 |
8.9 |
26,562 |
7.8 |
6 |
스즈키(일본) |
16,977 |
6.6 |
412 |
0.5 |
17,389 |
5.1 |
7 |
포드(미국) |
6,971 |
2.7 |
4,016 |
2 |
11,032 |
3.3 |
8 |
푸조(프랑스) |
4,430 |
1.7 |
4,263 |
5.2 |
8,693 |
2.6 |
9 |
미쓰비시(일본) |
2,017 |
0.8 |
6,582 |
8 |
8,599 |
2.5 |
10 |
장성(중국) |
5,044 |
2 |
3,158 |
3.9 |
8,202 |
2.4 |
12 |
쌍용 |
2,633 |
1 |
5,421 |
6.6 |
5,054 |
2.4 |
15 |
르노 삼성 |
5,631 |
2.2 |
1 |
0 |
5,632 |
1.7 |
|
합계 |
257,013 |
100 |
81,813 |
100 |
338,826 |
100.0 |
자료원: 칠레 자동차협회(ANAC)
- 한편, 상위 10개 브랜드 중 일본 브랜드 수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한국 브랜드가 5위권 내부터 10위권 밖까지 다양한 순위에 있는 것에 반해 일본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고가인데도 10위권에 4개의 브랜드가 포진함.
- 중국산 브랜드도 가격경쟁력을 내세우며 칠레 자동차시장에 많이 출시되고 있음. 이번에 중국브랜드인Great Wall(장성)이 10위권 안에 들어왔다는 점도 눈여겨볼 수 있음.
□ 시사점
○ 칠레 자동차협회(ANAC)에서는 2013년 자동차 판매 대수를 전년 대비 3.2% 증가한 35만 대로 전망함.
○ 한국 브랜드는 현재까지 상위권 안에 4개 정도 유지하지만, 일본 자동차가 엔화 약세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중국 자동차도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진출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보임.
○ 한국산 자동차는 칠레 중산층 사이에서 뛰어난 성능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바탕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나, 향후 칠레 자동차시장에서의 더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지원이 필요함.
자료원: 칠레 자동차협회(ANAC), 일간지 La tercera, 코트라 산티아고 무역관 자료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