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A 랭킹을 결정하는 기본 요소(Basic Considerations)는 5가지가 있다.
▲승, 무, 패 ▲득점수 ▲경기장소(Home & Away) ▲경기 중요도 ▲해당 내륙의 전력 등이 바로 5요소에 해당한다. 배점 5요소를
각각 점수로 할당해 입력하면 컴퓨터가 이를 합산해 순위를 매기고, 최종 선수가 가장 높은 국가는 당당히 1위에 오른다.
1. 승/무/패 배점
상대 따라 차등, 승부차기 예외!!
당연히 승리하면 높은 점수를 받는다. 하지만 이긴다고 해서 똑같은 점수를 부여하지 않는다. 99년 개장전(승 2~3점, 무승부 1점)
보다 훨씬 폭을 크게 했다. 승리 시 상대에 따라 10~30점을 얻는다. 쉬운 상대에게 승리하면 10점 안팎의 점수를 얻을 것이고 랭킹
상위권 팀을 잡는다면 최고 30점까지 받을 수 있다. 패하더라도 랭킹이 훨씬 높은 상대와 접전을 펼쳤다면 오히려 점수를 받을
수도 있다. 승부차기는 점수 배정이 특별하다. 승부차기로 이긴 팀은 승자에게 주는 점수를 받고, 패한 팀도 비긴 점수를 받는다.
2. 득점수 배점
첫 득점에 높은 점수!!
골 득실 역시 중요하다. 2-0과 3-0의 차이는 꽤 크다. 실점은 금물이다. 약팀이 강팀을 상대로 골을 넣는 경우 배점은 더욱 크다.
스우차기 골은 배점에서 제외한다. 첫골에 비중을 두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하지만 배점 범위는 승, 무. 패 과정보다는 작다.
비슷한 전력의 두 팀이 경기를 치를 경우, 한 팀이 2-0으로 승리했다면 4점 정도를 얻는다.
3. 경기 장소에 따른 배점
원정승 3점 보너스, 중립경기 배점 없어!!
경기 장소가 '홈이냐 어웨이냐'에 따라서도 배정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어웨이에서 승리했을 경우 3점을 준다.
4. 경기의 중요도에 따른 배점
국제 대회 가중치 부여, 친선 경기 NO!!
당연히 월드컵 본선 경기 가중치가 가장 크다. 계산 방법은 3번 과정까지 얻은 배점에 정해진 대회의 가중치(표 2)를 곱하면 된다.
::: 각 대회 가중치(2003년 1월 기준) :::
경기종류 가중치
월드컵 본선 X2.00
각 대륙 선수권 본선 X1.75
월드컵 예선 X1.50
컨페더레이션컵 X1.50
각 대륙 선수권 예선X X1.50
친선경기 X1.00
(표2)
5. 해당 대륙 전력에 따른 배점
대륙별 가중치!!
전력이 약한 대륙의 강팀과 강한 대륙의 약팀 간의 경기에서 나올 수 있는 배점 오류를 피하기 위한 ㅗ치다. 같은 내륙간의 경기는
각 대륙에 할당된 가중치(표3)를 곱하고 다른 대륙간의 경기는 두 대륙 가중치의 평균을 곱한다.
::: 각 대륙 가중치(2003년 1월 기준) :::
대륙 가중치
유럽 X1.00
남미 X1.00
아시아 X0.95
북중미 X0.95
아프리카 X0.93
오세아니아 X0.93
(표3)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추가 배정요소가 두 가지 더 있다. 누적포인트 제도가 그것!
7경기 기준조정을 해 배점하고 지난 8년간의 경기 평가도 추가한다.
예를 들어...
만약 한 팀이 일정기간 동안 12경기를 치렀다면
1) 12경기 중 결과가 좋은 7경기를 하나로 묶고
2) 7경기의 점수를 계산한다.(X)
3) 다시 12 경기의 점수를 계산하고
4) 그 점수를 12로 나누고 그 값에 7을 곱한다.(Y)
5) X+Y를 2로 나눈 값이 최종 점수이다.
첫댓글 한마디로 복잡하군요
주말에 다외워야지ㅋ정보감사합니다ㅋ